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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總斷千金賦》明.劉基著 목록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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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육효 공통 2.天時:천시 3.年時:년시 4.國朝:국조 5.征戰:정전 6.身命:신명 7.婦人身命:부인신명 8.婚姻:혼인 9.產育:생육 | 1.進人口 2.疾病:질병 3.病體:병체 4.醫藥:의약 5.鬼神:귀신 6.種作: 7.蠶桑: 8.六畜: 9.仕宦:사환-벼슬 10. 求財: 구재 | 1.家宅 가택 2.求師 구사 3.求館 附束修: 4.詞訟:송사 5.避亂 6.逃亡:도망 7.出行:출행 8.行人: 9.舟船: 10.娼家: |
* 역모의육효 갑자 성효 성괘등등 기본 연결 보세요
역수 황금책 1권 육효1.기초
===1.육효 기초 공통
動靜陰陽,反復遷變。
八八六十四卦是由動爻、靜爻、陰爻、陽爻組成的,動靜陰陽構成了六十四卦的反復變化。
동 정의 음양은, 반복하여 변화한다.
8 8 64괘는 이때문에 동효, 정효, 음효, 양효로 조성되며, 동정음양 구성하여 64괘적 반복의 변화를 한다.
雖萬象之紛紜,須一理而融貫。
卦所呈現的象,即卦象及組成卦的諸因素間的關係,千變萬化、紛紜複雜,但卜易必須以一個總的理論為指導,這個理為五行的生克制化。
비록 만상이 분분 전하지만, 거의 한 이치이며 통해 녹여야 한다.
괘는 소정의 현재적 상인데 즉 괘의 상과 조성은 괘적 여러 요인 사이의 관계이고 천변만화로 분전이 복잡하지만, 복역은 필히 한개로써 종합적 이론은 지도가 되는데,이 개별 이론이 5행의 생극제화가 되는 것이다.
夫人有賢,不肖之殊;卦有過,不及之異。
太過者,損之斯成;不及者,益之則利。
卦以中和為好,不要太過,不要不及。
要抑其過,補其不及,所求之事才有成功的希望。
太過,指卦中主事爻,即用神太多、
太旺,多則不能專一,就該損之。
損,就是用其他因素,月、日、動爻等來克制一下。
如土為用神,卦中出現二三位土,須得寅、卯月日來克,才能斷其事成,不及則反之。
其益法需生、扶、拱、合。
무릇 사람은 어질고, 특별히 닮지 않았다. 괘는 과함도 있고,부족의 다름도있다.
태과는 손실의 헛이룸이다; 부족은 유익으로 이익이다.
괘는 중화하는 것이 좋고, 태과하지 말고, 부족하지 마라.
중요함은 그 과함을 억누르고, 그 부족을 보충하며, 바라는 일 재는 성공의 희망을 가질 수 있다.
태과는, 괘중 주된 일효를 가리키며, 즉, 용신태다이고,,
태왕은, 많으면 오직 하나일수 없고, 그것을 손상 할 수 있다.
손은, 다른 요인을 사용하고, 달, 일, 동효 등을 사용하여 아래 하나를 극이 오는 것입니다.
만일 토가 용신이다면, 괘중에 두세 위의 토가 나타나면, 그 인을 얻기 위해서는 묘월 극일이 오고 재능은 그 일을 끊어 이룰 수 있고, 불급은 반대이다.
그 유익한 방법은 생, 부, 공, 합이 필요합니다.
生扶拱合,時雨滋苗;
克害刑沖,秋霜殺草。
生,相生,金生水、水生木之類。
扶、拱都是同類相幫之義。
先幫後為扶,後幫先為拱。
如卯為用神,寅日占,寅能扶卯,
如寅為用神,卯日占,卯能拱寅。
생부공합은, 때맞추어 모종에 내리는 비이다 ;
극해 형충은, 가을 서리가 풀을 죽이는 것이다.
생은 상생, 금생수, 수생목 류이다.
부는 지키는 모두 같은 종류의 상봉의 의의이다.
선이 후를 봉이 부이고, 후가 선을 도와주면 공이다.
예를 들어, 묘가 용신이면, 인일 점은, 인은 능히 부묘이고,
예를들어 인이 용신이면, 묘일 점은, 묘는 능히 공인이다.
合有二合、三合。
二合,子與醜合,寅與亥合之類,
三合,三合成局,申子辰合成水局,寅午戌合成火局之類。
합은 2합, 삼합이 있다.
이합은, 자와 축합, 인과 해 합 등,
삼합은, 삼합성국, 신자진 합성수국, 인오술 합성화국 등.
生扶拱合四者能調護説明用神,
用神弱能使之強,
衰能使之旺,
伏者遇之則起,
故用時雨滋潤禾苗來比喻。
생부공합 넷은 능히 용신을 확실히 조호 할수 있다,
용신이 약하면 능히 강하게 만들 수 있다,
쇠는 능히 왕하게 만들 수 있다,
복은 만나면 일어날 수 있다,
그래서 때맞춰 오는 비는 모종을 촉촉하게하는데 사용됩니다.
克,即五行相克,金克木、父克子之類。
害指六害,子未相害、醜午相害之類,
刑指三刑、四刑。
극은 즉 5행 상극이며,금극목, 아버지가 아들을 극하는 류이다.
해는 6해를 가리키고, 자미상해, 축오상해 류이며,
형은 3형, 4형을 의미한다.
沖為六沖,四沖,
此四者能傷身,能敗德,能制伏,能壞事,
所以以秋霜殺草來比喻。
충은 6충, 4충이 되며,
이 4충은 몸을 상하고, 덕을 패하고,제복하고, 일을 파괴 할 수 있다,
그래서 추상살초를 비유한다.
生扶拱合,用神見之吉,忌神見之凶,
克害刑沖,用神見之凶,而忌神見之反為吉。
不能一概而論。
생부공합은, 용신은 길로 보며, 기신은 흉으로 보고,
극해형충은, 용신은 흉을 보고, 기신은 반대로 보아 길하다.
하나로 논할 수는 없다.
長生帝旺,爭如金穀之園;死墓絕空,乃是泥犁之地。
長生、帝旺、死、墓、絕均為十二宮中之神。
장생 제왕은, 황금 계곡의 정원처럼 경쟁; 죽은 무덤은 비어 있으며 진흙 쟁기의 땅입니다.
장생, 제왕, 죽음, 무덤은 모두 열두궁의 신이다.
十二宮指長生、沐浴、冠帶、臨官、帝旺、衰、病、死、墓、絕、胎、養,
以人從胚胎到出生到消亡的十二個環節來比喻事物的不同發展階段。
空為旬空、空亡。
金穀園,晉.
石崇在金穀澗建的園林,用金穀園來比喻富貴強盛。
泥犁,梵語,就是地獄。以此言其凶。
12궁은 장생, 목욕, 관대, 임관, 제왕, 쇠, 병, 사, 묘, 절, 태, 양으로,
배아에서 출생에 이르기까지 12 개의 링크로 사물의 다른 개발 단계를 비유합니다.
공은 순공, 공망이 된다.
진곡원, 진.( 낙양에 있는 묘이름 진나라)
석숭이 금곡에 지은 정원은 금곡원으로 부귀강성()을 비유한다.
진흙 쟁기, 분어, 지옥입니다. 이 말로 그것은 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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黃金策行文多用典,以下不注。
六爻遇長生、帝旺、雖衰弱也作有氣論。
如推成事,帝旺主速成,長生較遲緩。
因長生就象人剛一下生,尚未強壯,帝旺好象人到了壯年,其力進銳。
六爻遇死、墓、絕、空,則主陷溺,雖得時旺相也不能成事,但凶神遇之則吉。
황금책행문은 전을 많이 쓰는데, 아래는 참고하지 않는다.
육효는 장생, 제왕을 만나면, 쇠약해도 기를 만들수 있다는 말이다.
만일 일 성사를 추정하면, 제왕은 주로 속히 성사되고, 장생은 완만하다 비유한다.
장생은 사람이 갓 태어난 것과 같기 때문에, 아직 강장하지 않고, 제왕은 사람이 장년에 이른 것 같이 좋고, 그 힘은 날카롭게 나아간다.
6효가 사, 묘,절, 공망을 만나면, 주는 이지러져 익사하고, 비록 시에서 왕상을 얻지만, 성사할수 없다, 다만,흉신을 만나면 길하다.
日辰為六爻之主宰,喜其滅項以安劉。
日辰是蔔筮之主,不看日辰則不知卦中吉凶輕重。
日辰能衝動安靜之爻,
對動爻能制,
對凶神能抑之,
對旺相能挫,
對衰者能扶,
對生合者能破。
日辰은 六爻를 主宰가 되는데, 項羽를 멸해 劉邦을 便安케 하기에 기쁘고,
일진은 여러 점서의 주인데, 일진을 살피지 않으면 괘의 길흉 경중을 모른다.
일진은 충동적이고 안정적인 효여야 하는데,
동효에 대하여 능히 제재할수 있으며,
흉신에 대하여 억제 할 수 있고,
왕상에 대하여 서로 꺽을 수 있고,
쇠에 대해서는 도울수 있고,
생합에 대해서는 깨질수 있다.
古人說,日辰能救事、能壞事。
如占文書,以父母爻為用神,卦中如有財爻發動,財克父母,文書不成。
但若得日辰克住財爻,或沖散財爻,財爻則不能去傷害父母,故得文書有氣,其事可成。這是日辰救事。
又如占子孫,卦中父母不動,子孫爻不空,本為吉兆,
但如被日辰沖扶父母,父母就能克害子孫,則變吉為凶,這是日辰壞事。
總之日辰扶持用爻則吉,扶持忌爻則凶,日辰克制忌爻則吉,克制用爻則凶。
선인말은 일진은 능이 일을 구할 수 있고 일을 파괴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예를 들어, 점은 문서는 부모효에서 용신이 되며, 괘에서는 재효가 있어 발동한다면, 재는 부모를 극하여, 문서는 이룰 수 없다.
그러나 만일 일진이 극을 얻어 재물효에 가거나 충으로 재효를 분산시키면, 재효는 부모를 상해하지 못할 것이므로, 그 문서는 유기를 얻어, 그 일을 이룰 수 있다. 이말은 일진이 일을 구한것이다.
또 예로 자손을 점은, 괘중에 부모가 움직이지 않고, 자손효가 공망이 아니면, 본래 길조가 되지만,
예로 일진 충으로 부모를 돕는 것은, 부모가 자손을 극해 한다면, 길은 흉악하게 변하는데, 이말은 일진이 일을 깨뜨렸다이다.
종합하면, 일진 도움이 용효를 가진다면 길이고, 도와서 기신을 지원하면 흉하고, 일진이 기피효를 그제하면 길하고, 용효를 극제하면 흉하다.
月建乃萬蔔之提綱,豈可助桀為虐。
月建與日辰一樣,都能生扶拱合沖克刑害用爻,
如求財,卦中無財,月建是財,以後終須可得。
若卦中有財,月建克財,定主艱難,須過此一月才能得到。
但月建和日辰又是有分別的,
月建主要確定用爻的旺相休囚及月破與否,
日辰主要定用爻的生旺墓絕空等。
月建은 또 萬事의 提綱인 바 어찌 桀王이 虐政을 하도록 도울 수 있겠는가.
월건과 일진은 마찬가지, 모두 용효를 생부공합 충극형해 할 수 있는데,
예로 재물을 구하려면 괘중 재물이 없는데, 월건이 재물이면, 나중에 결국 얻을 수 있다.
만일 괘중 재물이 있다면, 월건이 재를 극하면, 정한바 주는 몹시 힘들고어려우며, 이 달을 지나야 재능을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월건과 일진 또한 분별이 있는데,
월건의 주요한 확정은 용효의 왕상휴수와 월파 여부이며,
일진의 주요한 정함은 용효의 생왕묘절공 등이다.
最惡者歲君,宜靜而不宜動。
本年太歲之爻為歲君,
如甲申年,卦中出現申爻,即為歲君,這一爻宜靜不宜動,
如此爻發動沖克世、身、用爻,主災厄不利,一年之中多不寧靜,
如被日辰、動爻沖起,主有災患。
가장 나쁜것은 세군인데, 마땅히 정하고 동하지 말아야 한다.
본년 태세 효가 세군이 되는데,
예로 갑신년은, 괘중에 신효가 나타나며, 즉 세군이 되고, 이 한 효는 정하고 동은 하지 말아야 하며,
예로 이 효가 발동하여 세 신, 용효를 충극하면, 주로 재액이 불리하여, 1년 중 많은 것이 평온하지 못하고,
예로 일진이 당하여, 동효가 충을 일으키면, 주는 재앙 환난이 있다.
最要者身位,喜扶而不喜傷。
身,即月卦身。
成卦之後,先看卦身現與不現,與月建、日辰、動爻有無干涉,則吉凶可見。
卜易以身為最要,不可不看。
如占得困卦,身爻在午,因卦午火為官鬼,
旺則有官事系身,衰則主有疾病。
卦身占事為事體,占人為人身,
喜生扶拱合,不喜傷,傷即刑沖克害。
가장 중요한 것은 몸의 위치이고, 기쁨은 도움이며 기쁘지 않은 것은 상이다.
몸은, 즉 월괘가 몸이다.
괘를 이룬 후, 먼저 괘신의 현재와 현재가 아닌가, 함께 월건, 일진, 동효의 간섭 여부를 살피면 길흉을 볼 수 있다.
복역에서 몸이 가장 중요한것이 되며 살피지 않을수 없다.
예를 들어, 점은 곤괘를 얻으면, 몸효는 오에 있고, 괘 오화 때문에 관귀가 되는데,
왕이면 관사계통의 몸이 있고, 쇠이면 주로 질병이있다.
괘신 점사는 사체로 삼으며, 점 사람을 사람 몸이 되며,
기쁨은 생부공합이고, 상함은 기쁘지 않는데, 상함은 곧 형충극해이다.
世為己,應為人,大宜契合;
世應為賓主之象,世為自己,應為他人。
求謀用事,世與應生合比和,則有成就,若刑沖克害,必主艱難。
세는 자신이 되고, 응은 사람이되어, 크게 잘 맞아야 한다;
세응은 주의 상징이 되어야 하며, 세는 자신이 되며, 응은 다른 사람이 된다.
구하고 도모하는 용사는,세응과 응생이 합해 비화하면,성취가 있고, 만일 형충 극해는 필히 주는 힘들게 할 것이다.
動為始,變為終,最怕交爭。
交、重為變爻,為動。
動則陰爻變陽爻、陽爻變陰爻。
占事以動爻為事之始,以變出爻為事之終。
最怕交爭,指主事爻動變出之爻回頭克沖刑害主事爻,
乃大凶之兆,即使用爻旺相,也不能稱心遂意。
동은 시작이 되고, 변은 끝이 되며, 가장 두려움 교쟁이다.
교는, 겹처서 변효가 되고, 동이 된다.
동이면 음효가 양효를 변하고, 양효가 변하여 음효이다.
점 일은 동효로서 일을 시작하며, 변이 나타난 효로서 일이 끝이 난다.
가장 두려운 교쟁은 주로 일ㅇ효가 동변으로 나타난 효를 가리키며 회두 극충형해는 주로 일효인데,
이는 큰 흉악한 징조이고, 즉 용효 왕상을 사용하는 것이고 마음속으로도 할 수 없다.
應位遭傷,不利他人之事;
世爻受制,豈宜自己之謀?
應爻受傷,不利代占,代占以應為主;
世受傷,不利自占,自占以世為主。
世應俱空,人無准實;
世應二爻不宜在空亡之地,世空為自己不實,應空為他人不實。
世應俱空,彼此皆不實,謀事必有阻節,卦若安靜,世應空合謂之失約無誠言。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치고 다른 사람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장소에 있어야 합니다. 세상이 제멋대로인 것을 어찌 자기의 모략에 맞을 수 있겠는가?
부상, 불리한 대리, 점유에 대한 대리가 있어야합니다.
세상은 상처를 입고, 불리하고, 자기 소유이며, 자신을 지배합니다.
세응이 함께 공이고, 사람은 확실하지 않습니다.
세응 두효가 마땅치 않고 공망의 지에 있으면, 세공이 자신의 사실이 아니며, 응공은 다른 사람의 부실이 된다.
세이 함께 공이고, 서로 모두 사실이 아니니, 일을 도모할 때 반드시 방해절이 있을 것이요, 괘가 만일 안정하면, 세응은 공합이어서 약속을 어기고 성언을 하지 않을 것이다.
內外競發,事必翻騰。
卦中有一二爻發動,變化有常,生克不亂,自有條理。
若內外卦多爻亂動,則吉凶難定,人情無常,必主事體反復。
所以說獨發易取、亂動難尋。
世或交重,兩目顧瞻於馬首;應如發動,一心似托於猿攀。
世與應爻皆不宜動,世爻發動主本人三心二意,左顧右盼;
應爻發動,主他人心易變遷。
안팎으로 경쟁하면 일이 뒤집히게 된다.
괘에는 한두효의 발동이 있고, 변화도 정상이며, 생극은 지저분하지 않고, 스스로 조리 있다.
만일 안팎 괘가 많이 난동을 부리면 길흉이 결정하기 어렵고, 사람의 정이 변덕스러우면, 반드시 주된 일이 반복될 것이다.
그래서 혼자가 쉽게 얻을 수 있다고 말하나, 난동을 찾기가 어렵다.
세나 교가 겹치면, 두 눈을 말의 머리에 쳐다본다 ; 응이 발동처럼, 한마음은 원숭이 공격에 달려 있는 것 같다.
세와 응효 모두는 동하지 말아야 하며, 세효 발동은 주로 본인의 세 가지 마음과 두 가지 뜻으로 좌고우면한다.
응효가 발동하면, 주는 다른사람의 마음이 쉽게 변하여 간다.
用爻有氣無他故,所作皆成;主象徒存更被傷,凡謀不遂。
用爻有氣無氣,依五行旺相休囚論。
旺相為有氣,休囚為無氣。
主象義與用爻同。
用爻喜旺相有氣,不宜衰弱無力。
若用爻有氣別無日辰、動爻刑沖克害,為上吉好卦,隨心所欲無不稱意。
主象徒存,即用爻無氣,如又被日辰、動爻克害刑沖,是大凶下卦,作事枉費心機,必無可成之理。
용효는 다른 이유없이 기가 있다 만드는것 모두 이룬다 ; 주로 상은 달려 더 상처를 입고, 어떤 시도도 따름이 없다.
용효눈 기운이 있기도 기운이 없기도 하나, 오행 왕상휴수론에 의거한다.
왕상은 기운이 있게 되고, 휴수는 기운이 없다.
주로 상 의와 용효는 같은 것이다.
용효가 희왕상으로는 기운이 있고, 쇠약하고 힘이 없어서는 안 된다.
만일 용효가 기운이 있으면 별도로 일진이 없고, 동효가 형충극해는, 상길에 좋은 괘가 되고, 마음대로 따르지 않음이 없다.
주로 상은 살아 있고, 즉 용효는 기가 없응데 예를 들면 일진이 당하거나, 동효가 극해형충같거나 이는 큰 흉의 하괘이며, 일을 하는 것은 헛된 일이며, 반드시 이룰수 있는 이치라 할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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