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경북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서 펴낸 중등교사를 위한 미디어교육 전문 교재로 미디어 관련 각계의 전문가 구교태(계명대학교 언론광고학부 교수) 외 5인(김아미:시청자미디어재단 연구위원, 박아란: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 선임연구위원, 최현정:경북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강사, 최현주:계명대학교 언론광고학부 교수, 허진호:MBC 시사교양본부 PD)이 집필하였다.
급속한 미디어 환경 변화에 따른 미디어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중등 교육 현장의 교사들에 의한 미디어교육에 실제적인 도움을 주고자 저술되었다. 각 장마다 개요와 학습목표, 핵심역량, 중등 관련 교과 영역을 제시하여 수업 교실에서 쉽게 적용,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1, 2장은 미디어의 발달과 사회 변화, 미디어의 특성에 대한 이론을 기술하고, 3장은 미디어를 통한 정보검색과 실용적인 활용 방법을 설명하였다. 4장은 미디어 콘텐츠(영상) 기획 제작의 실제를 다루고, 5, 6장에서는 최근 특히 중요시되고 있는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과 해외 사례, 디지털 시민성의 의의에 대해 소개한다. 7장과 8장은 중등학생을 위한 대중문화와 뉴스에 대한 올바른 수용과 이해를 위한 접근 방법을 제시했다. 또, 9장과 10장의 미디어 콘텐츠의 생산과 과정, 그에 따른 올바른 표현 가치와 사용자의 수용 태도, 11장, 청소년의 일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인터넷 미디어의 순기능과 폐해와 사회적 문제, 12장의 미디어와 법률 관계 등 중등교육에 필수적인 미디어 교육의 전반을 자세하게 다루고 있다.
인터넷이 상용화 된 지 30여 년이 지금의 지식정보화사회 융합미디어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의 청소년들은 물론 교실 현장에서 보다 생산적인 미디어교육을 교수해야 하는 교사들이 유용하게 참고할만한 도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