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도가(證道歌)
98. 전단향 나무숲에는 잡나무가 없으니
울창하고 깊숙하여 사자가 머무는도다
전단림무잡수하니 울밀심침사자주로다
전檀林無雜樹 鬱密深沈獅子住
전단나무는 향나무 가운데서도 제일 좋은 향나무인데, 이 전단 나무 숲 속에는 잡나무가 살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전단나무 숲 이란 앞에서 나온 '설산의 비니초'와 같은 말입니다. 진여자성을 바로 깨쳐서 일체의 망(妄)과 잡(雜)이 다 떨어진 곳입니다. 잡 됨[雜]이 다 떨어진 곳입니다.
잡됨[雜]이 다 떨어졌다는 것은 진(眞)과 망(妄)이 다 떨어졌다는 것이고, 진과 망이 다 떨어져 야만 우리가 전단나무 숲에 들어갈 수 있지 진과 망이 조금이라 도 붙어 있으면 양변에 머물은 것이며, 양변에 조금이라도 머물 으면 전단나무 숲 속으로 들어가지 못합니다. 전단나무 숲이란 쌍차 쌍조한 중도의 숲[中道林]이며 자성의 숲[自性林]입니다.
그러므로 우리가 자성을 깨쳐 중도를 완전히 증득하면 참으로 울창하고 깊은 경계를 알게 되는데, 울창하다는 것은 일체 만법이 남음 없이 원만 구족함을 말하며 깊고 깊다는 것은 제팔 아뢰야식까지 뿌리를 뽑아야만 알 수 있는 것이지 그러기 전에는 중생으로서는 도저히 모르는 경계를 말합니다. 오직 구경각을 성취 해야만 알 수 있으니 만큼 이 전단림이란 그처럼 만법이 갖추어 있는 깊고 깊은 중도의 숲, 자성의 숲을 말합니다.
그런데 이 전단림은 일체 만법이 원만구족하고 참으로 도리가 깊고 깊어서 중생이 구경각을 성취하기 전에는 잘 모르는 곳인데 거기에 사는 것은 사자라는 것입니다. 사자는 무엇이냐 하면, 참 으로 무상정각(無上正覺)을 이룬 천인사(天人師), 부처를 비유한 것입니다. 사자가 짐승 중에서 가장 으뜸되는 짐승인 것처럼 인 간 중에서는 깨친 사람, 성불한 사람이 제일 높은 사람이기 때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