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신칸센 전동차 N700계 7000번대 [하카타 종합차량소 소속 S편성]
1. 차량개요
2011년 3월 시각표 개정시에 큐슈신칸센 가고시마 루트가 함께 개통하게 됨에 따라 JR서일본과 JR큐슈는 산요신칸센과 큐슈신칸센 상호 직통열차의 운행을 계획하게 되었다. 그런데 산요-큐슈신칸센 직통운행에는 여러 가지 제약이 있었는데 하카타~신토스 구간 및 신야츠시로 이남의 급구배 구간을 기존 산요신칸센 차량으로는 운행할 수 없었고 신오사카역 동쪽에 위치한 토리카이 기지로의 회송까지 고려하여 큐슈-산요-도카이도 3개 노선의 ATC 및 열차무선에 대응할 수 있어야 했다.
이에 따라 JR서일본과 JR큐슈 양 사는 N700계를 기반으로 하는 산요-큐슈신칸센 직통차량을 개발하기로 하였는데 이 중에서 JR서일본 소속 편성은 N700계 7000번대로 불리며 편성기호는 S를 부여받았다.
N700계 7000번대는 기본적인 외관은 기존 N700계와 동일하지만 8량 편성으로서 큐슈신칸센 내의 급구배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전 차량이 전동차로 편성되었으며, 차내 설비도 보통차지정석을 2+2 배열로 배치하고 여성전용 화장실을 설치하는 등 보다 개선되었다.
2008년 초도편성이 낙성되어 하카타 종합차량소에 배치된 이래 2010년부터 본격적으로 양산에 돌입하여 2012년까지 총 19개 편성이 제작, 배치되었다. 이후 추가 증비는 없었으며 2018년 현재 전량 하카타 종합차량소에 배치되어 JR큐슈 소속 차량과 공통운용되면서 산요-큐슈신칸센의 사쿠라/미즈호/츠바메 및 산요신칸센 내 일부 고다마에 투입되고 있으며 성수기에는 산요신칸센 내의 임시 히카리로 운용되기도 한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11년 3월 12일
길이/폭/높이 : 25000(선두차 27350) / 3360 / 3600
편 성 : 8량 1편성(8M)
영업최고속도 : 산요신칸센 내 300km/h / 큐슈신칸센 내 260km/h
설계최고속도 : 340km/h
기동가속도 : 2.6km/h/s
궤 간 : 1435mm
전기방식 : 교류 25kV 60Hz
주전동기 : 3상유도전동기 WMT207 / WMT208 / WMT209(305kW)
편성출력 : 305kW * 4 * 8량 = 9,760kW (8량 편성 기준)
기 어 비 : 2.79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
대 차 : 경량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WDT208
브레이크방식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응하중)
신호장치 : ATC-1 / ATC-NS / KS-ATC
수상경력 : 2011년 브루넬상
3. 운행노선
운행구간 : JR서일본 산요신칸센(신오사카~하카타) / JR큐슈 큐슈신칸센(하카타~가고시마츄오)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미즈호 / 사쿠라 / 츠바메 / 고다마 / 임시 히카리(성수기 한정)
4. 소속기지 및 편성표
JR서일본 하카타 종합차량소 소속
8량 편성 19개 편성 152량 재적, 운용 중
5. 회원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