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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주 천간 |
甲戊庚 |
乙,己 |
丙,丁 |
辛 |
壬,癸 |
천을 귀인 |
未丑 |
子申 |
亥,酉 |
午,寅 |
巳,卯 |
천을귀인 詩訣(시결)
『갑무경우양 을기서후향 병정저계위 임계토사장
甲戊庚牛羊 乙己鼠猴鄕 丙丁猪鷄位 壬癸兎蛇藏
신금봉마호 차시귀인방 명중여우차 정작자미랑
辛金逢馬虎 此時貴人方 命中如遇此 定作紫薇郞』
「甲戊庚이 丑과 未를 보면 천을귀인이요, 乙과 己가 子와 申을 보면 천을 귀인이요 丙丁이 亥와 酉를 보면 천을귀인이다. 壬과 癸가 巳와 卯를 보면 천을귀인요, 辛金이 午와 寅을 보면 천을귀인이다.」
삼명통회(三命通會)에 이르길
『천을기신최위존 소지지처 일체흉살은연이피
天乙其神最爲尊 所至之處 一切凶殺隱然而避』
「천을귀인은 신살 가운데 가장 존귀한 신살로 이 신살이 임하는 곳은 일체의 흉살이 완전히 해소된다.」
촉신경(燭神經)에서 이르길
「천을귀인이 생왕하면 용모가 단정하고 인물이 뛰어나며 영리하고 총명하며 의리가 분명하다.」
귀인이 겁살에 임하면 용모가 뛰어나고 위엄이 있으며, 계교(計巧)와 도모함이 남다르고, 관부(官府)에 임하면 문장이 뛰어나고 언어의 재능이 뛰어나다. 건록에 귀인이 임하면 문장이 순수하여 많은 사람에게 혜택이 미치며 교제가 왕성하여 군자의 기상을 가지고 있다.
귀인이 임한 곳은 충, 파, 천(穿), 형을 받지 않아야 하며 공망을 당하지 않아야한다. 귀인이 생왕지지에 임하면 복력(福力)이 더욱 증진되며 희신에 임하면 사회적으로 많은 사람의 선망의 대상이 되며, 부자는 더욱 부자가 되고, 귀한 사람은 더욱 귀하게 된다. 그러나 사, 절, 쇠, 패(敗)지에 임하면 평생 어려움이 많으며, 노력하고 고심하여도 복록이 박약하다.
▲ 천을귀인 속견표
일주 천간 |
甲 |
乙 |
丙 |
丁 |
戊 |
己 |
庚 |
辛 |
壬 |
癸 |
辰戌는 괴강이 임하여 천을귀인이 임하지 않는다. |
음 귀인 |
丑 |
子 |
亥 |
酉 |
未 |
申 |
未 |
午 |
巳 |
卯 | |
양 귀인 |
未 |
申 |
酉 |
亥 |
丑 |
子 |
丑 |
寅 |
卯 |
巳 |
❒ 일귀(日貴)
丁亥 일, 癸卯 일, 주간(晝間)에 출생하면 대길하다.
❒ 야귀(夜貴)
丁酉일, 癸巳 일생으로 야간에 출생하면 대길하다.
※ 사주에 일귀를 놓으면 지위가 높고 성격이 소박하고 미덕을 갖추고 오만 한 기가 없으며 화사한 기풍을 갖추어 만년에 풍류를 즐긴다. 귀인을 충하거나 형하면 흉하다.
❒ 일덕(日德)
甲寅일, 戊辰일, 丙辰일, 壬戌일, 庚辰일
※ 일덕이 임한 일주는 성격이 자애롭고 음덕이 많고 복록이 풍부하다. 형이나 충,파,해를 당하고 재관이 기신이 되면 신왕한 운에 크게 발전을 이루고, 쇠운이나 괴강 유년을 만나면 사망한다.
❖ 천을 귀인의 작용
▪ 천을귀인이 사주에 임하면 인격이 반듯하고 지혜, 총명하고 만인으로
부터 존경을 받으며 관록과 의식이 풍요를 누리는 천상의 최고 길신이다.
▪ 괴강이 임한 흉살 때문에 辰과 戌에는 천을귀인이 임하지 않는다.
▪ 귀인이 합이 되면 벼락출세하거나 귀인의 도움을 받으며, 호환명은 대귀한다.
▪ 밤에 출생한 사람은 夜貴(야귀)를 좋아하고, 낮에 출생한 사람은 晝貴(주귀)를 좋아 한다.
▪ 寅,申으로 음양을 분류하여 동지이후는 양귀를 사용하고 하지 후에는 음귀를 주로 쓴다.
▪ 귀인이 제왕이나 장생에 임하면 길하고, 형충파해 또 공망이나 사지에 임하면 불길하다.
▪ 귀인이 관성이 되면 고관대작에 오르고, 식신이 되면 의식이 풍족하고 생활이 부유하다.
▪ 귀인이 대운이나 소운에 용신이 되면 기묘하여 발복하고 군왕으로 부터 표창을 받거나 세인으로부터
존경을 받는다.
▪ 괴강과 동림하면 용기 남아로서 사리에 밝고 세인의 존경을 받는다.
▪ 천을귀인은 일명 옥당귀인으로 훈장을 달고 옥 계단을 거니는 사람이된다는 길신으로 북두칠성 중 제5성인 執玉衡星(집옥형성)이 인간의 생활과 삶에 즐거움을 준다고 한다.
▪ 화개에 임하면 재상의 명으로 부귀하는 귀명이다. 기신에 임하면 직위가 낮다.
▪ 진신에 임하면 귀명이고, 귀인이 식신을 합하고 유력하면 복력이 더욱 강하고 대길하다.
천을(天乙)은 자미원 좌측에 있는 성신으로 만신(萬神)의 주재(主宰)자가 된다. 진술(辰戌)은 괴강(魁罡)이 임하는 곳으로 천을 귀인이 임하지 않으며, 축미(丑未)는 자미원(紫微垣) 전후의 문으로 음양의 경계가 된다.
양귀(陽貴)는 귀한 것으로 甲이 未를 보면 순행하므로 甲이 未를 보면 천을귀인이요. 乙이 申을 보고, 丙이 酉를 얻고, 丁이 亥를 얻고, 己가 子를 보고, 庚이 丑을 얻고, 辛이 寅을 얻고, 壬이 卯를 보고, 癸가 巳를 보면 주귀(晝貴)가 된다.
음귀(陰貴)는 甲이 丑을 보고 역행하여 甲이 丑을 보면 천을귀인이 된다. 乙이 子를 보고 丙이 亥, 丁이 酉, 己가 申, 庚이 未, 辛이 午, 壬이 巳, 癸가 卯를 보면 야귀(夜貴)가 된다.
戊는 陽土로 甲을 도와 공을 이루어 丑未로 귀인이 되고 辛은 寅과 午를 보아 귀인이 되는 것이 자연의 이치다.
천을귀인은 문아수기(文雅秀氣)한 복신(福神)으로 음양(陰陽)의 청수(淸秀)한 기(氣)다.
주로 총명하고 지혜가 출중하여 과거에 합격하여 고위관직에 나간다. 사주 중에 寅,申,巳,亥가 월에 있으면 학문에 정진하며 가장 길하고, 연에 있는 것이 다음으로 좋으며, 일주 그리고 시주의 순으로 길하다.
월지에 寅申巳亥가 있으면 그 사람은 학문에 대 성취하여 대가가 되며, 다시 일간이 근이 강하고 상관, 식신이 유력하면 학문이 출중하다. 사주에 寅,申,巳,亥가 없는 사람은 비록 문재(文才)가 있어도 표현력이 부족하여 큰 재능을 작은 재능으로 폄하한다. 일간이 득지하고 식상이 없거나 겨우 하나가 실령 한 경우는 그 문재(文才)를 발휘하는데 한계가 있다.
천을 귀인이 두 개 이상 있는 사람은 능히 부귀하고 문장이 빛난다. 연이나 일지 어디에 있어도 작용은 같으나 천을 귀인이 있고, 록마(祿馬)가 같이 있으면 대부 대귀한다. 단 귀인이 공망, 혹 충,파를 당하면 효력이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