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일을 주제로 한 조별 발표수업 기획안 2005년 1학년 인반 1. 조이름 : 만남 그 후 2. 조장 및 조원 이름(번호) -조장:박지영(14번) -조원:김지선(9번) 이현정(26번) 주민정(28번) 홍수정(31번) 이수지(34번) 3. 주제 : 통일 후에 일어날 것 같은 문제점 4. 표현 방식 : 연극 + 뉴스 + 질문과 대답 ... 5. 발표의 목적 통일이 된 후 남한사람과 북한사람의 갈등을 줄이기 위해서 !
6. 교과서 어느 부분과 관련이 있는 지를 밝힐 것. p 114~129 7. 발표시간 5분 내 8. 발표 시나리오
앵커(박지영):안녕하십니까 8시 뉴스의 박지영 입니다. 오늘의 소식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얼마 전, 이루어진 남북통일의 감격도 잠시 일상생활에서 그에 대한 문제점들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그 현장을 김지선 기자가 취재해 보았습니다. 김지선 기자~~~~~~~~~~~~~~~
기자(김지선):네 김지선 기자입니다. 여기는 서울의 한 초등학교인데요, 얼마 전, 이곳에서 학부모간의 다툼이 있었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한 내용을 들어보시겠습니다.
남측학부모(이수지):아니, 지금 우리가 살고있는시대는 세계화시대가 아닙니까!! 영어,일본어등 배워야 할 외국어가 얼마나 많은데 김일성 일생??!~!! 그런걸 왜 배워야 하는지 이해가 안간다구요!~!! 북측학부모(이현정):우리가 지금까지 배워 온 것들을 내 자식들에게도 가르치겠다는데 그게 무슨 잘못입니까? 이런것을 배운다고 해서 세계화 시대에 발맞춰 나가는데 문제가 생기는건 아니라고 봅니다!
기자(김지선):네, 이번에는 자리를 옮겨보았습니다. 여기는 서울 종로인데요 남한의 처녀와 북한의 할아버지의 다툼현장을 카메라에 담아보았습니다..
북한할아버지(홍수정):어이, 아가씨 ! 옷차림이 그게 뭔가???? 그게 옷이라고 입고 다니는 건가???? 남한아가씨(주민정):아니!! 제옷이 모가 어때서요???? 이것도 문화라구요!!!!!!!!!!!!!!! 북한할아버지(홍수정):문화는 무슨 문화!!!!!!!!!!!111 다리내놓고 배내놓는 게 무슨 문화라고!!!!! 요즘애들은 이해할래야 이해할수가 없다니까..... 남한아가씨(주민정):할아버지 길거리에서 챙피하게 이러지 마시고, 가던길 그냥 가시죠. 흥~ (그냥 가버린다) 북한할아버지(홍수정):요즘애들이란......
기자(김지선):이렇듯 통일은 했지만 서로간의 진정한 이해와 화합은 아직 멀게만 느껴집니다. 가치관의 차이를 좁히기 위한 정부의 대책 등 우리의 노력이 필요할 때 입니다. 이상으로 김지선 기자 였습니다.
앵커(박지영):네, 잘보았습니다. 하루빨리 가치관의 차이를 극복한 진정한 하나가 되는 그날을 기대하겠습니다. 다음으로 날씨 연결해드리겠습니다.
기상캐스터(이현정):안녕하세요 기상캐스터 이현정입니다. 마치 남북간의 갈등같았던 비바람은 내일이면 언제 그랬냐는 듯 따듯한 햇살과 서늘한 바람이 함께 찾아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상 날씨였습니다.
앵커(박지영): 네 잘들었습니다. 여러분 밤공기가 차지고 있습니다. 감기조심하시며 편안한 밤 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8시 뉴스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끄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