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용 |
지수 |
예 |
두 자리 유형코드가 인접한 유형일 때 |
3(상) |
RI, IR, SA, SE |
두 자리 유형코드가 한 칸 건너 뛰어 위치할 때 |
2(중) |
RA, SC, EA, IS |
대각선으로 두 자리 유형 코드가 서로 마주 볼 때 |
1(하) |
RS, IE, AC, SR |
(3) 보편성
검사를 통하여 얻어진 내담자의 진로코드가 어느 정도 보편성이 있는가 하는 정도 (다른 사람들에게도 어느 정도 흔하게 나타나는 진로코드인가) 보편성은 개인의 진로코드의 분포를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남자는 주로 R(실재형)이 많고 여자는 S(사회형)이 많다.
(4) 변별도(Differentiation)
검사에서 얻어진 내담자의 전체 RIASEC 프로파일에서 척도간의 차이의 정도, 즉, 검사에서 얻어진 내담자의 RIASEC 프로파일이 어느 정도 분화되어 있는가를 말한다. 분화 잘되어 있을 경우는 자기 이해를 잘 하고 있는 것이다. 변별도 지수를 계산하는 방법은 ①전범위 점수(최고점수 - 최저점수)와 ②Iachan 지수(DI)이다. Iachan(DI) 지수의 계산방법은 다음 표와 같다.
<표>Iachan(DI) 변별도 지수를 계산하는 방법
DI = [X1-(X2 + X4)/2]/2 |
X1 : 프로파일에서 가장 높은 점수 |
X2 : 두 번째로 높은 점수 |
X4 : 네 번째로 높은 점수 |
R=47 I=32 A=46 S=37 E=24 C=27 X1 X4 X2 |
DI = [47-(46 + 32)/2]/2 = 4.00 |
*보다 간편한 변별도 지수를 알아보는 방법으로는 첫 번째 코드와 두 번째 코드 또는 세 번째 코드 등 여러 코드간의 점수차이가 10점 이상이 되면서 프로파일상 높고 낮은 구분이 뚜렷하면 변별도가 높고 평평한 분포를 이루면 변별도가 낮다고 말한다.
*변별도가 거의 없어 평평한 프로파일인 경우, 특히 각 유형간 점수 차이가 10 이하인 경우
①다른 진로성숙도 검사를 하거나 성격적 결함 파악해야 함
②여러가지 재능과 흥미를 가진 잘 통합된 사람
③그러나 일관도와 일치도가 낮으면서 평평한 모양일 경우는 정서가 분열되어 있고 혼란스러운 사람
④높게 평평한 프로파일은 활기가 넘치고 다양하고 광범위한 흥미와 재능을 가진 사람
⑤낮게 평평한 프로파일은 문화적 경험 부족, 자기 거부, 정체감 혼란을 가진 사람
(5) 긍정응답율 (24%-65%)
전체 긍정반응지수= 피검자의 긍정반응수(R+I+A+S+E+C)
검사의 전체 채점 문항수(324)
(6) 진로코드 결정하기
① 1차 진로코드 정하기
-자신의 코드를 정하기 전에 유형합계표의 점수를 보고 높은 점수를 1순위로 하여 차례대로 6순위까지 순위를 매겨 본다. 순위를 매긴 것 중에서 가장 점수가 높은 1순위와 2순위를 순서대로 쓰면 이것이 1차 진로코드가 된다.
② 2차 진로코드 정하기
R |
I |
A |
S |
E |
C |
진로코드 | |
9 |
41 |
41 |
30 |
19 |
6 |
IA형, AI형 |
○ I와 A가 동점: 유능감(I) 점수가 높으면 1차코드는 I
○ 2차 진로코드를 정하는 경우: 1차 진로코드의 1순위와 2순위 코드 간의 점수차가 10점 미만인 경우 → 1순위와 2순위의 자리를 바꿔주면 2차 진로코드가 된다.
사례2
R |
I |
A |
S |
E |
C |
진로코드 | |
47 |
25 |
45 |
50 |
30 |
20 |
○ 일관도의 원리에 따라 육각형 모형에서 인접해 있는 A를 채택
사례3
R |
I |
A |
S |
E |
C |
진로코드 | |
12 |
15 |
13 |
16 |
14 |
12 |
○ 변별도가 많이 떨어진다.
○ 진로코드 결정보다, 변별도가 떨어지는 이유 탐색 (낮은 자아존중감, 혼란, 우울 등)
○ 성격상담의 지원이 필요
사례4
R |
I |
A |
S |
E |
C |
진로코드 | |
51 |
50 |
49 |
52 |
53 |
51 |
○ 우유부단한 내담자 또는 다재다능한 내담자
○ 가치관 검사 등을 동시에 확인
진로결정을 위해 자기이해와 더불어 직업, 직업환경에 대한 이해 필요.
(7) 내담자 유형에 대한 설명
(8) 진로코드에 맞는 직업탐색
①RIASEC 코드분류표에서 진로코드에 맞는 직업 찾아 표(Pp.16)에 기록
②해당 코드에 속하는 직업들의 개괄적 이해
③나에게 적합한 직업탐색
다음 표의 적용하기 란에 다음의 질문에 ○, ☓로 답한 후 ○ 표가 가장 많이 나온 직업별로 순위를 정하여 보도록 한다.
탐색하기 |
적용하기 | ||||||||||
직업 |
학력기준 |
작업환경 |
고용기회 |
수입 |
유망성 |
① |
② |
③ |
④ |
⑤ |
순위 |
예)변호사 |
대졸 |
사무직 |
높다 |
500만원 |
↑ |
○ |
○ |
☓ |
○ |
○ |
|
-나는 장래 이 직업을 가질 수 있을 만큼 학력이나 능력이 있는가?
-나는 이 직업을 가진 사람들의 생활방식을 알고 있고 그렇게 사는 것이 적합한가?
-나는 이 직업에서 즐겁고 만족스럽게 생활할 수 있는가?
-나는 이 직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경제적 및 기타여건을 갖출 수 있는가?
-부모님들과 친척들, 친구들이 내가 이 학과에서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④1순위로부터 3-5개의 직업들에 중점을 두고 더욱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인터넷 :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커리어넷 www.career.re.kr
노동부 중앙고용정보원 워크넷 www.work.go.kr
-관련 자료을 활용:
① 한국직업사전
② 노동부나 고용관리공단, 인력은행 등의 자료
③ 노동부 중앙고용정보관리소에서 출판한 직업핸드북(1999)
④ 직업정보(1998), 직업연구(1997), 한국직업전망서(1999)등
-대학의 취업정보센타 활용. 고등학생이라도 인근의 대학을 방문하여 요청하면 가능.
-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을 직접 방문해서 면담(체험).
-일일 Shadowing : 하루를 그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하는 것을 돕거나 그림자처럼 따라 다니며 직접 체험
(9) 진로준비 동기부여
-정해진 직업을 갖기 위해 필요한 준비과정? (진학: 전공선택, 학교선택, 직업:필요한 지식, 기술 등)
-원하는 직업을 갖기 위해 현재 어느 정도 준비하고 있는가?
-원하는 직업을 갖기 위해 방해되는 요소는 무엇인지 또는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가?
* 전공학과를 알아보는 방법
인터넷, 진학 관련 자료들을 활용, 학과 직접방문, 교사나 진로상담 전문가와 상담
* 해석시 유의사항 *
①본 심리검사는 진로가 어느 방향을 찾아보는 것이 좋다고 하는 탐색을 위한 도구로서 도움을 줄 뿐이지 결코 어떤 한 학과나 직업을 선택 결정하도록 하기 위한 도구가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
②진로를 선택하기 위해 다른 여러 가지 점들을 고려해야 하며 진로상담이 필요하기도 하다.
③통합적 해석을 해야 한다.(교육수준, 사회경제적 지위, 경력, 지능 연령, 성, 생활사, 학업성적 등)
④그러기 위해서는 상담자가 검사결과 해석시 피검자에게 직접 질문을 하여 참여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
⑤성별에 따라 진로코드 분포가 다르게 나타난다. I, E, C 척도는 성과 상관이 낮지만 R, S, A는 매우 상관이 높다. R은 남자들에게서, S와 A는 여자들에게서 가장 많은 빈도를 보여준다.
⑥검사가 검사로 그쳐서는 안된다. 즉, 검사를 위한 검사가 되어서는 안된다. 인간을 이해하고 상담과 관련하여 검사의 필요성이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⑦본 검사의 단점
-자신의 환경 및 자기자신의 변화의 가능성이 있음을 고려하지 않음, 즉, 성격에 맞지 않는 직업환경 선택했더라도 인간은 자신의 특성을 수정하거나 직업환경의 개조를 통한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해 나갈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을 외면하고 있다
(예) 직업이 컴퓨터 관련(C)인데 적성은 사회형(S)으로 나온 경우 어떻게 검사해석을 해주어야 하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