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ter 06 기호작성 및 삽입
24. 블록 작성 및 삽입
블록은 단일 객체를 작성하기 위해 결합된 하나 이상의 객체입니다. 블록을 사용하면 같은 도면 또는 다른 도면에서 객체를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블록개요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블록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 객체를 결합하여 현재 도면에서 블록정의를 작성합니다.
▶ 도면 파일을 작성하여 나중에 다른 도면에 블록으로 삽입합니다.
▶ 여러 관련 블록 정의가 있는 도면 파일을 작성하여 블록 라이브러리로 사용합니다.
b. 블록작성
객체를 연결하고 이름을 지정하여 블록을 작성합니다. 또한 블록에 정보(속성)를 부착 할 수도 있습니다.
◆ 도면에서 블록 작성
도면의 블록을 정의한 다음 필요한 대로 도면에 블록참조를 여러 번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블록을 신속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 내포된 블록
다른 블록을 포함하는 블록 참조는 내포된 블록이라고 합니다. 블록 내에서 블록을 사용하면 복잡한 블록 정의 구성을 단순화 할 수 있으며 여러 구성요소로 이루어진 단일 블록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명령어 : BLOCK
따라해 보세요. 현재 도면의 블록을 정의하려면
1. 블록 정의에 사용할 객체를 작성합니다.
2. 그리기 메뉴의 블록에서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3. 블록 정의 대화상자의 이름 상자에 블록 이름을 입력합니다.
4. 객체에서 블록으로 변환을 선택합니다. 블록 정의를 작성하는데 사용된 원래의 객체를 도면에 남아 있게 하려면 삭제 옵션을 선택하지 않아야 하며 만일 실수로 객체를 지운경우 OOPS명령을 사용하면 해당 객체가 복원이 됩니다.
5. 객체 선택을 선택합니다.
6. 마우스를 이용하여 블록 정의에 포함할 객체를 선택한 후 엔터키를 눌러 객체 선택을 완료합니다.
7. 기준점의 블록정의 대화상자에서 다음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하여 블록 삽입점을 지정합니다. 선택점을 선택하여 좌표 입력장치로 점을 지정합니다. 점의 X, Y, Z 좌표를 입력합니다.
8. 설명 상자에서 블록 정의에 대한 설명을 입력합니다.
9. 확인을 선택합니다. 블록은 현재 도면에서 정의되며 언제든지 삽입할 수 있습니다.

◆ 도면 파일을 작성하여 블록으로 사용
도면파일을 작성하여 다른 도면에 블록으로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개별 도면 파일은 쉽게 작성할 수 있고 블록 정의의 소스로 관리하기가 편리합니다.
명령어 : WBLOCK
따라해 보세요. 선택한 객체에서 새 도면 파일을 작성하려면
1. 기존 도면을 열거나 새 도면을 작성합니다.
2. 명령 프롬프트에서 WBLOCK을 입력합니다.
3. 블록 쓰기 대화상자에서 객체를 선택합니다.

4. 객체선택을 선택합니다.
5. 좌표입력장치를 사용하여 새 도면에 포함할 객체를 선택합니다. 엔터키를 눌러 객체 선택을 완료합니다.
6. 기준점의 블록 쓰기 대화상자에서 다음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하여 새 도면의 원점으로 설정할 점을 지정합니다.
7. 파일 이름 및 위치 대화상자에서 새 도면의 이름 및 경로를 지정합니다.
8. 확인을 선택합니다.
c. 블록 삽입
블록을 삽입할 때 해당 위치, 축척비율 및 회전 각도를 결정합니다. 블록을 삽입하면 현재 도면에 저장된 블록 정의를 참조하는 블록 참조라는 객체가 작성됩니다.
명령어 : INSERT
따라해 보세요. 현재 도면에서 정의된 블록을 삽입하려면
1. 삽입 메뉴에서 블록을 선택합니다.
2. 삽입 대화상자에 있는 이름 상자의 블록 정의 리스트에서 이름을 선택합니다.
3. 좌표 입력장치를 사용하여 삽입점, 축척 및 회전을 지정하려면 화면상의 지정을 선택합니다.
4. 블록에 있는 객체를 단일 블록이 아닌 개별 객체로 삽입하려면 분해를 선택합니다.
5. 확인을 선택합니다.

따라해 보세요. 도면 파일을 끌어 블록으로 삽입하려면
1. Windows 탐색기 또는 임의의 폴더에서 도면 파일 아이콘을 AutoCAD도면 영역으로 끕니다. 버튼을 놓으면 AutoCAD에서는 삽입점에 대한 프롬프트가 나타납니다.
2. 삽입점, 축척 및 회전 값을 지정합니다.
d. 블록 분해하기
블록 복제를 끊을 때 EXPLODE를 사용합니다. 블록 복제를 분해함으로써 블록을 수정 할 수 있으며 블록을 정의하는 객체를 추가하거나 객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명령어 : EXPLODE

따라해보세요. 블록을 분해하려면
1. 수정 메뉴에서 분해를 선택하십시오.
2. 분해할 블록을 선택하십시오
3. 블록 복제가 구성요소 객체들로 끊어집니다. 그러나 블록 정의는 도면의 블록 기호 테이블에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e. 블록 재정의하기
블록을 사용하여 기존의 블록 이름을 지정한 다음 새로운 객체와 삽입 기준점을 선택하면 명명된 블록을 재정의할 수 있습니다. 블록을 재정의하면 도면에 있는 해당 블록에 대한 모든 참조가 즉시 업데이트되어 새로운 블록를 반영합니다.
따라해 보세요. 명명된 블록을 재정의하려면
1. 그리기 메뉴의 블록에서 만들기를 선택하십시오.
2. 블록 정의 대화상자에서 재정의하려는 블록의 이름을 선택하십시오.
3. 대화상자의 옵션들을 사용하여 블록 정의를 수정하십시오.
4. 확인을 선택하십시오.
25. 블록에 데이터 부착하기
a. 속성에 대한 작업하기
속성은 블록에 문자를 부착할 수 있도록 레이블이나 꼬리표를 제공합니다. 변수 속성을 가진 블록을 삽입할 때마다 블록과 함께 저장할 데이터를 입력하라는 프롬프트가 표시됩니다. 도면에서 속성 정보를 추출할 수 있으며 블록에 속성치가 다를 경우 2개의 속성을 연관 시킬 수 있습니다.
◆ 속성 작성하기
속성을 작성하려면 먼저 ATTDEF를 사용하여 속성의 특성을 설명하는 속성 정의를 작성해야 합니다. 속성의 특성으로는 꼬리표, 프롬프트, 값 정보, 문자 형식, 위치 및 선택적인 여러 모드가 있습니다.
명령어 : ATTDEF
따라해 보세요. 속성정의를 작성하려면
1. 명령행에 ATTDEF를 입력하십시오.
2. 속성정의 대화상자에서 삽입점을 지정하고 속성모드. 꼬리표, 프롬프트 및 문자옵션을 설정하십시오.
3. 확인을 선택하십시오.

◆ 속성 정의 편집하기
속성정의를 블록에 연관시키기 전에 ATTEDIT를 사용하여 속성정의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팁> ATTEDIT : 문자열을 편집하는 명령어
명령어 : ATTEDIT

따라해 보세요. 속성 정의를 블록에 연관시키기 전에 편집하려면
1. 수정 메뉴에서 문자를 선택하십시오
2. 편집할 속성을 선택하십시오
3. 속성 정의 편집 대화상자에서 속성 꼬리표, 프롬프트 및 기본값을 지정하십시오 그런 다음 확인을 선택하십시오
b. 블록에 속성 부착하기
블록을 정의하거나 재정의할 때 블록에 속성을 부착할 수 있습니다. 블록 정의에 포함 시킬 객체를 선택하라는 프롬프트가 표시될 때 원하는 속성을 선택 세트에 포함시키십시오.
이때 속성을 선택하는 순서에 따라 블록 삽입 시 각 속성 정보를 입력하는 프롬프트 순서가 결정됩니다.
c. 블록에 부착된 속성 편집하기
이미 블록에 부착되어 도면에 삽입된 속성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명령어 : REFEDIT

따라해 보세요. 블록에 부착된 속성을 편집하려면
1. 수정 메뉴의 객체에 있는 속성에서 단일을 선택하십시오.
2. 편집할 블록을 선택하십시오
3. 속성 편집 대화상자에서, 속성정보를 편집하십시오.
4. 확인을 선택하십시오.
d. 블록 정의 제거
도면 크기를 줄이려면 사용되지 않는 블록 정의는 제거합니다. 도면에서 블록 참조를 지워서 제거하더라도 해당 도면의 블록 정의 테이블에는 블록 정의가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사용되지 않는 블록 정의를 제거하거나 도면 크기를 줄이려면 도면세션에서 언제든지 PURGE를 사용합니다.
명령어 : PURGE

따라해 보세요. 블록정의를 제거하려면
1. 파일메뉴에서 도면유틸리티의 소거를 선택합니다. 소거 대화상자에는 소거할 수 있는 명명된 객체의 트리뷰가 표시됩니다.
2. 블록을 소거하려면 다음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합니다.
▶ 참조되지 않는 블록을 모두 소거하려면 블록을 선택합니다. 내포된 블록을 포함하려면 내장된 항목도 소거를 선택합니다.
▶ 특정 블록을 소거하려면 블록을 두 번 눌러 블록 트리뷰를 확장합니다. 소거할 블록을 선택합니다.
3. 리스트의 각 항목을 확인하는 프롬프트가 나타납니다. 소거를 확인하지 않으려면 각 항목 별로 소거 확인 옵션을 선택 해제합니다.
4. 소거를 선택합니다.
5. 소거할 항목을 추가로 선택하거나 닫기를 선택합니다.
첫댓글 command : battman 명령도 있습니다. 일명, 베트맨 명령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