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흥사단교육운동본부입니다.
12차를 맞는 모드니교육정책포럼!
이번 주제는 "새로운 교육과정 정책, '자유학기제' 톺아보기 1" 입니다.
■ 일시 : 2013년 4월 8일 오후 6시 30분
■ 장소 : 흥사단 3층 강당
■ 주최 : 흥사단교육운동본부
■ 문의 : 02-741-2013, 5679
‘방황할 수 있는 자유도 있다’
새로운 교육과정 정책
‘자유학기제’ 톺아보기 1
2013년 3월 28일, 교육부는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공약인 ‘자유학기제’를 2016년부터 모든 중학교에서 전면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아일랜드의 ‘전환학년제’와 덴마크 ‘에프터스쿨’ 제도에서 착안해, 중학교 때 한 학기 정도는 시험 부담을 줄이고 학생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진로 체험과 미래 설계 기회를 갖게 하자는 뜻에서 도입되었으나, 그 구체적인 실행방안에 대하여서는 아직도 모호하다. 또한 고질적 병폐인 입시교육 풍토 및 부실한 교육 여건 속에서 현실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해 회의적인 목소리도 높다.
흥사단교육운동본부는 새롭게 추진되고 있는 ‘자유학기제’의 교육적 의미를 살펴보는 시간을 갖는다. 이를 위해 자유학기제를 시행하고 있는 외국사례를 살펴보고, 현재 자유학기제의 정책화 과정, 제도 시행을 위한 학교 및 지역사회 등의 제반 여건에 대한 논의를 통해 현실 적합성을 탐색하고자 한다. 또한 이를 통해 새로운 교육과정 모색의 가능성을 타진해 본다.
- 사회 : 김언순 흥사단교육운동본부 정책위원장
- 발제 :
‘자유학기제 정책 논의 과정’ : 최상덕 한국교육개발원 박사
‘우리 교육현실에서 바라보기’ : 교사 및 지역 사회 활동가 등
- 전체 토론
관심있는 모든이! (모드니) 모드니정책포럼에 참여 부탁드립니다!
2013 자유학기제 토론기획안.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