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son # 01
횟수: Episode #04
목적: Season #01 = 철학 입문
날짜: 12월 16일 월요일, 7:00 PM
장소: 말리화(광주 동구청, KT 앞)
계획: 참석자들이 원하는 날에만 시행
도서: 이 땅에서 우리말로 철학하기 - 이기상
- 저자
- 이기상 지음
- 출판사
- 살림 | 2003-08-30 출간
- 카테고리
- 인문
- 책소개
- 이기상 교수는 독일 뮌헨 예수회 철학대학에서 하이데거를 연구하여...
1. 책소개
<이 땅에서 우리말로 철학하기>는 몸으로 부대끼며 사는 삶의 세계에 바탕한 우리의 고유한 철학을 세워보려는 시도이다. 이 땅에서 우리말로 철학하여 우리의 역사와 문화, 현재의 삶의 세계와 문법을 우리의 철학으로 체계화시켜서 제시하기 위한 첫 걸음을 내딛고 있는 것.
지은이는 21세기 한국의 학문계가 기업의 벤처정신을 배워야 한다고 주장하며, 우리의 생활세계를 서양 이론의 중독에서 우리 자신을 구해야 한다고 역설하고 있다. 이를 위해선 우리 자신을 알아야 하며, 지은이는 '사이 존재'라는 개념을 제안하며 이를 통해 '살림살이의 철학'이 어떠한 것인가를 보여준다.
2. 저자 소개(이기상)
가톨릭 대학교 신학부를 졸업하고, 벨기에 루벵 대학교 신학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수료했다. 독일 뮌헨 예수회 철학대학교에서는 철학 석사학위와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2002년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1992년 열암학술상과 1994년 한국출판문화상 번역상을 수상한바 있다.
지은책에 <하이데거의 실존과 언어>, <하이데거의 존재와 현상>, <존재의 바람, 사람의 길> 외 여러 권이 있고, 옮긴책에 <존재와 시간>, <형이상학이란 무엇인가>, <현상학의 근본문제들>, <기술과 전향>, <하이데거 사유의 길>, <하이데거의 예술철학> 등이 있다.
첫댓글 참석합니다
저두 참석^^*
참석해용~~
책에 나온 분 함석헌선생님이 아니시라 다석 유영모선생님이었네요. 저도 참석이요~
아. 그렇군요. 어딘가 분위기가 비슷해요.
이번 모임은 '말리화'에서 식사와 함께 토론을 합니다.
맛있는 저녁식사와 함께 하는 토론 시간 기대되네요^^!
저도 참석합니당~~ ^^
달래님 오랜만입니다. 어여 와요
저의 지인도 참석해보고 싶다네요^^ 우와. 이번 모임은 시끌시끌 하겠어욤!
방금 가입했어요~열심히 읽고 사색하고 월욜날 뵈요~~
와와 반가워요 다음주 월요일에 뵈면 더 반가울 것 같아요^^
참석자: Astroboy, 영스, 도롱, 운우풍뢰, 나무의의지, 달래, 도롱님 친구, Diana park 총 8명이군요.
제 친구 불참 ㅠ 다음부터 참석 총 7명입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