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모데전서 3장 강해 이부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말씀 디모데전서 3장 14-디모데전서 3장 16
요절 디모데전서 3장 16절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 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려지셨느니라
사도 바울이 교회를 얼마나 사랑하며 교회에서 어떻게 봉사해야하는 지를 가르치십니다. 교회를 섬길 때 교회가 어떤 곳인가를 알아야합니다. 내가 봉사하는 곳이 어떤 곳이며 봉사받는 그 사람이 누군지를 알아야합니다. 내가 사랑하는데 대상을 잘 모르고 일을 하면 상대방을 피곤하게 합니다. 정말로 사랑하면 상대방의 뜻을 소중히 여깁니다. 그의 의견이 더 소중하고 그의 마음이 소중하고 그 이름이 더 소중합니다. 섬김이나 사랑은 원리적인 것입니다. 사랑의 개념을 정확히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랑은 상대방 중심인 것입니다. 교회를 사랑하는 자는 교회가 무엇인지를 알아야합니다. 교회에 하나님이 거하시려면 교회가 교회되게 해야 합니다. 아내나 남편이 사랑하려면 그 사람이 누군지를 알아야합니다. 그가 무슨 음식을 좋아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집에서 어떻게 행해야할지 알게 하다)
14절을 보십시오. “내가 속히 네게 가기를 바라나 이것을 네게 쓰는 것은 만일 내가 지체하면 너로 하여금 하나님의 집에서 어떻게 행하여야 할지를 알게 하려 함이니”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구체적으로 교회를 섬기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바울의 교회에 대한 신앙고백이 나옵니다. 바울은 디모데에게 속히 가기를 바랐습니다. 바울이 이 편지를 쓰는 것은 바울이 지체할 경우에 디모데로 하여금 하나님의 집인 교회에서 어떻게 해야할지를 가르치기 위해서입니다.
무슨 일을 하려면 자본이 있고 지식이 있고 기술이 있고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 이 네 가지는 기본입니다. 이 모든 것 위에 시간이 있어야합니다. 시간은 내 것이 아닙니다. 내 시간에 하나님을 맞출 수는 없습니다. 하나님의 시간에 나를 맞추어야합니다. 하나님의 뜻이 있으면 가고 하나님의 뜻이 아니면 남아야합니다. 바울은 가기를 바라는 소망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허락지 않으면 못 갑니다. 바울이 죽으면 못 갑니다. 사고 나도 못갑니다. 환경이 바뀌어도 못 갑니다. 바울은 못 갈 수도 있다는 그런 자유함이 있습니다. 내일 아침에 깨어날 수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일 년에 한번은 유서를 써야합니다. 매일 죽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며 잠을 자야합니다. 가고 싶으나 못 갈 수도 있습니다. 핍박을 많이 받으므로 순교할 수도 있습니다. 나는 못가도 편지는 갑니다. 문이 닫히면 열린 문으로 가야 합니다. 가기를 바라는 소원은 있으나 하나님의 뜻이 아니면 못갈 수도 있습니다. 로마서도 이런 소원을 가지고 쓴 것입니다. 자신이 못 갈 것을 염두에 두고 편지를 쓴 것입니다.
(살아계신 하나님의 교회)
15절을 보십시오. “이 집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니라”
교회는 하나님의 집입니다. 동양은 나라의 개념이 좋지 않습니다. 동양에서는 하나님의 나라라고 하지 않고 집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천국이라고 하지 않고 천당이라고 합니다. 천당은 좋은 가정과 같이 행복한 곳입니다. 집은 하나님 나라의 그림자입니다. 하나님을 믿는다는 것은 하나님을 아버지로 나는 자녀로 이웃을 형제로 여기며 사는 것입니다. 천국은 하나님의 가정입니다. 주기도문에는 하나님이 없고 아버지라는 말만 있습니다. 하나님은 율법적이지 않고 사랑이 있습니다. 하나님을 아버지로 모시고, 우리는 형제자매가 되어 평안한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같은 민족을 형제요 자매로 여깁니다.
회당에서는 한 가족입니다. 교회는 이런 가족적인 의미가 있습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집이고 가정입니다. 여기에 사랑이 있고 질서가 있습니다. 좋은 가정이 넓어지는 것입니다. 집에서 할아버지가 중심을 잡아주십니다. 60이 된 아버지가 할아버지 앞에서 무릎을 꿇습니다. 손자는 할아버지 앞에서 자유롭습니다. 할아버지 앞에서 아버지는 아들을 혼내지 못합니다. 할아버지 중심으로 가정이 천국이 되어야합니다.
하나님의 집은 살아계신 하나님의 교회입니다. 교회는 에클레시아로 본래 시의회를 의미하는데서 나온 말입니다. 시의회는 선거로 뽑힌 사람들입니다. 교회는 선택된 사람들의 모임입니다. 살아계신 하나님의 교회입니다. 사람의 교회가 아닙니다. 교회는 하나님의 것입니다. 여기에 유공자도 개국공신도 없습니다.
어떤 장로님이 교회에서 예배 끝나고 목사님에게 욕을 했습니다. 장로님이 식사하다가 돌아가셨습니다. 살아계신 하나님이 장로님에게 손을 보셨습니다. 교회는 조용해졌습니다. 교회는 살아계신 하나님이 주인이 되는 교회입니다.
예전에 비가 많이 왔습니다. 양철집으로 된 교회 집에 비가 샜습니다. 한 장로님이 엿을 사다가 지붕에 발랐습니다. 그래도 비가 새니 엎드려서 ‘내가 죽을 놈입니다.’ 하고 울었습니다. 이것이 하나님에 대한 사랑입니다. 교회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교회입니다. 하나님이 치리하시는 곳입니다.
(진리의 기둥과 터입니다)
교회는 진리의 기둥입니다. 예전에 교회의 기둥을 생각해야합니다. 에베소에는 아데나 신전이 있습니다. 지금도 신전이 언덕 위에 있습니다. 127개의 기둥이 대리석입니다. 보석이 박히고 금으로 쌌습니다. 여기에는 음란한 여자의 조각상이 있었습니다. 이를 볼 때 아데미 신전의 기둥과 터는 음란입니다. 그러나 교회의 기둥은 진리입니다. 진리의 영광이 기둥입니다. 진리의 영광이 교회입니다. 교회로 인하여 진리가 서고 진리가 빛이 나는 것입니다. 교회가 진리를 전합니다. 루터는 모든 기왓장이 나를 거스려도 나는 진리를 위하겠다고 합니다. 교회는 진리의 터입니다.
쌍둥이 빌딩의 기초를 깊이 파서 그 속에 있는 사람이 개미처럼 보일 정도로 깊이 팠습니다. 그 위에 백십층이 올라갔습니다. 기초는 보이지 않으나 기초가 집을 바치고 있습니다. 교회의 기초가 진리입니다. 공산주의는 진리를 떠났습니다. 그래서 공산주의가 무너져 내렸습니다. 교회는 진리로 기둥과 터를 삼아야합니다. 진리는 말씀이고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예수님을 교회의 왕으로 모셔야합니다. 예수님이 교회의 머리가 되어야합니다. 교회는 기록된 성경 말씀에 기초해야 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한 교회가 과학과 철학과 예술의 터입니다. 음악의 기초도 진리입니다.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16절을 보십시오.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 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려지셨느니라”
바울은 경건의 비밀에 대해서 감탄합니다. 경건의 비밀은 모든 사람이 인정하는 것입니다. 바울은 교회의 기초요 터가 되시는 진리의 예수님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은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부활하여 영으로 의롭다함을 받으셨습니다. 부활하신 예수님은 천사에게 보이시고 만국에 전파되셨습니다.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부활의 주님을 믿었습니다. 주님은 사십일 후에 영광 가운데서 하늘에 올라가셨습니다. 예수님은 영원한 왕이요 그리스도가 되셨습니다. 예수님은 성령을 보내사 우리의 육신 가운데 거하시고 이곳에 하나님 나라를 이루시고 다시 오셔서 완전한 하나님 나라를 이루실 것입니다. 이것이 사도신경적인 고백합니다.
우리의 몸은 성령이 거하시는 하나님의 전입니다. 성도들의 모임은 그리스도의 영광으로 충만한 교회입니다. 우리는 교회의 지체입니다. 우리는 종말적인 영광을 바라보면서 교회의 지체로 살아가야 합니다. 하나님이 거하시는 성령의 전으로 살아야가야 합니다. 그래야 교회가 경건해질 수 있습니다.
당시에 영지주의자는 예수님이 육신으로 오신 것을 부정했습니다. 그들은 육신을 방탕하게 살거나 육신을 학대하며 살았습니다. 그러나 에수님은 육신으로 오셨고 육신 가운데 거하십니다. 그 예수님을 믿은 사람들의 모임이 바로 교회인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육신 그리고 교회에 대한 경외심을 가질 때 경건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제가 살아계신 하나님을 경외하며 경건한 삶을 살 수 있기를 기도합니다.
디모데전서 3장 강해 이부 크도자 경건의 비밀이여
말씀 디모데전서 3장 14-디모데전서 3장 16
요절 디모데전서 3장 16절 크도다 경건의 비밀이여, 그렇지 않다 하는 이 없도다 그는 육신으로 나타난 바 되시고 영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으시고 천사들에게 보이시고 만국에서 전파되시고 세상에서 믿은 바 되시고 영광 가운데서 올려지셨느니라
디모데전서 3장 강해이부 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