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닉네임 변경 | 교대05에서 보듬으로 바꿨습니다. |
2 | 학교 유형 | 평준화 일반고 |
3 | 학년/학기별 평균 내신 | 1학년 1학기 : 1.36 1학년 2학기 : 1.32 2학년 1학기 : 1.42 2학년 2학기 : 1.88 3학년 1학기 : 2.36 3학년 2학기 : 1.82 예체능 모두 A |
4 | 합‧불(예비) 결과 대학 및 전형 명 |
경인교대 교직적성인재 전형 추가합격 공주교대 교직적성인재전형 최초합 진주교대 21C형 교직적성자 추가합격 광주교대 교직적성우수자전형 1차 합격/ 면접 불참 청주교대 배움나눔인재 1차 불합격 대구교대 참스승 불합격 1차 불합격
|
5 | 최종 입학(대학) | 경인교육대학교 |
안녕하세요! 21학번 도움멘토 보듬입니다. 고등학교 때와 재수하는 동안에 수교사 카페에서 멘토님들의 도움을 받아왔었는데 제가 멘토로 활동을 하게 되어 너무 기쁘고 설레네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에 앞서서 먼저 저의 학교생활과 재수 생활에 관해 아주 간단하게! 소개해보고 싶습니다~!
<초등교사 꿈꾸게 된 계기>
초등학생 때부터 누군가의 공부를 도와주었던 경험이 저에게 가장 큰 성취감을 주었던 것 같아요! 또 더 잘 가르쳐 주기 위해 제가 더 공부를 열심히 하게 된다는 점에서 교사는 계속 성장할 수 있는 직업이라고 느껴서 매력을 느껴왔던 것 같습니다! 초등학생이 가장 주위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 시기이기에 어린 시절부터 초등교사를 오랫동안 꿈꿔왔습니다. 실제로 저는 이 계기를 묻는 질문이 교대의 면접 질문에서 나왔어서 저의 구체적인 멘토링 경험을 관련지어 답변했었습니다!
<수교사 멘토에 지원한 이유>
저는 비교적 수교사 카페를 뒤늦게 알게 되었는데, 여러 멘토링에 참여하면서 왜 이제야 알게 되었는지 후회하기도 했습니다..ㅠㅠ 그만큼 수교사 카페에서 여러 멘토분들에게 입시에 관해 전문적인 질의응답이 가능하고 활용할 수 있는 여러 자료가 매우 많다는 점이 저에게 너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도 수교사 멘토가 되어 멘티님들에게 도움이 되는 존재가 되고 싶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열심히 참여하겠습니다!
<내신과 비교과 관리>
-내신
내신에 관해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끝까지 포기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저의 경우엔 점점 하향 곡선으로 성적이 계속 떨어지다가 3학년 2학기 때 살짝 성적이 오르는 내신 곡선 형태입니다. 다른 친구들 모두 고등학교 2, 3학년 때는 공부를 열심히 하기 때문에 성적을 올리기 힘든 시기였는데 저는 그 시기에 체력관리를 제대로 못했어서.. 성적이 많이 떨어졌었습니다. 하지만 매 시험을 볼 때마다 늘 최선을 다했고 마지막 시험에서 성적을 조금이나마 올릴 수 있었습니다. 입시를 준비할 때, 멘티님들 모두 면접과 자소서로 많이 바쁘시겠지만, 3학년 2학기 성적을 조금은 신경써주시는 것을 추천할게요!!
-비교과
저는 교수님이나 입학사정관님께서 생활기록부를 보셨을 때, 제가 어떤 교사가 되고 싶은지 드러날 수 있게 생활기록부를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그래서 저만의 교육관을 확실히 정립하고 그와 관련하여 활동을 만들어가려고 노력했습니다. 예를 들면 저는 교육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학교폭력에 무관심했던 교사로 인해서 상처받았던 친구를 만난 적이 있었는데 이를 계기로 교육문제에 관심을 가지는 교사가 되고 싶다고 다짐했습니다! 그 이후에 교육에 관해서 비판적으로 생각하고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독서, 봉사, 동아리, 세특 등의 생기부 속 다양한 부분에 일관적으로 드러나게 노력했습니다! 대신 문제만 지적하는 비관적인 모습이 아니라 교육의 장점은 살리고 문제를 개선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저에게 우리나라 교육에 비판점만 있는 것은 아닌데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냐고 교대 면접에서 질문이 나왔고 그동안 생각해왔던 저의 평상시 고민과 관련지어 답변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면접 후기에 작성하겠습니다!)
저는 교대를 지원하기엔 내신이 낮은 편이었지만 최종적으로는 합격할 수 있었던 이유가 비교과라고 생각합니다. 저처럼 교사에 대한 꿈이 간절한 멘티님이 있다면 성적이 낮더라도 두려워하지 마시고 꼭 지원하셨으면 좋겠습니당..! 주위 의견에 너무 흔들리지 말고 소신있게 선택하는 것이 나중에 후회가 없는 것 같아요!!
<재수 생활에 관하여>
저는 재수 생활을 하면서 면접과 자소서에 차별점을 두려고 노력했습니다.
자소서에 있어서는 똑같은 활동이더라도 느낀 점이 다르다는 말은 있지만 먼저 독특한 저만의 소재를 찾으려고 하고, 교육 다큐를 보면서 느낀 점은 더 나은 표현을 계속 고민했습니다.
그리고 면접은 긴장하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것이 저의 준비 방법이었어요! 너무 간단하지만 가장 중요한 핵심입니다! 면접은 긴장하지 않고 차분하게 저의 생각을 전달해야 한다고 생각해서 정말 많이 연습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물론, 미리 면접 답변을 준비하고 한글파일로 정리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저는 거의 150페이지 넘게 면접 답변 정리 파일을 만들었는데 멘티님들은 필요한 최소한의 양만 답변을 정리하고 차라리 말하는 방법을 많이 연습하시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마지막으로 입시를 준비하는 멘티님들에게 꼭 드리고 싶은 말은 꿈을 포기하지 말고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입시를 준비할 때엔 모든 학생들이 다 최선을 다하기 때문에 더 노력하라는 말이 가끔은 저도 버겁게 느껴질 때가 많았던 것 같아요. 특히 고등학교 3학년 때엔 교대를 지원하는 다른 친구들이 저보다 비교과도, 성적도 좋은 것 같은데 제가 교대에 갈 수 있을지 스스로 자책하고 의심했던 시간만 가득했던 기억이 나네요.. 반수까지 하면서 깨달은 건 다른 친구와 비교하지 말고 천천히 자신을 믿고 준비한다면 분명 노력이 결실을 맺을거라는 거에요! 입시 특성상 다른 사람들의 비교과나 성적을 참고해서 입시전략을 세우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그 과정에서 자신을 너무 평가 절하해서 상처받지는 않으셨으면 좋겠다는 뜻입니다. 결과는 정말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멘티님들도 자신의 선택과 그동안의 노력을 믿고 소신있게 교대 지원하셨으면 합니다!! 앞으로 저도 멘티님들이 꿈에 가까워지는 과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멘토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첫댓글 안녕하세요 멘토 내일교대입니다~ 보듬 도움멘토님 정말 반갑습니다~ 이렇게 지난 3년 간 끊임없이 교대를 위해 노력한 결실을 맺었네요 ㅎㅎ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끝까지 초심 잃지 마시고 멘티님들께 좋은 정보 알려드릴 수 있도록 함께 수교사 활동 열심히해나가요 🥰 화이팅!
안녕하세요:) 보듬 도움멘토님☺️ 수교사 도움멘토가 되신 것을 환영합니다~ 멘토님의 소개글을 읽어보니 긴 시간 교대 입시를 준비하신만큼 들이신 시간과 노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어요👍🏻
반수 생활을 하며 다른 친구와 비교하지 말고 천천히 자신을 믿고 준비하는 것을 깨달았다고 작성해주신 부분이 특히 기억에 남네요☺️ 저 역시도 학교의 다른 친구들과 성적을 비교하며 속상했던 기억이 많은데, 멘토님의 이런 깨달음이 멘티님들의 상황과 마음을 잘 이해하고 보듬어주실 수 있게 해줄 경험이 되었다고 생각해요🌸 앞으로 수교사 멘토로의 활동 기대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보듬 도움멘토님! 수교사 멘토가 되신 것을 정말 축하드려요! 다른 사람과 비교 하지 않고 자신의 것에 집중하라는 글이 참 공감이 되네요. 멘토님께서 꾸준히 노력하신 과정이 보입니다. 앞으로 수교사에서 함께 의미 있는 활동해요!☺️
안녕하세요 20학번 유냥 멘토입니다 !
보듬 도움멘토님 ! 수교사 멘토에 지원한 계기에 "도움이 되는 존재"가 되고 싶다는 내용이 제가 처음 수교사 멘토에 지원하게 된 이유와 비슷해서 인상 깊습니다 ㅎㅎㅎㅎ
멘토님의 글이 앞으로 교대를 꿈꾸는 멘티님들께 큰 도움이 될 거 같아요 !!
앞으로 잘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