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
1-1 요약
*엄마의 애착 유형에 따라ㅡ자녀에게 애착이 대물림 됨
*초기 애착이 삶에 미치는 영향ㅡ15개월, 아동,청소년기, 청년기까지
* 긍정적 부정적 자기 모델
/긍정적 부정적 타인 모델이 있다.
*만3~5세에 완성ㅡ 기억이나 생각에 많은 영향을 미침.
* 애착을 통해 형성되는 부모의 내적 작동 모델ㅡ애착 대물림.
- 아빠와의 애착ㅡ 자기조절 능력 상승.
- 행복한 결혼생활
- 양육을 지원하는 사회적 지원 활용.
* 부모의 내적 갈등을 긍정적으로 바꿈.
* 생활 속 실천 방법ㅡ 소소한 행복감 찾기, 웃음 치료. 등
1-2 소감및 적용점
나 자신의 애착 유형은 무엇인가를 되짚어보게 되었다.
긍정언어가 입에 붙도록 연습하고
내가 행복해야 아이들도 행복하다는 것을
다시한번 되새겨 행복감을 주는 소소한것들을 생각해 적어놓아야겠다.
따뜻하고 민감하게 반응하는 선생님이 되도록~
■아이발달의 모든것
2-1 요약
*아이발달은 아동기에 밀집되어 있고 급진적으로 발달한다.
*특히 발달 단계에서 학령 전기인 4~6세의 이시기에는 '걷기와 신체 변화' 등으로 '할 수 있다'는 인식이 생기면서 '자율성 형성'에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작은것부터 스스로 할 수 있는 것들을 많아지도록 하여 주도성 발달이 잘 이뤄지도 한다.
* 자율성 발달의 방해 요인ㅡ과잉보호.
◇ 아이 발달
* 신체발달(과잉보호×)ㅡ정서 발달에도 영향을 미침.
* 언어발달ㅡ세 단어 이상(만2세), 만5세이상ㅡ성인 수준 대화 가능.
* 자기조절 능력ㅡ 사회적 상황에 융통성 있게 적응.
잘 발달하면 유능한 아이로 성장한다.
(스스로 해보기 /적응하기 /더 큰 결과를 위하여 /자기 관리)
2세부터 지시 따르기 가능, 3~6세 스스로 하기 개념이 본격적으로 형성.
*정서발달ㅡ 자신이 느끼는 감정을 인식하는 것부터 시작.
ㅡ 자기 인식(아이의 감정을 말로 표현해주고 공감을 통해 키울 수 있음)
ㅡ 자기 조절(인식한 감정을 적절하게 처리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
ㅡ 자기 동기화(어려움을 참고 자신의 성취를 위해 노력할 수 있는 능력)
ㅡ 감정이입(다른 사람의 감정을 자신의 것처럼 느끼고 읽어내는 능력)
ㅡ 대인관계 기술(감정을 조절해 다른 사람과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능력)
*도덕성
0~7세ㅡ무도덕, 자기중심적
권위에 의한 규칙을 잘 따름
동기보다 결과가 중요(처벌을 두려워함-거짓말)
ㅡ 아이와 성인은 질이 다르다.
2-2 소감 및 적용
과잉보호가 정서발달에도 영향을 미친다는것을 알게되었다.
스스로할 수 있는 것들의 가지수가 많아져서
자기조절 능력이 길러지도록 방법을 안내하고 도와야겠다.
4세 발달단계인 '경쟁심과 성취감'을 인정하고 공감해줘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