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마을 한의원 이용 10문 10답
하나, 행복한마을 한의원은 아무나 이용할 수 있나요?
- 행복한마을 한의원은 그동안 법적 규제로 조합원만 이용할 수 있었으나 7월 22일부터 시행령 개정으로 비조합원도 50%한도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의 경우는 비조합원자격으로 간단한 증명절차를 밟으시면 한의원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아래의 경우 조합원 가입을 원하시면 1만원으로 조합원이 되실 수 있습니다.
1. 「응급의료에 관한 법률」 제2조제1호에 따른 응급환자
2. 「의료급여법」제3조에 따른 수급권자
3.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 제2조제1호에 따른 장애인
4. 「한부모가족 지원법」 제5조 및 제5조의2에 따른 보호대상자
5. 「재한외국인 처우 기본법」 제2조제3호에 따른 결혼이민자
6.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희귀난치성질환을 가진 자
7. 조합(「사회적기업 육성법」 제7조에 따른 사회적기업의 인증을 받은 사회적협동조합에 한한다)이 개설한 의료기관이 소재하는 시․도의 관할 구역에 주소․거소․사업장 또는 근무지가 있는 자
8. 조합원과 같은 가구에 속하는 자
둘, 행복한마을 한의원에서는 어떤 진료를 보나요?
- 일반 한의원과 동일한 진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침, 뜸, 부항, 물리치료, 약침, 한약 처방, 보험약 처방 등입니다.
-행복한 마을 한의원은 근골격계 문제/비염 등 호흡기 질환/아토피 피부염 등 피부과 문제/월경불순, 불임, 자궁근종 등 부인과 문제/입덧, 유산, 출혈, 순산, 산후풍 등 산과 문제/공황장애, 우울증 등 정신신경계 문제/고혈압, 당뇨 등 생활습관병/식욕부진, 면역력 저하 등 소화기 문제/암치료 후유증 등 난치병을 다루고 있습니다.
- 자동차 사고로 상해를 입으신 경우 자동차보험 처리와 산전산후 진료지원을 하는 고운맘카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셋, 한약은 한의원에서 직접 달이나요?
- 행복한마을 한의원은 현재 원외탕전을 하고 있습니다. 원외탕전이라 함은 외부 탕전실에 의뢰하여 약을 달여 환자분께 보내드리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환자 진료 후에 처방을 내리고 원외탕전실로 처방 내용을 보내 처리하고 있습니다. 원외탕전실을 이용하고 있는 이유는 주로 전문적인 탕전 인력에 의한 깨끗하고 정확한 탕전을 할 수 있기 위한 것이며, 부차적으로 약재 재고 부담, 원내 공간 부족 등 때문입니다.
넷, 그럼 약재는 믿을 수 있는 것인가요?
-행복한 마을 한의원에서 의뢰하는 원외탕전실은 바른한약국입니다.
http://www.barunhanyak.com http://blog.naver.com/barunhanyak 한약(탕전제 및 환산제)의 제조로 ISO인증을 받은 곳입니다. 정확한 기원의 약재, 바른 탕전법, 위생적인 환경을 지키고 있는 곳입니다.
-행복한 마을 한의원에서 바른 한약국을 이용할 때 기원이 맞는 정확한 약재를 쓰고 있으며 되도록 최고의 약재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약재는 “식품용”과 “의약품용”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의약품용 한약재는 식품용과 달리 식약청의 엄격한 검사 기준에 의해 관리되고 있습니다. 수입 한약재 통관시에 기준치 이상 이산화황이나 중금속이 검출되면 전량 폐기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또한 잔류농약은 ‘불검출’되어야만 수입될 수 있습니다. 더욱 다행인 것은 실험논문에 따르면 전탕 후에는 중금속(물론 전탕 전에도 아주 적은 양이지만)이 거의 90%이상 감소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식품으로서 매일 먹는 쌀, 채소, 과일보다도 훨씬 더 안전합니다.
다섯, 약재는 모두 국산을 쓰는 건가요?
- 우선 한약재는 국산이라고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약재에 적합한 기후에서 자란 한약재가 가장 좋은 것입니다. 따라서 중국산이라고 해서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닙니다. ‘우리나라에서 문제되는 것은 품질이 낮아서 중국인도 먹지 않는 값싼 약재만 골라 '식품용'으로 수입하는 한국 수입상들 때문’입니다. 또한 국산만으로는 처방을 구성할 수 없습니다. 국내에서 자라지 않는 것도 있으며 수지타산이 맞지 않아 재배하지 않는 약재도 많이 있습니다. 그런 약재는 수입산을 써야 하며 정확한 기원의 약재를 찾아 쓰고 있습니다.
여섯, 한의원에서 직접 달이고 관리하는 것이 아니면 그곳을 어떻게 믿을 수 있는지요?
-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믿을 수 있는 곳이지만 품질 유지와 위생 상태에 대한 꾸준한 관리를 위해 생협의 물품위원회처럼 경영이용위원회에서 정기적인 방문과 자료 요구를 통해 관리 감독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초기라 운영진이 확인하고 있으나 이후에는 조합원의 눈으로 관리할 것입니다.
일곱, 조합원 할인은 어떻게 되고 있나요?
- 건강보험 급여항목에서는 할인이 되고 있지 않으며 한약 등 비급여 항목에서는 10만원이 넘는 경우 10% 할인을 하고 있습니다. 그냥 깎아 드리는 것이 아니라 조합에서 그만큼의 비용을 지불하고 지원하고 있는 것입니다. 단, 소아 한약일 경우 10만원 이내라도 10% 할인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여덟, 진료시간은 어떻게 되나요?
- 평일 오전 9시30분부터 저녁 6시 30분까지이며 토요일 오전 9시 30분부터 1시 30분까지 진료합니다. 매주 목요일 오전은 외부 방문진료, 교육 또는 의료지원을 위한 시간으로 오후 2시부터 정상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아홉, 예약을 꼭 해야 하나요?
- 혼잡을 피하기 위해 전화예약을 권해드리고 있으며 간혹 상담이 길어지는 경우 예약을 하셔도 진료가 좀 늦어질 수 있으므로 이점 양해를 부탁드립니다. 상담이 아닌 치료환자의 재방문인 경우는 바로 치료실로 안내하고 빠르게 진료를 받으실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열, 양방은 언제 들어오나요?
- 처음에 양,한방 동시개원을 목표로 하였으나 양방의사 구인 문제로 현재 한의원이 먼저 개원, 진료를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한방 경영이 안정되는 것을 우선시하고 있으며 동시에 행복한마을 의료사협에 동의하는 양방선생님을 지속적으로 찾고 있는 중입니다. 현재 병원은 한의원과 조합사무실, 양방진료를 위한 공간확보가 되어 있으므로 언제든 바로 시작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행복한마을 한의원은 과천,군포,안양,의왕의 오랜 열망으로 함께 일군 소중한 공간입니다. 우리들의 내용이 바래지지 않도록 늘 고심하고 있으니 언제든 건의할 내용이나 궁금하신 사항은 조합사무국으로 연락주시면 적극 반영할 것입니다. 조합원과 함께 만드는 행복한 한의원이 될 수 있도록 조합원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