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흑점갈전갱이 : Caranx tille Cuvier
► 외국명 : (영) Tille trevally, (일) Minamigingameaji (ミナミギンガメアジ)
► 형 태 : 크기는 최대 체장 80㎝, 체중 7.2kg까지 자라지만 대개는 체장 50㎝ 정도이다. 체고는 높고 몸은 측편되어 있다. 눈은 크며 주위에 잘 발달된 기름눈까풀이 있다. 눈 앞쪽에 있는 2쌍의 비공은 찢어진 형태이다. 입은 약간 경사지며, 양 턱에는 송곳니가 1줄로 나있고 입천정부에는 이빨은 없지만 조금 꺼끌꺼끌하다. 등지느러미는 2개이고, 가슴지느러미는 매우 길어서 끝이 뒷지느러미 기부를 훨씬 지난다. 측선은 뒷지느러미 기부까지는 등쪽으로 활처럼 휘어져 있지만 뒤쪽으로는 일직선 형태를 띠며, 일직선이 되는 지점부터 모비늘이 발달한다. 꼬리지느러미 기부에는 모비늘의 주위로 1쌍의 융기연이 있다. 몸과 머리는 매우 작은 비늘로 덮여 있는데 배지느러미 기부에는 비늘이 없다. 등쪽은 짙은 청색을 띠며, 측선을 경계로 배쪽은 희다. 모든 지느러미는 무색 투명하지만 제2등지느러미와 꼬리지느러미는 어둡다. 주새개골 윗부분에는 작은 검은색 반문이 있다.
► 설 명 : 연안성 어종으로 수심 30~120m 정도되는 내만에 많이 서식하며, 주요 상업 어종이다. 낚시 대상어로도 인기가 높다.
제철은 불분명하다. 모비늘은 단단하고 강하다. 비늘은 거의 신경이 쓰이지 않으며, 껍질은 얇다. 살은 붉은 기운이 도는 백색이며, 혈합육은 붉다. 가열을 하면 살이 약간 줄어든다. 전갱이과 어류 특유의 감칠맛이 있으며, 혈합육이 적기 때문에 고급스러운 맛이 난다. 생선회, 구이, 튀김, 튀김, 국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용하며, 어떻게 요리를 하든 맛이 좋다. 생선회는 전갱이과 특유의 감칠맛과 기분 좋은 식감으로 더할 나위 없이 맛이 좋다.
► 분 포 : 한국(제주도), 일본(남부), 대만, 중국(남지나해), 베트남, 필리핀, 인도네시아, 호주(북부 해역), 인도, 아프리카 동부, 피지섬 주변 등 중서부태평양과 인도양의 열대 및 아열대 해역에 널리 분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