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하나의 시부야(渋谷)역인 토큐 시부야역으로 이동합니다. 토큐 시부야역에서는 토큐 덴엔토시선(東急田園都市線) 및 지히철 한조몬선(半蔵門線)과 후쿠토신선(副都心線)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케이오 이노카시라선(京王井の頭線)과 지하철 긴자선(銀座線)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부야역은 9개의 노선이 교차하는 도쿄(東京) 서남부의 중요한 터미널 역이죠.
시부야에서 요코하마(横浜)로 가려면 JR 쇼난신주쿠라인(湘南新宿ライン)을 타면 되는데 왜 사철을 타냐고 물으신다면 토큐 토요코선(東急東横線)은 케이큐 본선(京急本線), 오다큐 오다와라선(小田急小田原線)과 함께 꼭 한 번 타 보고 싶었던 사철 노선 중 하나입니다. 이번 여행에서 세 노선을 모두 타 보았습니다. 다만 케이큐는 시간상 '맛보기'만 해서 조금 아쉬움이 있습니다.

(사진 150 - 토큐 시부야역 입구입니다. 토요코선은 지하역이 아니라서 나와 있지 않죠.)

(사진 151 - 토요코선 승강장으로 갑니다.)

(사진 152 - 역에 들어서면 가장 먼저 보이는 발차 안내입니다. 5분 간격으로 열차가 있네요.)
토큐 토요코선은 이름 그대로 도쿄(東京)와 요코하마(横浜)를 잇는 노선입니다. 나카메구로(中目黒)역에서 지하철 히바야선(日比谷線)과 직결되고, 종착역인 요코하마역에서 미나토미라이선(みなとみらい線)과 직결됩니다. 일부 완행열차와 지하철 히비야선 직통 열차를 제외하고 모든 열차가 미나토미라이선의 모토마치·추카카이(元町·中華街)까지 직통 운행합니다.
토요코선 시부야역은 끝이 막힌 형태의 역입니다. 2012년에 지하철 후쿠토신선과이 직결이 예정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시부야에서 JR선으로 갈아타지 않고 신주쿠(新宿)·이케부쿠로(池袋) 방면으로 갈 수 있게 되어 도쿄메트로(東京メトロ)에게는 호재이지만, JR에게는 큰 타격이 예상되죠. 다만 신주쿠에 있는 후쿠토심선 역이 사무실이 밀집한 지역인 서부 신주쿠에서 조금 떨어진 신주쿠산초메(新宿三丁目)역이라 신주쿠로 가는 승객 중에 계속 JR선을 이용할 승객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 153 - 토큐 5050계 차량입니다. 덴엔토시선에 투입되는 차량은 5000계, 메구로선(目黒線)에 투입되는 차량은 5080계로 따로 부르지만 기본적으로 모두 동일한 차량입니다.)

(사진 154 - 토요코선 선로의 끝입니다.)

(사진 155 - 토요코선 시부야역 역명판입니다. 외국인도 많이 이용하는 노선이라 한글, 중국어로도 표기하고 있네요.)

(사진 156 - 잠깐 20:50발 급행 열차에 승차해 객실 안내 모니터를 찍어 보았습니다.)

(사진 157 - 저는 21:00발 통근특급열차를 탑니다. 통근 특급열차는 특급열차 다음으로 빠른 열차입니다. 정차역은 나카메구로, 지유가오카(自由が丘), 무사시코스기(武蔵小杉), 히요시(日吉), 키쿠나(菊名), 요코하마, 요코하마 이후에는 신타카시마(新高島)를 제외한 미나토미라이선의 각 역입니다. 특급열차는 히요시역, 바샤미치(馬車道)역, 니혼오도리(日本大踊り)역에 정차하지 않습니다.)
열차 44 : 토큐 토요코선 통근특급
시부야(渋谷) 21:00 → 요코하마(横浜) 21:37/차량 : 5050계

(사진 158- 열차에 승차한 다음 다시 역명판을 찍었습니다.)

(사진 159- 역시 퇴근 시간이라 그런지 매우 혼잡하더군요. 출근 시간대의 경인선 급행열차를 타는 기분이었습니다.)

(사진 160 - 시부야역 지하에 환경 친화적인 역을 짓고 있다고 홍보하고 있네요. 후쿠토신선 시부야역은 토큐가 관할하고 있습니다.)

(사진 161 - 통근특급열차의 세 번째 정차역인 무사시코스기역입니다. JR 난부선(南武線)과의 환승역입니다.)

(사진 162 - 네 번째 정차역인 히요시역입니다. 토큐 메구로선, 요코하마 지하철 4호선과의 환승역입니다.)

(사진 163 - 히요시역을 출발한 이후에는 차내에 여유가 생겼습니다. 요코하마 지하철로 환승하는 승객이 많나 보군요.

(사진 164 - 요코하마에 도착했습니다. 신타카시마역은 미나토미라이선의 역입니다.)

(사진 165 - 차량에 저런 장식을 해 놓았더군요.)

(사진 166 - 반대편에 있는 미나토미라이선의 역명판입니다. 미나토미라이선의 역명판은 토큐선의 디자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JR로 환승하여 요코하마의 야경을 보기 위해 사쿠라기초(桜木町)역으로 갑니다. 다음 편은 '요코하마의 야경을 보다'입니다.
첫댓글 첫번째 소개에서 타는 곳 기준으로 명확하게 설명을 추가하면요, 지상 터미널역 형태인 토큐철도 시부야역에서는 토큐토요코선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덴엔토시선은 도쿄메트로 한조몬선과 직통하기 때문에 지상에 있는 토큐시부야역에서는 이용할 수 없는 점을 주의해야 합니다. 산겐자야 및 세타가야선, 후타고타마가와 방면은 한조몬선 지하 플랫폼에서 타야죠 ^^
덴엔토시선과 한조몬선 구조도를 찾아서 보니 하나의 승강장을 공유하고 있네요. 유용한 정보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토요코라인의 한 역에서 서식하고 있는 회사원입니다.어느덧 토요코라인에 산지 1년을 넘어 2년을 향해 갑니다. 음.. 몇가지 보충하면 시부야발 열차가 모두 모토마치까지 가지는 않습니다. 무사시코스기행도 있다는 걸 잊지 말아주세요 ^^ 물론 히비야선은 키쿠나까지만 운행합니다. 또한 히요시는 요코하마 시영 지하철 그린라인과의 노리카에로 인해 더 붐비게 되었습니다.. 물론, 메구로선 종착역이 된 것도 큰 영향을 미쳐서 출근할때 마다 고역입니다... 가뜩이나 무사시코스기 타워맨션 입주가 시작되는 11월부터는 거의 반죽음을 예상해야 될거 같습니다.. ㅠ_ㅜ
덧 : 메구로선과 토요코 5000계가 동일차량은 아닌거 같습니다. 최근에는 특촬물 가면라이더인가 프리큐어 선전도 하고 있습니다. 찍고 싶은데 나이가 나이다보니...망설여집니다.. 기회가 되면 조만간 한번 찍어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자주 이용하시는 분이 딱 한 번 이용해 본 저보다 많은 정보를 알고 계시네요. ^^ 시각표를 보니 중간 중간 완행열차로 무사시코스기행이 있군요. 오류 지적 감사합니다.
쩝..저는 '토큐 토요코선'이 정말 완주해 보고 싶었던 노선이었는데..시간과 돈에 쫓겨 '키쿠나'에서 '요코하마'까지 밖에 이용을 못해봤네요;; (토큐 5050계의 전동차의 출입문 차임 '띵 ~ 동' 을 즐겨듣는 1人(?))