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른 식사습관이 가장 중요
예전에 비해서 요즈음 사람들의 평균 키가 더 커지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잘 먹기 때문입니다. 영양이 부족하면 아무리 키가 크려고 해도 재료가 없기 때문에 크게 자랄 수가 없습니다. 바른 식사습관이 키를 자라게 하는데 제일 중요합니다.
♥ 골고루 먹는다.
성장기에는 골고루 영양 섭취를 해야 키가 잘 자랍니다. 채식이 몸에 좋다고 어릴 때부터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하면 성장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식사를 할 때는 밥이나 빵, 감자 같은 탄수화물뿐 아니라 고기나 생선, 우유 등의 동물성 단백질도 충분히 먹어야 합니다. 여기에 비타민 섭취와 장 운동을 좋게 하기 위해 과일, 채소를 곁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칼슘을 많이 먹는다.
키가 제대로 잘 자라기 위해서는 뼈가 자라야 합니다. 뼈는 칼슘을 주성분으로 하기 때문에 칼슘이 많은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칼슘이 많은 음식을 먹으면 칼슘이 우리 몸에 흡수되어 뼈를 튼튼하게 하고 뼈가 제대로 자라는 것을 도와줍니다. 만일 칼슘 양이 부족하면 뼈가 제대로 자라지 않거나 부러지기 쉬운 약한 뼈가 될 수 있습니다. 칼슘이 많이 든 음식으로는 우유, 치즈, 아이스크림, 요구르트와 같은 유제품과 멸치, 뱅어포 등 뼈째 먹는 생선과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와 사골국 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멸치는 오염이 심한 근해에 잡히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고 짠 맛이 있기에 칼슘 보충용으로 많은 양을 아기들에게 먹이기는 좀 곤란합니다. 미역과 다시마는 요오드가 많아서 곤란하고 사골국은 포화지방이 많고 중금속과 환경호르몬등의 위험성 때문에 성장기의 아아들에게는 별로 권장하고 싶지 않은 음식입니다. 우유와 유제품에 들어 있는 칼슘 성분은 몸에 잘 흡수되어 성장기의 학생들의 칼슘 보충에 매우 좋습니다. 성장기의 아이들이 우유를 많이 먹으면 키가 큰다는 말은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식사 대신 우유로만 배를 채워서는 곤란합니다. 식사를 골고루 하고 우유도 많이 먹어야 합니다.
♥ 세 끼를 규칙적으로 먹는다.
요즈음 아침을 거르는 학생이 많습니다. 아침을 거르게 되면 공부하는 능률이 오르지 않을 뿐 아니라 키가 자라는데 결코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식사를 거르게 되면 영양 결핍이 될 수 있고 나중에 한꺼번에 먹기 때문에 비만이 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비만은 키가 자라는 것을 막는 가장 큰 원인중의 하나인데 한창 크던 아이가 갑자기 살이 찌면 피하지방이 늘어나고 성호르몬이 과다 분비되기 때문에 성장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과도하게 분비된 성호르몬은 한창 자랄 사춘기의 학생들의 키를 자라게 하는 성장판을 닫게 만들어 성장을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만이라고 살을 지나치게 빼려고 굶다가는 뼈로 가는 영양을 공급하지 못해서 키가 자라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성장기에는 심한 비만으로 다이어트가 필요한 경우는 전문가와 상의를 하여야 합니다.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