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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상담심리자료창고 원문보기 글쓴이: 고바우
강사 | 이형득 |
약력 | 계명 대학교 교육학과 졸업 경북 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MA) 미국 Eden Theological Seminary 목회상담(D.Min.) 미국 Saint Louis University 카운슬러 교육(Ph.D.) 현재 계명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
저서 | 『상담심리학』『인간관계훈련과 실제』『집단상담의 실제』 『조력기술의 훈련과 실제』 외 다수 |
제1장 집단상담의 성질
Ⅰ. 집단상담의 정의
집단상담은 작은 수의 비교적 정상인들이 한 두 사람의 전문가의 지도아래 집단 혹은 상호관계성의 역할을 토대로 하여 신뢰롭고 수용적인 분위기속에서 개인의 태도와 행동의 변화 혹은 한층 높은 수준의 개인의 성장발달 및 인간관계 발달의 능력을 촉진시키려는 의도에서 이루어지는 하나의 역동적 대인관계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Ⅱ.집단상담과 타집단 경험의 차이
1.상담집단과 일반토의 집단
1)내용 대 과정의 차이 : 토의집단은 보통 해결해야 할 일거리,즉 분명한 주제를 가지고 모이며, 집단토의란 이 과제해결을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에 불과하다 . 그러나 상담집단은 결과적으로는 "자기성장","자기 이해의 증진","인간관계의 개선, 발전" 등이 실현되었을지라도 이들은 집단과정의 부산물이지 그 자체가 상담집단에서 취급되는 내용 또는 주제는 아니다. 그러니까 토의집단에서 토의될 내용을 중시하나 상담집단에서는 내용보다는 집단의 과정을 더 강조한다. 그래서 상담집단에서는 형식적인 결론도 , 내려져야만 할 결론도 , 그리고 형식적인 목표도 없다. 이런 점에서 상담집단은 가족집단과 같은 일차적 비형식적, 정서적 집단의 성격을 띠고 있다.
2)양극성 대 통일성: 토의집단은 그 성격상 필연적으로 갑,을 양측 혹은 몇 갈래의 분파가 생기게 마련이다. 따라서 결국은 승패 혹은 옳고 그름의 시비를 가리게 된다. 그러나 상담집단에서는 각 개인의 감정과 사고는 주관적인 견지에서 그때 그때 모두가 의미있는 것으로 수용되기 때문에 상반된 의견들이 허용될 뿐 만 아니라 오히려 장려되기 때문에 한층 높은 차원에서의 통일성을 이룩하게 된다.
3)형식성 대 자발성: 토의 집단에서는 상반된 의견이 용납될 수 없기 때문에 흔히 강한 정서적 반응을 유발하게 되고 이와 같은 정서적 반응이 과제 해결을 위한 토의 진행을 방해하게 된다. 따라서 규칙과 질서를 창조해야 하므로 형식적이 되기 쉽다. 그러나 상담집단은 공동의 결의나 토론의 승패가 있을 수 없기 때문에 형식이 필요없으며 시종 집단성원들의 자발적인 참여에 강조점을 두게 된다.
4)객관성(사실)대 주관성(감정): 토의집단에서는 주로 사실(facts)을 취급한다. 토의는 항상 객관적이고 사실에 근거해야 한다. 그러나 집단상담은 주관적인 측면을 더 강조한다. 상담집단에서는 개인의 감정표현을 조장하며 "나" 와 "너"의 상호관계에 역점을 둔다. 집단토의에서는 지적 영역의 발달에 치중하나 집단상담 과정에서는 감정과 정서, 창의성과 상상력, 인간이해과 인간관계 등과 관련되는 정적 영역에 더욱 치중한다.
5)제한성 대 솔직성: 정한 목적을 향하여 토의를 진행하기 때문에 토의 집단의 회원은 언행에 항시 제약을 받게 된다. 그러나 상담집단에서는 옳고 그른 것에 대한 판정이 주된 관심사가 아니기 때문에 성원이 방어적인 태도나 자기 합리화를 기할 필요성도 없으며 오히려 개인은 감정과 사고를 솔직히 그대로 표현하도록 격려된다. 따라서 성원은 고정된 역할놀이를 하기 보다는 순간 순간의 내적인 변화에 따라 자유롭게 자기를 그대로 표현하며 행동하게 된다.
6)지도성의 차이:토의집단에서는 형식에 다른 지도자의 역할이 있고 지도자는 목적달성을 위하여 토의를 인도하고 집단을 총제하나 상담집단에서 전혀 지도자가 하여야 할 형식상 정해진 역할은 없고 오히려 자신의 언행을 통하여 집단의 분위기를 자유롭게 조성하는 것으로 족하다.
2. 집단상담, 집단지도와 집단치료
집단상담의 성격을 더욱 분명히 하기 위하여 집단지도 및 집단치료와의 차이에 대한 몇몇 학자들의 견해를 살펴보기로 하자.Maher(1971)는 비록 집단지도, 집단상담, 집단치료 사이에는 상당한 공통점도 없지 않으나 이 세가지는 분명히 구별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에 의하면 집단지도는 주로 정보제공을 포함한 교육적 경험의 내용을 주제로 취급한다. 학교 장면에서는 집단지도는 성인들의 생각에 학생들이 알아야만 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을 학생들에게 취급되는 주제들이 집단상담에서도 취급될 수는 있으나 집단지도에서는 정보제공의 모든 책임이 주로 교사에게 있다. 집단상담의 중심은 어떤 주제가 아니고 구성원 개개인 자체이다. 그리고 집단상담의 주목적은 집단지도에서 처럼 행동 일반의 변화에 대한 정보제공이 아니라 성원 개개인의 실제적 행동의 변화이다. 집단치료에서는 무의식적 동기에 더욱 관심을 기울인다. 따라서 피상담자가 가지고 있는 문제의 심각성때문에 치료의 과정은 수개월 혹은 수년간에 결쳐서 진행될 수 있다. 집단상담은 정상인의 발달적 문제를 주로 취급하나 집단치료는 보다 심각한 성격장애의 문제를 다루는 것이 특징이다.
Burk와 Pate(1970)는 집단지도를 교사나 상담자가 학생집단에게 학교와 관련된 문제들에 관한 필요한 객관적 정보를 제공해 주는 하나의 방법절차로 보고 있다. 그에 의하면 때로는 학급수업과 혼동될 수도 있으나 집단지도에서는 전통적 교과목과 관련된 학습과제에 보다는 개개인에게 직접 관계되는 정보제공에 더 치중한다. 집단상담은 상담자가 정상범주에 속하는 사람들로 구성된 소집단에서 성원들의 자기이해, 자기수용, 그리고 본질적인 발달과업을 성취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하여 노력하는 하나의 과정이다. 그리고 집단치료는 일상적으로 훈련된 전문가가 정신적 장애를 일으킨 내담자들의 성격구조의 교정을 위하여 노력하는 하나의 방법절차로서 집단상담에 비하여 비교적 현재나 미래에 보다는 과거에 더 강조점을 두고 있다.
Hewer(1968)에 의하면 집단지도는 정보를 제공하는 일종의 직접적이고 인지적인 과정이고, 집단상담은 자기이해의 증진, 태도의 변화 및 직업 선책과 관련하여 일어나기 쉬운 갈등들을 취굽하는 과정이며, 집단 치료는 보다 깊은 수준의 성격구조의 변화에 관여하는 과정이다.
Ohlesn(1970)은 집단 상담을 심한 정서적 문제를 갖고 있지 않는 사람들을 위한 치료적 경험으로 전제한 다음 학교 상담자를 위해서는 집단상담이 집단지도에서 구별되어야만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즉 그에 의하면 보통으로 학교 집단지도의 지도자는 교육적 , 직업적 혹은 사회적 정보를 제공하는 집단성원들로 하여금 그 정보들의 적합성을 토의하도록 지도한다. 그러니까 집단지도에의 참여자들은 어떤 정보를 얻거나 특수한 기술을 배운다는등의 공동목표를 가지게 된다. 그러나 집단상담에 참여자들은 그러나 공통 목표를 갖지 않는다. 집단상담의 목적은 각 참여자로 하여금 자기 자신의 보다 개인적인 문제들을 집단에 내어 놓고 토의하므로 각기 자신의 방법으로 그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우려는 것이기 때문이다.
위의 여러 견해들을 종합해 보면 집단과정의 주 목적이 정보 제공에 있기 때문에 그 지도의 내용과 책임이 주로 교사나 지도자에게 있다는 점이 집단지도의 주된 특색이라고 보겠으며, 성원 개개인의 발달적 문제나 태도와 행동의 변화가 주된 관심사이므로 취급되는 주제나 내용에 보다는 개인 자체와 그의 행동 변화에 강조점을 두는 것이 집단상담의 특징이고., 무의식적 동기에 더욱 관심을 기울여 정서적 장애를 치료하는 것이 주 목적이므로 보다 장기간을 요하며 주로 의학적 환경과 관련되는 점이 집단치료의 특징이라고 간략히 말할 수 있을 것이다.
Ⅲ.집단상담의 이점과 제한점
1.집단상담의 가치 혹은 이점
보통 집단상담의 가치를 양적인 면에서 평가하고 있다. 즉 개인상담에 비하여 집단상담은 짧은 시간에 많은 사람에게 봉사할 수 있어서 시간적으로 경제적인 잇점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요즈음처럼 상담 대상의 급증의 추세에 비하여 전문가의 부족이 두드러지는 현실에서는 더욱 집단상담이 요청되고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집단상담의 진가는 오히려 질적인 면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몇몇 학자들의 생각를 종합해 보면 집단상담은 개인상담에 비하여 대략 다음과 같은 잇점들이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첫째,집단상담관계는 성인 상담자와의 1대1의 관계보다 여러 가지 문제를 더욱 용이하게 취급할 수 있게 한다. 즉, 일반적으로 학생들은 성인 상자와의 면대면의 관계에서 보다는 동료집단에서 훨씬 편안하게 느낄 수 있다. 개인상담에서는 상담자를 무엇인가 높은 위치에 있는 사람으로 보기 쉬운데 집단상담에서는 성원 상호간에 동등한 느낌을 갖게 한다. 그래서 쉽사리 상호간에 마음문을 열고 수용할 수 있으며 평안한 마음으로 스스로의 문제를 내어놓고 취급할 수 있게 된다.
둘째, 집단상담 장면은 개인으로 하여금 어떤 외적인 비난이나 징벌에 대한 두려움 없이 새로운 행동에 대하여 현실검정을 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즉 집단의 분위기가 안전하고 위협적이 아닐 뿐 만 아니라 오히려 새로운 행동을 실험해 보도록 장려하기 때문에 개인은 마음놓고 자신의 행동을 시험해 볼 수 있다. 그래서 그 개인은 실제 사회에서도 그와 같은 행동을 할 수 있을런지에 대해서 결정을 할 수 있게 된다.
셋째,집단상담에서는 동료들 간에 서로의 관심사나 감정들을 터놓고 이야기 할 수 있기 때문에 쉽사리 소속감과 동료의식을 발전시킬 수 있다. 비록 모든 성원이 상호간에 꼭 같은 문제들 을 갖고 있지는 않더라도 최소한 다른 사람들도 제나름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할 때 이에 대한 감정을 털어놓고 이야기할 수 있게 된다. 그 결과 그들은 자신만이 유일하게 문제를 가진 존재가 아니라는 사실을 인식하게 되어 자신이나 타인을 보다 더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넷째,집단상담은 성원들에게 넓은 범위의 다양한 성격의 소유자들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해 준다. 그래서 개인상담에서는 불가능한 여러 가지 학습경험을 풍부히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이점은 특히 연령, 흥미, 성장배경, 사회, 경제적 지위 및 문제의 형태 등이 다양한 개인들로 구성된 집단일수록 더욱 현저하다.
다섯째, 지도성의 측면에서 볼 때 집단상담은 개인상담의 경우보다 훨씬 유리하다. 개인상담에서는 단 한 사람의 상담자뿐이지만 집단상담에서는 성원의 수에다 지도자를 포함한 수만큼 상담자의 수가 많다. 집단성원들은 상호간에 경청하고 수용하고, 지지하고, 맞닥뜨리고 ,해석해 주는데 이와 같은 행동을 통하여 성원들은 상호간에 상담자의 역할을 감당하게 되는 것이다.
여섯째,집단상담에서는 개인이 한편으로는 계속 참여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물러서서 관망할 수도 있다. 즉 어떤 성원이 측정한 대화의 내용을 취급하는데 고통이나 위협을 느끼는 경우 그는 쉽사리 물러서서 침묵을 지키고 앉아 있을 수 있다. 그러면서도 그는 계속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나 행동을 경청하고 관찰하면서 함께 생각하고, 느끼므로 집단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것이다.
일곱째,집단상담은 또한 개인으로 하여금 개인상담에 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경우에 따라서는 개인상담이 필요한 사람들이라도 여러 가지 이유로서 개인상담을 기피하게 된다. 그러나 이들이 집단상담을 통하여 개인상담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고, 또 용기를 얻어 상담에 응하게 된다. 이와 같이 집단상담은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문제를 의식하게 하며 나아가서는 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의욕도 불어넣어 줄 수 있다.
2.집단상담의 제한점
집단상담은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여러 가지 이점들도 가지고 있으나 반면에 제한점들 때문에 집단상담에 임할 때 주의해야 할 점들도 가지고 있다. 아래와 같은 몇 가지가 그 대표적인 예가 될 것이다.
첫째,집단상담은 행동변화를 위한 만병통치의 약이 아니다. 어떤 이들은 집단상담을 인간행동을 변화시키는 절대적인 수단으로 보는 듯하다. 즉 그들은 짧은 기간의 집중적 집단상담 경험이 인간의 삶을 다시 만들어 줄 수 있다고 믿고 있는 듯하다. 그러나 상담이나 심리치료란 그리 쉬운 것이 아니어서 지름길은 있을 수 없다.
둘째, 어떤 이들은 왕왕 집단상담 경험에 홀려서 집단경험 그 자체를 목적으로 삼는 경우가 있다. 이런 사람들은 상담집단을 인간학습을 위한 실험실 혹은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하는 장소로 활용하는 대신 집단경험 그 자체에 도취되어 계속적으로 이 집단에서 저 집단으로 옮겨 다니게 된다. 이들에게는 집단 상담의 경험이 오히려 현실도피의 기회가 될 우려가 많다.
셋째, 모든 사람이 집단상담에 모두 적합하지는 않다. 집단상담은 누구에게나 가능하다는 그릇된 생각이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시킨다. 의심증이 심한 사람이나 지나친 적대감정에 사로잡힌 사람이나 기타 심한 정서적 장애를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은 집단상담의 대상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그러므로 집단상담의 대상을 선정할 때는 그가 집단경험을 통하여 어떤 이익을 얻을 수 있겠는가에 대하여 깊이 생각해야 한다.
넷째. 집단상담에 대한 관심도의 증가에 따라 부적절한 지도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정식훈련이나 교육의 경험도 없이 불과 몇 번 집단상담에 참여한 후에 곧 집단상담의 지도자가 되려는 사람들이 있는 듯하다. 적절한 훈련이나 경험 없이 상담집단을 지도할 때 자신과 타인에게 해를 끼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조심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집단상담을 통하여 개인생활의 균열을 경험할 가능성이 있다. 즉 집단상담 경험을 통하여 생활양식 및 가치관의 변화를 초래하게 되므로 개인은 안정감을 상실할 가능성이 있다. 집단상담에 참여하기 전에는 현실에 적응해서 살았으나 집단상담을 경험한 후에는 비록 일시적이긴 하나 현재의 삶의 양식이나 가치관에 만족할 수 없이 고민하며 변화하려는 노력을 하게 된다. 이때 이와 같은 사태를 잘 처리할 수 있도록 지도자에 의한 적절한 도움이 필요하다.
제 2 장 집단의 역학적 과정
우리 인간은 모두 여러 가지 종류의 집단, 즉 가족,깽,학급,클럽 그리고 위원회 등속에서 삶을 영위하고 있다. 그래서 때때로 그 집단의 일원으로 적극적인 참여를 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집단에서 실제로 무엇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혹은 그 집단 성원들이 왜 그와 같은 행동을 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잠시나마 시간을 내어 살펴보는 경우는 극히 드문 편이다. 유능한 집단지도자나 바람직한 집단원이 되려면 적극적이니 참여자가 되어야 함은 물론이려니와 보다 나은 관찰자가 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집단활동에는 내용적인 면과 과정적인 면의 두 가지 측면이 있다. 집단에 대하여 생각할 때 우리는 흔히 내용적인 면에 더 치중하기 쉽다. 그러나 항시 집단의 발달에는 과정적인 측면이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사실에 깊이 유의하지 않으면 안된다. 지단이 지금 무엇에 대하여 토의하고 있는가를 관찰한다면, 이는 내용면에 치중하는 것이 된다. 그러나 집단이 지금 어떤 방식으로 의사소통을 하고 있는가,누가 얼마나 많이,그리고 누구에게 말하고 있느냐를 관찰하고 있다면, 그것은 집단의 과정면에 치중하고 있는 것이 된다.
집단과정에는 집단역학과 발달단계의 두 가지 측면이 포함되어 있다. 모든 집단에는 그 때, 그 때 그 집단의 활동을 좌우하는 어떤 복합적인 힘이 작용하고 있다. 그 힘에 의하여 그 집단은 쉴사이 없이 움직이게 되고 , 변화하게 되며, 발달해 나가는 것이다. 한 집단이 어떤 성질을 띄고 어떤 방향으로 발전해 나가느냐하는 것은 그 집단 내부에서 일어나거나 혹은 외부에서 작용하는 여러 가지 힘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집단의 성질과 방향을 좌우하는 복합적인 힘을 집단역학이라 부른다. 그리고 이 복합적인 힘들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한 집단이 특정방향으로 발달해 나가는 추이과정을 단계적으로 본 것이 바로 그 집단의 발달단계이다. 집단의 지도자는 물론, 전 집단원에 이르기까지 이와 같은 집단의 역학적 과정에 대하여 항시 유의함으로 집단을 보다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달시킬 수 있을 때, 비로소 그 집단은 소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될 것이다.
Ⅰ.집단의 역학
우리가 의식하든 의식하지 못하든 , 모든 집단에는 항시 어떤 복합적인 힘이 작용하기 마련이다. 즉 두 사람 혹은 그 이상이 함께 모일 때, 거기에 필연적으로 여러 가지 형태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집단지도자는 집단원들로 하여금 집단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거나 방해가 되는 여러 가지 집단역할에 대하여 이해하게 하고 , 이들을 잘 처리하도록 도움으로써 그 집단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달시킬 수 있을 것이다.
Ⅱ.집단의 발달단계
과정이란 개념에는 운동, 변화, ,발달 등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그러니까 과정은 연속적이고, 역동적이며, 목표 지향적인 움직임의 현상을 뜻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따라서 집단의 과정이라 두사람 혹은 그 이상의 사람들이 상호간에 영향을 미치면서 어떤 공동목표를 향하여 함께 움직여 나아가고 있는 변화, 혹은 발달의 현상을 일컫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집단의 과정은 일련의 연속선상에 있기 때문에 독립적인 특수한 단계들로 구분하는 것은 무리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집단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다소 중첩되는 면이 있더라도 몇 단계로 구분하여 그 특징들을 살펴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1.집단의 시작단계
집단활동이 첫 출발을 하는 시기로서 조심스럽게 상호간에 눈치를 보며 탐색하기 시작한다. 행동에 대한 불안감과 집단구조에 대한 불확실성, 그리고 집단지도자에 대하여 보다 의존적인 경향을 띄게 되는 것이 이 단계의 특징이다. 집단원들은 집단의 기본규칙을 알려고 애쓰며, 집단에서의 자신의 역할과 기능을 파악하려고 하는 동시에 우선은 불안한 상태로 부터 피하려는 의도에서 집단지도자에게 의존하는 경향을 나타내어 할 일을 지시해 주는 강력한 지도자를 원하기도 한다.
2. 갈등의 단계
이 단계는 집단원들의 집단장면과 다른 집단원에 대하여 부정적인 정서적 반응을 나타내는 것으로 특징 지워진다. 이 때쯤 집단원들은 집단의 작용에 대하여 불만을 표시하게 되며 일이 기대했던 때로 되어지지 않을 때 욕구불만에 사로잡혀 집단지도자를 공격하고 나중에는 집단원 상호간에도 갈등상태에 놓이게 된다. 이와 같은 현상은 상담집단의 성격상 필연적인 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집단지도자가 시종 집단 조직적으로 지도하리라는 기대를 가지고 집단에 참여한다. 그러나 지도자가 책임을 지지 않고 모든 것이 집단 자체에 맡겨졌을 때 그들은 당황하게 되고 주어진 자유에 대하여 불안을 느끼게 된다. 불안을 해소하려는 방법으로 처음에는 지도자를 원망하고, 저항하며 공격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도자가 지도의 책임을 계속 지지 않을 때, 집단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지 않을 수 없게 된다. 집단원간에는 여러 가지 상층되는 의견이 나오게 되므로 상간에 갈등 또는 책임전가의 현상이 나타난다. 우리나라 사람의 경우는 공공연한 갈등이나 직접적인 공격보다는 수동적인 저항의 형태로 나타날 가능성이 더 많다.
3.응집성의 발달단계
갈등의 단계를 넘어서면 집단은 점차로 응집성을 발달시키게 된다. 이제는 부정적인 감정이 극복되고 조화적이고 협력적인 집단분위기가 발전된다. 집단원들은 집단에 대하여 좋은 느낌, 즉 적극적인 관심과 애착을 갖게 되고 집단지도자와 집단과 자신을 동일시하게 된다. 그 결과 상호간에 신뢰도가 증가되고 집단의 사기가 높아진다. 집단 원들은 집단과정에 보다 깊이 관여할 수 있게 되며 한층 깊은 수준에서의 자기 노출을 하게 된다. 의사소통, 하위집단 및 역할 수행 등 고유한 집단 유형의 발달이 이루어지고 상호간에 수용이 가능하게 된다. 그러나 이 단계에서 발달된 응집성은 자기만족과 다른 사람에게 호감을 사려하는 경향에서 초래된 것이기 때문에 아직은 생산적이 되지 못한다.
집단지도자나 집단원들은 상호간에 친근감을 느끼고 수용하는 이 단계를 버리고 나아기기가 힘들기 때문에 많은 집단상은 좀처럼 이 단계를 넘어서기 힘든다. 그러나 이 단계에 머무르는 이상, 기분은 좋을지 몰라도 아무것도 생산하지는 못할 것이다.
4.생산적 단계
이제 집단원들은 갈등에 직면해서도 그것을 취급하는 방법을 학습하여 능동적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되었고, 행동에 대한 책임을 질 수 있으며 집단문제 해결의 활동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그들은 다른 사람의 가치관과 행동에 대하여 보다 큰 관용의 태도로 수용할 수 있게도 되었다.
개인은 대인간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신에 대한 깊은 통찰을 얻게 되고, 그 결과 그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는 준비도 이루어 졌다. 이제 집단원 상호간의 유대관계가 강해졌으므로 상호간의 피이드백이나 맞닥뜨림도 가능하게 되었다. 따라서 집단원 상호간에 보다 깊은 수준에서 있는 그대로 의 피이드백과 맞닦드림을 할 수 있는 모형를 하게 되고 상호간에 깊은 교정적 정서적 경험을 하게 된다. 이를 통하여 개인은 진정한 자기 이해를 얻게 되고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게 된다. 새로운 가치관과 새로운 행동형을 학습하게 되려면 개인은 그 느낌과 행동을 조사 분석하고 그 주에서 왜곡되고 자기 기만적인 부분을 솔직히 인정하는 대가를 치러야 할 것이다.
5.종결단계
집단원들이 집단에서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버리고 새로운 행동형을 학습하므로 소기의 목적을 달성했을 때, 그 집단은 종결의 단계에 이른다.
이 단계에 도달하면 집단원 각자는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게 되어, 자기 노출이 감소되는 경향을 나타내며, 한편으로는 이제까지 맺어 온 깊은 유대관계에서 분리되어야 하는데 대한 아쉬움으로 착잡한 느낌을 경험하게 된다. 이 때는 또한 집단지도자가 집단원들과 함께 진행되어 온 집단 과정을 반성해 보는 한편, 실생활 장면에서의 적응에 대해서도 토의하므로 집단의 전 과정을 마무리하게 된다.
제3장 집단의 지도성
Ⅰ.집단지도자의 역할
한 집단이 상담의 효과를 홀릴 수 있을 정도로 성공하느냐 못하느냐는 그 집단의 지도자가 어느 정도로 그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 하느냐에 달려 있다고 볼 수 있겠다. 집단의 목적과 설계, 기간의 장단과 조직형태, 그리고 지도자의 철학과 이론적 배경등 여러 가지 변인의 차이에 따라 지도자의 역할도 여러모로 달라질 수 있겠으나 , 여기서는 가장 기본적이고 여러 모형들에 공통적이라고 생각되는 몇 가지만 간단히 살펴보기로 한다.
1. 집단활동의 시작을 돕는다.
상담집단이 처음 시작할 때, 집단원들은 서먹함을 느끼고 어떻게 할 바를 모른다. 이때 지도자는 그들로 하여금 상호작용을 시작하도록 이끌어 주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하여 지도자는 보통 다음과 같은 말로 시작할 수 있다.
"이제 시작합시다. 지금 이 시간 우리 각자는 어떤 느낌이나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까?"
"이제 시작하도록 합시다. 우리 각자는 어떤 기대를 가지고 이 집단에 차며하고 있습니까?"
흔히들 처음으로 집단에 참여하게 되면 불안이나 어색한 느낌을 갖게 된다. 지도자는 이와 같은 느낌을 이용하여 집단을 시작할 수 있다. 지도자는 솔선하여 자신의 느낌을 먼저 털어 내어놓음으로 모범을 보여야 한다. 즉 지도자 자신이 가지고 있는 불안이나 집단에 대한 기대 등을 이야기함으로 비교적 낯선 사람들이 처음 만나 느끼게 되는 불안, 긴장, 수줍음, 갈등 등에 대하여 이야기할 수 있게 터놓게 된다.
2. 집단의 방향을 제시하고 집단 규준의 발달을 돕는다.
집단지도자는 집단의 초기 단계에 그 집단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일반적인 오리엔테이션을 제공해 줄 책임을 지고 있다. 이를 위하여 지도자는 집단상담의 일반적 목적과 목표, 그리고 간략한 이론적인 면에 대하여 적당한 기회를 포착하여 이야기를 해 주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상담집단이 효과적으로 운영되려면 적당한 집단 규준을 발전시켜야 하는데 집단지도자는 솔선하여 이 규준의 발달과 유지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 집단 수준에서 볼 때, 규준이란 집단원들이 그 집단에서 느끼고 행동해야 할 표준이다. 이 규준은 두 가지 주요기능, 즉 집단의 목표달성을 돕고, 집단자체의 유지발전을 돕는 일을 한다. 이렇게 볼 때, 지도자의 행동의 대부분이 이 집단규준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라고 말 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 집단 스스로가 조만간 그 자체의 규준을 발달시키게 된다. 그러나 만약 지도자가 그 규준의 발달과 유지에 솔선해서 힘쓴다면 그 집단은 많은 도움을 받을 것이다. 지도자는 집단원들이 그 집단에서 느끼고 행동해야 할 어떤 표준들을 제시함으로, 이 일에 솔선할 수 있다. 예를 들면, " '여기-지금'에 초점을 둔다."" 느낌수준에 강조점을 둔다.""정직한 피이드백의 교환에 힘쓴다."등이 지도자에 의하여 시사되고 또 지도자 스스로 그렇게 행동할 수 있다. 그리고 집단이 채택한 규준에서 빗나갔을때,지도자는 이 사실을 지적해 줌으로 집단의 규준을 유지발전 시킬 수 있다.
3. 집단의 분위기 조성을 돕는다.
상담집단의 주된 목적이 집단원으로 하여금 스스로의 문제를 스스로 힘으로 해결함으로 보다 생산적인 인간으로 성장,발달하게 하는데 있으므로 집단지도자의 과업은 주로 그러한 발달을 이룩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집단의 분위기를 조성해 주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 분위기는 집단과정의 발전에 활력소의 역할을 한다. 긴장된 집단분위기, 집단원들이 그들의 느낌이나 생각을 말하기를 두려워하는 집단분위기 속에서는 효과적인 집단상담이 이루어질 수는 결코 없는 것이다. 특히 집단의 초기 단계에서 집단지도자는 집단원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집단의 역할과 대인관계를 살펴 볼 수 있는 여유를 주기 위하여 허용적인 집단 분위기와 심리적으로 안전감을 가질 수 있는 장면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집단의 분위기가 허용 적이어서 안전감을 줄 때, 비로소 집단원은 개인적으로 의미 깊은 경험을 탐색할 수 있고, 그 기본적 신념이나 가정들에 대하여 질문할 수 있고, 새로운 방법으로 행동할 수 있고, 있는 그대로의 자기를 노출할 수 있으며, 집단원 상호간에도 신뢰할 수 있게 될 것이다.
4. 행동의 모범을 보인다.
바람직한 행동의 모범을 보이는 것이 집단 지도자의 가장 중요한 기능중의 하나이다. 집단원에게 바라는 그러한 행동을 지도자 자신이 먼저 시범을 보임으로서 집단원도 그렇게 하도록 돕는다. 만약 집단과정이 최대한으로 효과적이 되려고 하면, 집단원들은 상호간에 탁 터놓고, ,직접적으로 의사를 소통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렇게 하기 위하여 집단지도자가 먼저 이와 같은 행동의 모범을 보여야 할 것이다. 만약 지도자가 계속적으로 지적인 측면에 관심을 기울이고 느낌을 표현하는데 등한히 한다면, 집단원들에게서도 그와 같은 행동형태를 기대할 수밖에 없게 될 것이다. 지도자가 스스로 정직하고 적절한 자기노출을 하면, 집단원들도 이를 본보기로 하여 자기를 내어 놓을 수 있게 될 것이다.
5.의사소통 및 상호작용을 촉진시킨다.
상담집단의 유지발전에 긴요한 한가지 조건을 적절하고 효과적인 의사소통 체제의 확립이다. 따라서 집단지도자의 중요한 역할들 중의 하나는 집단으로 하여금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요인을 극복하고 원활한 상호관계를 발달시키도록 도와주는 일이다. 이를 위하여 집단지도자는 항시 집단원간에 의사소통의 통로를 막고 있는 장애물을 찾아 내도록 도와준다. 때로는 의문을 제기하고 때로는 문제를 명료화하고 또 모든 집단원이 가능한 한 모두 참여하도록 도와줌으로 상호간의 이해와 의견의 일치를 발달시킬 수 있다.
6.집단원을 보호한다.
집단지도자의 중요한 역할들 중의 하나는 심신의 위협으로 부터 집단원을 보호하기 위하여 보살피는 일이다. 예를 들면, 만약 어떤 집단원이 어떤 활동에 참여하기를 원치 않거나 특별한 개인적인 문제를 깊이 파헤치는 일을 꺼려한다면, 지도자는 그의 거절의 권리를 인정해 주어야 한다. 그리고 집단원중 몇 사람 혹은 전원이 그 집단원에게 부당하게 압력을 가할 때, 집단지도자는 즉시 개입하여 그 집단원을 보호해 주여야 한다. 만약 수명의 집단원이 고의로 합작하여 부당하게 특정인을 공격하거나 징벌을 줄 때,지도자는 그가 부당하게 희생의 제물이 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그리고 때로는 신체적인 활동에서 부상을 당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7.집단활동의 종결을 돕는다.
집단은 제시간에 시작하여 정한 시간에 마쳐야 한다 이를 통하여 집단원들은 정해진 사실을 지킬 줄 알게 된다. 만약 집단 지도자가 이 정해진 한계를 벗어나서 제시간에 종결을 짓지 못한다면, 그는 그의 책임을 이행하지 못하게 되어 신뢰성이 결여된 사람으로 집단원들에게 지각되기 쉽다.
같은 이론이 정해진 집단모임의 회수에도 적용된다. 12회 모으기로 한정했으면 12회에서 종결해야 하고 그 이하도 그 이상도 바람직하지 못하다.
Ⅱ.집단지도의 기술
앞에서 우리는 집단지도자의 일반적 역할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이와 같은 역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지도의 기술이 필요하다. 누구든지 좋은 생각만 가진다고 바람직한 지도자가 되는 것은 아니다. 보다 기본적이고 구체적인 여러 가지 집단지도의 기술을 배워서 익혀야 한다. 그래서 그것들이 현자에서 자연스럽게 활용될 수 있어야 할 것 이다.
몇가지 자료들을 참고해 볼 때, 대략 다음 여러기술이 중요한 것 같이 보인다.
1.관심기울이기
의사소통을 할 때,상대방에게 전적인 관심을 표명하면서 그가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에 대하여 경청하는 능력을 길러야 한다. 집단지도자는 자신의 몸짓이나 얼굴표정 등의 비언어적 행동이 상대방에게 어떤 인상을 주고 있는가에 대하여 민감해야 한다. 사람들은 상대방이 관심을 표명해 줄때,이야기를 계속할 의욕이 생기고, 그렇지 못할 때하고 싶은 말도 하지 못하게 된다.
관심기울이기 행동의 중심되는 요소가 있다. 첫째, 말할 때 서로간에 시선을 부드럽게 마주치는 것이다. 집단지도자가 상대방을 보지 않고 말을 할 때,그 상대방은 무시당하는 기분을 느끼기 쉬울 것이다. 둘째, 몸짓과 얼굴표정이 중요하다. 집단지도자는 몸짓은 통하여, 또는 얼굴표정을 통하여"나는 너의 이야기에 관심이 있어, 나는 주의깊게 듣고 있고, 도 그 참뜻을 이해하고 싶어 "라고 하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셋째,간단한 말이나 동작으로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이다. 예를 들면 , 고개를 끄덕여 보이기도 하고 ,"아 그래!" 등의 반응을 보여 주기도 하며, 상대방의 말 내용이나 느낌을 반영해 주는 것 등이 여기에 포함된다. 얼핏보아 모두 잘 알고 있는 사실인 듯 생각되나 실질적으로는 잘 활용되지 못하고 있다.
2.경청하기
대화할때 상대방에게 관심을 표명해 주는 것도 중요하나 이를 못지 않게 상대방의 이야기 내용을 경청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극적인 경청은 상대방의 말의 내용을 파악함은 물론, 상대방의 몸짓, 표정 그리고 음성에서 섬세한 변화를 알아차리고 , 전면에 깔려있는 메시지를 감지하고 나아가서는 그 사람이 말하지 못한 내용가지도 육감적으로 직감하는 것을 내포한다. 훌륭한 집단지도자는 집단원의 말, 자세 , 몸짓, 음조, 기타버릇 등에 유의함으로 말과 행동에 일관성이 있는가에 민감한 사람이다.
3. 반영하기
집단원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사의 본질을 스스로 볼 수 있게 반사 혹은 반영해 주는 기술을 말한다. 경험이 없는 지도자는 보통으로 집단원의 말한 것을 그대로 되풀이 하는 것에서 그치기 쉽다. 그러나 그런식 의 반영은 실질이 없는 하나의 공허한 산울림에 불과하므로 무의미하다. 예를 들면, 집단원이 "나는 오늘 집단에 참석하고 싶은 생각이 없었다. 지금도 무척 지루하다. 그리고 우리 집단은 지난 몇 주 동안 아무런 진척도 없는 것 같다."라고 말했을 때, 집단지도자가 "당신은 우리 집단이 아무런 진척이 없다고 생각하기에 지루하게 느끼고, 또 집단에 오기가 싫은 모양이군요."이라고 반응하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러나 만약 집단지도자가 "당신은 이 집단은 정신을 쏟아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없고, 또 기대한 것만큼 많은 것을 얻지 못할 것 같아 집단에서 탈퇴하고 싶은 느낌을 가지고 있군요. "라고 한다면 보다 나은 반영적 반응을 한 것이다. 즉 집단지도자는 반영의 기술을 통하여 집단원으로 하여금 그의 말 뒤에 숨어 있는 느낌을 볼 수 있도록 도전해야 하며, 그렇게 하는 과정에서 의미있는 의사소통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것이다.
4. 명료화하기
명료화는 어떤 중요한 문제의 밑바닥에 깔려 있는 혼동되고 갈등적인 느낌을 가려내어 분명히 해주는 기술이다. 예를 들면, 한 소녀 집단원이 "나는 아버지가 밉다.아버지는 너무 너무 내 마음을 상하게 하기 때문에 이제는 보기도 싫다. 그러나 나는 이런 생각을 할 때 죄책감을 느낀다. 왜냐하면 나는 또한 아버지를 사랑하고 있으며,그가 나를 좋아하기를 바라기 때문이다."라고 말할 때, 집단지도자는 "너는 아버지에 대하여 사랑과 미움의 두가지 느낌을 동시에 가지고 있구나,그리고 이와 같은 두가지를 동시에 기지고 있는 것을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느끼고 있구나."라고 명료화시켜 줄 수 있다.
5.요약하기
집단과정은 여러 가지 단편적인 내용이나 활동들로 이루어질 수 있다. 이때 집단지도자는 요약의 기술을 이용하여 집단을 도울 수 있다. 요약을 통하여 집단은 나아갈 방향을 바로 잡는데 도움을 받는다. 집단이 방향을 잃고 우왕좌왕할 때, 지도자는 잠시 집단활동을 중지시키고서 집단원들로 하여금 각자의 느낌을 이야기하게 한후, 지도자는 이에 대한 요약을 하고 바람직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그리고 집단모임의 마지막 부부네도 집단지도자는 스스로 그날의 과정에 대하여 간략히 요약를 해 주거나 아니면 집단원들로 하여금 차례로 요약을 하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예를 들면,"모임을 마치기 전에 각자는 자신의 학습경험에 대하여 간략히 요약해서 이야기해 봅시다."라고 말한 후에 자신이 먼저 모범을 보인다.그리고는 차례로 돌아가게 할 수 있다.
6. 해석하기
지시적인 집단지도자들이 해석의 기술을 비교적 많이 사용한다. 집단원의 행동이나 징후에 대하여 설명을 해 줌으로 무의식적 동기를 의식화 하도록 도우려는 것이다. 가능하면 집단원으로 하여금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해석하도록 돕는 것이 바람직하다.그렇게 하기 위하여 지도자는 단지 추측이나 가정의 형식으로 진술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면, "김군 , 내가 보기에 우리 중에 누구든 고통스러운 일에 대하여 이야기 할 때마다 자네가 끼여 들어 어떤 방법으로든 그 사람의 고통을 경감하려고 노력하는 것 같은데, 이는 혹시 자네 자신이 고통스런 경험을 두려워하고 있다는 사실을 말해 주는 것이 아닐까?"라고 말해 줄 수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해서 해석은 하나의 사실로서 확언하는 것보다는 하나의 가정으로서 시사하는 것이 더욱 바람직하다.
7.질문하기
비록 많은 집단지도자들에게서 자주 사용되기는 하나, 질문은 집단지도의 기술로서 그리 바람직한 것이라고는 볼 수 없다.대개의 경우 느낌이나 생각을 흐트러 놓을 우려가 있기 때문에 생산적이 못된다. 그러나 적절한 때에 "무엇"과 "어떻게"의 형식으로 하는 질문은 경험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예를 들면 "당신은 이 집단에서 배척 당할까 하는 공포감을 어떻게 극복하고 있습니까?" 등의 질문을 함으로 그 순간의 느낌이나 경험에로 이끌어 줄 수 있다. 집단지도자는 "왜"의 질문 대신 "무엇"이나 "어떻게"의 질문을 할 수 있는 기술을 익혀야 할 것이다.
8.연결지우기
집단원 상호간의 관계를 중시하는 즉-지도자와 집단원간의 상호작용을 보다 집단원과 집단원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지도자는 연결지우기를 집단지도의 기술로 많이 활용한다. 한 집단원의 말과 행동을 다른 집단원의 관심에다 관련지워주는 통찰력에 관한 기술이다. 집단원들의 공통 관심사에 대한 단서에 유의하면 민감하게 그것을 포착 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집단원간의 상화작용을 증진하는데 이용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김양이 자기는 완전하지 않는 한 ,남에게 사랑을 받을 수 없다는 생각을 말하였고, 김양도 남양도 그와 비슷한 느낌을 표현하는 것을 발견했을때,집단지도자는 그 두사람이 집단에서 서로간에 스스로의 느낌을 이야기하게 할 수 있다. 집단지도자는 이 연결지우기의 기술을 이용하여 집단의 응집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9.맞닥뜨리기
영어로 confronting인데 적절한 번역을 하기가 힘들어 우선 이렇게 불러 보기로 한다. 여하튼 이는 집단원의 행동이 집단의 기능을 방해하거나 말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을 때에 이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솔직하게 지적을 해줌으로 그로 하여금 자신을 각성하게 도와주는 기술이다.]
경험이 적은 지도자들은 상대방의 마음을 상하게 하거나 자신이 그릇된 판단을 하거나 혹은 상대방에게서 보복을 당할까 하는 두려움에서 이 기술 사용을 주저하는 경우가 흔히 있다. 그러나 유효하게만 이용하면 이는 행동변화를 위하여 가장 효과적인 기술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보면 지극한 관심이나 위하고 아끼는 마음없이는 직접적으로 솔직히 상대방의 행동을 지적해 주기란 힘드는 것이다. 이 기술을 사용할 때는 사람전체를 규정지워 판다하지 말고 취급해야 할 특정한 행동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도전해야 한고, 그 사람의 행동에 대하여 가지고 있는 자신의 느낌을 솔직히 털어 놓아야 한다.
10.심적인 지지를 해주기
이 기술은 치료적이 될 수 있고 비생산적이 될 수 있다. 보편적인 잘못은 집단원이 갈등이나 어떤 고통스러운 느낌을 충분히 경험하기 전에 심적인 지지를 해주는 것이다. 그런 경우 비록 좋은 의도에서 했더라도 그 집단원이 경험해야 할 필요가 있는 느낌을 충분히 경험하지 못한 채 중도에 그치고 만다. 다른 또 하나의 잘못은 체놀음의 행동을 지지해 주는 것이다.
예를 들면 , 만약 어떤 여집단원이 남의 도움을 구하려고 무기력한 행동을 할 때 지지해 주게 되면 그의 의존성을 조장해 주는 결과를 초래케 한다. 이런 경우 지도자는 오히려 남의 도움을 애원할 것이 아니라 스스로 힘으로도 능히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집단원에게 솔직히 지적해 주어야 한다. 참으로 지지가 필요할 경우는 집단원이 위기에 직면했을 때, 미지의 행동을 모험적으로 감해하려 할 때,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제거해 보려고 노력할 때 등등이다.
11.행동의 제한하기
집단지도자는 집단원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제한할 책임을 지고 있다. 집단원의 인간 자체를 비난하거나 공격함이 없이 그의 비생산적인 행동만을 제한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기술이다.
제한을 해야 할 행동들 중에서 몇가지 예를 들면 ①지나치게 질문만 계속할때 -질문대신에 직접적인 진술문을 사용하도록 이야기한다. ②제 삼자적인 험담을 할때-집단에 앉아 있는 다른 집단원의 이야기를 제 삼자적인 형태로 집단에 이야기 할 때, 그 당사자에게 직접 1:1로 이야기하게 한다. ③집단외부의 이야기를 길게 늘어놓을 때-그 집단원에게 이 이야기가 현재의 느낌이나 사건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물어 본다. ④ 다른 집단원의 사적인 비밀을 캐어 내려고 강요할때-남의 사적인 영역의 침범임을 지적해야 한다.
12.촉진하기
집단 지도자는 ①집단원들로 하여금 그들의 느낌을 솔직하게 표현하도록 돕고 ② 안전하고 , 수용적이고, 신뢰로운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힘쓰고 ③집단원이 개인적인 문제를 탐색하거나 새로운 행동을 실험해 보려고 할 때 격려와 지지를 해 주고, ④초청 혹은 도전을 통하여 가능한 많은 집단원을 참여시키며 ⑤ 지도자에게 의존하는 경향을 줄이고⑥ 갈등이나 의견의 불일치를 공공연히 표현하도록 장려하고, 의사소통의 장벽을 극복하도록 도움으로 집단과정을 촉진 시킬 수 있다.
13.공감하기
집단원의 주관적인 세계를 감지하는 기술이다. 이를 위하여 지도자는 집단원을 아끼고 존경하고 그의 말을 적극적으로 경청하지 않으면 안된다. 그리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느끼고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리하여 직접적으로 전달되는 언어적 메시지를 정확히 알아듣는 능력도 가져야 하나, 그 이면에 숨은 섬세한 비언어적 메시지도 식별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집단원과 지나치게 동일시하게 되어 자신의 정체감을 흐리게 해서는 안된다. 공감적 기술의 중핵은 집단원의 내적 경험을 정확히 포착하면서 자신의 분리성을 유지하는 능력으로 이루어진다.
14.자기 노출하기
집단지도자는 적절한 때에 자기 자신에게 대한 정보를 노출하는 기술을 활용할 줄 알아야 한다. 집단지도자는 자기노출을 통하여 집단원에게 유사성과 친근감을 전달할 수 있고, 또 지도자와 집단원간의 보다 깊은 이해를 발달시킬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스스로의 자기노출을 통하여 집단원들에게 보다 철저하고 , 보다 깊이 있는 자기탐색의 모범을 보여 주게 된다. 지도자는 집단원의 흥미와 관심에 적절한 스스로의 사적인 생각, 경험 및 느낌을 솔직하게 노출시킴으로 개성을 가진 하나의 인간존재로 집단 앞에 나타날 수 있게 된다. 이렇게 하려면 지도자는 모험을 단행할 수 있는 용기의 소유자여야 한다.
15.피이드백 주고 받기
집단상담의 중요한 목적중의 하나가 집단원으로 하여금 타인들이 자기를 어떻게 보고 있으며, 또 어떻게 반응하고 있는가에 대하여 학습할 기회를 제공해 주려는 것이다. 타인의 행동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상호간에 솔직히 이야기해 주는 과정을 피이드백(feedback)이라 한다. 앞으로 언급한 "맞닥뜨리기"도 이 범주에 속하는 기술로서 일종의 보다 강한 피이드백이라고 말할 수 있다. 보통 사람들은 피이드백을 활용을 주저한다. 그 이유는 피이드백이 어떻게 받아 들여 질 것인가에 대한 불확실성 내지는 염려 때문이다. 즉 만약 느끼는 대로 솔직히 피이드백을 하였다가 상대방의 마음을 상하게 하거나 화를 내게 하면 결과적으로 친구를 잃어 버리게 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사실 자칫 잘못하면 피이드백에 의하여 상대방을 해칠 가능성도 없지는 않다. 때문에 집단 지도자는 바람직한 방법으로 피이드백을 주고 받는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만약 집단 지도자가 이 기술을 잘 활용하게 되며, 집단원의 특정 행동의 변화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어떻게 피이드백을 주고 받는가에 대한 모델의 역할도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16.강화해 주기
강화란 집단원의 말과 행동에 대하여 지도자가 적극적인 피이드백을 주므로 그 특정 행동을 조장시키려는 기술이다. 집단장면에서의 강화에 대한 효과는 이미 여러 연구결과에 입증되었다. 집단과정에 있어서 강화기술은 여러 가지 경우에 모두 활용될 수 있다. 집단분위기 조성에, 집단의 목표달성에 자기노출에, 그리고 피이드백 주고 받기에 등등 어떠한 상황에서도 유용하게 쓰여질 수 있다. 이 강화의 방법도 또한 다종 다양할 수 있다. "그래!""옳아" 등의 간단한 말로도 할 수 있고, 미소, 시선의 마주침, 고개의 끄떡임 등의 비언어적 수단으로도 할 수 있다. 그러나 강화가 효과적이 되기 위하여는 무엇보다는 먼저 강화의 대상의 집단원이 집단지도자에 대하여 좋은 느낌을 갖지 않으면 안된다.
17,저항의 처리
집단과정을 방해하는 요소들 중의 하나는 저항이다. 처음으로 집단에 참여한 사람들은 자연히 불안과 긴장을 느끼게 된다. 그래서 그들은 쉽사리 움츠려 들고, 참여하기를 꺼려하고 자신을 내어 놓기를 주저하고, 과거의 일이나 제삼자에 관한 이야기를 하게 된다. 이 모든 현상을 일종의 저항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저항이 잘 처리되지 않는 한 집단의 발전은 지연될 것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저항을 극복하기 위하여 집단지도자의 기술이 요청된다.
18.전이의 취급
전이의 개념은 Freud에게서 부터 비롯되었는데 과거의 경험에서 억압된 느낌을 현재의 비슷한 대상에게 표현하려는 현상의 이름이다. 비록 Freud의 개념을 전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이라도 , 과거의 경험이 현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개인상담에서와는 달리 집단상담에서는 이 전이현상이 집단지도자에게만 국한되어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집단원 상호간에도 일어난다. 이 때문에 집단지도자와 집단원, 그리고 집단원 상호간에 그릇된 지각이나 오해된 행동이 초래될 가능성이 많다. 따라서, 집단지도자는 집단원들로 하여금 그들의 과거가 현재의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에 대하여 볼 수 있도록 하고, 또 전이적 행동이 있을 때, 이를 처리해서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예를 들면 "나는 자네가 왜 김양에게 지금 하고 있는 그런 행동을 하는지 그 이유를 잘 모르겠다"등으로 반응할 수도 있다. 결국 지도자는 집단원으로 하여금 그의 현재의 행동이 타당한가, 아니면 과거 경험의 산물인가를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19.역전이 현상의 처리
역전 이는 집단 원들에 대한 집단지도자의 의식적 혹은 무의식적인 정서적 반응을 말한다. 이는 지도자 자신의 요구에서 부터 일어나는 것이다. 만약 지도자가 어떤 집단원에 대하여 역전이 현상에 말려들어 가게 되면 그는 그 집단원을 이해할 수 도 없으며, 객관적으로 대할 수도 없게 된다. 때문에 지도자는 항시 이점에 대하여 유의해야 한다.
20.적시성에 유의하기
집단지도자가 발전시켜야 할 가장 중요한 기술들 중의 하나는 시간에 대한 감각이다. 위에서 소개된 어떠한 기술도 사용하는 시간 혹은 시기가 적절하지 못할 때,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 올 수 있기 때문이다. 적절한 때에 여러 가지 기술을 동원하려면 집단의 일반적인 역학적 과정에 대하여 이해해야 한다. 따라서 집단지도자는 항시 집단원 개개인과 집단 전체의 준비도에 유의하고 적절한 때에 여러 가지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발달시키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Ⅲ.효과적인 집단지도자의 사람됨이
위에서 우리는 집단지도자가 터득해야 할 지도의 기술에 대하여 살펴 본 셈이다. 그러나 아무리 기술을 잘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그의 인간됨이 바람직하지 못하면 그의 집단은 파괴적이 될 것이다. 만약 집단지도자가 여러 가지 지도기술을 자기의 이기적인 요구충촉에 이용한다면 그의 집단은 착취를 당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집단지도자가 되려는 사람은 항시 바람직하고 풍부한 인간이 되기 위하여 노력하지 않으면 안된다.
집단지도와 관련지어 보다 기본적이라고 인정되는 몇 가지를 살펴보기로 하겠다.
1.인간에 대한 선의와 관심
다른 사람들의 안녕과 행복을 위한 신실한 관심을 갖는다는 것이 효과적인 집단지도에 관건이 되는 요소이다.
2.자신에 대한 각성
집단지도자는 자기 자신의 목표, 정체, 동기, 요구, 제한, 장점, 가치관, 느낌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하여 자가하고 있어야 한다. 자신이 누구이며, 무엇을 어떠하게 하고 있는가에 대하여 잘 알지 못하는 지도자는 집단원들에게 각성을 촉진시킬 자격이 없는 것이다. 집단의 지도자가 되려는 이유과 특정한 집단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선택하게 될 원인 등에 대한 자각은 효과적인 집단지도에 절대로 필요한 것이다.
3.용기
효과적인 집단지도자의 가장 중요한 개인적 특성 중의 하나가 이 용기이다. 실수나 실패의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행동을 모험적으로 시도해 볼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때로는 옳은지 그른지 확실치 않는 일이라도 자기의 신념과 육감대로 감행해 볼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그는 또한 실수했거나 실패했을 때, 그리고 자신의 지각이나 육감이 부정확하다고 판명되었을 때 그것을 솔직히 인정할 수 있는 용기도 가져야 한다. 그 뿐만 아니라 그는 자기의 내적 자아를 끊임없이 분석해 보고 자신이 가진 내적 요구나 느낌을 집단앞에 있는 그대로 내어 놓을 용기도 가져야 할 것이다. 일시적으로 집단원들의 느낌을 건드려 가면서도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대해서 솔직히 지적하고 그들의 오해나 원망도 감당할 수 있는 용기도 길러야 할 것이다.
4.창조적 태도
창의적이면서 모든 일에 주도적인 입장을 취하는 것을 의미한다. 집단지도자는 항시 참신한 정신과 태도로 혹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가지고 집단의 옴임에 임해야 한다. 습관된 기술이나 생명력을 상실하여 프로그램화 된 자신을 집단에 내어 놓아서는 안된다. 끊임없이 새로운 방법을 고안하기 위하여 기존의 방법들에 의문을 제기하고 , 가능한 한 자신과 타인과 새로운 경험들에 개방적이 되도록 힘써야 할 것이다.
5.끈기
집단을 지도하는 일은 보람되고 즐거울 수도 있으나, 때로는 힘이 들고 고달프기도 하다. 때문에 집단지도자는 어떠한 압력에도 버티어 나갈 끈기를 가져야 한다. 집단을 처음 지도하는 지도자는 보통 흥분과 기대감에 벅차서 시작하지만 집단이 반항적이 되거나, 집단원이 하나 둘 집단에서 탈퇴 하거나, 발전이 전혀 없다고 집단원이 불평할 때 쉬 사기가 저하되기 쉽다 때문에 집단지도자는 이와 같은 어려움을 능히 극복할 수 있는 심신의 힘을 길러야 한다.
6.유모어감
집단상담은 엄숙하고 힘드는 경험이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 유모어적 차원도 있을 수 있다. 집단은 단순히 고조된 긴장을 해소하기 위해서도 가끔 웃음과 유모어를 필요로 한다. 장시간 심각한 문제들을 다룬 후에 유모어를 통하여 심신의 이완을 도모하는 것은 진정한 의미의 치료가 된다. 따라서 효과적인 집단지도자는 유모어감의 소유자로서 이를 집단과정에 적절히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