大方廣佛華嚴經 龍樹菩薩略纂偈
南無華藏世界海 毘盧遮那眞法身
現在說法盧舍那 釋迦牟尼諸如來
過去現在未來世 十方一切諸大聖
根本華嚴轉法輪 海印三昧勢力故
普賢菩薩諸大衆 執金剛神身衆神
足行神衆道場神 主城神衆主地神
主山神衆主林神 主藥神衆主稼神
主河神衆主海神 主水神衆主火神
主風神衆主空神 主方神衆主夜神
主晝神衆阿修羅 迦樓羅王緊那羅
摩喉羅伽夜叉王 諸大龍王鳩槃茶
乾達婆王月天子 日天子衆忉利天
夜摩天王兜率天 化樂天王他化天
大梵天王光音天 遍淨天王廣果天
大自在王不可說 普賢文殊大菩薩
光焰幢及須彌幢 大德聲聞舍利子
及與比丘海覺等 優婆塞長優婆夷
善財童子童男女 其數無量不可說
善財童子善知識 文殊師利最第一
德雲海雲善住僧 彌伽解脫與海幢
休捨毘目瞿沙仙 勝熱婆羅慈行女
善見自在主童子 具足優婆明智士
法寶髻長與普眼 無厭足王大光王
不動優婆遍行外 優婆羅華長者人
婆施羅船無上勝 獅子嚬伸婆修密
鞞瑟胝羅居士人 觀自在尊與正趣
大天安住主地神 婆珊婆演主夜神
普德淨光主夜神 喜目觀察衆生神
普救衆生妙德神 寂靜音海主夜神
守護一切主夜神 開敷樹華主夜神
大願精進力救護 妙德圓滿瞿波女
摩耶夫人天主光 遍友童子衆藝覺
賢勝堅固解脫長 妙月長者無勝軍
最寂靜婆羅門者 德生童子有德女
彌勒菩薩文殊等 普賢菩薩微塵衆
於此法會雲集來 常隨毘盧遮那佛
於蓮華藏世界海 造化莊嚴大法輪
十方虛空諸世界 亦復如是常說法
六六六四及與三 一十一一亦復一
世主妙嚴如來相 普賢三昧世界成
華藏世界盧舍那 如來名號四聖諦
光明覺品問明品 淨行賢首須彌頂
須彌頂上偈讚品 菩薩十住梵行品
發心功德明法品 佛昇夜摩天宮品
夜摩天宮偈讚品 十行品與無盡藏
佛昇兜率天宮品 兜率天宮偈讚品
十廻向及十地品 十定十通十忍品
阿僧祇品與壽量 菩薩住處佛不思
如來十身相海品 如來隨好功德品
普賢行及如來出 離世間品入法界
是爲十萬偈頌經 三十九品圓滿敎
諷誦此經信受持 初發心時便正覺
安坐如是國土海 是名毘盧遮那佛
法性圓融無二相 諸法不動本來寂
無名無相絶一切 證智所知非餘境
眞性甚深極微妙 不守自性隨緣成
一中一切多中一 一卽一切多卽一
一微塵中含十方 一切塵中亦如是
無量遠劫卽一念 一念卽是無量劫
九世十世互相卽 仍不雜亂隔別成
初發心時便正覺 生死涅槃相共和
理事冥然無分別 十佛普賢大人境
能仁海印三昧中 繁出如意不思議
雨寶益生滿虛空 衆生隨器得利益
是故行者還本際 叵息妄想必不得
無緣善巧捉如意 歸家隨分得資糧
以陀羅尼無盡寶 莊嚴法界實寶殿
窮坐實際中道床 舊來不動名爲佛
오늘『화엄경』18페이지 다섯 째 줄 할 차례입니다. 주하신 대중들이 법을 얻은 내용은 앞에서 소개됐고 그 다음 주하신 대중들이 스스로 깨닫는 바를 정리해서 불법을 또는 부처님을 찬탄하는 그런 형식으로 나가고 있죠. 이제 시(詩) 옛날 게송으로 이렇게 정리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다섯 번째 주하신인데요. 앞에 열 명의 주하신이 법을 얻은 내용을 소개하고 고 순서대로 또 이렇게 게송 하나하나마다 그 주하신의 게송이 되겠습니다.
⑤ 佛昔修習菩提行(불석수습보리행)하사 부처님께서 옛날에 보리행을 수습했다. 菩提行 보리행하면 깨달음의 행 좀 더 부연하면은 깨달음의 지혜와 자비의 행을 보리행이라 이렇게합니다. 보리행 속에는 진리를 깨달았고 또 진리를 깨달은 것이 구체적으로 표현되는 지혜와 자비가 이게 모두 포함된 것을 보리라 그렇게해요. 菩提行 또 보리심(菩提心) 그런 뜻에서 부처님은 옛날에 그런 모든 보리행을 修習 닦았다. 왜 닦았느냐? 爲利衆生無量劫(위리중생무량겁)이라 중생을 이익하게 하기 위해서. 우리를 이익하게 해줄려고 한량없는 세월동안 보리행을 닦았다 그런 말이죠.
是故光明遍世間(시고광명변세간)하시니 그런 까닭에 그 닦으신 광명이 세간에 두루하시니 그랬어요. 그 세간에 두루한 광명을 뭐라고 우리가 이해하면 좋으냐? 첫째는 부처님의 가르침입니다. 참 주옥같은 부처님의 진리의 가르침. 그보다 더 구체적인 것은 그 광명 고 光明遍世間이라고 하는 그 광명 .....『화엄경』우리가 지금 배우고 있는 이『화엄경』을 광명이다 이렇게 이해하면 제일 아주 구체적이고 쉽죠. 광명이 세간에 두루하다. 부처님의 가르침『화엄경』이 세간에 두루하다. 이렇게 이제 생각하면 좋습니다.
護神憶念生歡喜(호신억념생환희)로다 그 다섯 번째 신이 普救護衆生(보구호중생) 그래서 護神그랬어요. 줄여가지고 普救護衆生이 憶念하고 그 사실을 기억하고는 환희심을 냈더라. 그 사실을 기억하고는 환희심을 냈더라.
각자 이제 여러분들도 불교에 대해서 그동안 믿고 배운 것이 축적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이제 한 마디로 어떻게 부처님을 이해하고 불교를 이해할 것인가? 우리가 이제 뭐 글짓기도 있죠. 쉬운 말로 이제 석 줄로 이제 ‘삼행시 짓기’이런 식으로 우리가 생각을 해서 자기가 아는 부처님 그리고 자기가 아는 불법을 삼행시로 짓는다. 이렇게 생각하면은 이런 것들이 아주 구체적으로 머리에 떠오를거에요.
이 분은 이 주하신은 이렇게 이제 정리가 된 것입니다‘아 부처님은 옛날에 보리행을 열심히 닦으셨다. 그것은 중생을 위해서 한두 해 닦은 것도 아니고 한 생, 두 생 닦은 것도 아니고 무량겁으로 닦았다. 그래서 그 수행하신 그 광명이 그 가르침이 세간에 가득하다. 바로 우리 손에 이 들려있는『화엄경』이 구체적인 부처님의 그 광명이다’이것은 護神이라고 하는 주하신이 이 사실을 기억하고서는, 그 사실을 마음에 정리하고는 마음에 큰 환희심을 내더라. 이렇게 이제 정리되는거에요.
그 다음에 여섯 번째 역시 이제 여기도 佛昔修習菩提行 앞에서는 그랬고 ⑥ 佛昔修行爲衆生(불석수행위중생) 뭐 부처님을 이해한다고 하는 것이 뭐 사람마다 아주 판이하게 다를 수도 있습니다마는 대개 비슷비슷합니다. 그래서『화엄경』에서도 비슷비슷한 내용들이 이게 이제 게송이 어떻습니까? 사백열 개의 게송. 네 구절을 한 게송이라 그러는데 그것이 사백열 개는 되요. 계산하면은, 요기 요 안에「세주묘엄품」안에 있는 것만 사백열 게송이 됩니다. 그러니까 이제 비슷한 내용들이 많을 수 밖에 없죠.
佛昔修行爲衆生하사 부처님이 옛날에 수행하셔서 중생을 위하사 種種方便令成熟(종종방편영성숙)하야 가지가지 방편으로 성숙케 했다. 우리의 사람되게 만들었다 이 말이여. 우리가 부처님 법을 못 배웠다든지 뭐 하다못해 공자의 유교의 가르침도 배우지 못했다. 옛날의 그 현인들, 성인들의 가르침 하나도 못배웠다 하면은 사람사는게 어떻겠어요? 그야말로 원시인처럼 그렇게 살 것 아닙니까?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도 사실은 이런 성인의 가르침을 우리가 접하지 못하고 막 사는 사람들이 부지기수로 많죠. 그런데 그들을 부처님의 훌륭한 가르침을 통해서 사람되게 했다. 성숙시켰다. 그 말입니다.
그건 뭘로 이제 표현되는고 하니? 普淨福海除衆苦(보정복해제중고) 이렇게 했어요. 널리 복의 바다를 청정하게 해서 普淨福海 복의 바다를 청정하게 해서 온갖 문제, 온갖 고통을 제거했다 그랬습니다. 아무래도 참 그 청복(淸福)이나 탁복(濁福)이나간에 혼탁한 복도, 흐린 복도 사실은 세상에 살려면은 있어야 되요. 그래야 사는데 편리합니다. 뭐 돈이 꼭 뭐 그 살아가는데 필요요건은 아니라하더라도 많이 편리하죠. 편리하면은 세상에서는 고생 덜합니다. 편리하지 않기 때문에 그것이 부족해서 고생하는경우도 아주 많잖아요. 여기 우리가 생각하는 그런 식으로 복을 생각한다 하더라도 福海를 청정하게 했다. 복의 바다를 잘 닦았다 이 말이여. 그럼 어지간한 고통은 그걸로 다 해결된다. 除衆苦 온갖 고통을 제거한다. 그렇습니다.
뭐 세상사에는 요즘 뭐 돈으로 해결못할 일이 없잖아요. 있지마는 대체적으로 그렇게 표현합니다.‘돈으로 해결못할 일이 어딨나?’이런 식으로 이제 우리가 이야기하는데, 이제 그건 세속적인 우리의 생각이고 여기에서는 사실은 지혜의 복이에요. 淸福 깨끗한 복, 청정한 복 물론 뭐 세속적인 복과 아울러서 청정한 복까지 다 여기다 포함시키면 더욱 좋지요.
그 복을 청정하게 했다 라고 하는 말은 잘 닦았다 이 말이죠. 그래서 온갖 고통을 소멸한다. 그래서 복받을려고 하고 복지을려고 하고 요즘 또 많이 깨어가지고“복 많이 지으십시오.”이렇게 표현하죠.“복 받으십시오.”라고 하는 말보다는, 자기가 짓지 않은 복을 어디서 받겠습니까? 뭐 어떻게 어떻게 이끌어다가 받는다한들 그건 가불이죠. 언젠가 이자까지 쳐서 갚아야 하는거라. 이제 우리 불자들은 깨어있어가지고 그런 사실은 다 알아요. 무턱대고 복 달라 안합니다. 이젠, 옛날에 어리석을 때 말이지. 덮어놓고 이제 빈다고 복이 오는게 아니더라. 여러 번 빌어보니까 알잖아요. 여러 번 비는 것보다는 내가 직접 나가서 짓는게 좋더라. 짓는게 더 빠른거지. 짓는게 복 돌아오는게 더 빠른거여. 이런거 다 알아. 우리 불자들은, 옛날같이 미(迷)하지 아니하니까. 그런 사실들을 여기다 포현한 것입니다.
무열주하신이 見此心歡喜(견차심환희) 이러한 사실을 알고는, 이러한 사실을 보고는 마음에 欣慶(흔경) 기쁠 흔(欣), 경사 경(慶) 그렇죠. 기쁘고 경사스럽게 생각했더라. 아~ 좋잖아요. 오늘 우리가 이 이치 하나만을 알아도, 아 부처님이 옛날에 중생을 위해서 수행을 많이 하셔서 우리를 성숙시킨다. 사람으로 만든다. 그건 뭔고 하니? 복은 무턱대고 조른다고 돌아오는 것이 아니라 내가 열심히 지으면은 내 복이 오는 것이다. 청복이든 탁복이든 물질적인 복이든 마음의 복이든 어떤 면의 복이든간에, 공부복도 있어야 되고『화엄경』공부복도 이거 대단한 복이에요. 여러분들?『화엄경』어디가서『화엄경』공부하는 복이 있어? 이 대단한 복입니다. 그거 깨달아야 돼. 그거 느껴야 됩니다. 이런 것 다 큰 복이에요. 다른 어떤 세속적인 복보다도 훨씬 더 가치있다고 생각할 때 그 사람은 정말 心欣慶 마음에 기쁨과 경사스러움이 있을 것입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첫댓글 고맙습니다._()()()_
감사합니다._()_
_()()()_
普淨福海除衆苦...고맙습니다. _()()()_
고맙습니다. 나무대방광불화엄경 _()()()_
_()()()_
[佛昔修習菩提行하사 爲利衆生無量劫이라 是故光明遍世間하시니 護神憶念生歡喜로다..부처님께서 우리를 이익하게 해주려고 한량없는 세월동안 보리행을 닦았다 그런 까닭에 그 닦으신 광명이 세간에 두루 하시니(부처님의 가르침, 화엄경) 普救護衆生이 그 사실을 마음에 정리하고는 큰 환희심을 내더라][佛昔修行爲衆生하사 種種方便令成熟하야 普淨福海除衆苦하시니 無熱見此心欣慶이로다..부처님이 옛날에 수행하셔서 중생을 위하사 가지가지 방편으로 성숙케 하야 그들을 부처님의 훌륭한 가르침을 통해서 복의 바다를 청정하게 해서 온갖 고통을 제거했다]
덮어놓고 이제 빈다고 복이 오는게 아니더라. 여러 번 빌어보니까 알잖아요. 여러 번 비는 것보다는 내가 직접 나가서 짓는게 좋더라. 짓는게 더 빠른거지. 짓는게 복 돌아오는게 더 빠른거다.心欣慶! 고맙습니다_()()()_
_()()()_
'복 받으십시오'보다 '복 지으십시오' _()()()_
나무아미타불 관세음보살
고맙습니다._()()()_
_()()()_
고맙습니다._()()()_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_()()()_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_()()()_
고맙습니다 _()()()_
_()()()_
_()_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 나무대방광불화엄경_()()()_
-()()()-
南無大方廣佛華嚴經 南無大方廣佛華嚴經 南無大方廣佛華嚴經 _()()()_
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