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절에 따른 各論(각론).
■ 여름철의 癸水論(계수론).
* 모두가 필요하다. 만물을 생육하고 調候(조후)를 위하여 필요하다.
* 여름철의 癸水(계수)는 물이 필요한 때이어서 인기가 좋으나
戊丙(무병)이 得令(득령)하는 계절이라 身弱(신약)하면 智謨(지모)가 없다.
* 戊丙(무병)이 得令(득령)하면 물이 줄어들어 약화되어 보존을 위하여 방황한다.
身旺(신왕)이면 貴格(귀격)이며 身弱(신약)이면 智謀(지모)가 없어 언행에 믿음이 없다.
* 경관이 아름다운 계절에 태어난 물이므로 身旺(신왕)하면 五觀(오관)이 발달한 편이니
多才多能(다재다능)하고 예술가가 많다.
* 모두가 필요로 하여 어디 가서도 인기가 좋고 박식하다.
인기가 좋아 친구도 많고 매사에 변화를 많이 추구한다.
* 身旺(신왕)하면 여름철에 더운 기후에서도 물이 마르지 않아 필요한 장소에 물의 공급을
부족함이 없이 할 수 있게되며 모든 인기나 안목을 감당하게 되어 人品(인품)의 貴格(귀격)이다.
따라서 癸水(계수)는 身旺(신왕)이 첫째 목표이다.
단 地支(지지)에 水氣(수기)가 많아야 貴格(귀격)이 형성된다.
天干(천간)에 比劫(비겁)이 많으면 群比爭財(군비쟁재)되어 고통이 많다.
* 天干(천간)에 庚金(경금)이나 辛金(신금)이 한개만 透干(투간)하면 매우 좋다.
나머지는 地支(지지)에 있어야 좋다.
* 火旺水無(화왕수무)이면 거지나 夭死(요사)하거나 僧徒(승도)팔자이다.
* 너무 허약하면 씨앗을 잉태하지 못하는 구조이다. (水는 생식기이므로)
* 甲乙木(갑을목)이 있고 甲乙木(갑을목) 뿌리가 있어 튼튼하면
戊己土(무기토)를 범접하지 못하게 하여 淸雅(청아)하고 청빈한 사람이 된다.
단 庚辛金(경신금)이 없어야 한다.
* 戊土(무토)나 己土(기토)가 나타나면 雜格(잡격)이 된다.
* 戊己土(무기토)는 여름철에 약한 水氣(수기)를 剋制(극제)하여
身旺(신왕)함을 제일 목표로 하는 癸水(계수)를 身弱(신약)하게 한다.
* 庚辛金(경신금)이 나타난 경우는 너무 燥熱(조열)하면
水氣(수기)를 生助(생조)하여 주는 역활을 위하여 사용한다.
고난 뒤의 기쁨을 얻는다.
* 庚辛金(경신금)은 癸水(계수)와 함께 있는 경우는 구름의 작용을 하여 水(수)를 相生(상생)하기는 하나
甲木(갑목)을 키우기 위한 丙火(병화)를 가리어 丙火(병화)작용을 못하게 하므로 날이 맑지 않아
고난 뒤에 기쁨을 얻게된다.
* 壬癸(임계)가 나타나면 身旺(신왕)하여 인기가 좋으나 소득을 나누어 가지므로 실속이 적다.
§ 丁火(정화)는 情(정)이며 情(정)은 욕심과 심성의 合(합)이고 情(정)은 熱(열)이다.
따라서 丁火(정화)가 癸水(계수)에 沖(충)이 되면 정이 없음이니 냉혹한 사람이다.
丁火日柱(정화일주)는 정 때문에 망한다. 정력도 쎄다.
§ 癸水(계수)는 北斗星(북두성) 특성이며 北斗星(북두성)은 죽이는 성품을 가지고,
丙火(병화)는 南斗星(남두성) 특성을 가지며 南斗星(남두성)은 잉태의 성품에 비유한다.
따라서 庚辛(경신) 壬癸(임계)가 있는 자는 陰(음)이 강하여 죽음과 숙살의 기운이 강해서 법관, 경찰, 군인이 많다.
● 巳午未月(사오미월)의 癸水(계수)는 인기와 환영의 극치를 이룬다.
* 더운 계절이어서 조후를 위해서나 만물의 생장을 위해서 癸水(계수)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이다.
● 癸水(계수)가 身弱(신약)한 계절이므로 庚辛金(경신금)중 辛金(신금)이 더 冷氣(냉기)를 가지고 있어서
辛金(신금)이 水源(수원)을 이루어야 하며 이때 丙火(병화)가 나타나면 辛金(신금)과는 떨어져야 한다.
* 庚金(경금)보다는 辛金(신금)이 더 冷氣(냉기)를 가지고 있는 이유는 庚金(경금)은 梁(양)이요
辛金(신금)은 陰(음)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열기를 식히는 작용이 크다.
● 壬水(임수)는 비록 劫財(겁재)이나 丙火(병화)를 보면 증발되어 癸水(계수)로 변화가 되므로
癸水(계수)를 왕성하게 하므로 필요하다.
● 丁火(정화)는 癸水(계수)만 보면 꺼져버리고 丁火(정화)는 情(정)이고
육신으로는 財星(재성)이므로 妻(처)를 剋(극)하고 정이 없는 냉혹한 사람이 되므로
특별한 경우외에는 丁火(정화)가 癸水日柱(계수일주)에 나타나서는 안된다.
● 戊土(무토)가 나타나 戊癸合(무계합)이 되면 이별도 안되고 合(합)만 탐하게되어 본성을 잃고
戊癸(무계)가 合(합)이 되어 火(화)로 변화됨은 더운계절에 더욱 열기를 형성하여 不吉(불길)하다.
● 己土(기토)가 透干(투간)되면 善(선)은 행하되 공덕이 없다.
* 癸水(계수)는 甲木(갑목)이 나타나야 正格(정격)인데 己土(기토)가 나타나면
甲木(갑목)과 合(합)하여 土(토)가 되어 甲木(갑목)을 썩게 하므로
癸水(계수)가 甲木(갑목)을 키우려 노력은 하나 己土(기토)와 合(합)이 되어
썩어버리므로 德(덕)이 없다.
● 여자가 여름철의 癸水日柱(계수일주)이면 남편과 자식 때문에 고생을 많이 하거나
질병에 주의를 하여야 한다.
* 巳月(사월)은 巳中戊土(사중무토)가 있고 午月(오월)은 午中己土(오중기토),
未月(미월)은 未中己土(미중기토)가 있어 火土(화토)가 왕성하므로 財官(재관)이 왕성하다.
따라서 자신이 사랑받고 인기가 좋으나 財官(재관)이 너무 왕성한 계절이므로 자신이 피곤하며
甲乙木(갑을목)이 透干(투간)하면 官(관)인 戊土(무토)를 剋(극)하게 되어
둘중 하나를 선택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我財生夫,아재생부)
즉 여자일 경우는 자식이 食傷(식상)이요 남편은 官(관)인데 둘 중의 하나를 버려야 하는 고통을 갖는다.
* 癸水(계수)의 남편은 戊土(무토)인데 여름철의 癸水(계수)가 약한데 戊土(무토)에 의해 더욱 악화되고
合去(합거)되어 남편때문에 고통을 받는 格(격)이며 자식은 甲乙木(갑을목)인데
甲乙木(갑을목)이 身弱(신약)한 계절에 자신의 기운을 泄氣(설기)하므로 감당할 수가 없다.
● 巳午未月(사오미월)의 癸水(계수)는 丁火(정화)가 나타나면 短命(단명)한다.
이때에 庚辛金(경신금)이 있어 水源(수원)으로 작용을 하여 癸水(계수)를 마르지 않게 하든지
壬水(임수)가 있어 丁火(정화)의 기운을 누르고 癸水(계수)를 도와주어야 한다.
* 여름철에는 丁火(정화)는 왕성한데 癸水(계수)는 약함으로
癸水(계수)가 오히려 열에 의해 말라버리는 경우가 되어 病苦(병고)가 많다.
불이 왕성하게 타오르는 장소에 약한 이슬비가 내리면 땅에 닿기도 전에
증발하는 형상이니 불구가 될 수도 있다.
● 庚金(경금)과 辛金(신금)은 인성이어서 부모, 형제궁에 수술을 하거나 상처를 받는 경우가 된다.
辛金(신금)이 月(월)에 있으면 부모궁에 상처요, 辛金(신금)이 年(년)에 있으면 조상궁에 상처이어서
자신은 잘 알지 못하는 것이 많다.
O 癸 辛 庚
O O O O
* 월상에 辛金(신금)이 년상의 庚金(경금)으로부터 상처를 받는 경우이어서
아버지, 형제궁에 수술, 상처가 있다.
O 癸 庚 辛
O O O O
* 년상에 辛金(신금)이 透干(투간)하여 상처를 받으므로 조상에게 상처가 있음을 의미한다.
혹은 印綏(인수)의 比劫(비겁)에 의해 상처를 받는 경우가 되므로
조상의 형제에게 상처를 받는 형상이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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