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월 가정기도 유튜브 중계 링크: https://youtu.be/CZJQ1msor1I
✜ 3월 주제: 용서
✜ 말씀
▥ 사도 바오로의 콜로새서 말씀입니다. 3,13-14
누가 누구에게 불평할 일이 있더라도 서로 참아 주고 서로 용서해 주십시오. 주님께서 여러분을 용서하신 것처럼 여러분도 서로 용서하십시오.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입으십시오. 사랑은 완전하게 묶어 주는 끈입니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 묵상
■ 사랑은 모든 것을 덮어 줍니다.
상대방은 자신의 능력껏 최선을 다하여 나를 사랑합니다. 그러나 사랑이 완벽하지 않다고 해서 그 사랑이 거짓이라거나 참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한계가 있고 현세적이라고 하여도 그 사랑은 참된 것입니다. 사랑은 불완전함을 지니고 용서하며 함께 살아가는 것입니다. 사랑은 ‘모든 것을 덮어 주고’ 사랑받는 이가 부족함이 있어도 그것에 대해 말하지 않을 수 있는 것입니다.
■ 교황님 말씀 새기기
혼인의 기쁨은 심지어 슬픔 가운데에서도 체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혼인의 기쁨에는, 혼인의 즐거움과 괴로움, 긴장과 휴식, 고통과 자유, 만족과 갈망, 좋은 일과 힘겨운 일을 함께 담고 있기 마련이지만 늘 우정의 길을 가는 것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우정으로, 혼인한 부부가 서로를 돌보는 힘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부부는 서로 도와주고 봉사합니다.”(126항)
도덕교육에는 청소년들에게 지나친 희생을 요구하지 않고, 분노나 순전히 억지로 하는 행위를 야기하지 않는 수준의 노력을 요구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일반적으로 여기에는 이해되고 수용되며 존중될 수 있는 작은 실천 단계들의 제시와 적절한 희생이 포함됩니다. 그렇지 않고 너무 많은 것을 요구하면 아무것도 이루지 못합니다.(271항)
✜ 3월 실천사항
1. 용서할 줄 아는 은총을 구하며 묵주기도를 5단 바칩니다.
2. 십자가의 길 기도를 가족과 함께 바쳐봅니다.
3. 가족과 함께 서로 격려하며 한 끼를 단식하고 그렇게 아낀 식비를 가난한 이웃을 위해 나눠 봅니다.
(4월 1일 주님만찬 성목요일 미사에 봉헌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