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보 기보법은 음악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모든 체계를 말합니다. 기보 체계는 일반적으로 특정 음악 전통의 맥락에서 연주에 중요한 것으로 여겨지는 음악 요소들을 나타냅니다. 음악 기보법을 해석하는 과정은 흔히 악보 읽기(reading music)라고 불립니다.
역사적으로 다양한 문화에 의해 독특한 기보 기법이 발명되어 왔습니다. 고대 음악 기보에 관한 많은 정보는 단편적입니다. 같은 시기에도 다양한 음악 스타일과 문화가 서로 다른 기보 방식을 사용합니다.
악보의 오선표는 일반적으로 음정표로 시작하며, 이는 오선표의 음정 범위를 나타냅니다. 트레블 클레프 또는 G 클레프는 원래 G자였으며, 5행 악보의 두 번째 행을 중앙 C 위의 음표 G로 식별합니다. 베이스 클레프 또는 F 클레프는 두 번째 줄을 중간 C 아래의 음 F로 식별합니다. 트레블과 베이스 클레프가 가장 널리 사용되지만, 중간 C를 식별하는 다른 음자리표들도 일부 악기들에 사용되는데, 예를 들어 알토 클레프(비올라와 알토 트롬본용)와 테너 클레프(일부 첼로, 바순, 테너 트롬본, 더블 베이스 음악용)가 있습니다. 일부 악기는 주로 하나의 음자리자리표를 사용하는데, 예를 들어 바이올린과 플루트는 트레블 클레프를, 더블 베이스와 튜바는 베이스 음자리표를 사용합니다. 피아노나 파이프 오르간과 같은 일부 악기는 정기적으로 트레블과 베이스 클레프를 모두 사용합니다.
클레프 다음에 조표는 0부터 7까지의 샤프(♯) 또는 플랫(♭)호 기호 그룹으로, 곡이나 노래의 조를 나타내기 위해 곡이나 노래의 조를 나타내며, 특정 음이 특정 음표 전에 임시기호를 추가하는 경우는 예외입니다. 음 앞에 플랫(♭) 기호를 놓으면 음의 음정이 반음 낮아집니다. 마찬가지로, 샤프 부호()♯ 는 음정을 반음 올립니다. 예를 들어, D음에서 샤프를 내면 D♯로 올라가고, 플랫 음에서는 D♭로 낮아집니다. 더블 샤프와 더블 플랫은 덜 흔하지만 사용됩니다. 더블 샤프는 음 앞에 놓아 음을 반음 높이고, 더블 플랫은 음을 두 반음 낮게 만듭니다. 음표 앞에 자연 기호를 놓으면 그 음이 '자연스러운' 형태로 전달되는데, 이는 조표나 임시기호에서 그 음에 적용된 모든 샤프나 플랫이 취소된다는 의미입니다. 때때로 예의적 임시음표는 기술적으로 필요하지 않은 음악에서 음악가에게 필요한 음정을 상기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조표 다음에는 박자표가 있습니다. 박자는 보통 두 개의 숫자로 구성되며, 그중 가장 흔한 숫자 중 하나는 4 4. 맨 위 "4"는 마디당 네 박자(마디, 즉 바)가 있음을 나타냅니다. 하단 "4"는 각 박자가 4분음표임을 나타냅니다. 마디는 곡을 박자 그룹으로 나누고, 박자표는 그 그룹을 지정합니다. 4 4 너무 자주 사용되어 '공통 시간'이라고도 불리며, 숫자 대신 표시
하기도 합니다. 그 밖에 자주 사용되는 박자 기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3 4 (마디당 세 박자, 각 박자는 4분음표); 2 4 (한 마디당 두 박자, 각 박자는 4분음표입니다); 6 8 (마디당 6박자, 각 박자는 8분음표) 그리고 12 8 (마디당 12박자이며, 각 박자는 8분음표입니다; 실제로는 8분음표를 보통 3분음표씩 네 그룹으로 나누어 배치합니다. 12 8 복합 박자 유형의 박자입니다). 다음과 같은 다른 박자표도 많이 존재합니다. 2 2 또는 3 8.
템포(예: 안단테)와 다이내믹(예: 포르테)과 같은 지시는 오선보 위나 아래에 나타납니다. 노래나 곡의 음악적 표현이나 '느낌'을 나타내는 용어들은 곡의 시작 부분과 분위기가 변하는 모든 지점(예: gelassen)에 표시됩니다. 성악의 경우, 가사는 멜로디의 음정 근처에 쓰입니다. 짧은 멈춤(호흡)에는 재촬영(재촬영은 '마크로 표시됨)이 추가됩니다.
앙상블 음악에서 '악보'는 모든 연주자를 위한 악보를 함께 표시하며, 다양한 악기나 성악의 오선선을 세로로 쌓아 놓습니다. 지휘자는오케스트라, 콘서트 밴드, 합창단 또는 기타 대규모 앙상블을 이끌면서 악보를 사용합니다. 앙상블 내 개별 연주자들은 개별 연주자가 연주한 음악만을 담은 '파트'에서 연주합니다. 악보는 완전한 파트 세트로 구성될 수 있으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악보에서 부분을 손으로 복사할 때는 이 과정이 번거롭고 시간이 많이 걸렸지만, 1980년대 악보 작성기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개발된 이후로는 전자적으로 저장된 악보에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파트를 준비하여 컴퓨터 프린터로 빠르고 저렴하게 출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타악기 기보 규칙은 다양한 타악기 종류에 따라 다양합니다. 타악기는 일반적으로 음정이 있는 것(예: 글로켄슈필이나 튜블러 벨)과 비음정(예: 베이스 드럼, 스네어 드럼)의 두 가지 범주로 나뉩니다. 비음정 타악기의 표기법은 덜 표준화되어 있습니다. 음정 악기는 음정과 리듬에 대해 표준 서양 고전 표기법을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무음정 타악기의 표기법은 다섯 줄의 악기를 사용하며, 서로 다른 선과 공간이 서로 다른 드럼 키트 악기를 나타냅니다. 표준 서양 리듬 표기법이 리듬을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피규어 베이스 표기법은 바로크 양식의 통속음 바소 파트에서 유래했습니다. 또한 아코디언 표기법에서도 널리 사용됩니다. 음악의 베이스 음들은 관례적으로 표기되며, 하프시코드 연주자, 오르간 연주자 또는 류트 연주자가 즉흥적으로 연주해야 할 화음을 결정하는 숫자 및 기타 기호들이 함께 표기됩니다. 하지만 화성의 정확한 음정은 명시되어 있지 않아 연주자가 즉흥적으로 연주할 수 있습니다.
리드 시트는 멜로디, 가사, 화성만을 명시하며, 하나의 오선지대에 코드 기호가 위에 배치되고 가사가 아래에 배치됩니다. 이 방법은 곡을 어떻게 배열하거나 연주해야 하는지 명시하지 않고도 대중가요의 본질적인 요소를 포착하는 데 사용됩니다. [22]
코드 차트 또는 '차트'는 멜로디나 성부 진행 정보를 거의 또는 전혀 포함하지 않지만, 코드 진행에 대한 기본적인 화성 정보를 제공합니다. 일부 코드 차트에는 리듬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데, 전체 박자는 슬래시 표기법으로, 리듬은 리듬 표기법으로 표시됩니다. 이 곡은 재즈나 기타 대중음악을 연주하는 전문 세션 뮤지션들이 가장 흔히 사용하는 작곡 음악 유형이며, 주로 리듬 섹션(보통 피아노, 기타, 베이스, 드럼 포함)을 위해 만들어집니다.
노래용 더 단순한 코드 차트는 코드 변화만 포함하며, 코드 변화가 발생하는 부분은 가사 위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악보는 멜로디에 대한 사전 지식에 의존하며, 공연이나 비공식 그룹 합창 시 상기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리듬 섹션 반주자를 위한 일부 코드 차트에는 코드 진행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셰이프 노트 시스템은 특히 미국 남부에서 일부 교회 찬송가, 악보, 송북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타원형 음 헤드 대신, 다양한 모양의 음표 헤드가 장조 음계에서 음의 위치를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세이크리드 하프는 셰이프 노트를 사용하는 가장 인기 있는 곡집 중 하나입니다.
아라비아 숫자를 장음계 계수에 할당하는 암호 표기법은 적어도 16세기 이베리아 오르간 타블라처 이래로 사용되어 왔으며, 시퍼노츠크리프트(Siffernotskrift)와 같은 이국적인 변형도 포함된다. 오늘날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중국의 지안푸(Jianpu)로, 주요 문서에서 다루고 있다. 숫자는 앞서 설명한 자바의 케파티한(kepatihan) 표기법처럼 다양한 음계 체계에 할당될 수도 있다.
솔페주는 음계 이름에 음절을 할당하는 방법입니다. 오늘날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Do, Re, Mi, Fa, Sol, La, Ti, Do'(옥타브용). 고전적인 변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도, 레, 미,파, 솔, 라, 시, 도'. 서구에서 음표의 기능적 명칭 체계는 귀도 오브 아레초(약 991년 – 1033년 이후)에 의해 도입되었으며, 라틴어 찬송가 Ut queant laxis의 첫 여섯 줄의 시작 음절을 사용했습니다. 원래 순서는 Ut, Re, Mi, Fa, Sol, La로, 각 절이 음계 위로 시작했습니다. "Ut"는 나중에 "Do"로 바뀌었습니다. 인도 음악에서 사용되는 동등한 음절은 Sa, Re, Ga, Ma, Pa, Dha, Ni입니다. 참고: 솔페주, 사르감, 코다이 수화.
타블라처는 중세 시대에 오르간 음악에 처음 사용되었고, 이후 르네상스 시대에는 류트 음악에 사용되었습니다. [33] 대부분의 류트 타블라투어에서는 오선을 사용하지만, 음정 값 대신 오보선의 선이 악기의 현을 나타냅니다. 각 선마다 프렛과 손가락이 글자 또는 숫자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리듬은 별도로 표기되며, 가장 빠르게 움직이는 부분의 지속 시간을 나타내는 표준 음 값의 변형이 있습니다. 타블라처가 하나의 악보 체계 안에 연주의 물리적 및 기술적 요구사항(실제 연주 동작을 나타내는 선과 기호 및 서로 간의 관계)과 음악 자체의 전개(수평으로 표현된 타블라투어 선들은 실제 시간적 전개를 나타낸다)를 결합한다는 사실에 주목한 사람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후기 시대에는 류트와 기타 음악이 표준 악보로 쓰였습니다. 20세기 후반에는 ASCII 형식으로 쉽게 전사하고 인터넷을 통해 공유할 수 있어 타블라처가 대중 기타 음악과 기타 프렛 악기들에 다시 관심을 끌었습니다.
^현대 단순화된 원형 표기법을 가진 인쇄된 성가책은 1820년대부터 출판되었으며, 그리스와 콘스탄티노플, 그리고 슬라보폰 발칸 지역과 이후 불가리아 자치 영토 내에서 고대 교회 슬라브어 번역에도 사용되었다.
^14세기에 쓰인 그리스어 아스마티콘 중 단 한 편(카스토리아, 대주교 도서관, Ms. 8)만이 이 제이로노미아 관행에 기반한 제스틱 표기법을 보존하고, 제스틱 기호를 두 번째 줄에 스티체라리온 표기법으로 옮겼다. 콘다카르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Floros & Moran(2009)과 Myers(1998)를 참고하라.
^제4차 십자군 원정(1201년) 동안 콘스탄티노폴리스 대성당 전례가 쇠퇴한 후, 그 서적 콘타카리온과 아스마티콘은 비잔틴 원형 표기법을 사용해 수도원 필사본으로 작성되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비잔틴 음악을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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