단맛, 신맛, 쓴맛, 짠맛, 매운맛의 다섯 가지 맛이 난다 하여 五味子라 한다. 이 다섯 가지 맛은 消化에도 좋은 影向을 준다. 五味子는 多年生 闊葉 덩굴植物로 열매의 껍질은 달콤하고, 살은 시며, 씨는 맵고 떫은맛이 난다. 맛 중 에서도 신맛이 强하며 香이 獨特하다. 열매에는 사과산과 酒石酸 등의 有機酸이 많아 細胞의 酸性化를 막아주는데 이로써 老化를 防止한다. 血糖을 내려주는 效果가 있어 糖尿病에도 좋다. 疲勞를 빨리 回復시켜주고 視力과 心臟機能에 卓越하다.
◆奇蹟 일군 聞慶 五味子
2004年까지만 해도 聞慶 五味子는 150餘 農家가 100餘㏊를 栽培, 國內 五味子 生産 2位에 머물러 있었다. 當時 生産量은 500餘t, 25億圓 水準이었다. 하지만 10年이 지난 2013年末 1천200餘 農家, 950㏊에서 5천100t, 612億圓 水準으로 急成長했다. 五味子 生産이 急增하는 課程에서 聞慶市는 1차 産業을 뛰어넘어 2차 加工産業으로 눈을 돌렸다. 2004년 加工 및 流通 部門에서의 附加所得이 年刊 10억원에도 못 미쳤으나 現在는 500억원 以上의 附加所得을 올리고 있다. 이처럼 五味子 加工과 流通의 同伴 成長速度도 빠르게 進行돼 지난해 말 基準 聞慶 五味子産業의 總所得은 1천100억원을 넘어 國內 五味子生産 1위(全國 生産量 중 45%), 聞慶 所得 1위 作木으로 당당히 그 이름을 올렸다. 國內市場에서 人氣를 끌고 있는 五味子와인, 五味子청, 五味子주스, 五味子빵, 五味子막걸리 등이 모두 聞慶 加工業體에서 始作됐다. 이제는 國內 五味子의 市場 價格을 聞慶에서 정할 만큼 市場을 支配하고 있다. 몸에 좋은 最高의 健康食品이라는 五味子의 效能도 널리 알려져 聞慶 五味子는 祝祭現場에서도 제대로 구할 수 없는 등 8년 連續 供給量 不足이라는 奇現象까지 나타나고 있다. 農食品部는 “우리나라 農業 現實을 勘案할 때 聞慶 五味子처럼 짧은 其間에 이처럼 刮目할 만한 成果를 이뤄낸 成功 事例는 극히 드문 일”이라고 認定하고 있다.
◆地域特化의 본보기
聞慶 五味子가 最高의 자리에 오른 秘訣은 무엇일까? 우선 眞情한 地域特化 農産物이라는 것이다. ‘新增東國輿地勝覽’ ‘朝鮮換乘覽’ 등에 聞慶의 特産物로 受祿되는 等 千年의 歷史를 이어오고 있는 聞慶 五味子는 2005年부터 우리나라 第1主産地로 자리 잡았다. 2006년에는 國內 唯一의 五味子産業特區로 指定됐고, 2009년에는 地理的 標示 特産物로도 登錄됐다. 聞慶은 300~700m 俊高冷地에 氣候나 日照量, 降水量 等이 五味子 栽培의 天惠 自然條件을 갖추고 있다. 特化는 地域의 歷史와 地理環境에 알맞은 作木을 選定해 栽培技術을 硏究하고 差別性과 競爭力을 키워 農家所得을 向上시키는 것이다. 聞慶 五味子가 眞正한 地域特化의 본보기가 된 것이다.
聞慶 五味子는 生産`加工`流通 相生시스템을 同時에 構築하고 있다. 農産物의 出荷價格이 流通業者와 商人에 의해 一方的으로 決定되는 矛盾을 克復하기 위한 것이다. 聞慶 五味子 生産 農家들은 모두 ‘聞慶 五味子生産者協會’ 會員이다. 全國 生産者들과의 組織化도 始作했다. 協會는 內`外部 專門家들로 價格照査委員會와 價格決定委員會를 運營하며 그해 生産된 五味子의 都`小賣 價格을 自體的으로 決定, 對外에 公布한다. 價格 導出課程에 加工과 流通業體의 意見도 反映한다. 生産者와 加工 및 流通業者가 相互 葛藤하는 것을 크게 줄여 그야말로 相生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差別化`名品化 戰略
消費者는 安全한 먹거리를 選好한다. 그래서 聞慶 五味子는 親環境農法으로 生産하고 있다. 病害蟲은 生物提題와 天敵 農法으로 克復하고 있고 除草劑는 一切 使用禁止다. 聞慶 五味子 商品包裝에는 農家마다 스티커를 附着한다. 賣場에서도 購買顧客이 直接 該當 五味子 製品의 生産 履歷과 眞品 與否를 直接 確認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努力을 기울인 結果, 聞慶 五味子는 代表 브랜드로 ‘레디엠’(rediM)을 出市하고 있고, 레디엠은 親環境農産物 部門에서 올해 大韓民國 代表 브랜드 大賞에 選定되는 等 이 分野 7年 連續 受賞이라는 金字塔을 쌓았다.
◆6次 産業 先導하는 五味子
聞慶 五味子의 最大 强點은 바로 6차형 융`複合産業化를 先導한다는 데 있다. 6차 産業 槪念을 導入하던 初期에는 挽留도 많았다. 當時 聞慶 地域의 五味子 生産量은 全國 最高였지만 價格이 낮고 加工産業 등이 活性化되지 않아 地域 所得 順位로는 10위권에 不過했다. 特히 漢藥材로 取扱되는 環境 탓에 危險 負擔을 感受해야 하는 過感한 變化를 꺼리는 雰圍氣가 만만찮았다. 하지만 聞慶市는 過感히 挑戰했다.
2001년 全國에서 唯一한 農産物 및 五味子加工支援센터를 設立했고, 2006년부터는 五味子加工硏究所와 創業保育센터를 運營하고 있다. 지금까지 120餘 種의 加工食品을 開發했고, 加工技術 移轉과 創業支援으로 60여 곳의 加工工場을 設立, 60餘 種의 五味子商品을 통해 市場을 占有하고 있다. 生産에서 加工品開發, 技術開發과 移轉 및 創業保育까지 擔當하는 이곳의 事例는 現在 政府의 公募事業모델로 採擇돼 事業을 希望하는 市郡마다 治熱한 競爭을 벌이고 있다. 이제 國內에서는 ‘五味子 하면 聞慶’이라는 認識이 一般化됐다. 宿泊, 飮食, 體驗, 觀光 등을 蓮桂시킨 五味子 體驗村을 만들어 觀光客을 留置하고 있으며 올해로 10년째를 맞는 五味子祝祭는 新製品 試演會場이자 弘報 舞臺로 積極 活用되고 있다. 2006년 2萬名이던 祝祭觀光客은 2013年 8萬 名으로 늘었으며 祝祭販賣收入도 3억5천만원에서 30억원으로 急增했다.
五味子産業은 大企業까지 불러들여 種根堂 健康은 山陽面에 五味子加工飮料工場을 세우고 있으며, 廣東製藥은 業務 提携을 맺고 漢方機能性 食品인 ‘故鄕 五味子’를 共同開發했다. 聞慶 五味子의 6차 産業 成功이 알려지면서 全國自治團體와 農業關聯 機關의 벤치마킹 訪問도 잇따르고 있다. 聞慶 五味子를 벤치마킹한 自治團體로는 慶北에서는 尙州와 醴泉, 星州가 있고, 慶南 居昌`咸陽, 忠北 堤川`丹陽, 江原 麟蹄郡 등이 新規 主産地로 浮上하고 있다. 過去 主産地였던 全北 長水가 오히려 聞慶의 加工品에 대해 硏究에 나섰다. 7월 29일에는 6차 農業 形態의 聞慶地域 첫 民間主導形 敎育觀인 慶北傳統飮食體驗館(모심정)이 聞慶市 麻城面 鳳笙마을에서 문을 열었다. 모심정은 訪問客에게 聞慶 五味子청 製造體驗과 活用法을 基本으로 五味子고추장과 五味子초콜릿, 사과조청과 와인, 食醋`醱酵酵素 등의 發效飮食 體驗 등 多樣한 맞춤식 體驗프로그램을 運營한다. 聞慶市는 聞慶새재 隣近 약돌한우타운 週邊 3만7천604㎡ 敷地에 80억원을 들여 五味子테마관, 五味子烏鵲橋, 五味子웰빙정원, 五味子카페, 五味子터널, 週末直去來장터 등을 갖춘 聞慶 五味子테마공원 組成에 着手했다.
◆다음 目標는 世界化
聞慶市는 五味子 주스와 와인이 色常과 맛, 機能性 등 3박자가 딱 맞아떨어져 世界人의 입맛을 사로잡는 글로벌 스타상품으로 成長할 수 있는 確信을 갖고 있다. 2012년 아부다비 國際食品展示會에서 ‘世界 10대 革新償’을, 지난해에는 두바이걸프 푸드 博覽會에서 ‘베스트상’을 각각 受賞하며 海外 바이어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核安保頂上會議(스파클링 五味子와인)와 APEC敎育長官會議(五味子술) 公式晩餐酒, 仁川國際空港 VIP룸 國賓接待用茶(五味子청) 等에 選定되기도 했다. 現在 美國, 濠洲, 뉴질랜드, 中國, 필리핀 등 世界 各國에 연 50여억원의 製品이 輸出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