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으로부터의 사회의 변화를 꿈꿉니다.
인류는 오랜 시간에 걸쳐 ‘사회’라는 그들만의 체계적인 집단을 만들어냈고, 그 사회를 유지하기 위한 각종 ‘제도’를 끊임없이 구축해 왔습니다. 이는 분명 많은 이들의 삶을 편안하고 윤택하게 바꾸어 주었지만, 동시에 이러한 사회와 제도 속에서 소외되고 배척 받은 이들이 생겨나게 되었습니다. 21세기에 이르러 우리는 인간의 삶의 질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이러한 인식의 변화와 함께 이들의 문제는 단순한 소수의 문제가 아닌, 인류가 책임감을 갖고 공동으로 해결해야 할 심각한 사회적 문제로 부상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사회 문제를 명확하게 인식하고, 핵심적인 원인을 파악하여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함으로써 우리 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하는 것이 바로 Social Innovation입니다.
Social Innovation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 사회가 직면한 문제 상황을 정확하고 올바르게 인식하는 것과, 해당하는 문제에 가장 적합한 해결책을 도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해결 방안을 강구하는 과정에서는, 이상적이고 추상적인 논의보다는 그 해결책이 얼마나 큰 파급성을 갖고 있는지, 다시 말해 얼마나 현실적으로 당장 실현 가능한지에 대한 고려가 면밀하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Social Innovation은 단순히 어떠한 상품이나 프로젝트, 캠페인 등의 정해진 결과물 뿐 아니라, 그러한 결과물에 이르기까지 참가자들의 모든 고민의 과정을 포함합니다. 그러기 위해 대회의 모든 진행 과정에서는 언제나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의 모습이 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더불어 타 대회들과는 달리 단순한 해결책 도출을 넘어, 자신의 아이디어를 직접 사회에 적용해보는 과정 까지를 모두 포함한다는 점에서 Social Innovation은 분명 이 사회의 변화를 위해 가장 필요하며 가장 현실적인 방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Social Innovation이란 단어 그대로 사회를 더욱 나은 방향으로 변화 시키는 진정한 ‘혁신’을 이끌어내는 과정인 것입니다.
특히 저희 혜윰이 주최하는 이번 대회에서는 청소년을 참가 대상으로 하는 대회의 특성상, 이미 혁신에 대한 지침으로서 여러 기관에서 사용되고 있는 IDEO의 HCD(Human Centered Design, 인간 중심 디자인) 툴킷을 하나의 가이드라인으로 제시함으로써 청소년 참가자들 사이의 보다 활발한 의견 교류와 실용적인 해결책 도출을 꾀하고자 합니다. 또한 커뮤니케이터, 스태프 등의 조직적인 역할 분배와 직접 현장 파견을 통한 문제 파악 시간 제공 등 혜윰만의 대회 운영 방식을 통해, 어떤 Social Innovation 대회보다도 청소년 참가자들에게 최적화된 제 5회 HAEYUM Social Innovation을 운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첫댓글 신청 기간을 12월 14일로 늘렸니다. http://www.haeyum.org/ 에 들어가시면 자세한 정보 얻을 수 있습니다. 많은 참석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