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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를 싸게 사는 방법 ★☆
★ 성수기를 피합니다.
계절별로 비싼 때를 피합니다.
중고차를 사는 이유는 대부분 경제적인 부분을 고려해서인 경우가 많습니다. 휴가철인 7~8월 이나 명절 전 1월 말 ~2월, 9월 등은 차량 수요가 많기 때문에 시세가 비쌉니다.알뜰한 구매자라면 이런 성수기를 피해 2~3개월 이전에 사는 것이 좋습니다.
연식이 바뀌는 11월, 12월의 차량은 싸게 살 수 있습니다.
중고차를 사서 폐차 시까지 탈 생각이라면 연식이 바뀌기 전인 11월 말에서 12월이나 1월 초에 사는 것도 싸게 사는 방법입니다. 연식은 중고차 가격을 결정하는 데 가장 큰 변수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연말에는 매매상사들도 차량 구입을 꺼리기 때문에 자연히 가격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 이런차는 싸게 살수 있습니다.
경미한 사고 차량을 싸게!
차량의 성능에 관계없는 부위의 손상으로 부품을 교체한 차량은 그 정도에 따라 가격을 싸게 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문짝이 하나 교체됐다면 한 짝 당 5~10만원씩 싸게 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보자들은 단순한 사고인지 큰 사고인지 구분하기가 어려우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제작사의 판매 조건에 따라 가격이 변합니다.
만약 자동차 제작사가 무이자 할부나 파격적인 판매 조건을 내놓으면 해당 차량의 중고차 시세도 떨어집니다.
모델의 단종 유무에 따라 가격이 변합니다.
한 모델의 생산이 중단되면 해당 차량의 시세는 떨어집니다. 이는 부품 공급 중단 또는 가격 인상등에 대한 우려 때문인데, 참고로 법적으로 자동차 제작사는 단종 후에도 7년 간은 부품을 생산해야 합니다.
★ 자동차와 관련된 세금 확인
자동차세 정산
자동차세는 후불의 개념으로 사용자가 탄 만큼 내는 것이 원칙입니다. 따라서 매수인은 매도인이 사용한 기간을 계산하여 해당금액을 대금에서 공제하고 지불하여야 합니다.
기타 범칙금 및 벌금 원 소유자가 벌금 등을 납부하지 않았다면 자동차 등록 원부에 압류 등록이 되어 명의 이전이 불가합니다. 따라서 매수인은 대금 지불 전에 자동차 등록 원부 갑부를 열람하여 위의 사실이 없는 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압류 등록이 뒤늦게 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명의 이전을 늦게 하여 피해를 보는 사례가 있으므로 유의하여야 합니다.
관허 매매 상사에서 차량을 구입하면 이런 세금 관계는 책임을 지므로 편리합니다.
★ 명의 이전시 점검사항
* 현금으로 판매할 것인지, 할부까지 인수할 것인지를 문의합니다.
* 자동차세를 어느 부분까지 누가 부담할 것인지를 확인합니다.
* 책임보험은 꼭 보험회사에서 승계절차를 밟는다.
* 명의 이전 서류지급과 대금 지급을 언제할 것인지 함께 정확히 합니다.
* 검사날짜를 확인하여 언제 검사를 받아야 될지를 확인합니다.
* 중고차를 사는 양수인은 매매일로부터 15일 이내에 이전등록을 신청합니다.
(기간, 경과시 10일까지는 10만원이며 매일 1만원씩하여 최고 50만원까지 과태료)
* 계약서 작성시 꼭 등록원부 갑/을부를 발급받아 저당설정, 압류사항 세금체납등을 확인한 후 계약금을 지급합니다.
(등록증은 위조가 가능하니 주의합니다.)
* 차고지 준비차량은 차고지 서류 첨부(2.5t이상, 16인승 이상)
자동차 확인 방법
* 밝은 햇빛 아래서 차를 확인
어두운 밤이나 비가 오는 흐린 날에는 차량의 외관을 자세히 볼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간혹 긁힘이나 사고 유무를 확인할 수 없으므로 개인 날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비오는 날은 절대 금물
비가 오면 차량의 외관이 깨끗하게 보입니다. 또한 엔진 소리도 습기가 많기 때문에 부드럽습니다. 이럴 때 계약을 하게 되면 낭패를 볼 수도 있습니다.
- 중고자동차는 맑은 날에 자동차를 살펴보고 구입해야 합니다.
- 햇빛에 비쳐보면 도장 색깔이 틀리거나 굴곡이 보이는 자동차는 피합니다.
- 외관의 도장과 본네트 안 차체의 도장상태가 다른 경우에도 사고로 도색했을 확률이 높으 므로 구입하지 않습니다.
- 의심이 가는 부분은 볼펜 등으로 두드려 특정 부위의 소리가 다르면 그 부분은 판금을 했 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녹슬은 곳이 있는가 확인합니다.
- 차량의 흠집이나 찌그러진 곳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 라디에이터가 신품으로 교환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도어, 휀다, 범퍼 등 교환여부를 확인합니다.
- 차를 밀었을 때 소리나는 곳은 없는가 확인합니다.
- 본네트를 확인하고 갈았는지 폈는지 확인합니다.
- 타이어가 편마모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 프레임을 살펴봅니다. (용접이나 편자국이 있는지를 확인)
브레이크
- 차계부가 있다면 브레이크 패드와 라이닝의 교환시기를 알 수 있으나 대부분의 자동차 운 전자가 차계부를 쓰지 않으므로 사이드 브레이크를 당겨서 얼마나 올라오는지를 살펴 브레 이크 상태를 점검합니다.
- 시운전이 가능하다면 높은 속도에서 급브레이크를 밟아서 자동차가 편제동이 일어나지 않는지 점검합니다.
- 핸들, 풋 브레이크는 정상적인지 살펴봅니다.
- 급브레이크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점검합니다.
- 차가 밀리는 것 같지는 않은지 살펴봅니다.
계기판
계기판이 변조되었다면 계기판의 주행계 눈금이 비뚤어집다. 따라서 주행계 눈금을 확인하고 이런 경우는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출고 연월을 대비하여 1년에 20000Km 내외의 차량이 무난하며 지나치게 많은 주행을 한 경우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트의 확인
주행거리에 비해 운전석의 시트가 주저 앉아 있거나 다른 시트에 비해 때가 많이 타 있다면 주행 거리가 조작됐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RPM
- 시동을 걸고 RPM은 정상적인지 살펴봅니다.
- RPM 바늘의 이동이 적당한지 살펴봅니다.
- 엑셀을 밟았을 때 엔진소음이나 RPM 상승률이 적당한지 살펴봅니다.
- RPM을 잘 살핍니다.
대부분의 차량이 출고 당시 800 ~ 950 RPM으로 조정되어 있습니다. 만약 공회전시 RPM이 지나치게 높다면 드로틀 밸브나 디스트리뷰터의 이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자동 변속기 차량의 경우 정지 상태에서 가속 페달을 밟아 RPM을 높였다가 가속 페달을 놓은 후 바로 정상 RPM으로 떨어 지지 않는다면 미션 오일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았거나 미션에 이상이 있는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엔진
- 시동장치는 쉽게 시동이 걸리는지 살펴봅니다.
- 가속페달은 적당히 작동하는지 살펴봅니다.
- 엔진시동시 엔진소리가 크지 아니한지 살펴봅니다.
- 시동시 차체 및 핸들이 많이 떨지는 아니한지 살펴봅니다.
- 에어컨가동시 힘이 떨어지거나 시동이 꺼지는 일은 없는지 살펴봅니다.
- 라디에이터 그릴이나 패널의 한 부분이 새 것인지 확인합니다.
- 휀다 안쪽에 용접자국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 엔진룸 내부가 오일과 먼지로 지저분하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냉각수, 오일의 상태를 점검합니다.
- 각종 벨트의 상태를 점검합니다.
- 배터리도 점검하여 교환하지 않아도 될 것인지 확인합니다.
★ 엔진소리점검
엔진 점검 방법 - 시동을 건 후 엔진이 충분히 더워 질 때까지 기다린 후 엔진 소리를 들어 봅니다
"착착" "식식" 하는 소리가 날 때 - 이런 경우는 엔진 크랭크축의 메인 베어링이 마모된 경우입니다. 엔진 오일 관리를 충분히 하지 않았거나, 과열의 경험이 있거나, 겨울철에 차가운 엔진을 예열없이 급히 다루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메인 베어링은 수리비가 비싸므로 이런 차량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라라라" 하는 소리가 날 때 - 이 경우는 흡.배기밸브의 간극 조정이 잘못되었거나 유압식 밸브 리프터가 고장난 경우 또는 타이밍 벨트가 노후한 경우입니다.
핸들
- 핸들의 기본 유격은 정상적인지 살펴봅니다.
- 파워 핸들의 경우 파워조작은 정상적인지 살펴봅니다.
- 핸들의 위치가 일자일 때 바퀴도 정렬을 하고 있는지 살펴봅니다.
- 핸들의 유격이 커서 덜거덕거리는지 점검합니다.
- 핸들의 위치를 똑바로 했을 경우 바퀴가 정확하게 전진방향을 유지하는지 점검합니다.
- 시운전시 속도를 높였을 때 핸들이 떨리는지 점검합니다.
변속기
- 기어 변속은 정상적이며 엔진소리는 정상적인지 살펴봅니다.
- 기어 변속 이후 엔진의 힘이 급격히 변화하지는 않는지 살펴봅니다.
- 차가 한쪽으로 쏠리거나 핸들이 돌아가지는 않는지 살펴봅니다.
- 기어변속기가 유연하게 변속이 되는지 살펴봅니다.
- A/T의 경우 기어 표시와 위치가 일치하는지 점검합니다.
문짝
-문을 열었을 때 문이 밑으로 떨어진다는 느낌이 있으면 문을 교환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 문짝 끝부분에 실리콘이 없으면 교환한 것입니다.
- 유리창의 작동여부를 확인합니다.
- 장착된 유리가 모두 같은 회사 제품인지 확인합니다.
다른 회사의 제품이 있다면 그 유리 는 교환한 것 입니다.
트렁크
- 트렁크를 열어 차체의 트렁크 외곽에 있는 고무를 벗겨내고 사고의 흔적을 찾아봅니다.
사고가 났을 경우 도색이 벗겨지거나, 용접으로 녹이 슬어 있습니다.
- 스페어 타이어를 살펴봅니다.
스페어 타이어의 마모도를 살펴 타이어를 교환하지 않고 사 용할 수 있는지와 타이어가 놓여지는 바닥부분에도 사고의 흔적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 잭이나 휠너트 렌치 등 기본 휴대공구가 제대로 있는지 확인합니다.
★ 범퍼
- 범퍼는 차체와 도장상태가 같은지 유심히 살펴봅니다.
- 범퍼를 흔들어서 장착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 본네트
- 본네트 안쪽에 스티커(Rpm과 점화시기 표시)가 붙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 스티커가 붙어 있지 않으면 본네트를 교환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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