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 성격
‘유통 일반’은 경영・금융 교과군 학생들이 이수해야 할 NCS 실무 과목의 선수 학습 내용을 담고 있으며, 유통 활동에 필요한 유통 업무를 산업 현장에서 능동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유통과 유통 정보 활용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유통 관리자로서의 능력 등을 함양할 수 있는 과목이다.
나. 목표
유통과 관련된 산업 현장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유통 분야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 현장 실무 능력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통 실무 분야 업무에 관련된 지식, 기술, 태도 등의 내용을 습득하여 산업 현장에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가. 내용 체계
내용 영역 | 내용 영역 요소 |
유통과 유통 활동 | ∙ 유통의 뜻과 역할 ∙ 유통의 경로와 유통 구조 ∙ 유통 활동과 보조 기관 ∙ 유통 상도덕과 관련 법규 |
유통 경로 | ∙ 유통 경로의 유형 ∙ 유통 경로의 구성원 ∙ 상적 및 물적 유통 관리 |
유통 정보 | ∙ 유통 정보의 이해 ∙ 유통 정보 기술 ∙ 유통 및 물류 정보 시스템 |
유통 관리 | ∙ 상권 분석 ∙ 점포 관리 ∙ 서비스 관리 ∙ 판매 촉진 |
유통의 실제 | ∙ 구매 조달 ∙ 자재 관리 ∙ 공정 관리 ∙ 품질 관리 ∙ 공급망 관리 |
유통 산업의 미래 | ∙ 유통 환경의 변화 ∙ 유통 산업의 현대화 ∙ 유통 산업의 전망 |
나. 영역별 성취기준
1) 유통과 유통 활동
가) 유통의 뜻과 역할
∙유통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유통의 역할을 요약할 수 있다.
나) 유통의 경로와 유통 구조
∙유통 경로의 중요성과 유용성에 대해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유통 경로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유통 경로의 구조를 다양한 시청각 자료로 제시할 수 있다.
다) 유통 활동과 보조 기관
∙유통의 본질적인 활동과 이와 관련된 운송, 보관, 하역, 금융, 정보 활동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유통 보조 기관의 종류를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라) 유통 상도덕과 관련 법규
∙유통업자가 지켜야 할 상도덕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유통 관련 법규를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2) 유통 경로
가) 유통 경로의 유형
∙유통 경로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관리형, 계약형, 기업형 유통 경로와 같은 유형별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장단점과 효과에 대해 토론하고 발표할 수 있다.
나) 유통 경로의 구성원
∙유통 경로의 담당자를 구분할 수 있다.
∙소비 경제를 직접 담당하고 있는 소매상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소비 경제를 직접 담당하고 있는 소매상의 기능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도매상의 역할을 역할놀이를 통하여 구현할 수 있다.
다) 상적 및 물적 유통 관리
∙상적 유통 관리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상적 유통 관리의 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물적 유통 관리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물적 유통 관리의 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물적 유통 관리를 구성하고 있는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유통 가공, 정보 활동의 특성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유통 정보
가) 유통 정보의 이해
∙유통 정보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유통 정보의 중요성을 요약할 수 있다.
∙유통 경로 활동에서 나타나는 소비자 정보와 기업 내 정보, 경영 정보 시스템의 내용을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나) 유통 정보 기술
∙유통 정보 관련 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바코드와 GSI코드, 국내 유통 업체 코드, RFID 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바코드와 GSI코드, 국내 유통 업체 코드, RFID 등의 활용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다) 유통 및 물류 정보 시스템
∙유통 정보 시스템의 개념을 요약할 수 있다.
∙POS(판매 시점 관리)시스템의 사용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물류 정보 시스템의 개념을 요약할 수 있다.
∙물류 정보 시스템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물류 정보 시스템의 특징을 요약할 수 있다.
4) 유통 관리
가) 상권 분석
∙상권 분석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상권 분석과 관련된 기본적인 이론에 대해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할 수 있다.
나) 점포 관리
∙점포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점포 관리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매입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비주얼 머천다이징(VMD)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재고 관리 기법의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다) 서비스 관리
∙서비스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서비스의 특성을 구분할 수 있다.
∙서비스 품질 향상에 대해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다.
∙불만 고객의 응대 기법을 이해하기 위해 상황을 제시하고 역할놀이를 통해 응대 요령을 시연할 수 있다.
라) 판매 촉진
∙판매 촉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촉진 믹스의 활용 방법에 대해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다.
∙고객 관계 관리(CRM)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5) 유통의 실제
가) 구매 조달
∙발주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발주 관리의 특징을 요약할 수 있다.
∙구매품 품질 관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구매품 품질 관리의 체계에 대해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다.
나) 자재 관리
∙자재 입고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자재의 품질 특성을 구분할 수 있다.
∙자재 출고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사내 물류 관리에 대해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다.
다) 공정 관리
∙공정 품질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설비 일상 관리 업무에 대해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다.
∙설비 보전 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수 있다.
라) 품질 관리
∙사내 표준화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사내 표준화의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공정 품질 관리에 대해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다.
∙품질 검사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품질 검사 관리의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지속적 개선 활동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현장 품질 관리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마) 공급망 관리
∙공급망 현황 분석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공급망 현황 분석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공급망 관리 계획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공급망 관리 계획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공급망 지원 계획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공급망 지원 계획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구매 운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구매 운영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생산 운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생산 운영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재고 운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재고 운영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운송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운송 관리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유통 산업의 미래
가) 유통 환경의 변화
∙유통 환경의 변화 요인을 나열할 수 있다.
∙유통 환경 변화의 주요 요인을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나) 유통 산업의 현대화
∙유통 기관의 유통 현대화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유통 산업의 현대화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토론하고 발표할 수 있다.
다) 유통 산업의 전망
∙유통 환경 변화의 주요 요인을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 상거래에서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전자 상거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가. 지역 사회나 산업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고 있는 ‘유통’ 관련 자료를 조사하여 발표하도록 지도한다.
나. 실제 유통 활동과 관련된 구체적인 사례나 사진, 도표, 통계, 업체 광고물 등을 활용할 수 있는 자원 활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다. 유통에 대한 학생들의 경험 사례를 재구성하고, 역할놀이(role play) 등을 통하여 고객의 요구를 이해하고 상대에 대한 배려와 유통 활동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라. 유통 활동 과정에 존재하는 다양한 유통 활동과 보조 기관에 대한 자료를 스스로 정리하고, 우리나라 유통 산업의 전반적인 구조에 대해 모둠별로 토의하도록 지도한다.
마. 유통 경로의 이해를 위해 다양한 응용 소프트웨어 등을 통한 자료 수집과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하여 학습함으로써 치열한 유통 구조의 경쟁 전략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바. 유통 정보 시스템 분야의 전문가 인터뷰 및 현장 체험 활동을 통해 유통 정보 시스템 및 물류 정보 시스템의 효과에 대한 이해력과 현장 적응력을 높이도록 지도한다.
사. 유통 관리 전략과 전술에 대한 자료를 수집・정리하여 업태 간 차이점을 발표하고 토론함으로써 업태 간의 경쟁 전략과 점포 내 전술에 대한 이해도가 신장되도록 지도한다.
아. 모둠별 협동 학습 활동을 통해 유통 환경의 변화에 대한 자료 수집과 발표 및 토의・토론 학습 과정을 거쳐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자. 유통의 실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건을 역할놀이 활동을 통해 실무적인 수행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차. 사회적 책임 의식과 기업가 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가. 평가의 주안점
1) 교과 목표와의 연계성과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2) 교과 내용에 제시된 유통 일반의 원리, 원칙 등에 대해 단순하고 지엽적인 평가를 지양하고 이해력, 적용력, 창의적인 사고 능력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3) 유통 활동 수행 과정에서 학생들이 제출한 보고서 및 발표 자료, 소감문 등을 토대로 학생들의 과제 수행의 적극성과 이해도를 평가한다.
4) 학생들이 유통 일반 학습 수행 과정에서 자신의 견해를 정리한 보고서를 제출받아 학생들의 이해도와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한다.
5) 단순한 교과 내용의 지식・이해 평가를 지양하고, 각 과정별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제시한 후 이를 해결하는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한다.
6) 프로젝트 학습을 실시하는 전 과정에서 프로젝트 계획서, 모둠 일지, 발표 자료, 발표 태도, 동료 평가서 등을 적절히 활용하여 평가한다.
7) 단원의 지도가 끝나면 간단한 질의응답으로 이해도를 평가한다.
나. 영역별 성취수준
내용 영역 | 성취수준 | ||
S등급 | A등급 | P등급 | |
유통과 유통 활동 | 유통의 뜻과 역할, 유통의 경로와 유통 구조, 유통 활동과 보조 기관, 유통 상도덕과 관련 법규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유통의 뜻과 역할, 유통의 경로와 유통 구조, 유통 활동과 보조 기관, 유통 상도덕과 관련 법규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다. | 유통의 뜻과 역할, 유통의 경로와 유통 구조, 유통 활동과 보조 기관, 유통 상도덕과 관련 법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유통 경로 | 유통 경로의 유형 및 구성원과 상적・물적 유통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유통 경로의 유형 및 구성원과 상적・물적 유통 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 | 유통 경로의 유형 및 구성원과 상적・물적 유통 관리를 구분할 수 있다. |
유통 정보 | 유통 정보의 개념을 이해하고, 유통 정보 관련 기술을 바탕으로 물류 정보 시스템의 종류와 특징을 다른 사람에게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유통 정보의 개념을 이해하고, 유통 정보 관련 기술을 바탕으로 물류 정보 시스템의 종류와 특징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다. | 유통 정보의 개념을 이해하고, 유통 정보 관련 기술을 바탕으로 물류 정보 시스템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유통 관리 | 상권 분석과 점포 관리, 서비스 품질 향상을 통한 판매 촉진 및 유통 관리 업무에 대하여 효율적으로 비교 분석할 수 있다. | 상권 분석과 점포 관리, 서비스 품질 향상을 통한 판매 촉진 및 유통 관리 업무에 대하여 분석할 수 있다. | 상권 분석과 점포 관리, 서비스 품질 향상을 통한 판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유통의 실제 | 구매 조달 및 자재・공정・품질・공급망 관리 등의 개념과 목적을 다른 사람에게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구매 조달 및 자재・공정・품질・공급망 관리 등의 개념과 목적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다. | 구매 조달 및 자재・공정・품질・공급망 관리 등의 개념과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유통 산업의 미래 | 유통 환경 변화의 주요 요인을 조사하고 유통 산업의 현대화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유통 산업의 미래에 대해 효과적으로 발표할 수 있다. | 유통 환경 변화의 주요 요인을 조사하고 유통 산업의 현대화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유통 산업의 미래에 대해 발표할 수 있다. | 유통 환경 변화의 주요 요인을 조사하고 유통 산업의 현대화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유통 산업의 미래에 대해 조사할 수 있다. |
‘유통 일반’은 경영・금융 교과군 학생들이 이수해야 할 NCS 실무 과목의 선수 학습 내용을 담고 있으며, 유통 활동에 필요한 유통 업무를 산업 현장에서 능동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유통과 유통 정보 활용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유통 관리자로서의 능력 등을 함양할 수 있는 과목이다.
나. 목표
유통과 관련된 산업 현장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유통 분야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 현장 실무 능력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통 실무 분야 업무에 관련된 지식, 기술, 태도 등의 내용을 습득하여 산업 현장에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가. 내용 체계
내용 영역 | 내용 영역 요소 |
유통과 유통 활동 | ∙ 유통의 뜻과 역할 ∙ 유통의 경로와 유통 구조 ∙ 유통 활동과 보조 기관 ∙ 유통 상도덕과 관련 법규 |
유통 경로 | ∙ 유통 경로의 유형 ∙ 유통 경로의 구성원 ∙ 상적 및 물적 유통 관리 |
유통 정보 | ∙ 유통 정보의 이해 ∙ 유통 정보 기술 ∙ 유통 및 물류 정보 시스템 |
유통 관리 | ∙ 상권 분석 ∙ 점포 관리 ∙ 서비스 관리 ∙ 판매 촉진 |
유통의 실제 | ∙ 구매 조달 ∙ 자재 관리 ∙ 공정 관리 ∙ 품질 관리 ∙ 공급망 관리 |
유통 산업의 미래 | ∙ 유통 환경의 변화 ∙ 유통 산업의 현대화 ∙ 유통 산업의 전망 |
나. 영역별 성취기준
1) 유통과 유통 활동
가) 유통의 뜻과 역할
∙유통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유통의 역할을 요약할 수 있다.
나) 유통의 경로와 유통 구조
∙유통 경로의 중요성과 유용성에 대해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유통 경로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유통 경로의 구조를 다양한 시청각 자료로 제시할 수 있다.
다) 유통 활동과 보조 기관
∙유통의 본질적인 활동과 이와 관련된 운송, 보관, 하역, 금융, 정보 활동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유통 보조 기관의 종류를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라) 유통 상도덕과 관련 법규
∙유통업자가 지켜야 할 상도덕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유통 관련 법규를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2) 유통 경로
가) 유통 경로의 유형
∙유통 경로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관리형, 계약형, 기업형 유통 경로와 같은 유형별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장단점과 효과에 대해 토론하고 발표할 수 있다.
나) 유통 경로의 구성원
∙유통 경로의 담당자를 구분할 수 있다.
∙소비 경제를 직접 담당하고 있는 소매상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소비 경제를 직접 담당하고 있는 소매상의 기능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도매상의 역할을 역할놀이를 통하여 구현할 수 있다.
다) 상적 및 물적 유통 관리
∙상적 유통 관리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상적 유통 관리의 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물적 유통 관리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물적 유통 관리의 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물적 유통 관리를 구성하고 있는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유통 가공, 정보 활동의 특성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유통 정보
가) 유통 정보의 이해
∙유통 정보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유통 정보의 중요성을 요약할 수 있다.
∙유통 경로 활동에서 나타나는 소비자 정보와 기업 내 정보, 경영 정보 시스템의 내용을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나) 유통 정보 기술
∙유통 정보 관련 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바코드와 GSI코드, 국내 유통 업체 코드, RFID 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바코드와 GSI코드, 국내 유통 업체 코드, RFID 등의 활용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다) 유통 및 물류 정보 시스템
∙유통 정보 시스템의 개념을 요약할 수 있다.
∙POS(판매 시점 관리)시스템의 사용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물류 정보 시스템의 개념을 요약할 수 있다.
∙물류 정보 시스템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물류 정보 시스템의 특징을 요약할 수 있다.
4) 유통 관리
가) 상권 분석
∙상권 분석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상권 분석과 관련된 기본적인 이론에 대해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할 수 있다.
나) 점포 관리
∙점포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점포 관리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매입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비주얼 머천다이징(VMD)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재고 관리 기법의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다) 서비스 관리
∙서비스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서비스의 특성을 구분할 수 있다.
∙서비스 품질 향상에 대해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다.
∙불만 고객의 응대 기법을 이해하기 위해 상황을 제시하고 역할놀이를 통해 응대 요령을 시연할 수 있다.
라) 판매 촉진
∙판매 촉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촉진 믹스의 활용 방법에 대해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다.
∙고객 관계 관리(CRM)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5) 유통의 실제
가) 구매 조달
∙발주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발주 관리의 특징을 요약할 수 있다.
∙구매품 품질 관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구매품 품질 관리의 체계에 대해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다.
나) 자재 관리
∙자재 입고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자재의 품질 특성을 구분할 수 있다.
∙자재 출고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사내 물류 관리에 대해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다.
다) 공정 관리
∙공정 품질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설비 일상 관리 업무에 대해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다.
∙설비 보전 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수 있다.
라) 품질 관리
∙사내 표준화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사내 표준화의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공정 품질 관리에 대해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다.
∙품질 검사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품질 검사 관리의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지속적 개선 활동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현장 품질 관리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마) 공급망 관리
∙공급망 현황 분석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공급망 현황 분석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공급망 관리 계획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공급망 관리 계획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공급망 지원 계획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공급망 지원 계획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구매 운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구매 운영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생산 운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생산 운영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재고 운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재고 운영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운송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운송 관리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유통 산업의 미래
가) 유통 환경의 변화
∙유통 환경의 변화 요인을 나열할 수 있다.
∙유통 환경 변화의 주요 요인을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나) 유통 산업의 현대화
∙유통 기관의 유통 현대화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유통 산업의 현대화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토론하고 발표할 수 있다.
다) 유통 산업의 전망
∙유통 환경 변화의 주요 요인을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 상거래에서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전자 상거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가. 지역 사회나 산업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고 있는 ‘유통’ 관련 자료를 조사하여 발표하도록 지도한다.
나. 실제 유통 활동과 관련된 구체적인 사례나 사진, 도표, 통계, 업체 광고물 등을 활용할 수 있는 자원 활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다. 유통에 대한 학생들의 경험 사례를 재구성하고, 역할놀이(role play) 등을 통하여 고객의 요구를 이해하고 상대에 대한 배려와 유통 활동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라. 유통 활동 과정에 존재하는 다양한 유통 활동과 보조 기관에 대한 자료를 스스로 정리하고, 우리나라 유통 산업의 전반적인 구조에 대해 모둠별로 토의하도록 지도한다.
마. 유통 경로의 이해를 위해 다양한 응용 소프트웨어 등을 통한 자료 수집과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하여 학습함으로써 치열한 유통 구조의 경쟁 전략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바. 유통 정보 시스템 분야의 전문가 인터뷰 및 현장 체험 활동을 통해 유통 정보 시스템 및 물류 정보 시스템의 효과에 대한 이해력과 현장 적응력을 높이도록 지도한다.
사. 유통 관리 전략과 전술에 대한 자료를 수집・정리하여 업태 간 차이점을 발표하고 토론함으로써 업태 간의 경쟁 전략과 점포 내 전술에 대한 이해도가 신장되도록 지도한다.
아. 모둠별 협동 학습 활동을 통해 유통 환경의 변화에 대한 자료 수집과 발표 및 토의・토론 학습 과정을 거쳐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자. 유통의 실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건을 역할놀이 활동을 통해 실무적인 수행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차. 사회적 책임 의식과 기업가 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가. 평가의 주안점
1) 교과 목표와의 연계성과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2) 교과 내용에 제시된 유통 일반의 원리, 원칙 등에 대해 단순하고 지엽적인 평가를 지양하고 이해력, 적용력, 창의적인 사고 능력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3) 유통 활동 수행 과정에서 학생들이 제출한 보고서 및 발표 자료, 소감문 등을 토대로 학생들의 과제 수행의 적극성과 이해도를 평가한다.
4) 학생들이 유통 일반 학습 수행 과정에서 자신의 견해를 정리한 보고서를 제출받아 학생들의 이해도와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한다.
5) 단순한 교과 내용의 지식・이해 평가를 지양하고, 각 과정별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제시한 후 이를 해결하는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한다.
6) 프로젝트 학습을 실시하는 전 과정에서 프로젝트 계획서, 모둠 일지, 발표 자료, 발표 태도, 동료 평가서 등을 적절히 활용하여 평가한다.
7) 단원의 지도가 끝나면 간단한 질의응답으로 이해도를 평가한다.
나. 영역별 성취수준
내용 영역 | 성취수준 | ||
S등급 | A등급 | P등급 | |
유통과 유통 활동 | 유통의 뜻과 역할, 유통의 경로와 유통 구조, 유통 활동과 보조 기관, 유통 상도덕과 관련 법규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유통의 뜻과 역할, 유통의 경로와 유통 구조, 유통 활동과 보조 기관, 유통 상도덕과 관련 법규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다. | 유통의 뜻과 역할, 유통의 경로와 유통 구조, 유통 활동과 보조 기관, 유통 상도덕과 관련 법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유통 경로 | 유통 경로의 유형 및 구성원과 상적・물적 유통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유통 경로의 유형 및 구성원과 상적・물적 유통 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 | 유통 경로의 유형 및 구성원과 상적・물적 유통 관리를 구분할 수 있다. |
유통 정보 | 유통 정보의 개념을 이해하고, 유통 정보 관련 기술을 바탕으로 물류 정보 시스템의 종류와 특징을 다른 사람에게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유통 정보의 개념을 이해하고, 유통 정보 관련 기술을 바탕으로 물류 정보 시스템의 종류와 특징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다. | 유통 정보의 개념을 이해하고, 유통 정보 관련 기술을 바탕으로 물류 정보 시스템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유통 관리 | 상권 분석과 점포 관리, 서비스 품질 향상을 통한 판매 촉진 및 유통 관리 업무에 대하여 효율적으로 비교 분석할 수 있다. | 상권 분석과 점포 관리, 서비스 품질 향상을 통한 판매 촉진 및 유통 관리 업무에 대하여 분석할 수 있다. | 상권 분석과 점포 관리, 서비스 품질 향상을 통한 판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유통의 실제 | 구매 조달 및 자재・공정・품질・공급망 관리 등의 개념과 목적을 다른 사람에게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구매 조달 및 자재・공정・품질・공급망 관리 등의 개념과 목적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다. | 구매 조달 및 자재・공정・품질・공급망 관리 등의 개념과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유통 산업의 미래 | 유통 환경 변화의 주요 요인을 조사하고 유통 산업의 현대화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유통 산업의 미래에 대해 효과적으로 발표할 수 있다. | 유통 환경 변화의 주요 요인을 조사하고 유통 산업의 현대화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유통 산업의 미래에 대해 발표할 수 있다. | 유통 환경 변화의 주요 요인을 조사하고 유통 산업의 현대화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유통 산업의 미래에 대해 조사할 수 있다. |
나. 목표
유통과 관련된 산업 현장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유통 분야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 현장 실무 능력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통 실무 분야 업무에 관련된 지식, 기술, 태도 등의 내용을 습득하여 산업 현장에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가. 내용 체계
내용 영역 | 내용 영역 요소 |
유통과 유통 활동 | ∙ 유통의 뜻과 역할 ∙ 유통의 경로와 유통 구조 ∙ 유통 활동과 보조 기관 ∙ 유통 상도덕과 관련 법규 |
유통 경로 | ∙ 유통 경로의 유형 ∙ 유통 경로의 구성원 ∙ 상적 및 물적 유통 관리 |
유통 정보 | ∙ 유통 정보의 이해 ∙ 유통 정보 기술 ∙ 유통 및 물류 정보 시스템 |
유통 관리 | ∙ 상권 분석 ∙ 점포 관리 ∙ 서비스 관리 ∙ 판매 촉진 |
유통의 실제 | ∙ 구매 조달 ∙ 자재 관리 ∙ 공정 관리 ∙ 품질 관리 ∙ 공급망 관리 |
유통 산업의 미래 | ∙ 유통 환경의 변화 ∙ 유통 산업의 현대화 ∙ 유통 산업의 전망 |
나. 영역별 성취기준
1) 유통과 유통 활동
가) 유통의 뜻과 역할
∙유통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유통의 역할을 요약할 수 있다.
나) 유통의 경로와 유통 구조
∙유통 경로의 중요성과 유용성에 대해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유통 경로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유통 경로의 구조를 다양한 시청각 자료로 제시할 수 있다.
다) 유통 활동과 보조 기관
∙유통의 본질적인 활동과 이와 관련된 운송, 보관, 하역, 금융, 정보 활동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유통 보조 기관의 종류를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라) 유통 상도덕과 관련 법규
∙유통업자가 지켜야 할 상도덕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유통 관련 법규를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2) 유통 경로
가) 유통 경로의 유형
∙유통 경로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관리형, 계약형, 기업형 유통 경로와 같은 유형별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장단점과 효과에 대해 토론하고 발표할 수 있다.
나) 유통 경로의 구성원
∙유통 경로의 담당자를 구분할 수 있다.
∙소비 경제를 직접 담당하고 있는 소매상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소비 경제를 직접 담당하고 있는 소매상의 기능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도매상의 역할을 역할놀이를 통하여 구현할 수 있다.
다) 상적 및 물적 유통 관리
∙상적 유통 관리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상적 유통 관리의 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물적 유통 관리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물적 유통 관리의 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물적 유통 관리를 구성하고 있는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유통 가공, 정보 활동의 특성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유통 정보
가) 유통 정보의 이해
∙유통 정보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유통 정보의 중요성을 요약할 수 있다.
∙유통 경로 활동에서 나타나는 소비자 정보와 기업 내 정보, 경영 정보 시스템의 내용을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나) 유통 정보 기술
∙유통 정보 관련 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바코드와 GSI코드, 국내 유통 업체 코드, RFID 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바코드와 GSI코드, 국내 유통 업체 코드, RFID 등의 활용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다) 유통 및 물류 정보 시스템
∙유통 정보 시스템의 개념을 요약할 수 있다.
∙POS(판매 시점 관리)시스템의 사용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물류 정보 시스템의 개념을 요약할 수 있다.
∙물류 정보 시스템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물류 정보 시스템의 특징을 요약할 수 있다.
4) 유통 관리
가) 상권 분석
∙상권 분석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상권 분석과 관련된 기본적인 이론에 대해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할 수 있다.
나) 점포 관리
∙점포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점포 관리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매입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비주얼 머천다이징(VMD)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재고 관리 기법의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다) 서비스 관리
∙서비스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서비스의 특성을 구분할 수 있다.
∙서비스 품질 향상에 대해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다.
∙불만 고객의 응대 기법을 이해하기 위해 상황을 제시하고 역할놀이를 통해 응대 요령을 시연할 수 있다.
라) 판매 촉진
∙판매 촉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촉진 믹스의 활용 방법에 대해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다.
∙고객 관계 관리(CRM)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5) 유통의 실제
가) 구매 조달
∙발주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발주 관리의 특징을 요약할 수 있다.
∙구매품 품질 관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구매품 품질 관리의 체계에 대해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다.
나) 자재 관리
∙자재 입고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자재의 품질 특성을 구분할 수 있다.
∙자재 출고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사내 물류 관리에 대해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다.
다) 공정 관리
∙공정 품질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설비 일상 관리 업무에 대해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다.
∙설비 보전 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수 있다.
라) 품질 관리
∙사내 표준화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사내 표준화의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공정 품질 관리에 대해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다.
∙품질 검사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품질 검사 관리의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지속적 개선 활동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현장 품질 관리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마) 공급망 관리
∙공급망 현황 분석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공급망 현황 분석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공급망 관리 계획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공급망 관리 계획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공급망 지원 계획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공급망 지원 계획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구매 운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구매 운영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생산 운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생산 운영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재고 운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재고 운영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운송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운송 관리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유통 산업의 미래
가) 유통 환경의 변화
∙유통 환경의 변화 요인을 나열할 수 있다.
∙유통 환경 변화의 주요 요인을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나) 유통 산업의 현대화
∙유통 기관의 유통 현대화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유통 산업의 현대화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토론하고 발표할 수 있다.
다) 유통 산업의 전망
∙유통 환경 변화의 주요 요인을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 상거래에서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전자 상거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가. 지역 사회나 산업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고 있는 ‘유통’ 관련 자료를 조사하여 발표하도록 지도한다.
나. 실제 유통 활동과 관련된 구체적인 사례나 사진, 도표, 통계, 업체 광고물 등을 활용할 수 있는 자원 활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다. 유통에 대한 학생들의 경험 사례를 재구성하고, 역할놀이(role play) 등을 통하여 고객의 요구를 이해하고 상대에 대한 배려와 유통 활동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라. 유통 활동 과정에 존재하는 다양한 유통 활동과 보조 기관에 대한 자료를 스스로 정리하고, 우리나라 유통 산업의 전반적인 구조에 대해 모둠별로 토의하도록 지도한다.
마. 유통 경로의 이해를 위해 다양한 응용 소프트웨어 등을 통한 자료 수집과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하여 학습함으로써 치열한 유통 구조의 경쟁 전략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바. 유통 정보 시스템 분야의 전문가 인터뷰 및 현장 체험 활동을 통해 유통 정보 시스템 및 물류 정보 시스템의 효과에 대한 이해력과 현장 적응력을 높이도록 지도한다.
사. 유통 관리 전략과 전술에 대한 자료를 수집・정리하여 업태 간 차이점을 발표하고 토론함으로써 업태 간의 경쟁 전략과 점포 내 전술에 대한 이해도가 신장되도록 지도한다.
아. 모둠별 협동 학습 활동을 통해 유통 환경의 변화에 대한 자료 수집과 발표 및 토의・토론 학습 과정을 거쳐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자. 유통의 실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건을 역할놀이 활동을 통해 실무적인 수행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차. 사회적 책임 의식과 기업가 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가. 평가의 주안점
1) 교과 목표와의 연계성과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2) 교과 내용에 제시된 유통 일반의 원리, 원칙 등에 대해 단순하고 지엽적인 평가를 지양하고 이해력, 적용력, 창의적인 사고 능력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3) 유통 활동 수행 과정에서 학생들이 제출한 보고서 및 발표 자료, 소감문 등을 토대로 학생들의 과제 수행의 적극성과 이해도를 평가한다.
4) 학생들이 유통 일반 학습 수행 과정에서 자신의 견해를 정리한 보고서를 제출받아 학생들의 이해도와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한다.
5) 단순한 교과 내용의 지식・이해 평가를 지양하고, 각 과정별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제시한 후 이를 해결하는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한다.
6) 프로젝트 학습을 실시하는 전 과정에서 프로젝트 계획서, 모둠 일지, 발표 자료, 발표 태도, 동료 평가서 등을 적절히 활용하여 평가한다.
7) 단원의 지도가 끝나면 간단한 질의응답으로 이해도를 평가한다.
나. 영역별 성취수준
내용 영역 | 성취수준 | ||
S등급 | A등급 | P등급 | |
유통과 유통 활동 | 유통의 뜻과 역할, 유통의 경로와 유통 구조, 유통 활동과 보조 기관, 유통 상도덕과 관련 법규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유통의 뜻과 역할, 유통의 경로와 유통 구조, 유통 활동과 보조 기관, 유통 상도덕과 관련 법규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다. | 유통의 뜻과 역할, 유통의 경로와 유통 구조, 유통 활동과 보조 기관, 유통 상도덕과 관련 법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유통 경로 | 유통 경로의 유형 및 구성원과 상적・물적 유통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유통 경로의 유형 및 구성원과 상적・물적 유통 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 | 유통 경로의 유형 및 구성원과 상적・물적 유통 관리를 구분할 수 있다. |
유통 정보 | 유통 정보의 개념을 이해하고, 유통 정보 관련 기술을 바탕으로 물류 정보 시스템의 종류와 특징을 다른 사람에게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유통 정보의 개념을 이해하고, 유통 정보 관련 기술을 바탕으로 물류 정보 시스템의 종류와 특징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다. | 유통 정보의 개념을 이해하고, 유통 정보 관련 기술을 바탕으로 물류 정보 시스템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유통 관리 | 상권 분석과 점포 관리, 서비스 품질 향상을 통한 판매 촉진 및 유통 관리 업무에 대하여 효율적으로 비교 분석할 수 있다. | 상권 분석과 점포 관리, 서비스 품질 향상을 통한 판매 촉진 및 유통 관리 업무에 대하여 분석할 수 있다. | 상권 분석과 점포 관리, 서비스 품질 향상을 통한 판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유통의 실제 | 구매 조달 및 자재・공정・품질・공급망 관리 등의 개념과 목적을 다른 사람에게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구매 조달 및 자재・공정・품질・공급망 관리 등의 개념과 목적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다. | 구매 조달 및 자재・공정・품질・공급망 관리 등의 개념과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유통 산업의 미래 | 유통 환경 변화의 주요 요인을 조사하고 유통 산업의 현대화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유통 산업의 미래에 대해 효과적으로 발표할 수 있다. | 유통 환경 변화의 주요 요인을 조사하고 유통 산업의 현대화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유통 산업의 미래에 대해 발표할 수 있다. | 유통 환경 변화의 주요 요인을 조사하고 유통 산업의 현대화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유통 산업의 미래에 대해 조사할 수 있다. |
나. 목표
유통과 관련된 산업 현장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유통 분야에 관한 기본적인 지식과 현장 실무 능력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통 실무 분야 업무에 관련된 지식, 기술, 태도 등의 내용을 습득하여 산업 현장에서 실무에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가. 내용 체계
내용 영역 | 내용 영역 요소 |
유통과 유통 활동 | ∙ 유통의 뜻과 역할 ∙ 유통의 경로와 유통 구조 ∙ 유통 활동과 보조 기관 ∙ 유통 상도덕과 관련 법규 |
유통 경로 | ∙ 유통 경로의 유형 ∙ 유통 경로의 구성원 ∙ 상적 및 물적 유통 관리 |
유통 정보 | ∙ 유통 정보의 이해 ∙ 유통 정보 기술 ∙ 유통 및 물류 정보 시스템 |
유통 관리 | ∙ 상권 분석 ∙ 점포 관리 ∙ 서비스 관리 ∙ 판매 촉진 |
유통의 실제 | ∙ 구매 조달 ∙ 자재 관리 ∙ 공정 관리 ∙ 품질 관리 ∙ 공급망 관리 |
유통 산업의 미래 | ∙ 유통 환경의 변화 ∙ 유통 산업의 현대화 ∙ 유통 산업의 전망 |
나. 영역별 성취기준
1) 유통과 유통 활동
가) 유통의 뜻과 역할
∙유통의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유통의 역할을 요약할 수 있다.
나) 유통의 경로와 유통 구조
∙유통 경로의 중요성과 유용성에 대해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유통 경로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유통 경로의 구조를 다양한 시청각 자료로 제시할 수 있다.
다) 유통 활동과 보조 기관
∙유통의 본질적인 활동과 이와 관련된 운송, 보관, 하역, 금융, 정보 활동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유통 보조 기관의 종류를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라) 유통 상도덕과 관련 법규
∙유통업자가 지켜야 할 상도덕에 대하여 토론할 수 있다.
∙유통 관련 법규를 구분하여 제시할 수 있다.
2) 유통 경로
가) 유통 경로의 유형
∙유통 경로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하여 관리형, 계약형, 기업형 유통 경로와 같은 유형별 특징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장단점과 효과에 대해 토론하고 발표할 수 있다.
나) 유통 경로의 구성원
∙유통 경로의 담당자를 구분할 수 있다.
∙소비 경제를 직접 담당하고 있는 소매상의 정의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소비 경제를 직접 담당하고 있는 소매상의 기능에 대해 제시할 수 있다.
∙도매상의 역할을 역할놀이를 통하여 구현할 수 있다.
다) 상적 및 물적 유통 관리
∙상적 유통 관리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상적 유통 관리의 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물적 유통 관리의 정의를 설명할 수 있다.
∙물적 유통 관리의 목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물적 유통 관리를 구성하고 있는 운송, 보관, 하역, 포장, 유통 가공, 정보 활동의 특성을 구분하여 설명할 수 있다.
3) 유통 정보
가) 유통 정보의 이해
∙유통 정보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유통 정보의 중요성을 요약할 수 있다.
∙유통 경로 활동에서 나타나는 소비자 정보와 기업 내 정보, 경영 정보 시스템의 내용을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나) 유통 정보 기술
∙유통 정보 관련 기술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바코드와 GSI코드, 국내 유통 업체 코드, RFID 등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바코드와 GSI코드, 국내 유통 업체 코드, RFID 등의 활용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다) 유통 및 물류 정보 시스템
∙유통 정보 시스템의 개념을 요약할 수 있다.
∙POS(판매 시점 관리)시스템의 사용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물류 정보 시스템의 개념을 요약할 수 있다.
∙물류 정보 시스템의 종류를 구분할 수 있다.
∙물류 정보 시스템의 특징을 요약할 수 있다.
4) 유통 관리
가) 상권 분석
∙상권 분석의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상권 분석과 관련된 기본적인 이론에 대해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할 수 있다.
나) 점포 관리
∙점포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점포 관리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매입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비주얼 머천다이징(VMD)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재고 관리 기법의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다) 서비스 관리
∙서비스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서비스의 특성을 구분할 수 있다.
∙서비스 품질 향상에 대해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다.
∙불만 고객의 응대 기법을 이해하기 위해 상황을 제시하고 역할놀이를 통해 응대 요령을 시연할 수 있다.
라) 판매 촉진
∙판매 촉진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촉진 믹스의 활용 방법에 대해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다.
∙고객 관계 관리(CRM)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5) 유통의 실제
가) 구매 조달
∙발주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발주 관리의 특징을 요약할 수 있다.
∙구매품 품질 관리의 개념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구매품 품질 관리의 체계에 대해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다.
나) 자재 관리
∙자재 입고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자재의 품질 특성을 구분할 수 있다.
∙자재 출고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사내 물류 관리에 대해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다.
다) 공정 관리
∙공정 품질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설비 일상 관리 업무에 대해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다.
∙설비 보전 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수 있다.
라) 품질 관리
∙사내 표준화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사내 표준화의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공정 품질 관리에 대해 토의하고 발표할 수 있다.
∙품질 검사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품질 검사 관리의 과정을 나열할 수 있다.
∙지속적 개선 활동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현장 품질 관리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마) 공급망 관리
∙공급망 현황 분석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공급망 현황 분석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공급망 관리 계획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공급망 관리 계획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공급망 지원 계획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공급망 지원 계획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구매 운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구매 운영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생산 운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생산 운영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재고 운영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재고 운영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운송 관리의 개념을 설명할 수 있다.
∙운송 관리의 목적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6) 유통 산업의 미래
가) 유통 환경의 변화
∙유통 환경의 변화 요인을 나열할 수 있다.
∙유통 환경 변화의 주요 요인을 조사하여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다.
나) 유통 산업의 현대화
∙유통 기관의 유통 현대화 방안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유통 산업의 현대화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토론하고 발표할 수 있다.
다) 유통 산업의 전망
∙유통 환경 변화의 주요 요인을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 상거래에서 모바일 기기를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전자 상거래 유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가. 지역 사회나 산업 현장에서 직접 체험하고 있는 ‘유통’ 관련 자료를 조사하여 발표하도록 지도한다.
나. 실제 유통 활동과 관련된 구체적인 사례나 사진, 도표, 통계, 업체 광고물 등을 활용할 수 있는 자원 활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다. 유통에 대한 학생들의 경험 사례를 재구성하고, 역할놀이(role play) 등을 통하여 고객의 요구를 이해하고 상대에 대한 배려와 유통 활동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도한다.
라. 유통 활동 과정에 존재하는 다양한 유통 활동과 보조 기관에 대한 자료를 스스로 정리하고, 우리나라 유통 산업의 전반적인 구조에 대해 모둠별로 토의하도록 지도한다.
마. 유통 경로의 이해를 위해 다양한 응용 소프트웨어 등을 통한 자료 수집과 블렌디드 러닝을 활용하여 학습함으로써 치열한 유통 구조의 경쟁 전략을 체험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바. 유통 정보 시스템 분야의 전문가 인터뷰 및 현장 체험 활동을 통해 유통 정보 시스템 및 물류 정보 시스템의 효과에 대한 이해력과 현장 적응력을 높이도록 지도한다.
사. 유통 관리 전략과 전술에 대한 자료를 수집・정리하여 업태 간 차이점을 발표하고 토론함으로써 업태 간의 경쟁 전략과 점포 내 전술에 대한 이해도가 신장되도록 지도한다.
아. 모둠별 협동 학습 활동을 통해 유통 환경의 변화에 대한 자료 수집과 발표 및 토의・토론 학습 과정을 거쳐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지도한다.
자. 유통의 실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사건을 역할놀이 활동을 통해 실무적인 수행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차. 사회적 책임 의식과 기업가 정신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가. 평가의 주안점
1) 교과 목표와의 연계성과 학습자의 수준을 고려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에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2) 교과 내용에 제시된 유통 일반의 원리, 원칙 등에 대해 단순하고 지엽적인 평가를 지양하고 이해력, 적용력, 창의적인 사고 능력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어 평가한다.
3) 유통 활동 수행 과정에서 학생들이 제출한 보고서 및 발표 자료, 소감문 등을 토대로 학생들의 과제 수행의 적극성과 이해도를 평가한다.
4) 학생들이 유통 일반 학습 수행 과정에서 자신의 견해를 정리한 보고서를 제출받아 학생들의 이해도와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한다.
5) 단순한 교과 내용의 지식・이해 평가를 지양하고, 각 과정별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제시한 후 이를 해결하는 문제 해결 능력을 평가한다.
6) 프로젝트 학습을 실시하는 전 과정에서 프로젝트 계획서, 모둠 일지, 발표 자료, 발표 태도, 동료 평가서 등을 적절히 활용하여 평가한다.
7) 단원의 지도가 끝나면 간단한 질의응답으로 이해도를 평가한다.
나. 영역별 성취수준
내용 영역 | 성취수준 | ||
S등급 | A등급 | P등급 | |
유통과 유통 활동 | 유통의 뜻과 역할, 유통의 경로와 유통 구조, 유통 활동과 보조 기관, 유통 상도덕과 관련 법규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유통의 뜻과 역할, 유통의 경로와 유통 구조, 유통 활동과 보조 기관, 유통 상도덕과 관련 법규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다. | 유통의 뜻과 역할, 유통의 경로와 유통 구조, 유통 활동과 보조 기관, 유통 상도덕과 관련 법규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
유통 경로 | 유통 경로의 유형 및 구성원과 상적・물적 유통 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 유통 경로의 유형 및 구성원과 상적・물적 유통 관리를 수행할 수 있다. | 유통 경로의 유형 및 구성원과 상적・물적 유통 관리를 구분할 수 있다. |
유통 정보 | 유통 정보의 개념을 이해하고, 유통 정보 관련 기술을 바탕으로 물류 정보 시스템의 종류와 특징을 다른 사람에게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유통 정보의 개념을 이해하고, 유통 정보 관련 기술을 바탕으로 물류 정보 시스템의 종류와 특징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다. | 유통 정보의 개념을 이해하고, 유통 정보 관련 기술을 바탕으로 물류 정보 시스템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
유통 관리 | 상권 분석과 점포 관리, 서비스 품질 향상을 통한 판매 촉진 및 유통 관리 업무에 대하여 효율적으로 비교 분석할 수 있다. | 상권 분석과 점포 관리, 서비스 품질 향상을 통한 판매 촉진 및 유통 관리 업무에 대하여 분석할 수 있다. | 상권 분석과 점포 관리, 서비스 품질 향상을 통한 판매에 대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유통의 실제 | 구매 조달 및 자재・공정・품질・공급망 관리 등의 개념과 목적을 다른 사람에게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 구매 조달 및 자재・공정・품질・공급망 관리 등의 개념과 목적을 다른 사람에게 설명할 수 있다. | 구매 조달 및 자재・공정・품질・공급망 관리 등의 개념과 목적을 설명할 수 있다. |
유통 산업의 미래 | 유통 환경 변화의 주요 요인을 조사하고 유통 산업의 현대화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유통 산업의 미래에 대해 효과적으로 발표할 수 있다. | 유통 환경 변화의 주요 요인을 조사하고 유통 산업의 현대화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유통 산업의 미래에 대해 발표할 수 있다. | 유통 환경 변화의 주요 요인을 조사하고 유통 산업의 현대화가 기업에 미치는 영향과 유통 산업의 미래에 대해 조사할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