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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Binet와 Simon은 지능검사 개발,
Terman은 ‘지능지수(intelligence quotient : IQ)라는 용어를 사용.
형태심리학(독일,1910)- Lewin, Wertheimer, Kohler, Koffka 등 - 인간의 행동양식을 인지구조로 설명하려는 물리 공학적인 장이론을 도입하여 학습이론의 새로운 방향을 재시.
생리학, 생물학, 물리학이 현대심리학의 성립에 많은 영향.
Flourens는 뱀의 척추를 절개하여 반사의 사실을 밝힘. 신경연구에 도움.
Muller는 감각의 성립에 관한 ‘정신세포의 특정 에너지설’을 발표.
Berenard는 오늘날의 내분비의 기본개념과 유기체가 균형을 유지하여 평형상태를 유지 하려눈 경향인 ‘호메오스타시스(homeostasis)의 개념을 발전시킴.
Galton은 인간연구에 관심-개인차, 유전. - Person, Spearman.
Hall은 교육의 문제와 아동심리학에 많은 영향. 미국심리학지(American Journal of
Psychology)를 창간. 초대 미국심리학회장.
교육심리학의 발전기
독자적인 연구영역 확립. 1926-1956. -유전, 학습, 개인차.
Gates(Thorndike의 제자)는 교육심리학의 주요 관심사는 학교교과와 학습의 신경생리학적 바타에 중심을 두고 있다고 지적.
변경된 관심사-뇌, 신경계, 감각기관 등 - 성격, 정신건강, 상담, 심리치료, 무의식적 동기 등. 발달심리의 중요성이 증가.
2강
교육심리학의 영역
발달심리
과거에는 발달심리학이 주로 아동기와 청년기를 대상으로 하였으나, 최근에는 성인기와 노년기를 포함하여 전 생애를 연구대상으로 하고 있다.
교육의 주체인 학습자는 교육의 3대 요소-학생, 교육, 교사-중에서 가장중요하다. 이러한 학습자들은 성장하는 유기체로서 끊임없이 발달을 거듭하고 있으며, 이러한 발달의 현상이 학습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또한 인간 발달은 신체적 ·생리적 ·심리적인 요인들이 서로 상호작용을 하여 이루어지게 된다. 이와 같은 여러 가지 요인들이 학습자에게 개인차로 나타나기도 한다.
따라서 인간 발달에 관련된 지식과 원리들은 교육에서 반드시 필요하다.
발달심리학에서 발달은 단순한 양적 ·질적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유기체의 구조적 변화를 의미한다. 발달은 유전과 환경의 영향을 받으며 계속적으로 진행된다.
따라서 연령의 증가와 함께 신체적인 성장, 감각기관의 성숙과 상승적 변화는 물론 성인기 이후에 나타나는 감퇴나 쇠퇴에 의한 변화도 포함된다.
발달심리학에서 발견된 지식이나 이론들은 교육에서 학습자를 이해하는 데 귀중한 자료가 된다. 학습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하며, 효과적인 교수방법의 결정, 나아가 교육계획의 작성이나 생활지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교수-학습심리
교육의 목적은 학습자를 수업목표에 도달시키는 데 있다.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최적의 학습조건을 갖추고, 학습자가 높은 성취동기를 지니고 있으며, 적절한 지도가 이루어졌을 때 가능하다.
학습심리학은 학습의 원리와 법칙의 발견에 관심을 두는 학문이다.
따라서 학습행동과 관련된 문제, 학습현상, 학습조건, 학습동기, 학습의 전이, 기억과 망각의 문제, 나아가 학습과 관련된 심리학적 이해에 대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해 줄 수 있다. 학습심리학은 1879년 Wundt가 독일의 Leipzig 대학에 최초의 실험실을 세우면서 심리학에서 학습이론이 연구되기 시작하였다. 물을 대상으로 학습 연구는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Thorndike의 시행착오설로 이어졌으며, 행동주의 패러다임을 형성하였다.
이와는 달리 Kohler의 통찰설과 Lewin의 장이론을 바탕으로 한 인지심리학은 인간의 정신과정과 기억구조에 대한 연구로 학교학습에 지대한 공헌을 하게 된다. 그러나 학습심리학에서 발견된 실험결과나 이론들이 그대로 인간의 학습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실험실은 엄격한 통제와 처치가 가능하지만 학교학습에서 인간을 대상으로 이와 같은 실험을 할 수 없다. 즉,윤리적인 문제가 제기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하면, 교실이 학습의 실험실이 될 수 없다. 이러한 이유에서 최근에는 이러한 학습심리학에서 나아가 교수이론으로 발전되고 있다.
교사의 가르침이 없어도 배울 수 있다. 시간과 노력이 더 요구될 뿐이다. 그러나 학교는 가르치는 곳이다. 학생들은 교사의 가르침을 통해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학습을 하게 된다. 교사는 가르치기 위하여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수업이론은 수업에 관련된 심리적인 이론과 방법을 포함한다. 학교에서 교사들은 한 학급의 수업에 앞서 학생들의 특성을 파악하게 된다.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수업 계획(학습지도 계획)을 세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학급의 평균 수준을 가정하고 수업을 전개한다. 능력이 높은 학생에 초점을 두면 능력을 낮은 학생이 이해를 할 수 없게 되고, 그 반대의 경우 능력이 높은 학생은 수업에 흥미를 잃기 쉽기 때문이다. 그런데 평균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하게 되면 능력이 높은 학생이나 능력이 낮은·학생 모두에게 학습의 실패를 초래할 수 있다.
개인차를 고려한 수업, 개별화 수업이 강조되고 있다. 학습자 특성을 고려한 수업을 적성 ·처치 상호작용 모형(API)이라고 한다. 학생의 특성과, 과제의 곤란도, 처치의 정도를 고려한 수업을 적성 ·과제 ·처치 상호작용 모형(TfTl)이라고 한다. 즉, 어떤 학생에게 어떤 과제를 어떻게 제시하느냐에 따라 수업의 효과는 달라지게 된다. 수업이론은 다양한 수업 모형과 수업방법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교사들에게 가장 직접적이고 필요한 분야가 된다. 이러한 수업 모형을 바탕으로 학생의 적성과 교과내용을 고려하여 새로운 수업방법을 개발하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3) 성격 및 적응심리
인간은 외부에서 들어오는 모든 자극에 대하여 반응을 하고, 이러한 반응양식은 일정한 경향성과 일반성을 나타내고 있으나 각 개인이 지니고 있는 고유한 특성은 있기 마련이다. 이러한 성격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영향을 준다.
생활지도의 영역은 교육지도, 직업지도, 성격지도, 건강지도. 사회성 지도, 여가선용 지도로 구분될 수 있으며, 실제 활동에는 학생이해활동, 정본제공활동, 상담활동, 추수활동 있다. 이러한 활동 중에서 상담활동이 매우 중요하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상담에는 개별 상담과 집단 상담 등이 주로 사용되고 있으나 최근에는 가족 상담 등의 새로운 기법이 소개되고 있다. 정부에서도 각급학교에 상담실을 설치 ·운영을 강화하고 전문적인 상담 교사를 배치하고 있다. 학교에서 학생들은 겉으로는 다 비슷하게 보이지만 자세히 관찰해 보면 학생 개개인 모두가 다름을 알 수 있다. 좋아하는 과목이 다르고, 성격이 다르고 학업성취도에 있어서도 차이가 난다. 서로 다른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데 많은 자료가 필요하다. 이러한 자료에 심리검사와 학업성취도 결과가 포함될 수 있으며, 검사결과는 진로지도, 진학지도나 상담에 활용될 수 있다. 또한 학습자의 지적인 능력, 적성, 성격 등을 검사하여 학생지도에 활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는 필요한 경우 검사를 제작할 수 있어야 하고, 제작된 검사를 사용하여 그 결과를 해석하고 교육적인 의미를 부여할 수 있어야 한다.
교육에서 심리검사가 중요한 이유는 이러한 결과들이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데 활용되기 때문이다. 학부모들은 자녀들의 적성과 학교 성적을 고려하여 상급학교 진학을 결정한다 또한 일반 회사에서는 적성 결과에 따라 사원을 배치하기도 하며, 행동장애를 나타내는 사람을 정신병원에 수용할 경우에도 그 정도를 검사결과로 판단하게 된다.
물론 심리검사를 전문가가 제작하였지만 개인이 지니고 있는 특성을 모두 측정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또한 교육에서 활용되는 심리검사에 부정적인 견해를 가질 수도 있다. 그러나 교육과 일반 생활에서 소수를 선발하고 필요한 인재를 배치하는 것이 잘못된 것은 아니다. 바람직하고 공정한 검사라면 더욱 활용되고 보급되어야 할 것이다.
교사들은 이러한 검사에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을 습득하여야 한다. 학생이 가지고 있는 여러 가지 특성을 발견하고 정확하게 측정한다면 그 결과들은 교육의 개선에 공헌을 하게 될 것이다.
교육심리학의 연구방법
연구의 필요성-교육의 과정을 심리학적인 측면에서 연구하여 교육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제공.
연구 유형-양적연구 질적연구, 연구내용중심-현상연구, 심리기제 연구, 종단적 연구 횡단적 연구, 기초연구 응용연구.
실험연구 - 실험성계에 따라 단일사례연구, 단일 집단 사전-사후 설계, 정적 집단 비교 설계. 사후 검사 통제 집단설계, 사전-사후 검사 통제 집단설계, 솔로몬 4집단 설계, 시계열 설계, 요인설계.
실험연구의 일반적인 절차
비실험연구 - 관찰법, 면접법, 질문(설문)지법, 자서전법, 사회측정법, 사례연구법.
3강
발달심리의 이해
학습자의 발달
인간발달
발달의 개념, 발달의 의미.-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나타나는 모든 신체적, 심리적 변화.
(수정에서 사망)
성장 - 신체의 변화와 같은 양적 변화
성숙 - 일정한 연령에 이르면 유기체에 어떤 외부적 작용이 가해지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유전인자의 작용으로 특정한 발달적 변화가 나타나는 것.
학습 - 외부적으로 주어지는 경험이나 훈련의 효과에 의해서 나타나는 행동상의 변화.
발달의 단계
신체 발달에 의한 구분, 정신분석학적 구분, 학교제도에 의한 구분, 사회제도에 의한 구분.
발달의 일반원리
개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의 산물, 계속적이며 점진적 과정, 분화의 과정임과 동시에 통합의 과정, 성숙단계에 따라 변화, 생화기능의 재체제화, 아동 각자의 자발성에 따라 달라진다, 일정한 발생학적 순서에 따른다, 각 측면은 상호 관련적이다, 양적임과 동시에 질적, 개인차가 있다.
발달과업 - 개인이 정상적인 발달을 이룩하기 위하여 일정한 시기에 발달해야 하는 과업.
발달과업의 교육적 의미 - 학교에 있어서 교육목표를 발견하여 설정하는 일을 돕는다. 교육적 노력을 해야 할 시기를 말해 준다.
4강
유전과 환경
유전설- 선천설, 생득설. - 인간개체의 성장 발달은 유전적 요인에 의해 지배되며, 환경의 힘으로 변경시킬 수 없다는 것.
Galton의 “유전적 천재”, Goddard - 가계연구
환경설 - 후천설, 경험설. - 인간의 성장발달은 가정환경, 학교환경, 사회환경, 생활양식, 친구의 영향에 의해 달라진다. 개인이 가지고 있는 유전자는 단지 발달의 자능성을 표시할 뿐 그것의 발달여부는 위부에서 주어지는 변화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경험에 의햐서 결정된다고 주장하는 설이다.
Watson, Mason, Freeman
인간의 성장발달이나 학습에서 환경의 영향
1. 환경은 인간의 특성에서 일어나는 변화의 범위와 종류를 결정해 주는 요인.
2. 환경이 미치는 영향은 인간 발달과정 중에서 가장 급격한 발달을 가져오는 시기에 더욱 큰 영향을 미친다.
3. 초기의 환경이 보다 큰 영향을 미침.
유전과 환경의 관계
Stern, Gottschaldt- 유전의 힘과 환경의 힘을 쌍생아법을 이용하여 과학적 실험연구.
5강
신체운동기능의 발달,
신체발달의 원리, 신체발달의 조건 -유전적 요인, 환경적요인.
신체발달의 단계 -태아기.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년기.
신체발달의 지도
운동기능의 발달
운동발달의 단계- 신생아기, 영아기(이동운동, 조작운동) 유아기, 아동기, 청년기.
6강
지적발달
지능의 개념-
Binet-"지능이란 사고를 적용시켜 새로운 요구에 의식적으로 적응하는 일반적 능력“. Terman-"지능이란 추상적 사고를 하는 능력이며,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데 추상적 상징을 사용하는 능력”.
Piaget-"지능은 단일 형식의 조직이 아니고 적응활동에 있어서 동화와 조절이 균현된 형태“.
Pintner- “지능이란 자기를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게 하는 능력”
Wechsler -“지능이란 유목적적으로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환경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개인의 전체적, 종합적 능력”.
지능이란
1. 지능을 학습능력으로 보는 경향. 이 입장에 따르면, 지능이란 교육 받을 수 있는 능력의 정도라고 보는 것이다. 즉,지능이 높은 사람은 지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능력이 높고, 반면에 지능이 낮은 사람은 학습 능력이 낮다는 것이다.
둘째, 둘째는 지능의 적응적 성질을 강조하는 입장이다. 이 입장에 따르면, 지능이란 한 개인의 전체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며 생활의 새로운 문제와 상황에 대한 일반적인 정신적 적응력이라고 정의한다. 사람의 주위에는 여러 가지 새로운 문제나 생활이 계속적으로 일어나고 있는데, 이러한 문제나 생활에 부딪혔을 때 개인의 행동을 보다 효과적이고 적절하게 재구성하여 적응하는 능력이 바로 지능이라고 보는 관점이다. 따라서 지능이 높으면 새로운 환경의 변화에 비교적 잘 적응해 나가지만 지능이 낮으면 그 적응력이 낮다고 보는 것이다.
셋째는 지능이란 어떤 추상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그것을 구체적 사실과 관련시킬 수 있는 능력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즉, 어떤 추상적 개념이 구체화되는 현상을 파악하여 관련시킬 수 있는 능력을 지능이이라고 본다.
넷째는 지능이란 어떤 목적을 향하여 행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환경을 효과있게 다루는 유기체의 종합적인 능력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우리가 평소에 사용하고 있는 지능이란 말을 분석해 보아도 거기에는 환경 적응력이나 학습면, 그리고 추상적 사고력과 통찰력이 포함되어 있다고 보기 때문에 지능의 정의를 내려본다면 그것은 새로운 문제장면을 효과적으로 처리 해가는 지적 작업의 가능성이라 하겠다.
지능의 요인 - 일반지능설
Binet는 지능의 본질을 ①사고의 방향성, ②행동의 목적성. ③자기비판성에 있다고 보았으며, 이들은 어떤 과제를 해결하는 경우에도 작용한다는 것이다. 또한 그는 이해, 창작. 방향, 비판 등이 지능에 포함된다고 하였으며, 이들을 중심으로 많은 문제를 작성하여 지능검사를 시도하였던 것이다.
2요인설, 다용인설, 3차원적 지능 구조설.
지능의 발달-지능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혈족관계와 지능의 상관, 친자간의 지능, 지능발달과 환경, Bloom의 지능을 발달시키는 환경적 조건.
지능의 발달 곡선 - Wechsler, Thurstone. 지능지수의 변동.
지능검사의 발달 - 정신연령법(M.A), 지능지수법. Terman이 분류한 지능의 단계구분.
지능검사의 활용 - 학습지도, 진로지도.
7강
지적발달이론
Piaget의 발달이론 -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
Vygotsky의 발달이론 - 이론의 개요, 언어발달의 단계, 근접발달영역.
지적특수아 - 우수아의 정의, 특징
정신박약아 - 원인(유전적요인, 태내 요인, 출생손상의 요인, 후천적 요인)
분류, 행동특성.
창의성
의미, 요인, 검사, 계발
8강
정의적 발달
정서의 발달
정서의 개념, 의미 - 정서란 쾌.불쾌의 감정이 격화된 심리상태나 감동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어떤 자극에 의해서 동요되고 흥분될 때에 경험하는 심리적 상태.
Johnson은 정서를 유기체의 상태를 변화시키는 조건으로 보고, 그 반응의 방향에 따라 부정적 정서와 긍정적 정서로 구분하였다.
Woodworth는 정서는 생활체의 자극된 의식상태라고 정의하였다. 이와 같은 입장에서 본다면 정서는 어떤 일정한 생활상태에 있어 전 생활체에 발생한 혼란한 동요상태이며, 의식적으로는 강한 감정이 중심이 되고, 신체적으로는 내장기관 및 생리기능의 변화와 운동적 표현이 수반된다고 볼 수 있으며, 또 그것은 비교적 단시간의 경과를 거치게 된다고 할 수 있다.
Watson은 "정서는 전체적인 자체 내외의 변화를 내포하는 체제반응이 포함된다"고 하였다.
Brooks는 정서를 충동과 구별하여 "정서는 어떠한 것에 대해서 일어나는 감정이고, 충동은 어떠한 것을 하려고 하는 의욕이다"라고 하였다.
Jersild는 정서란 움직이고 뒤흔들려서 일어나는 하나의 상태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하여 감정충동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정의를 내리고 있다
정서의 종류, 정서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성숙, 학습, 조건형성, 모방)
정성의 특징 - 급성동요, 심리적 원인, 의식적 경험, 외현적 행동, 내적 반응, 산만한 행동,
충격적 경험.
정서의 발달과정 - 신생아,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년기
감정 - 의미, 특징.
감정이란 정서를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나, 좁은 의미로는 쾌 ·불쾌에 한정하고 있으며, 비교적 만성이고 쾌와 불쾌의 양극으로 구분하며, 그 양극간에는 많은 변화를 가져온다. 다시 말하면. 감각, 지각 등에 따라 일어나는 쾌 ·불쾌의 심적 상태를 뜻하며,지각이나 표상 등을 의식의 객관적 측면이라고 하면, 감정은 주관적 측면이라 할 수 있다. 감정은 일반적으로 감정이나 표현 등의 지적 요소에 따라 표현되므로 나타나는 현상도 감정의 산발적 동인을 기초로 하여 이루어지는 일이 있다.
이와 같이 감정은 감각과 지각에 관계되기 때문에 감정과 감각을 혼동하기 쉽다. 그러나 이 양자는 독립된 심상으로서 감정은 주관적인 체험으로서 동일한 객관적 자극일지라도 받아들이는 주체에 의하여 느끼는 것은 다르다. 아주 간단한 감정을 단일감정 또는 요소감정이라 하고, 이 요소는 단순히 쾌 ·불쾌로 구분한다. 그러나 Wundt는 감정의 방향을 주장하여 쾌 -불쾌 이외에 흥분-침정, 긴장-이완을 감정의 기본형이라고 본 것이다. 그리고 단일감정인 쾌 ·불쾌뿐만 아니라 이것에 대하여 복잡한 감정이 있는데, 이것을 복합감정이 라고 하고,사물의 표상에 따르는 감정을 표상감정이라고 한다.
이와 같은 강정은 생활체의 환경의 여러 측면에 대한 수용 혹은 거부의 반응으로서 쾌는 우리에게 기쁨을 주고 그것을 추구하고 반기며, 불쾌상태를 야기하는 것에 대하여서는 싫어하며, 회피하고 받아들이기를 거부한다 이와 같은 감정을 야기하는 조건으로서는 주체가 갖는 상태와 외적인 자극이 있다. 아주 충분한 휴식을 하고 적당히 음식을 먹었을 때의 상태란 쾌의 감정을 수반함은 물론이나 모두 쾌한 것만이 지속되는 것은 아니다.
9강
사회성의 개념
사회화의 의미
잠재가능성만을 가지고 태어난 인간이 사회의 한 성원으로 성장 발달 과정에서 그 사회에서 인정한 언어, 사고, 감정, 행동 등을 포함하는 생활양식을 학습하여 건전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게 되는 교육적 성장과정을 사회화과정이라고 한다 일정한 사회에서 한 사람의 인간이 되기 위해서 사회가 갖는 행위나 지식을 포함하여 생활에 필요한 모든 것을 학습하게 된다.
이것은 그 사람이 속한 사회계층에 따라 다르다. 만약 인간이 사회를 떠나 동물과 같이 생활을 하게 되면 동물과 같은 행동을 습득하게 되어 인간 구실을 못하게 된다. 즉. 사회화란 생물학적 개체로서 사회나 집단의 독특한 관습, 가치, 행동양식을 학습하여 인간으로 성장하는 과정을 말한다.
따라서 사회화는 넓은 의미에서 교육과 같은 뜻을 갖는다. 그러나 엄격히 구별하면 교육은 보다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반면, 사회화는 무의도적인 교육적 영향까지를 포함한다.
가정교육이나 학교교육은 사회화의 한 양상이나 사회화의 전부는 아니다. 그러므로 사회화는 교육과 개념상으로 구별되어야 한다. 사회화는 기본적 습관의 학습, 아동의 사회적 발달과 관계되는 자연의 생활과정으로서의 학습인 반면 교육은 인간의 가치적 형성이라는 것과 같이 의도적 것이라 할 수 있다. 교육의 이념성, 의도성과 사회의 자연성이 상호 모순된 경우라도 사회화는 기저적 개념이므로 무시할 수 없다. 교육의 의도성이나 이념성이 문화의 일부로서 일상생활에 반영될 때 교육은 사회화와 같은 뜻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사회화를 통한 인간은 사회에 유기적으로 편입하여 자기 능력을 발달시켜 생활에 필요한 지식이나 타인과의 공동생활을 위한 행동 및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사회화란 어린이가 가정을 비롯해서 유치원, 학교와 같은 사회적 환경과 교섭을 가지면서 거기에 적응하는 가운데, 사회적 행동의 일정한 양식을 과정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사회화란 영 아기에서 비롯하여 일생을 두고 계속되는 행동과정이며, 이 과정에서 그는 대인관계에 있어서 통용되는 여러 가지 행동을 배우게 되고, 금지되어 있는 행동이 무엇인가 알게 되며, 목적 달성이 어려울 때 대상의 행동방식이 무엇인가를 발견할 수 있게 된다.
신생아는 신체적 욕구에 대한 만족을 하는 한 타인의 존재를 바라지도 않으며 관심도 없다. 생후 3개월이 지나서 비로소 사람과 물건을 식별할 줄 알게 되며. 이때부터 사람의 존재가 신생아에게 큰 영향을 주게 된다. 신생아는 곁에 사람이 있을 때 만족을 나타내며 없을 때에는 불만의 표정을 나타낸다. 따라서 참다운 의미에 있어서의 사회적 행동이 시작되는 것이 이때라고 볼 수 있다. 이때부터 점차로 그는 자기 만족 위주의 경향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의 감정을 살필 줄 알게 되는 모자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인간의 사회화에 대한 필요성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사회화는 어린이의 기본적인 관계적 습관에서 성인이 되어 과학적 사고방식을 숙달하는 데까지의 훈련을 포함한다. 인간은 훈련을 받게 됨으로써 순간적 만족을 억제하고 사회적 승인이나 미래의 보다 큰 목적을 위해 현재의 동물적이고 충동적인 행위를 억제한다.
둘째로, 사회화를 통해 포부를 불러일으킨다. 포부는 현실의 만족을 억제하며 훈련을 시행하도록 하는 면에서 훈련과 포부와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사회는 생활의 방도라고 하는 일반적 문화가치와 더 큰 포부를 전달한다. 이것이 문화면이나 과학의 발달을 성취할 수 있도록 근본적인 행동의 계기를 마련해 주는 것이다.
셋째로, 사회화는 개인으로 하여금 사회적 역할과 태도를 습득하게 한다. 집단성원으로서의 개인이 필요하다. 즉, 교사와 학생 또는 학습자 등은 각기 다른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이때 중요한 것은 타인의 역할을 이행하여 현실에 적응하고 협력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일이다.
넷째로. 사회화는 어린이가 성인사회에 참여하기 위한 준비단계로서의 기초적 기술을 습득하게 한다. 즉, 편지를 쓰는 방법, 전화를 거는 방법 등의 기술을 들 수 있다. 사회적 기술은 어린이가 성인의 정치적 활동이나 경제적 활동 기타 활동에 참여하기 위한 전제조건인 것이다.
사회성을 규정하는 요인,
발달과정 - 영유아기의 사회성, 아동기의 사회성,
도덕성의 발달
1) 도덕성의 의미
도덕성이란 사회생활의 규범이며 인간행위의 준칙이다. 이 규범에 합치된 행동을 하려고 하는 심정(도덕적 감정 혹은 정조)이라든가 습관 등을 도덕성이라 한다. 아동은 사회 속에서 탄생하고 그 사회집단 속에서의 생활을 통하여 발달하여 가는 것이므로, 사회에 내포되어 있는 여러 가지 도덕적인 규칙을 알고 그 규칙에 따라 행동을 해야 할 것이다. 그렇게 하지 않으면 사회적으로 원만한 태도가 형성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교육이 행하여지고 있는 한 도덕적 행동은 어떠한 형태, 내용, 방법으로든지 그 사회적 ·문화적 환경 속에서 행하여 진다. 의식적이든 무의식적 이든 또는 자연발생적 이고 유목적적이며, 계획적이든 아니든 그 시대의 제약과 문화수준 밑에서 그에 알맞은 도덕행동이 행하여지게 되어 있다. 가정생활에서나 일상생활에 있어서 상호 교섭의 과정 속에도 도덕행동을 제약하는 요인이 깊이 내재하고 있다. 바꾸어 말하면, 사회의식을 집단과정의 체계에서 볼 때 도덕의식은 그 집단의 체계 속에서 개인과 집단과의 관계 혹은 집단과 집단과의 관계가 어떻게 균형을 잡아야 할 것인가에 관해 의식하거나 자각을 하고 실행하게 되는 것을 전제로 한다.
특히 무엇이 사회적 규범에 합치하느냐를 가치 판단하는 도덕적 판단과 습관이나 습성을 말하며, 이러한 점에서 도덕의 발달은 사회성의 발달과 일치함을 알 수 있다. 진실한 도덕성은 타율적 ·객관적인 규범과 자율적 ·주관적인 양심이 융합될 때에 형성된다고 볼 수가 있으며, 도덕적 판단, 감정, 행동은 도덕성을 구성하는 주요 내용이 되고 있다. 다시 말하면, 일정한 역사적 ·문화적 기초 위에 있는 사회집단 생활에서 서로가 상호 교섭하고, 거기에서 질서를 유지하고 진보와 발전을 꾀하는 한 문화가치 및 인간 상호간의 도덕성은 우려되는 것이다
2) 도덕성의 발달단계
도덕성의 발달단계에 대해서는 McDougll, Piaget를 비롯하여 많은 학자에 의한 중요한 연구보고서가 있다. 여기서 대표적인 것을 들기로 한다.
제1기 도덕적 맹아기(2∼4세)-
아직 도덕의식이 존재하지 않으며, 원시적 욕구에 의한 충동에 의해서 행동을 하게 되는 무도덕의 시기이다. 도덕 이전의 시기로 자기 행동의 가치 여부를 개인에게1 끼치는 선악인 의해서 결정하는 것아 아니라, 자기가 받는 쾌락의 원리에 의해서 판단한다.
제2기 :주위의 도덕에 의하여 행동하는 시기(초등학교 저학년)-
도덕적 행동의 기초 및 사회적 집단의 기초, 도덕적 태도가 형성되는 시기이다 왜 그것이 선이고 악이냐 하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다만 모방, 습관, 암시 등에 의해서 선악을 식별하게 된다. 그러나 행동에 결부되어 있는 벌의 엄격성에 의해서 그 행동이 부당하다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사실은 사회집단의 도덕을 의식하게 되었다는 것을 뜻한다.
제3기 '권위도덕으로부터 자율에로의 과도기(초등학교 고학년 시기)-
도덕적 판단이 어느 정도 가능해지며 비판적이다. 그런데 이때의 도덕적 규범은 동료집단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이 보통이며, 아직도 사회윤리적인 도덕관은 형성되어 있지 않으며, 도덕관은 공리적인 면도 있다.
제4기 :자율적 도덕의 시기(중학교 시기)-
주관적 ·도덕적 규범에 대한 태도가 철저하며 규범을 준수하게 되고, 또한 자기의 이해관계를 넘어서 행동하게 된다. 이런 점에서 청년개혁자는 자기가 어떠한 박해를 받아도 끝까지 개혁운동을 계속하려고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때는 기존 도덕에 대하여는 부정적이지만, 객관적 도덕 때문에 긴장을 느끼는 시기이기도 하다.
제5기 객관적 도덕의 시기(고등학교 ·대학 시기)-
객관적 도덕이상을 인지하여 항상 도덕적 동기를 자기의 인격에 의하여 자율적으로 결정하는 시기로써 모든 행동에 있어서 책임성이 뒤따른다. 도덕의식, 도덕성의 발달요인, 도덕성의 발달지도.
제3부 교수-학습의 이해
학습의 정의
학습에 대한 개념은 학습이론과 학자들에 따라 그 관점을 달리하고 있다. 종래에는 지식을 습득하고 저장하는 것이 학습이라는 저장설(storage theory)과 정신작용, 즉 인간이 가지고 있는 제반능력을 연마하는 것이 학습이라는 정신도야설(theory of mental discipline)을 주장하는 학습설도 있었지만, 경험학습이 강조되게 된 이후부터는 행동변화(change of behavior)에 의한 학습설이 지배적인 지지를 받게 되었다.
학습(learning)을 넓은 의미로는 '유기체에 일어나는 행동의 어떤 변화'라고 말한다. 그러나 ①감관 ·근육의 발달 혹은 체격 성장과 같은 선천적 요인에 의한 변화, ⑦성숙에 의한 신경계통 내의 변화,③약물 · 피로 등에 의한 일시적 변화는 여기에 포함하지 않는다. 일반적으로 학습을 과거 경험의 결과로 인한 행동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로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학습의 핵심적 개념은 '행동의 변화'이다. 그러나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조건이 전제된 행동의 변화라 볼 수 있다. 첫째, 행동의 변화가 경험, 연습, 훈련, 교육 등을 통해서 일어나야 하며 자연적인 성장이나 성숙 또는 상해로 인하여 일어나는 변화는 학습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둘째, 변화된 행동이 상당한 영속성을 가지고 지속되어야 한다. 약물의 복용이나 피로 등에 의한 행동의 변화는 일시적인 변화이기 때문에 학습개념에서 제외 된다.
셋째, 학습이란 좋은 방향으로의 점진적 ·누진적인 행동의 변화를 말한다. 학교학습(school learning)은 항상 가치개념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진보적 · 발전적인 행동의 변화를 학습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인간행동의 변화는 성숙과 학습에 의해 일어난다. 성숙과 학습은 각기 별개의 기제이지만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학습이란 반드시 성숙의 바탕 위에서 이루어지지만 반대로 학습의 효과는 성숙수준에 의해서 제한을 받는 것이다. 그러나 성숙이란 생득적 ·자연적인 행동변화인데 반해서 학습이란 후천적 요인(환경적 영향력)에 의한 행동의 변용이란 점에서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무엇으로 학습으로 보느냐 하는 것은 여러 가지 학습이론과 입장에 따라 그 견해가 다르다. 시행착오설에서나 결합설에서는 자극과 반응의 결합(S-R)을 학습이라 보고 조건반사설에서는 조건형성의 과정을 학습이라 생각하며, 통찰설이나 형태심리학파에서는 통찰을 학습이라 보며 위상심리학파(topological psychologist)나 Bruner를 중심으로 한 학문중심이론에서는 인지구조의 변용과정을 학습으로 보고 있다.
행동주의와 학습- 조건반사설, 고전적 조건화, 도구적 조건, 시행착오설
인지이론과 학습 - 통찰설, 장이론, 기호학습설
학습의 전이 - 전이의 의미, 전이의 종류, 전이의 조건, 전이의 이론
11강
연습과 피로
연습과 연습곡선 연습의 의미연습과 숙련
연습의 방법 - 전습법, 분습법-순수분습법, 점진적 분습법, 반복적 분습법,
전습법의 장점, 분습법의 장점
학습과 피로 - 피로의 정의, 심적포화, - 학습내용, 학습시간,
수면과 휴식, 명도와 소음, 온도와 습도,
피로의 원인 - 피로의 종류 - 피로의 증상
12강
교수이론과 방법
수업의 과정
수업의 정의
학습이란 인간이 그때 그때의 생활장면에 적응해 가는 발달과정의 한 측면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어떤 문제해결 상황에 부딪혔을 때 지금까지의 행동형식으로 적응이 불가능하면 새로운 적응방식을 찾아 행동하게 된다. 이 새로운 적응방식이 그와 비슷한 문제장면에 직면하였을 때, 보다 원만하게 적응하도록 도움을 주었다면 이것으로 학습이 이루어진 것이다. 이렇게 학습된 행동은 반복되면서 더욱 습관화되고 효과적으로 되어 문제장면에 대해 보다 훌륭하게 적응해 가는 것이다. 즉. 학습이란 이전 경험을 기초로 해서 일정한 지식과 기술, 태도를 습득하여 다음 행동을 새로운 상황에 적응시켜 가는 진보적 과정 이 다.
수업은 교사가 목표를 세운 교사가 학습자에게 작용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수업은 교사가 주가 되어서 학생에게 제시 ·전달하는 것이다. 수업 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교사는 환경 변인을 계획적으로 조작한다. 수업이 학생에게 작용하는 기능을 하는 것이라고 볼 때 독립변수 또는 매개변수라고 할 수 있으며, 이때 학습은 종속변수가 된다.
수업이론과 수업목표,
수업절차 - 수업목표의 설정, 출발점 행동의 진단, 수업활동과정, 학습성과의 평가
학습형태 - 계통학습, 문제해결학습, 완전학습, 개별화수업
수업모형과 방법
수업모형 - Glaser의 수업모형, Carroll의 수업모형, Bloom의 완전학습 모형,
Gagne의 수업.학습모형,
Ausubel의 유의미 수업,
수업방법 - 강의법, 질문법, 협동학습법.
기억과 망각
기억과 망각의 의미,
기억의 유형 - 단기감각기억, 단기기억, 단기기억 과정, 장기기억,
기억저장고, 기억과 신경전달물질, 새로운 시냅스의 형성, 기억흔적이 계속되는 신비.
기억의 양적 질적 변화 - Ebbinghaus, Boreas의 망각곡선. 파지율과 망각률.
망각의 원인과 방지 - 망각의 원인, 망각의 방지.
기억에 영향을 주는 조건 - 학습자요인, 학습소재의 요인, 학습방법의 요인.
동기와 동기유발
동기 - 개체로 하여금 주어진 일을 하게 하여 정당한 활동을 통하여 그것을 끝마치게 하는 그 개체의 어떤 조건.
학습동기 - 개체가 그 동인에 의해서 일정한 행동을 일으키는 것.
동기의 종류와 기능
동기의 종류 - 1차적 동기(생리적 동기), 2차적 동기(사회적 동기)
동기의 기능 - 시발적 기능, 발향적 기능, 강화적 기능.
동기유발의 방법
내적 동기유발 - 자율행동 및 반사, 감정, 적절한 암시, 호기심, 흥미, 수집, 과시, 목적의 자각,
외적 동기유발 - 학습결과의 지식, 성공감, 상과 벌, 협동과 경쟁, 금지와 장려, 참여적 활동.
심리측정과 평가
測定과 評價
測定과 評價의 差異點
심리측정(psychological measurement)이란 개인의 어떤 행동특성을 관찰 또는 검사하여 거기에 어떤 숫자 또는 점수를 부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측정은 인간의 행동이나 사물, 사건의 증거를 수집하여 이를 수량으로 표시하는 것을 뜻한다. 한편, 평가(evaluation)는 어떤 특성, 활동, 프로그램, 산물 등이 얼마나 바람직하고, 능률적이며, 가치 있는가를 판단하는 체계적인 과정으로 규정할 수 있다. 이러한 판단은 어떤 자료에 토대를 두어야 하며, 심리측정은 평가에 필요한 가장 체계적이고 객관적이며 또한 합리적인 자료를 제공한다. 측정은 사상(事象)이 어떤가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며, 평가는 이 자료를 근거로 해서 판단을 하는 보다 종합적인 과정이다.
측정이 사물의 양적 기술인 객관, 공정, 정확, 엄밀성에 초점을 두고 있는 반면, 평가는 양적 기술뿐만 아니라 질적 인 기술도 포함한다. 평가는 사물의 질량적 기술에 대하여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한 가치판단을 내리는 것을 포함한다. 평가는 학생들의 능력이나 교육내용의 타당성 내지 교사의 학습지도방법의 효과에 대한 가치를 결정하는 데 주된 관심이 있다.
測定 ·評價의 난점
교육심리측정은 자연과학의 측정과 같이 과학적인 엄밀성과 정확성을 이상으로 하고 있다. 측정은 인간의 내적인 정신기능 내지 행동을 대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과학적인 측정방법에로의 접근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測定 對象의 不明確
자연과학적 측정의 대상이 되고 있는 장대의 길이나 물건의 수 혹은 물체의 무게와 같이 측정결과가 선명하고 확실한 교육측정 대상도 있다. 예컨대, 넓이뛰기, 턱걸이 횟수, 지각 횟수 등은 측정이 용이하면서도 분명하다. 그러나 인간의 태도 가운데 특히 고등정신작용에 속하는 사고력, 응용력, 비판력,종합력 내지 정의적 영역에 속하는 감상력, 창작력, 가치관 등은 파악하기가 어려우며 정확히 측정할 수 없는 불분명한 대장인 것이다.
그러나 측정의 생명은 정확성, 객관성, 신뢰성에 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과학적인 정확성과 엄밀성을 교육측정에 도입하여 측정이론과 기술을 발전시켜야 것이다. 그러므로 이를 위해서는 인간행동에 대한 분석을 이론적 가설 위에서 실증적으로 행할 것과 자연과학의 측정이론을 행동과학에 도입하는 연구가 있어야 한다.
측정방법의 불분명
교육심리문제를 측정한다는 것은 신장이나 체중을 측정하는 것처럼 측정방법상의 문제가 간단하지 않다. 즉, 정직성, 준법성, 감상력 등의 측정을 위해서 과연 어떤 측정도구를 사용할 것인지 정말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그래서 우리는 간혹 측정목적에 맞지 않는 엉뚱한 측정도구를 활용하는 오류를 범할 수가 있다. 그래서 사회생활능력을 알아보기 위해서 만든 문제가 국어능력을 재는 결과가 되었다든지, 사고력을 측정하려는 것이 결과적 으로 기억력을 재는 경우가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측정 방법은 목적과 내용과 대상자에 따라서 적절한 선택과 변화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교육현장의 학습결과평가에는 주로 필답에 의한 고사방법이 보편화되어 만능으로 쓰이고 있는 실정인데, 인간의 행동은 필답고사만 가지고는 측정이 불가능한 영역이 많으며 오히려 발표하기, 글씨 쓰기 등과 같은 방법이 적절한 때가 있다.
간접적인 측정
건물의 높이나 장대의 길이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직접 건물의 옥상에 올라가서 줄자를 늘어뜨려서 재거나 막대에 직접 자를 가져다 대 보면 된다. 그러나 사람이 얼마만큼 우수한 사고력을 가지고 있으며, 정 직한가에 대한 측정은 우리들의 눈에 직접 보이지 않고 다만 그것이 작용한 여러 가지 흔적을 수립하고 이를 관찰 측정하여 간접적으로 미루어 볼 수밖에 없다 물론 자연과학의 측정에 있어서도 간접적인 것은 얼마든지 있다. 그러나 이러한 간접측정은 그 이론이 실험을 통하여 실증되어진 것을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교육측정도 정확히 대상을 파악할 수 있는 측정과 실증적 이론이 필요한데 그렇지 못한 점이 난점이다. 예컨대, 국어시험이 과연 국어능력을 재고 있는지의 근거는 대단히 희박하다.
왜냐하면 대부분 의 국어고사는 교사 자체의 필답검사의 형태로 치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오히려 국어능력에 포함되는 요인 가운데 발표력이나 청취력, 언어력 등과 같은 보다 중요한 요소가 고사과정에서 제외되고 있기 때문이다.
평가의 대상 영역
학습자의 평가
가장 평범하고 일반적인 평가 대상으로서 교육활동의 최종적 목표가 학습자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있는 것인 만큼 평가의 대상 중 가장 중요시되고 우선적인 입장에 있는 것이 학습자의 평가이다.
학습자의 평가에서 다루어져야 할 영역으로는 ①학력평가 ②지능평가 3 적성평가 4 성격의 평가 ⑤신체의 평가 등이다.
교육활동의 평가
교육평가에서 두번째로 중요시되는 부분이 바로 교육활동의 평가이다. 학습자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여러 가지 교육활동의 유효성 혹은 성공도 에 따라서 소기의 교육목적 달성 여부가 판가름 나는 것이기 때문에 교육활동 자체를 평가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교육과정 및 교사의 평가
교육활동의 내용을 직접적으로 규정하고 이에 관여하는 요소로서 교육과정(curriculum)과 교사를 들 수 있다. 교육과정을 실제적인 교육활동의 내용이 되는 교과서, 교사용 지도서, 교재용 필름, 슬라이드 등의 내용과 규격, 색채, 모양 등을 학습자의 능력과 욕구, 흥미, 적성 특성에 근거하여 평가하는 것이다.
교사는 학습자의 환경 중에서 가장 영향력이 크다. 그러므로 교사평가는 교사의 지도방식, 내용 및 지도능력, 지도태도가 평가의 표적이 되며 나아가 교사의 교육관, 가치관 등이 평가의 대상이 된다.
학교의 사회적 풍토와 환경의 평가
학습자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잠재 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학교의 사회적 풍토가 평가의 대상이 되는 것은 당연하다. 여기서는 학습자집단, 교사를 포함한 학급 그리고 교사집단과 전 학교 집단을 평가의 대상으로 들 수 있다.
평가의 유형
규준 지향평가와 목표지향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합평가
문항유형 - 선택형문항, 서답형 문항,
문항의 양호도 -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검사결과 해석
행동발달의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