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ra의 큐슈 간이역 기행 #8. 절묘한 풍경, 미즈미선(三角線)(1)
2일차의 마지막을 장식할 미즈미선 방문목적은 주요간선철도에 비해 초라할 정도로 작아 보이는 노선의 정체가 궁금했기 때문이다. 다른 노선에 비해 열차운행횟수도 많지 않았기에 궁금증은 더했다.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pds27.cafe.daum.net%2Fdownload.php%3Fgrpid%3DNdBA%26fldid%3DfAw%26dataid%3D10%26fileid%3D1%26regdt%3D20060622123908%26disk%3D18%26grpcode%3Djtrain%26dncnt%3DN%26.jpg)
재래선 야쓰시로역 -> 우토(宇土)역으로 이동하기 위해 탄 열차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pds28.cafe.daum.net%2Fdownload.php%3Fgrpid%3DNdBA%26fldid%3DfAw%26dataid%3D10%26fileid%3D2%26regdt%3D20060622123908%26disk%3D20%26grpcode%3Djtrain%26dncnt%3DN%26.jpg)
열차 내부는 다른 보통열차에 비해 고급스럽다. 가죽시트라니... 게다가 손님도 별로 없다.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pds29.cafe.daum.net%2Fdownload.php%3Fgrpid%3DNdBA%26fldid%3DfAw%26dataid%3D10%26fileid%3D3%26regdt%3D20060622123908%26disk%3D27%26grpcode%3Djtrain%26dncnt%3DN%26.jpg)
사진으로 본 적 없던 우토역은 구역사를 그대로 활용한 모습이다. 내부는 좀더 낡았지만 보수를 여러 차례 한 듯 했고, 맞이방과 역무실도 쓸만했다.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pds30.cafe.daum.net%2Fdownload.php%3Fgrpid%3DNdBA%26fldid%3DfAw%26dataid%3D10%26fileid%3D4%26regdt%3D20060622123908%26disk%3D20%26grpcode%3Djtrain%26dncnt%3DN%26.jpg)
깔끔하게 꾸민 맞이방이 마음에 든다. 우리나라에도 이렇게 이쁜 맞이방을 갖춘 간이역이 몇 곳 있다. 문제는 일본만큼 이용하는 손님이 많지 않다는 것이다.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pds7.cafe.daum.net%2Fdownload.php%3Fgrpid%3DNdBA%26fldid%3DfAw%26dataid%3D10%26fileid%3D5%26regdt%3D20060622123908%26disk%3D22%26grpcode%3Djtrain%26dncnt%3DN%26.jpg)
다소 낡은 우토역사 내부공간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pds8.cafe.daum.net%2Fdownload.php%3Fgrpid%3DNdBA%26fldid%3DfAw%26dataid%3D10%26fileid%3D6%26regdt%3D20060622123908%26disk%3D15%26grpcode%3Djtrain%26dncnt%3DN%26.jpg)
우리를 태우고 미즈미(三角)역까지 갈 1량짜리 원맨동차가 들어온다. 암튼 이런 구석구석까지 다니는 원맨열차는 우리나라에서 꼭 도입해야 할 것 같은데 정선꼬마열차도 최소 3량씩 다니니 몹시 부담된다.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pds10.cafe.daum.net%2Fdownload.php%3Fgrpid%3DNdBA%26fldid%3DfAw%26dataid%3D10%26fileid%3D7%26regdt%3D20060622123908%26disk%3D26%26grpcode%3Djtrain%26dncnt%3DN%26.jpg)
미즈미 행 열차 내부는 2x1배열을 하고 있었고, 오후손님이 대부분의 좌석을 한 자리씩 차지하고 있었다. 손님은 대체로 이 상태를 유지하면서 종점까지 갔다. 즉, 미즈미역과 구마모토(우토) 방향으로 이용객이 많다는 뜻이리라.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pds12.cafe.daum.net%2Fdownload.php%3Fgrpid%3DNdBA%26fldid%3DfAw%26dataid%3D10%26fileid%3D8%26regdt%3D20060622123908%26disk%3D27%26grpcode%3Djtrain%26dncnt%3DN%26.jpg)
기차에서 찍은 우토역 구내 - 미즈미선이 출발하는 선로는 한쪽 끝에 있는데, 마치 조치원역에 위치한 충북선 출발홈 같은 기분이 들었다.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pds17.cafe.daum.net%2Fdownload.php%3Fgrpid%3DNdBA%26fldid%3DfAw%26dataid%3D10%26fileid%3D9%26regdt%3D20060622123908%26disk%3D15%26grpcode%3Djtrain%26dncnt%3DN%26.jpg)
뒤로는 신칸센 선로와 가고시마본선(재래선)이 지나고 있고, 사진에 보이는 선로는 미즈미선 초입이다. 우리나라에서 이와 비슷한 풍경을 보여주는 곳은 경부선 재래선을 타고 가다 보면 옥천-가풍 구간에서 만날 수 있다. (별로 안 비슷하지만 그래도 ㅠ_ㅠ;)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pds18.cafe.daum.net%2Fdownload.php%3Fgrpid%3DNdBA%26fldid%3DfAw%26dataid%3D10%26fileid%3D10%26regdt%3D20060622123908%26disk%3D28%26grpcode%3Djtrain%26dncnt%3DN%26.jpg)
생각보다 빠른 속도로 한적한 시골로 변해가는 모습에 놀랐다. 큐슈의 발전방향이 남북축이라 조금만 동서방향 외곽으로 빠져나가도 시골이 되는 것일까?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pds24.cafe.daum.net%2Fdownload.php%3Fgrpid%3DNdBA%26fldid%3DfAw%26dataid%3D10%26fileid%3D11%26regdt%3D%26disk%3D1%26grpcode%3Djtrain%26dncnt%3DN%26.jpg)
미도리가와역 - 길가에 붙은 간이역이며, '고미(쓰레기/먼지) 없는 아름다운 역'이라는 포스터가 미도리가와 아동회(-_-;;)에 의해 붙여져 있다. 우리나라 간이역 주변 초등학교와 아동회도 분발해야겠다..^^
![](https://img1.daumcdn.net/relay/cafe/original/?fname=http%3A%2F%2Fpds25.cafe.daum.net%2Fdownload.php%3Fgrpid%3DNdBA%26fldid%3DfAw%26dataid%3D10%26fileid%3D12%26regdt%3D%26disk%3D25%26grpcode%3Djtrain%26dncnt%3DN%26.jpg)
딱히 뭐가 예쁘다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미즈미선 자체가 상당히 괜찮다고 말해도 좋을 것 같다. 적당히 변두리 냄새가 나면서 시골풍경이 선로 주위에 간간이 보이는데 철길과 마을이 조화를 이룬 모습이다. 원래 목적은 아카세 역까지 가는 거였는데, 선로 풍경이 너무 좋아서 결국 미즈미역까지 일정을 변경했다. (결국 아카세 역은 기차 안에서만 볼 수 있었는데 너무 인상적인 간이역이라 꼭 다시 들를 것이다.)
우리는 선로와 풍경이 절묘한 조화를 이루는 미즈미선의 매력에 점차 빠져들어 가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