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오사카급행 난보쿠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5.9km(센리츄오~에사카)
궤간 : 1435mm
역수 : 4개 역(센리츄오~에사카)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750V/3궤조방식)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최고속도 : 70km/h
전 열차 시각표 : https://ekitan.com/timetable/railway/line/24200
기타오사카급행 난보쿠선은 기타오사카급행전철(한큐전철 소속 자회사)이 운영하는 철도노선으로 센리뉴타운의 승객 수송과, 1970년에 개최된 만국박람회(엑스포) 전시장 접근을 위해 건설되었다. 전 노선이 입체교차화되어 있으며, 센리츄오역 부근을 제외하고는 신미도스지 도로의 상하행 차선 사이의 중앙부분을 통과한다. 오사카메트로 미도스지선과 일체화된 운행체계를 가져서 지역 주민들은 미도스지선과 기타오사카급행의 노선을 구별하지 않고 이용이 가능하다.
2023년에 센리츄오~미노카야노 구간의 2.5km 연장구간이 완공될 예정이다. 새로운 구간이 완공되면 미노시에서 오사카 도심으로의 빠른 접근이 가능해진다. 연장구간은 센리츄오~미노센바한다이마에까지는 지하역으로 건설되고, 종착역까지는 고가 구간으로 건설될 예정이다. 현재 센리츄오~카야노 지역의 주민들은 한큐버스를 이용하고 있으나, 신 노선이 완공되면 오사카 도심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향상된다. 새롭게 신설되는 역에서 한큐 미노선 미노역까지는 1.8km 떨어져 있다.
2. 역 사
1970/02/24 - 난보쿠선 및 박람회장선 에사카~반파쿠츄오구치 구간 개업.
1970/09/14 - 박람회장선 폐지. 박람회장선 분기점~센리츄오 구간 개업.
1986/07/01 - 폴스타 8000형 열차 운전 개시.
1993/10/02 - 2000형 열차 은퇴.
2014/04/28 - 9000형 폴스타 II 영업운전 개시.
2017/01/19 - 센리츄오~미노카야노 구간의 공사 착공.
2018/07/24 - 연장구간의 신 역 명칭을 미노센바한다이마에 / 미노카야노역으로 결정.
3. 운행 형태
심야의 막차 1편을 제외하고는 전 열차가 오사카시영지하철 미도스지선과 상호 직통운행을 해서 나카모즈 방면까지 운행한다. 운전사와 차장의 승무구별은 확실하여, 에사카역에서 전원 교대하도록 되어 있다.(에사카 이북은 기타큐의 승무원이, 이남은 오사카메트로의 승무원이 교대) 오사카메트로 차량이 압도적으로 많으므로, 오사카메트로 노선처럼 보일 정도이다.(기타큐의 차량은 7편성 70량 뿐) 게다가 기타오사카급행이 받는 부가운임도 80~120엔 정도로 저렴하여 서로 다른 노선인지 모르고 승차하는 경우가 많으며 정식 노선명인 <난보쿠선>이라는 이름도 거의 알려져 있지 않다. 미도스지선과 마찬가지로 종일 여성전용차량이 설정되어 있다.
현재는 텐노지에서 출발하는 센리츄오행 첫차를 제외하고 미도스지선 직통의 전 열차가 나카모즈 발착으로 운행한다. 예전에는 구간열차가 일부 존재했으나 2015년 시각표 개정으로 모두 폐지되었다.
4. 운용 차량
[기타오사카급행 9000형] 폴스타 II. 10량 편성. 여성전용차(6호차) 설정.
[기타오사카급행 8000형] 폴스타. 10량 편성. 여성전용차(6호차) 설정.
[오사카메트로 30000계] 10량 편성. 여성전용차(6호차) 설정.
[오사카메트로 21계] 10량 편성. 여성전용차(6호차) 설정.
[오사카메트로 10계] 10량 편성. 여성전용차(6호차) 설정.
[오사카메트로 10A계] 10계 VVVF 개조버전. 10량 편성. 여성전용차(6호차) 설정.
5. 역 일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