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때문에 계속 미루어지던 습사모임을 지난 일요일(20년 07월 12일) 밀양시 국궁장에서 가졌습니다. 밀양시 활성동 578번지 일원에 부지면적 1만7084㎡, 건축 전체면적 806㎡, 지상 2층 철근콘크리트구조 한식 기와 지붕의 건축물로 지난 2017년 용지 매입을 시작으로 건축 공사, 주차장 조성 등 총사업비 53억 원이 투입되었고, 2019년 2월 26일 현판식을 가진 최신 국궁장이라 합니다. 지은지 얼마 안되어서 그런지 매우 깨끗하고 넓었습니다. 밀양시에서 운영하는 활터라서 누구나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밀양강을 끼고 있어 풍광이 화려했으며 바로 근처 강변에 금시당유원지, 활성유원지, 그리고 강변을 따라 다수의 오래된 정자들도 곳곳에 있어서 볼거리도 많은 활터였습니다. 여름과 가을 날씨가 좋을 때 가족들과 캠핑을 오는 것도 적극 추천 드립니다.
한산 선생님을 비롯하여 회장님과 여러 회원님들이 참석하셨습니다. 몇 몇 분들만 못오시고 거의 대부분의 회원님들이 오셨는데 사진을 늦게 찍다 보니, 신 접장님, 한 접장님, 그리고 조 접장님 사진이 없네요. 죄송합니다.
이번 모임에는 울산에서 하상수 님이 처음으로 참석하셨습니다. 몸이 장수 근골이라 활 당기는 폼이 예사롭지 않으시던데 더욱 열심히 수련하시어 선사(善射)되길 희망합니다. 사진은 못찍었지만 자세가 아주 훌륭했습니다. 그리고 회장님께서 직접 몰기 증서를 준비해 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집궁 후 한 달만에 한산 선생님 찾아가서 철전사법을 배웠는데, 아무래도 철전사법이 배우는 중에는 시수가 잘 나지 않다보니 4개월만에 생애 첫 몰기를 그것도 철전사법으로 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매우 뜻깊게 생각하고 있었는데 회장님께서 이렇게 직접 챙겨 주시니 너무 감사합니다. 더욱 열심히 하겠습니다. ^^
여산 박접장님의 궁체입니다. 높고 높은 거궁에서부터 만작까지 사진인데, 처음부터 끝까지 허리가 정면을 유지하고 있고, 살대는 거의 귓볼 위를 지나고 있습니다. 철전사법이 일반사법과 어떻게 다른지 교과서 처럼 보여주는 궁체라 생각합니다. 얼마나 더 연습해야 이런 궁체를 갖게 될지 참으로 부럽습니다. 허리춤에 찬 화살을 보시면 거궁부터 만작까지 거의 한 방향을 가리키고 있네요. 정말 대단하십니다.
이번 7월에 1단을 딴 신접장님, 회장님, 여산 박접장님 만작 모습입니다. 모두 흘려잡기, 어깨너머로 깍지손 걸머쥐기, 살대가 턱 밑이 아니라 귓볼 이상의 높이로 겨냥하기, 활의 윗장 아랫장이 균형있게 3자를 그리기 등 매우 훌륭한 모습입니다. 턱 밑으로 살대를 집어 넣고 목을 쑥 빼고 발시하는 일반사법의 궁체와는 다르게 선비같은 모습들입니다.
아쉽게도 마무리 사진이랑 다른 회원님들 사진을 못찍었네요. 다음에는 좀 더 현장분위기가 실감나도록 찍어 보겠습니다.
이상 20년 첫 습사모임 이야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첫댓글 손가락 부상으로 나의 궁체를 보여주지 못해서 안타깝네요..
ㅋㅋㅋ
동영상은 교육 컨텐츠 작성시 활용할 겁니다
아쉬워 마시길 ^^
@玉浦灣 그때 3~4발 쏘고 조금 부었습니다.ㅋㅋ
손가락 덧납니데이.... 꼭 완치후 쏘세요 그때까지 턱걸이 무게를 올리시는것도 좋구요
밀양시 국궁장이 있는 동네가 '살내' 동네입니다. 살내를 구지 한자로 표시하면 矢川시천(살내)이 되겠지만 동네사람들은 그냥 살내마을이라 부릅니다.
행정동명은 내일동, 용평동, 활성동을 합쳐서 內一洞내일동이 되었지만 지적도상 법정동명은 여전히 活城洞활성동입니다.
지명 '활성'과 '살내' 유래를 보면 활과 관련이 많은 동네임을 알 수가 있습니다, 여주이씨 재실인 금시당 터로부터 용두목까지 밀양강변 山陰산음에 화살대로 쓰이는 시누대가 많이 나고, 또 금시당에서 화살촉이 무더기로 발굴되는 등 활터가 있어야 하는 동네가 맞습니다.
어쩌면 밀양시에서 알맞은 장소에 국궁장을 제대로 잘 지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잘 지어진 국궁장에서 조선철전사법 연구회의 모임을 뜻깊게 가졌다는데 대하여 우리나라(한국.고려.조선)의 활쏘기가 조선철전사법으로 통일되고 더욱 전승 발전할 것이란 희망을 가져 봅니다.
모임에 반갑게 맞이해줘 고맙습니다.
모르고 지나치던부분을 집어서 알기쉽게 설명해주니 이해하기 쉬웠습니다
머리속에만 담아놓지않고 몸으로 풀어보겠습니다
훌륭한 모임 늦게나마 축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