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제공
미용사는 고객의 반걸음 앞서가라 고 말해왔다 그렇지만 정보 과잉의 오늘날에는 눈 깜짝할 사이에 고객의 감각이 앞서버리는 경우도 있다 미용사는 평상시에 항상 호기심을 가지고 각종 매체나 거리를 나가서 자신의 레이더를 올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잡지, TV, 인터넷 이니 거리에 나가 패션의 경향이나 소비자의 패션의 수준을 직접 느껴 센스나 감각 을 익히도록 한다.
●최근의 스타일 경향이나 메뉴 중에서도 인기 있는 정보를 제안한다. 정보를 잘못 해석하고 있는 고객에 게 는 그 점을 설명하여 정확한 미용정보를 가르쳐 주기도 한다.
●잡지, 신문, 인터넷 등에서 패션정보나 미용정보를 뽑아 파일로 정리하여 대기코너에 비치
●건강과 미용을 특집으로 한 책은 반드시 구입하여 고객용으로 책자 코너에 비치
●오리지널 미니정보지나 블로그 를 만든다.
★미용실의 동향이나 종업원 소개, 메뉴, 신제품 소개 패션, 코디 정보를 싣는다.
★기획 구성, 복사 촬영 까지 직원 들이 함께 만든다.
●신제품 팜프렛이나 메이커 팜프렛은 화장대 앞이나 대기공간에 두어 고객에게도 읽어보도록 한다.
●미용실 안에 DVD (패션쇼, 헤어스타일)를 틀어주고 있다 소리는 커트해 버리고 영상만 흘려서 필요 없 는 소음이 되지 않도록 한다.
●계절에 따른 메뉴 점판품목을 제안하거나 미용에 관련된 화제를 제공하려고 애쓴다.
●세미나나 특강에서 습득한 지식, 기술을 직원들끼리 모여 각자 자기 것으로 몸에 익혀 작업에도 활용하 도록 한다
●원장이 세미나의 강사를 하고 있으면 세미나에는 종업원을 동행시켜 그 과정에서 몸에 익힌 것을 작업 중 에 활용한다.
●일 년에 2회 뉴라인을 발표하고 헤어콜렉션으로 고객에게 제안한다(DM 및 미용실 안에 사진 게시)
●서울의 유행뿐만 아니라 지방에서 유행하고 있는 정보등도 고객과의 대화중에 반드시 삽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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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기술관리. 교육과 승격제도
인재는 미용실의 요체이다 디자이너의 육성은 미용실 운영의 열쇠를 쥔다고 할 중요한 과제이다 단계적으로 도전해야할 확실한 교육제도와 객관적이며 공평한 승격제도를 확립하여 종업원에게 명시하는 일은 경영자의 책임이라 할수있다
교육제도
아래는 어느 미용실에서 실시하고 있는 근속연수에 따라 습득해야 할 교육과정의 사례이다 교육에 대한 투자는 종업원에게 있어서도 반드시 크나큰 성과를 수반하여 되돌아 오는 것이므로 중요시하고 싶은 사항이다 미용실에 있어서의 기술교육제도는 대형점포라면 독자적 과정이 짜여지겠지만 소형점포로 인원수가 없을때는 전문 교육기관에 위탁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예1)★1년째-----샴푸, 트리트먼트, 와인딩(기초), 부로-
★2년째----- 커트, 퍼머, 헤어칼라
★3년째----- 메이크업, 세트(숏트, 롱, 업스타일)
★4년째----- 감성교육
예2)★1년째----- 샴푸, 마사지 와인딩 기초지식
★2~3년째----부로(기초) 와인딩, 커트(기초) 칼라링(기초)
★4~5년째---- 뉴라인 응용미술, 종합기술
★6년이상----- 기술개발, 기술지도
★그이상------ 메니져, 디자이너, 경영자
승격제도
아래는 어느 미용실에서 실시하고있는 숭격제도의 사례이다 승격은 동시에 승급도 수반하는 것이므로 종업원의 인생설계에 영향을 끼쳐 일하고자 하는 의욕을 환기 시키는데도 효과를 발휘한다 승격제도는 각기 미용실마다 생각하는바에 따라 마련하면 되지만 먼저 단기간에 달성할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여 그것을 단계적으로 중첩시키므로서 최종 목표에 도달하도록 한다
보조역 ★ 샴푸ⅠⅡ ---- 두피마사지, 어깨마사지 칼라샴푸, 특수샴푸, 프로로서의 샴푸
★ 와인딩Ⅰ---- 리젠트 페파3매25분 60분이상
★ 부로 Ⅰ---- 안쪽말기. 바깥말기, 소바쥬의 마무리, 위그
★ 칼라 Ⅰ---- 이론, 산성칼라, 위그 연습후 모델에게 마무리
초급디자이너 ★ 와인딩 Ⅱ---- 6패턴을 모델에게 끝마무리
★ 부로 Ⅱ---- 휭거 테크닉 회전브러쉬
★ 칼라 Ⅱ---- 메시를 넣은 작품을 모델에게 끝마무리
★ 커트 -----기본커트, 가위를 사용할줄알고 커트를 이해한다
심사를 해서 통과하면 수료증을 초급디자이너 자격 획득자에게는 인정증을 발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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