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내부에는 뼈의 양쪽 끝 부분을 덮어주고 있는 연골이 있는데, 연골은 부드러운 구조물로 걷거나 뛸 때 외부에서 받는 충격을 흡수하고 윤활 작용을 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연골 주변에 있는 근육이나 힘줄, 인대 등을 더욱 단단하게 지지하여 안정성을 부여해주기도 합니다.
이러한 연골은 세월이 흐를수록 혹은 과도하게 사용하였을 경우 천천히 마모가 될 수 있는데, 마모로 인해 점점 닳게 되면 연골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마찰이 발생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이 바로 퇴행성관절염입니다. 이 질환은 중장년층의 연령층에서 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퇴행성관절염은 지금과 같이 추운 겨울철일 때 심해질 수 있습니다. 영하권의 기온에는 근육이나 혈관의 수축, 이완이 반복하게 되면서 관절에 부담이 쌓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퇴행성관절염에 발병할 수 있습니다. 그뿐 아니라 나이와 성별과 같은 유전적인 요소, 생활 습관에 의한 과체중과 비만 등의 의해 발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부 충격에 의해 연골에 손상이 가해지는 경우 발병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했습니다.
퇴행성관절염은 진행성 질환이라고 말씀 드렸는데요. 질환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며 말기까지 증상이 진행된 경우 무릎 연골이 심하게 닳게 되어 다리에 변형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로 인해 관절에 붓기가 발생하여 그 주변 부위를 누르면 압통이 발생합니다. 이처럼 증상이 방치되면 될수록 심한 통증과 변형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초기 증상이 의심된다면 김포척추관절병원에 내원하여 치료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무릎을 구부렸다 펼 때 통증 발생
ⓑ 무릎에서 시큰거리는 통증 발생
ⓒ 무릎 관절이 뻣뻣해지고 힘이 빠짐
ⓓ 무릎에서 마찰음이 들림
ⓔ 무릎에서 열감이 느껴지고 부어오름
초기 증상에 병원을 찾았다면 보존적 치료를 통해 더 닳게 되는 상황을 방지할 수 있지만 연골이 많이 닳아서 극심한 통증이 나타난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번에 김포가자연세병원에서 소개할 수술적 치료는 인공관절치환술입니다.
인공관절치환술은 연골이 완전히 소실하여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 손상된 관절을 제거하고 인공관절로 바꿔주는 수술법입니다. 이 수술은 연골이 닳아 있는 정도에 따라 부분 치환술과 전체 치환술로 나뉠 수 있는데요.
무릎 연골이 일부만 닳아 있는 경우 부분 치환술을 진행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연골이 소실되어있다면 통째로 바꾸는 전체 치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시행할 수 있습니다. 치료 후에는 보행할 수 있도록 재활치료를 병행할 수 있으며 회복력이 빠른 편에 속하기 때문에 환자들에게 만족도가 높습니다. 하지만 인공관절도 사람의 관절처럼 수명이 영구적이지 않고 시간의 경과에 따라 마모될 수 있기에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