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스텔은 입자가 고와서 그라데이션을 낼때 용이 하죠.
하지만 종이위에 파스텔을 그대로 문지르면 자국이 나는 경우가 많아 그림이 지저분해지기 쉽답니다.
휴지나 면봉등으로하면 착색되어져야할 가루들이 휴지나 면봉에 착색되어서 발색의 어려움이 있고 많이 문지를시에 종이가 일어납니다.
그래서 요리용으로 손바닥 (손가락을 제외한)만하거나 손바닥보다 작은 체망이 있습니다.
채색을할때 채색하고자하는 면위에 망을대고요 (약10~15cm정도 떨어져서요)
원하는색의 파스텔을 문지릅니다. 그러면 고운 입자(가루)로 떨어 지거든요
그걸 손으로 문지르세요 그래야만 착색이 잘된답니다. (휴지로하면 가루가 날리기 쉬워요)
손으로 문지르기때문에 손이 더러워져서 밝은 명암이나 맑게표현하고자 할때 어려움이 생기죠
이때 계속 손을 씻으러 화장실에 갈수 없으니까요
하기스골드라고 빨간색비닐팩(아마60매나90매 일거구요 비닐팩에든건 리필용이예요)
이나 화이펄이 가미된 플라스특 통에 들어있는걸 구입하세요. 물티슈랍니다.
슈퍼마켓에서도 구입가능하구요
다른 물티슈보다 이걸 추천해 드리는 이유는요 .이게 두툼해서 수분이 쉽게 날아가지않아 여러번쓸수 있구요
타사의 다른제품 /이회사의 다른제품보다도 손에 묻은 파스텔이 잘지 워진답니다.
통에들은걸 사면 여러번 리필해 쓸수있으니까 더좋구요.
옛날의 화가들이나 요즘 화가들 중에서도 식빵을 쓰는경우가 있는데요
늘 식빵을 사다쓰긴 불편할듯하네요
그리고 파스텔을 잘쓰시고 싶다면 파스텔로 그려진 그림들을 많이 봐야겠지요.
렘브란트 라는 파스텔은 아시죠?? 문교에 비해 엄청 고가 입니다만. 발색 착색모두 좋구요
렘브란트라는 서양 고대의 화가의 작품집을 보셔도 많은 도움이 되실듯 싶습니다.
아 그리고 그림을 완성한후 파스텔은 완성한후 가루 번짐으로인한 얼룩이 있을 수 있거 든요.
코팅액이 있는데요
하도 예전에 써서 자세한 이름은 모르겠지만
프랑스에서 나온 제품인데 우리나라의 제품보다 코팅스프레이를 분사하였을때 얼룩도 안지고 무광택으로 그림의 본연의 색을 잘 살려 준답니다.
물론 다른 것 보다 조금은 더주고 사야하지만 비싸지 않습니다.
저가의 제품에도 다 코팅이 잘되고 무광택이며 얼룩이 없다고는 하지만....(설명은..)
써보시면 차이를 느낄수 있죠~!!
★파스텔의 특징
1.부드럽고, 주로 회화를 표현할때 쓴다.수채화나 유화에 비해 매우 부드럽다.
2.파스텔은 유화와는 달리 색을 더할수록 수정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색 선택을 신중해야 한다. 또한 파스텔은 모든 색상이 희색이 포함된 불투명(호분)이므로 배색이 거의 불가능하다. 때문에 작품을 완성하기 위해서는 많은 색수가 필요하다.
3.색을 많이 칠하거나, 진하게하면 파스텔의 특징이 잘 나타나지 않고오히려 더 더러워 지게된다.☆사용법
-파스텔화는 지나치게 덧바르지 않는 것이 좋다. 파스텔로 그라데이션 효과를 내고싶다면 문지르는 작업으로 점이나 면을 겹치거나 나란히 칠하는 것이 좋다.
파스텔 끝부분(가장자리)과 평평한 면을 사용하는 각도에 따라 많은 변화를 줄 수 있으며 누르는 힘에 따라서도 각기 다른 효과를 낼 수 있다.
하지만 너무 세게 눌러 덧칠하면 채색이 어렵고 색이 미끄러지므로 주의한다. 지우거나 수정하는 작업은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색채를 섞으려고 지나치게 문지르면 표면이 상하게 된다. -파스텔은 대부분 색상지(파스텔지)에 사용한다. 백색지에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시간이 오래걸리는 단점이 있으며 바탕에 군데군데 흰색이 보이므로 꼼꼼한 채색을 원한다면 되도록 피한다. 수채로 초벌을 하고 파스텔로 마무리하는 기법도 있다. -마스킹테이프를 이용해 에어브러시효과를 낼도 있다. 분말로 만든 파스텔을 필 선유 또는 라이터 기름과 섞어 천에 묻혀 사용하면 넓은 면적을 고르게 늘일수 있다. 파스텔가루를 천에 묻혀 문지르면 에어브러시와 비슷한 분위기의 그라데이션 효과를 볼수 있다. 수정이나 색다른 효과를 우너한다면 전동지우개를 사용해도 좋다. -무엇보다 파스텔을 사용했을때는 정착에 많은 신경을 써야한다. 그림이 완성된 후 한꺼번에 정착시는 경우와 한색, 한색 칠할 때마다 정착시키는 경우가 있다. 올리는 색마다 정착을 할 경우에는 사용하는 정착액에 따라 다음색을 올리지 못하는 경우가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윈저 뉴톤, 로우니제품이 좋다) 정착액을 뿌릴때는 그림의 정면에서 가벼운 안개를 만들 듯이 분무한다. 곱게 분무하지 않을 경우 액체가 종이 위로 흘러 얼룩이 생기기 쉽다. ☆ 참고여기에 써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파스텔로 그림을 다 그렸다면정착액이라는것을 뿌려주면 좋답니다. 파스텔은 손에 묻는다는 단점이 있죠?정책액을 뿌려주면 손에 묻지 않고 색이 더욱 선명하게 보인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