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음악의 3대 요소
(1) 리듬(Rhythm) : 길고 짧은 음과 셈여림, 리듬은 음악의 기초가 되는 중요한 요소이며, 변화있는 장단 진행의 질서 운동이다.
(2) 멜로디(Melody) : 어떤 리듬에 음의 높낮이(가락)가 배합되어 멜로디를 이룬다.
(3) 화성(Harmony) : 높이가 다른 2개 이상의 음이 동시에 울리는 화음의 연결이다. 화성은 가락의 배경으로서 그 음악의 효과를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한다. 리듬이나 가락은 수평적인 연결인데 비하여, 화성은 수직적인 배합의 연결이다.
음의 종류와 음의 성질
※ 음의 종류
(1) 고른음(樂音) : 물체의 진동이 규칙적이고 주기적일 때 생기는 소리로 일정한 높이가 있다.
피아노, 바이올린, 가야금 등의 가락악기 소리는 고른음이다.
(2) 시끄러운음(騷音) : 물체의 진동 상태가 불규칙적이며 진동수가 일정하지 않을 때의 소리로 음의 높이를 인식할 수 없다.(대부분의 타악기 소리)
※ 음의 성질
(1) 높낮이(Pitch) : 단위 시간 내의 진동수에 따라 결정된다. 진동수가 많을 수록 높은 음이 난다.
사람은 1초에 16진동의 낮은 소리에서부터 20,000진동의 높은 소리까지 들을 수 있다.
(2) 길이(length) : 물체의 진동 시간의 길이에 따라 음의 길이가 결정된다.
(3) 셈여림(intensity) : 물체의 진동 상태의 모양에 따라 결정된다.
같은 높이, 같은 길이의 소리라도 소리 발생체의 재료나 구조, 발성 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