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질문 제목 : 열간시 충전불량 질문
2. 질문자 : 본인
3. 차량 & 년식 & 주행거리 : 3만
4. 최근점검 내역 : 라디에이터, 레귤레이터 교체
5. 질문 내용
안녕하세요.
최근에 충남 서산에서 입문한 초보입니다.
16년식 미라쥬650 입니다.
추가전기장치는 외부led차폭등, 씨거짹,전압계 입니다.
1. 배터리 충전이 안되어서 레귤교체했습니다.
2. 전압게이지 장착해서 테스트 결과...
- 시동전...12v
- 시동후...14.3v
- 5분정도 지나고...13.5v
- 시간 더 지나고 엔진에서 열이 올라오면...12.5v 까지 떨어집니다..
- 처음에는 냉각팬 돌면서 전압 떨어져서 냉각팬 문제인가 했는데 냉각팬 안 돌아도 증상은 같습니다.
- 시동끄고 10분정도 쉬었다가 다시 시동걸면..13.5v 정도로 다시 올라갑니다. 그러다가 시간 좀 지나면 다시 전압이 12v대로 떨어집니다..
어느 부분을 확인해 보면 될까요?
3. 혹시 조르바님께 정비를 받아볼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첫댓글 저 역시 2소 취득한지 얼마 안되는 바린이 입장이고, 회사에서는 기술연구소에 근무하고 있습니다.
전공은 전자회로공학이며, 회로설계업무를 해오고 있는 시각에서 근본적인 예측을 해 봅니다.
문의글에서 레귤레이터를 교체하셨고, 각각의 전압상태를 보면, 전체적으로 매우 정상동작한다고 보입니다.
하지만, 운행으로 레귤레이터가 동작할때는 발열이 매우 심한 부품입니다.
따라서 차체에 밀장착상태가 미흡하거나 이물질로 덮혀 있다면 일정시간을 운행한 이후에는 레귤레이터 기능저하가 예상됩니다.
특히 요즘같은 무더위에서는 더 심하게 증상이 있을것 같습니다.(서행하거나 저단에서는 냉각팬이 무지막지하게 돌아갑니다)
한가지 더 의심한다면, 제너레이타 장착상태도 의심해볼수 있으니, 참고해 보세요~!
답변 감사드립니다.
원인을 찾았습니다.
레귤과 제너 연결짹에서 커넥터핀에 연결된 전선 대다수가 끊어져서 발생한 결함이였습니다.
제너쪽 짹 점검할때 정확히 못한 제 실수였습니다.
문제해결..
레귤불량 및 핀접촉문제 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