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면접유형 | 면접 평가 요소 | 면접 전형 | |
심층 면접 | 학업 능력 평가 | 전공 수학 능력 | 특기자 전형, 일반 전형 |
역량 평가 | 사고력, 발표력, 논리력, 표현력 | ||
서류 확인 면접 | 자기소개서, 학업 계획서, 포트폴리오 | 학생부종합전형 |
나. 면접자와 응시자 수에 따른 면접 유형
면접유형 | 면접관과 응시자 수 비교 | 특징 |
단독 면접 | 면접관(1명), 응시자(1명) | - 인성 파악 중심의 면접 |
다대일 면접 | 면접관(2명이상), 응시자(1명) | - 심층면접 유형 - 특기자전형에서 일반적으로 실시하는 면접 유형임 |
집단 면접 | 다수 면접관, 다수 응시자 | - 응시자 비교 평가 - 다수 응시자가 참여하므로 긴장도는 작음 |
집단 토론 면접 | 다수 면접관, 다수 응시자 | - 제시된 주제에 대한 다수 지원자가 토론하는 면접방식 - 주제파악, 적극성, 경청 태도, 배려심, 적절한 어휘를 사용한 논리적 전개 - 메모하면서 토론의 흐름을 인지하며 참여하는 것이 중요함 |
다. 면접 역량평가의 세부 평가 요소
평가 특성 | 구분 | 세부 평가 요소 |
역량 평가 | 내적 역량 | - 자기 인식과 가치관, 윤리 의식과 정직 - 육체적, 정신적 건강 - 인내심, 적응력 - 성실성과 열정 |
인지적 역량 | - 창의성 - 문제 분석과 해결 능력 - 지적 호기심과 흥미 | |
사회적 역량 | - 의사소통 능력 - 사회성과 대인 관계 능력 - 시민 의식과 사회 참여 - 문화 이해와 감수성 - 리더십 |
3. 면접 태도와 준비
가. 면접 태도
면접실에 들어가면서부터 모든 과정을 시뮬레이션하고, 과정에 따른 필요한 사항들을 숙지하여 면접관의 심리, 응시자에 대한 이해, 곡해 가능성 등을 파악하고 대처하는 것이 필요하다.
복장, 머리 스타일, 면접실 입장시 걸음걸이, 면접실 입실 후 예절, 의자에 앉는 자세, 시선, 손 처리, 표정, 면접자의 지시에 대한 반응, 질문에 대한 답변 방식, 면접관에게 질문할 때 주의사항, 모르는 질문에 대한 대처 방식 등 각 상황에 대한 면접자의 인식과 느낌 등 반응에 대해 충분히 파악하고 준비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나. 면접 준비
1) 서류 확인 면접 대비
가) 대학별 인재상과 면접 전형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다.
나) 각 대학의 특성, 인지도, 특성화학과 등 대학이 지향하는 학술적 방향성 등에 대한 폭넓은 이해가 요구된다.
다) 전공학과와 관련된 지식과 고등학교 교육과정상의 다양한 정보에 대한 이해도가 요구된다. 활동했던 동아리 활동과 교육 활동의 경우 활동 참여 동기, 과정 속의 갈등과 한계성, 극복의 과정, 활동 결과 및 실적, 학습이나 진로에의 영향력을 정확히 통찰해야 한다. 또 진로 계획에 따른 특정 기관에 대한 정보와 배경 지식, 구체적으로 하고 싶은 분야와 관련된 지식 등의 이해가 필요하다.
라) 자기소개서나 제출 서류, 학생부에 기록된 각 영역별 자신의 특성에 대해 파악하고 자신만의 특성과 경쟁력에 대한 명확한 통찰이 필요하다.
2) 심층 면접 대비
가) 수학, 과학 등 지원학과 관련 교과서의 명제와 정리에 대한 증명 과정 등을 심화 학습해야 한다.
나) 풀이에 사용된 정리에 대한 적용할 점, 조건 등을 잘 숙지하며 설명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다) 구술 면접에서 영어 지문이 제시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내용 파악과 요약, 비판과 주장 등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훈련이 필요하다.
라) 대학별 기출 문제에 대한 출제 경향을 파악하여 다양하고, 폭넓은 지식을 습득해야 한다.
마) 수학, 과학 관련 잡지를 구독하여 분야의 흐름, 미래의 변화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도 필요하다.
3) 학교 교육 활동 과정 속의 면접 대비
가) 교사 중심의 일방적인 강의 수업 모형에서 발표, 토론 중심의 수업 모형으로 변화를 모색한다. 교사는 수행 평가나 조별 토론 활동 등을 통해 면접 역량을 키우고, 표현할 기회를 제공한다.
나) 독서 활동과 토론 동아리의 활성화를 통해 학생들의 표현 및 발표력 등 소통 능력을 강화한다.
다) 실제 면접 과정을 녹화하고, 모니터링 하여 교정하는 면접 대비 지도의 과정도 필요하다.
라) NIE교육을 통해 기사와 지문을 요약, 구조화, 발표하는 훈련을 지속한다.
마) 사회적 이슈가 되는 사항들에 대한 배경 지식, 갈등 구조에 대한 자신만의 대안을 적절한 관련 어휘를 사용하여 표현, 주장하는 훈련을 한다.
4. 면접 기출 문제
가. 수시 인문계 면접 기출 문제
모집단위 | 전공적성/학업수행능력 문제 | 기본소양 평가 문제 |
국어국문학과 | - 상대를 배려하는 언어의 예의 - 표기법 능력, 표현력 능력, 단어 의미 구분 - 고등학교 교육에서 국어․수학 과목을 가르치는 목적과 그 이유 - 국문과 선택의 이유와 동기 - 국어지식/국어능력에 대한 구체적 설명 | - 자기 성격에 대한 장단점 분석, 기술 - 장래희망 직업의 사회적 역할․의의(교사, 작가, 평론가, 기자) - 외래어 사용에 대한 본인의 생각 - 문학과 인생/언어와 삶의 상관관계 - 국어라는 말의 의미 |
중어중문학과 | - "도광양회"란? - 제자백가 사상이란? - 중국의 역대 왕조의 나열 - 중국어 회화능력 측정 - 중국의 역사 인물에 대한 지식 측정 - 아시아에서 중국의 지위 변화 | - 인터넷 사용자들의 가장 중요한 덕목 - 명지대학교 중어중문과의 경쟁력? - 중국과 한국의 정부지도자의 차이점 - 중국의 과학기술 발전 현상의 구체적 예시 - 인터넷을 통한 중국 정보 습득 |
일어일문학과 | - 일본어 능력시험에 응시한 적이 있는가? - 일본 문화에 대한 개인적 평가는? - 일본 대중문화의 특징은? - 감명 깊었던 책․영화․애니메이션에 대해 왜 그런지 설명하시오. - 한일관계의 현안에 대해 아는 대로 말하시오. | - 독도 문제의 해결 방안은? - 바람직한 대학 생활은? - 지하철에서의 휴대폰 사용에 대한 생각은? - 대학에 들어와서 꼭 해보고 싶은 일은? - 고등학교 때 가장 힘들었더 점은 무엇이며, 어떻게 극복하였나? |
영어영문학과 | - 영어 학습 중 가장 어려웠던 것은? - 그것을 극복한 과정이 무엇인지? - 자신의 장래희망을 달성하기 위해 명지대 영문과의 교육이 왜 필요한지? - 영문학과 지원 동기는? - 졸업 후 희망직업은? - 영어 교사로서 가장 중요한 덕목은? - 본인만의 영어 공부 비법은? - 원서로 읽어 본 책에 대해서? - 영어로 번역하고 싶은 한국 문학 작품은? - 이상적인 교사상은? - 고전을 왜 고전이라고 하는가? | - 인간관계의 갈등을 해결하는데 효과적인 방법은? - 교우 관계 중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은? - 하고 싶은 일과 해야 되는 일에서 선택을 한다면? - 이 세상의 최고 인재란? - 성공이 무엇을 의미하는가? - 죽음이 목전에 있다면? - 삶의 최고의 가치는? - 길들일 것인가? 길들여질 것인가? - 인간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은? - 판단을 함에 있어서 가장 고려해야 할 점은? - 언론인의 가장 중요한 덕목은? |
사학과 | - 역사학에서 가장 중요한 덕목은? - 일제강점기 독립 운동가들의 테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 우리나라가 근대 국가를 건설하지 못하고 일본의 식민지가 된 이유는? - 동북공정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 식민지 역사의 좋은 점과 나쁜 점은? - 역사를 공부해야 하는 가장 큰 목적은? - 역사학이 다른 학문과 가지는 차별성은? - 과거의 역사 사실이 현재에 가지는 의미는? - 과거의 사실을 통해 미래에 조망할 수 있는 예를 들어보시오. | - 사회생활에서 인간관계를 넓힐 수 있는 방법은? - 지금 상황에서 6자 회담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 - 글로벌 리더의 조건과 자질은? - 글로벌 리더의 조건을 이야기해 보시오 -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지도자의 자질은? - "신의"가 사회에서 가지는 효용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국제사회에서 “정의”가 존재하는가? - 빈부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은? |
나. 수시 자연계 면접 기출 문제
모집단위 | 전공적성/학업수행능력 문제 | 기본소양 평가 문제 |
수학과 | - 연속성, ○이란? - 미분가능성, 귀류법 - 평균값 정리 - 내적, 이항연산 - 수열, 호제법 | - 수학자 - 교육과정 |
물리학과 | - 운동량 보존의 법칙 (역학에너지 보존 법칙) - 광전효과, 물질파 - 전자기 유도 (도선이 받는 힘) - 파동, 정상파 | - 물리학과 지원 동기 - 물리학과 졸업 후 장래 희망 - 물리학과 전공 희망 분야 |
화학과 | - 이상기체란 무엇인가 | - 기초 과학으로서의 화학의 중요성을 설명하시오. |
식품영양학과 | - 단백질의 합성 과정 - 생체 내 효소의 역할 | - 학생회 활동을 통해 보람을 느낀 점 - 성공한 사람의 정의와 자신의 성공 모델은? |
생명과학정보학부 | - RNA와 DNA간의 차이점은? - 생명공학과 생명과학간의 차이점은? - 멘델의 유전법칙 - RNA의 종류 및 기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광합성과 호흡간의 차이점은? | - 생명과학정보학부 지원 동기 - 장래 희망은? - 자신의 장점과 단점 - 생명과학관련 서적 중 인상 깊었던 것은? |
전기공학과 | - 미분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적분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복소수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 - 전기공학과 지원 동기 - 장래 희망과 적성의 연관성 |
전자공학과 | - 전자공학과에 지원하게 된 동기 - 미분의 물리적 의미 - 적분의 물리적 의미 - 반도체에 대해 설명하시오 - - | - 인터넷 실명제 찬반 의견 - 학교 내 체벌 관련 의견 - 장래 희망 - 고교 등급제에 대한 의견 - 행복의 정의에 대한 본인의 답변과 전공 분야 및 장래 희망과의 연계성에 대한 질문 |
정보통신학과 | - 로피탈의 정리 및 사용 예 - 미분 안 되는 경우는? - 함수의 정의 - - | -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 교육 받는 이유는? - 자신의 비전은? - 본인이 생각하는 통일을 위한 준비는? - 학교생활의 애로 사항은? - 장래 희망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은? - 자신의 단점을 극복하는 방법은? - 봉사 활동에 대한 견해는? |
여러분의 성공적인
대입을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