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어와 동사의 일치>
1. <부분 + of + 명사> 형태: of의 의미가 '-중에서'를 나타내므로 of 다음에 오는 명사의 수에 집중해야 한다. 부분을 표시하는 말로는 분수, 퍼센트. some(일부), 대다수(majority), 모두(all), 나머지(the rest), 대부분(most) 등이 있다.
ex. Fifty percent of the apple in the basket is rotten. 바구니에 있는 사과의 50%가 상했다.
Fifty oercent of the apples in the basket are rotten. 바구니에 있는 사과들 중 50%가 상했다.
Two-thirds of her story was about her jewels. 그녀 이야기의 3분의 1은 보석에 관한 거였다.
The rest of the students were studying history. 그 학생들 나머지는 역사를 공부하고 있었다.
2. 시간, 거리, 무게, 가격 등 구체적인 수가 언급된 경우: 주어로 쓰인 시간, 거리, 가격 등이 복수일지라도 하나의 개념이나 단위로 보는 경우에는 단수 취급한다.
ex. Three hours is sufficient for such a work. 3시간이라는 시간은 그런 일에는 충분하다.
Twenty miles is a long distance to run. 20마일은 뛰어가기에는 먼 거리다.
3. 상관 접속사에 연결된 말: 상관접속사로 연결된 것이 주어로 쓰인 경우 일반적으로 서술어와 가까운 것이 주어이다. 단, 둘 다의 개념을 나타내는 both는 복수 취급한다.
1) either A or B(A와 B 둘 중 하나), neither A nor B(A와 B 둘 다 아닌), not only A but B(A뿐만 아니라 B도), not A but B(A가 아니라 B): 서술어와 가까운 B가 문법상의 주어이다.
ex. Either you or I am to blame. 나와 나 중 어느 한 사람은 책임이 있다.
Neither you nor John was at home. 나와 John 둘 다 집에 없었다.
Not only the driver but the passngers were killed in the accident. 운전사뿐만 아니라 승객들도 사고로 사망했다.
Not you but I am to finish the report. 네가 아니라 내가 리포트를 끝내야 한다.
2) both A and B(A와 B 둘 다): 둘 모두를 가리키므로 복수 취급한다.
ex. Both Tom and Jane were late. Tom과 Jane 둘 다 지각했다.
4. 기타 주의해야 할 수 일치
1) <there + 서술어 + 명사>: 명사의 수에 맞추어 서술어의 수를 결정한다.
ex. There are two pens on the table. 탁자 위에는 펜 두 자루가 있다.
2) <a number of + 복수 명사>: '많은'(= many)을 뜻하므로 복수로 취급한다.
<the number of + 복수명사>: '-의 수'라는 뜻이므로 단수로 취급한다.
ex. A number of new cars were tested. 많은 신차가 테스트를 받았다.
The number of people who smoke is increasing. 담배피는 사람들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연습문제>
다음 주어진 것 중 알맞은 것을 고르시오.
1. Some of the Buddhists (was / were) Europeans.
2. Two-thirds of nurses (retire / retires) before the age of sixty.
3. Not one but all of us (is / are) invited.
4. There (has / have) been no great earthquakes in the country for the past twenty years.
5. One hundred kilograms (is / are) heavy for your height.
6. Neither she nor I (are / am / is) going to the festival.
7. A number of Korean students (is / are) studying abroad.
8. The total number of bridges in Seoul (is / are) not important.
9. One third of the people (is / are) unemployed.
10. Five dollars (is / are) all I have.
Ans.
1. were / 그 불교 신자 중 일부는 유럽인들이었다.
'불교 신자들' 중에서 일부를 뜻하므로 복수이다.
2. retire / 간호사들 가운데 3분의 2가 60세 이전에 은퇴한다.
'간호사들' 중에서 3분의 1이므로 복수이다.
3. are / 한 사람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초대를 받았다.
동사와 가까운 all of us가 문법상의 주어이다.
4. have / 지난 20년 동안 이 나라에는 지진이 없었다.
no great earthquakes가 문법상의 주어 역할을 하므로 복수이다.
5. is / 100킬로그램이라는 무게는 네 키에는 과하다.
'100킬로그램'을 개별적인 수로 본 것이 아니라 '그런 무게'라는 의미이므로 단수로 받는다.
6. am / 그녀와 나 둘 다 축제에는 가지 않을 거다.
동사와 가까운 I가 문법상의 주어이다.
7. are / 많은 한국 학생들이 해외에서 공부하고 있다.
a number of는 many를 의미하므로 복수이다.
8. is / 서울에 있는 다리의 수는 중요하지 않다.
'-의 수'를 나타내므로 단수이다.
9. are / 그 사람들 중 3분의 1이 실직 상태이다.
10. is / 10달러는 내가 가진 전부이다.
'10달러'라는 돈을 뜻하는데, 돈(money)은 셀 수 없는 개념이므로 단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