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 |
※ 워크숍신청은 선착순(입금순)입니다. 신청 후 3일이내 입금확인 되지 않을 경우 자동 취소처리되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단순한 변심에 의한 워크숍 변경은 어려우니 신중히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 사전 접수 마감 및 접수취소안내 사전접수 5월 31일(목) 17:00까지 ※ 현장접수시 ‘3만원’ 추가 5월 24일 오후 (5시)까지 취소 시 전액 환불 5월 31일 오후(1시) 까지 취소 시 10% 제한 금액 환불 5월 31일 오후(1시) 이후부터~ 6월 1일 까지 취소 시 50% 제한 금액 환불 6월 1일 이후로는 환불되지 않습니다.
※ 환불 일자 : 6월 22일(금) 일괄적으로 환불함. 취소날짜는 이메일 접수된 날짜로 간주. 전화취소는 받지 않습니다. 취소 시 메일 제목 : 학술대회 환불 (성명) 내용: 성명, 신청유형, 계좌번호, 송금액 기재
“행사진행 2주일 전부터는 숙소예약취소 불가 및 워크샵 기자재, 강의료 등으로 인하여 취소가 어려우니 이점 양해바랍니다.
※학술대회 신청방법
1. 홈페이지 http://www.artstherapy.or.kr 에서 상단 학술대회 클릭 2. 학술대회 신청하기 클릭 3. 원하는 참석유형(A~E) 체크 후 확인 4. 워크샵 선택하기 [2박3일 신청일 경우 워크샵 2개신청] [1박 2일일 경우 - 예: 금,토 신청 - 금토 워크샵 1개 강좌 신청 토,일 신청 - 일요일 워크샵 1개 강좌 신청 5. 기타정보 입력 6. 결제하기 (무통장입금 시 3일이내 입금이 안될 경우 자동 취소) ※ 2012 춘계학술대회 참가비 강연교재, 추계학회지 1부 신청자 전원 증정
· A형신청시: 교육비 +숙박비(2박) +기자재비 + 9일 조식, 중식, 석식 +10일 조식, 중식 회원가 20만원 비회원 22만원
· B형 신청시: 교육비 +숙박비(1박) +기자재비 + 9일 조식, 중식, 석식 회원가 15만원 비회원 17만원
· C형 신청시: 교육비 +숙박비(1박) +기자재비 + 9일 석식 + 10일 조식, 중식 회원가 15만원 비회원 17만원
· D형 신청시: 기조강의 수강료 +9일 석식 회원가 6만원 비회원 8만원
· E형 신청시: 교육비 +기자재비 +10일 중식 회원가 12만원 비회원14만원
워크숍 [6월 8일(금) 19:00-22:00, 6월 9일(토) 09:00-12:00]
1-1 (이혜경) 학교폭력가해자를 위한 심리재활적 미술치료 |
* 이혜경 교수 캠프오아시스 심리재활연구소 ‘마음 뜰’ 대표 현 나사렛대학교 외래교수(심리재활학과) 현 영동대학교 외래교수(사회복지학과) 현 혜천대학교 외래교수(재활학과) 학교폭력 가해/피해대상 위기개입 및 심리재활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대전광역시 교육청 대안교육지원/학업중단위기대상지원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청소년 폭력 및 중독재활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가출 청소년/미혼모 대상 미술치료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성폭력가해/피해 심리재활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정신병리/ 청소년 정신병리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교정대상 심리재활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자살위기 대상 심리재활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향정신성 약물위반/유해약물위반/알코올 중독 심리재활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학교폭력의 특성 이해 학교폭력 가해자/피해자 위기개입 학교폭력 가해자를 위한 심리재활적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이해 학교폭력 가해자를 위한 심리재활적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실제
|
1-2 (박선희) 다문화가정 아동 , 청소년을 위한 통합미술치료 |
*박선희 소장 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 예술치료학 석사 작은샘골 공동체학교 대표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아동, 청소년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다문화가족 부부관계, 가족지원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다문화 가정 및 다문화 가정 아동, 청소년의 특징 이해 다문화 가정 아동, 청소년을 위한 통합미술치료의 이해 및 실제
|
1-3 (오가영) 애착발달에 초점을 둔 아동, 청소년을 위한 미술치료 |
* 오가영 교수 한국예술치료학회 예술치료 전문가 전북대학교 이학박사 (사) 한국예술치료학회 전북지부 부설 연구소 Big Apple 심리상담센터 소장 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 초빙교수
*인간발달 과정 중에서 중요한 애착에 대한 이해와 애착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동과 청소년을 이해하고 미술치료를 적용해 본다.
|
1-4 (김영규) 예술의 뜰에서 노닐다 |
* 김영규 교수 개인전 6회 서울, 일본 동경긴자, 중국 북경 등 대한민국미술대전 심사위원 역임 개천미술대전 운영위원, 순천미술대전 운영위원장 경남도전, 전남도전, 성산미술대전, 무등미술대전, 남농미술대전 심사위원 역임 한려대학교미술학과 교수, 사)한국예술치료학회 전남2지부장 순천갤러리 관장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물을 디지털카메라를 사용하여 영감을 얻는다. 이를 소스 로 하여 추상표현의 세계를 경험한다.
*준비물 스마트 폰 또는 디지털카메라
|
1-5 (이태우) 도예작업치료가 치매예방 및 유아동 잠재적 창의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
*이태우교수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재활심리학과 졸업(미술치료전공) 서라벌대학 아동미술보육과 교수 역임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외래교수(도예작업치료) 사단법인 현대예술심리재활센터 대표 울산도예연구소 대표
* 강의내용 1. 도예작업치료 개론 2. 치매예방과 유아동 잠재적 창의능력향상 3. 도예작업치료의 활용과 전망 4. 실습
|
1-6 (이윤희) 나를 창조하는 힘, 콤플렉스 미술치료 |
* 이윤희 교수 한국예술치료학회 법인이사/서울1지부장 한국예술치료학회 공인 미술치료전문가/슈퍼바이저 한국미술치료연구센터 소장 한국통합인지연구소 대표 기도하는 치료사 모임 ‘울림’ 대표
(저서&역서) -상처입은 마음의 성형:스물여섯가지 미술치료의 길 -미술치료 윤리와 실제 -마음을 열어 주는 통합 영어 미술 PLUS
*청소년기는 뚜렷한 분리와 변혁기의 시기이며 새로운 출발의 결합되어 나타나는 시기이다. 청소년기는 자아 콤플렉스의 구조가 바뀌면서 자존감이 불안정해지는 시기이다. 콤플렉스 미술치료는 자신의 콤플렉스의 유형을 파악 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이자 과정이 된다. 또한 미술치료 과정을 통해 자신의 콤플렉스를 창조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회와 경험을 하게 되며, 콤플렉스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열린다. 청소년기의 ‘자아 콤플렉스’ 는 발달 과정의 과제들을 인식할 수 있고, 삶의 요구들을 인식하여 어려움을 극복 하고 삶에 생기를 불어 넣게 해주는 일관된 ‘자아 콤플렉스’(콤플렉스의 힘: 충분할 정도의 강한 자아)를 가질 수 있다.
1. 미술치료를 통한 콤플렉스의 영역 탐색 2. 콤플렉스의 힘 3. 콤플렉스 갖기 (균형감각) 4. 콤플렉스 힘 활용하기 (예술과 놀이)
*준비물 (워크샵을 신청하신 분은 각자 지참 바랍니다.) 도화지(1명당 4장), 그릴도구(싸인펜, 색연필, 파스넷,파스텔등), 포스틱, 필기도구.
|
1-7 |
* |
기조강연6월 9일(토) 12:00~21:30]
16:00∼18:00 |
아동치료연구에서의 질적접근 |
*신현정교수 안양과학대학 사회복지과 이화여대 사회복지학과 학사 숙명여대 아동복지학과 석사,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
20:00~22:00 |
초기면접에서의 투사검사 활용법 |
*김인선 박사 성신여자대학교 미술대학 졸업 및 동 대학원 졸업 원광대학교 보건환경대학원 예술치료학과 졸업 원광대학교 대학원 보건학과 예술치료전공 박사 (사)한국예술치료학회 법인이사 및 전북지부장/자격관리위원장 김인선미술치료연구소소장 원광대학교 평생교육원 미술치료 전임교수
초기면접에서의 투사검사 활용법 -투사검사를 통한 내담자 이해와 치료전략 -투사검사 유형별 진단과 상담 사례
|
워크숍 [6월 10일(일) 오전 09:00~12:00, 14:00~17:00]
2-1 (김병철) 청소년 미술치료- 중등미술교과과정중 확장작업을 활용한 자기 존중감 향상 |
* 김병철 교수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교육학 석사. 원광대학교 보건환경대학원 예술치료학 석사. 대구 가톨릭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 박사수료. 사)한국예술치료학회 대구1지부장, 법인이사. 나무소리 예술치료교육연구소 소장. 대구한의대학교 한방미술치료학과 초빙교수 역임 및 대학원 출강
*자연물인 돌 위에 자기만의 추억이 있는 사진을 부착하여, 자연물과 사진의 의미를 통합하여, 발에 차이는 돌이라 할지라도 의미를 부여하고 자기를 표현하면 독특한 자기만의 결과물로 창작할 수 있습니다. 자연물을 통한 삶의 크기와 확장작업을 통한 심리적 성장을 돕는다.
*준비물 전신이 나온 사진 여러장, 손바닥 크기의 돌
|
2-2 (추의성) 현대미술치료의 통합모델로 개발된 상호중심 미술치료: 상호아픔다루기 |
* 추의성 교수 영남대학교 미술치료학 박사수료 미국미술치료전문가과정 및 프랑스미술치료전문가과정 수료 1995-현재: 미술치료/상담 임상 및 교육 활동 (현대미술치료 연구) 2001-현재: 대학 [미술치료 정규과목] 강의 [현대미술치료] 대학특강: 경성대/인제대/경남대/동명대/김해대/부산여대/대구한의대/부산디지털대 등 現. 동서대/부산여대/동아대/부산디지털대/대동대 외래교수 (사)한국예술치료학회 이사 및 부산지부장
*인간중심상담 및 상호성 등을 통합한 현대미술치료의 모델로 1996년에 개발된 [상호중심 미술치료]의 개념학습과 구조적 모델인 [상호아픔다루기]를 통한 실습
|
2-3 (오종은) 미술치료에 활용하기 좋은 치료적 게임 |
* 오종은 교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심리치료전공 박사수료 원광대학교 동서보완 의학대학원 예술치료학과 초빙교수 제이아트 상담센터 및 God’s Painter 대표 (사)한국예술치료학회 법인 이사 및 임상감독자 명지대학교, 감리교 신학대학교 강사 예술치료전문가, 성폭력, 가정폭력 상담사 자격
*미술치료 장면에서 활용하기 좋은 게임기법에 대해 이해하고 직접 체험하는 시간을 통해 게임치료의 활용법을 모색하는 시간이다. 이 워크샵의 목적은 게임이 가진 치유적 특성을 경험하고 치료목적에 맞는 게임 적용방법을 창의적으로 디자인해보는 것이다. 보다 흥미롭게 내담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도구로서 치료적 게임을 소개한다. 내용 : 미술 게임 / 자기 표현 게임/ 각종 보드게임/ 몸을 이용한 게임 등
|
2-4 (주정옥) 인터넷 중독 청소년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
*주정옥교수 원광대학교 대학원 보건학(예술치료)박사, 새맘길심리치료교육센터소장, 한국예술치료 여수연구소 소장 미술치료전문가, 인터넷중독전문상담사, 학습치료사, 한국에니어그램전문강사, 다중지능전문강사, 뇌상담사, 사회복지사1급
*1. 인터넷 중독이란? 2. 인터넷 중독 예방 및 사용조절 능력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이해 3. 내 마음 들여다 보고 감정이해하기, 욕구확인, 자기파괴에서 벗어나고 시작하기 “자기를 찾는 여행”
|
2-5 (김동주) 유아미술과 미술치료 |
*김동주 교수 개인전 34회 (뉴욕, 독일 칼슈르헤, 싱가포르, 베이징, 다카사키, 서울, 성남, 인천, 광주, 대구, 목포)
7th SEOUL OPEN ART FAIR (2012. 5.4-7, SEOUL COEX booth G-170) ART KYOTO 2012 (2012. 4. 27-29. hotel monterey kyoto ) 대구아트페어 2011(대구 EXCO) 제11회 한국현대미술제(KCAF 2011, 예술의전당 한가람 미술관) 2011칼슈르헤 국제아트페어(독일 메쎄 아트쎈터) 아트 싱가포르 2010 (인터내셔널 콘벤션 센터) 2009 서울 아트페어 (코엑스) 2006 목포 사랑나눔캠프(목포 대불대학교) (장애우를 위한 봉사캠프) (예술치료학회 호남지부 주관) 현 재 한국예술치료학회 이사 한국예술치료학회 전남지부장 목포 과학대학 교수
*재료의 이해 아동의 마음 읽기
|
2-6 (한영희) 점토미술치료의 치료적 의의 |
*한영희 교수 원광대학교 보건학과 예술치료전공 박사 졸업 한양대학교 에리카 캠퍼스 이노베이션 대학원 미술치료학과 겸임 교수 장검다리 미술치료 연구소 소장
1)미술매체에서 점토의 치료적 효과 (다양한 대상에 대한 효과성) 2)점토의 신체적 은유표현 (자아를 탐색해 보기)
|
2-7 (김영숙) Supportive Music & Imagery' - 지지적 자원강화를 위한 음악과 이미지 |
*김영숙교수 원광대학교 보건환경대학원 예술치료학과 음악치료 석사 원광대학교 대학원 보건학과 예술치료 박사과정 수료 현)원광대학교 동서보완의학대학원 예술치료학과 음악치료 외래교수 원광예술심리연구소 느티나무 소장 사)한국예술치료학회 사무국장, 경기지부 지부장 사)전국음악치료사협회 전라제주지부 지부장 저서)아동을 위한 예술치료/홍은주 박희석 김영숙 공저/청목 출판사
*지지적 자원강화를 위한 음악과 이미지 작업에 대한 이해 ‘Here-and-Now' 에 적절한 음악을 선택하기 'Music & Imagery' 경험하기
|
2-8 (김민정)부적응 청소년을 위한 인지행동수정과 미술치료 |
* 김민정 소장 전남대학교 교육학 석사 원광대 예술치료학 석사/박사 수료 브레인심리발달연구소 소장
*청소년기의 인지,사회,정서발달의 특징 부적응청소년의 심리적 정서와 환경 인지행동수정과 미술치료적 접근
|
2-9 (최은미) 다문화 가족을 위한 미술치료 |
* 최은미 교수 독일 쾰른대학교 박사 (유아교육전공) 미국 레슬리 대학교 박사 (표현예술치료 전공) 현 백석대학교 교육대학원장 현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유아교육과 교수 현 한국예술치료학회 법인이사 현 아시아유럽 미래학회 이사
*한국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문화 가족을 위한 미술치료의 현황과 문제점을 알아보고 그들을 위한 바람직한 미술치료 기법을 실습해 본다.
|
2-10 (이황은) 역기능 가족의 의사소통과 상호존중 향상을 위한 가족미술치료 (부모교육 활용) |
*이황은 교수 미술치료학 박사. 미술치료전문가. 수퍼바이져 사)한국예술치료학회 법인이사. 한국예술치료학회 인천지부 지부장. 현재. 성산효대학원 대학교 가족상담학과 겸임교수. 영남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치료학과미술치료학 박사.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석사. 가톨릭대학교심리상담대학원 상담학석사. 인천청소년상담센터 부모교육 및 상담원 수퍼바이져.교사연수및 부모교육강사 -전. 인천여성복지관 가족미술치료사. 인천동구청드림스타트 아동가족미술치료 전담자문위원 역임. 인천교육대학교. 원광대학교보건환경대학원. 가톨릭대학교. 중앙대학교. 경인여자대학 강의
* 가계도작성과 가족미술치료에서의 적용방법(Satir 경험주의 가족치료) 가족 의사소통 및 가족진단을 위한 다양한 방법 가족인형만들기(가족조각) 가족미술치료 사례 실습자료 : 연필. 지우개. 색연필. 8절지 3장.
역기능 가족이란 부부갈등과 자녀들의 문제행동으로 가족이 위기상황을 맞고 있는 상태로 부적절한 의사소통과 상호존중의 결여가 주된 원인이 된다. 가족구성원간의 의사소통과 서로를 대하는 태도변화를 위한 기족미술치료의 실제를 경험하는 과정이며 부모교육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