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 제목 : 합당한 자로 여호와가 인정 하신다
성경 본문 : 요한 계시록 3장 4절
설교 자 : 박 한서 목사 <2024년 7월 14일 주일 오후>
사랑하는 행복 가족 여러분 !
우리는 매주 <요한 계시록>을 공부 하고 있습니다.
오늘 본문 <요한 계시록> 3장 4절 말씀입니다
4절 그러나 <사데>에 그 옷을 더럽히지 아니한 자 몇 명이 네게 있어
흰 옷을 입고 나와 함께 다니리니 그들은 합당한 자인 연고라.
1) 영원한 복음에 합당한 자로 여호와가 인정하신다.
<요한 계시록> 14장 6절 말씀에
6절 또 보니 다른 천사가 공중에 날아가는데 땅에 거주하는 자들
곧 모든 민족과 종족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
천국복음에 합당한 자. 영원한 복음에 합당한 자가 있다.
영원한 복음은 사도 요한 같이 변함이 없고. 변동이 없는
끝까지 갈 수 있는 사람이 영원한 복음에 합당한 사람이다.
<미가서> 5장 7절-8절 말씀에
7절 야곱의 남은 자는 많은 백성 가운데 있으리니 그들은 여호와께로부터
내리는 이슬 같고 풀 위에 내리는 단비 같아서 사람을 기다리지 아니하며
인생을 기다리지 아니할 것이며
8절 야곱의 남은 자는 여러 나라 가운데와 많은 백성 가운데에 있으리니
그들은 수풀의 짐승들 중의 사자 같고 양 떼 중의 젊은 사자 같아서
만일 그가 지나간즉 밟고 찢으리니 능히 구원할 자가 없을 것이라.
<이스라엘>의 남은 자는 누구인가?
두 가지 개념이 있다.
하나는 육체적(physical)인 개념에서
전쟁이나 기근에서 살아남은 생존자를 의미한다.
다른 하나는 영적(spiritual)인 개념에서
여호와 신앙을 저버리지 않고 끝까지 믿음을 지킨 경건한 자들이다.
하나님은 이처럼 남은 자들을 통해 이스라엘의 회복을 이루시고.
더 나아가 하나님의 왕국을 이루신다.
하나님은 연단과 징계를 통하여 하나님의 참된 백성으로 걸러진 신실한
자들을 새 하늘과 새 땅의 거룩한 씨앗으로 위대한 구원의 역사를
이루어 나갈 것이다.
이들에게 이슬과 단비가 내리면 사자같이 강한 신앙의 사람이 된다.
<참고 성경 <미가서> 5장 8절. <요한 계시록> 17장 14절)처럼
영원한 복음에 합당한 사람을 부르시고. 빼내신다.
2) 많은 사람을 살리는 일에 합당한 자로 여호와가 인정하신다.
<다니엘서> 12장 3절 말씀에
3절 지혜 있는 자는 궁창의 빛과 같이 빛날 것이요 많은 사람을
옳은 데로 돌아오게 한 자는 별과 같이 영원토록 빛나리라.
지혜 있는 자가 누구인가?
하늘이 열리면 사람에게는 머리가 열려진다.
머리가 열려지면서 혼잡과 나쁜 것이 떠나가고 성령의 기운.
곧 하나님의 말씀의 기운이 들어가면서 지혜. 총명. 명철. 지식.
통달하는 영이 생긴다.
이런 자는 말씀을 보는 차원이 달라짐으로
하나님의 역사하심이 보이고. 머릿속에 이뤄지고 마음도 열려진다.
그러므로 말씀을 받아들임으로 깨달음이 오고. 마음이 시원해지며.
견고해지고 담대해 진다.
3) 하나님의 인을 맞은 종으로 합당한 자로 여호와가 인정하신다.
<요한 계시록> 7장 1절-4절 말씀에
1절 이 일 후에 내가 네 천사가 땅 네 모퉁이에 선 것을 보니
땅의 사방의 바람을 붙잡아 바람으로 하여금 땅에나 바다에나
각종 나무에 불지 못하게 하더라.
2절 또 보매 다른 천사가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해 돋는
데로부터 올라와서 땅과 바다를 해롭게 할 권세를 받은 네 천사를
향하여 큰 소리로 외쳐
3절 이르되. 우리가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땅이나 바다나 나무들을 해하지 말라 하더라.
4절 내가 인침을 받은 자의 수를 들으니 이스라엘 자손의
각 지파 중에서 인침을 받은 자들이 십사만 사천이니
인(인)은 소유권을 의미한다. <에스겔>의 환상에서 보듯
하나님은 마지막 심판에서 자신에게 속한 자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천사로 하여금 그들의 이마에 인을 치도록 하셨다.
<에스겔서> 9장 3절-4절 말씀에
3절 그룹에 머물러 있던 이스라엘 하나님의 영광이 성전 문지방에 이르더니
여호와께서 그 가는 베 옷을 입고 서기관의 먹 그릇을 찬 사람을 불러
4절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너는 예루살렘 성읍 중에 순행하여
그 가운데에서 행하는 모든 가증한 일로 말미암아 탄식하며
우는 자의 이마에 표를 그리라. 하시고
짐승의 추종자들도 그들 나름의 인을 받는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요한 계시록> 13장 16절 말씀에
16절 그가 모든 자 곧 작은 자나 큰 자나 부자나 가난한 자나
자유인이나 종들에게 그 오른손에나 이마에 표를 받게 하고
그러나 그것은 하나님의 진노의 대상이라는 사실을 스스로 인정하는 표였다.
<요한 계시록> 14장 9절-11절 말씀에
9절 또 다른 천사 곧 셋째가 그 뒤를 따라 큰 음성으로 이르되. 만일
누구든지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이마에나 손에 표를 받으면.
10절 그도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를 마시리니 그 진노의 잔에
섞인 것이 없이 부은 포도주라 거룩한 천사들 앞과 어린 양 앞에서
불과 유황으로 고난을 받으리니
11절 그 고난의 연기가 세세토록 올라가리로다.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고 그의 이름표를 받는 자는 누구든지 밤낮 쉼을
얻지 못하리라 하더라.
4) 다시 예언하는 일에 합당한자로 여호와가 인정하신다.
<요한 계시록> 11장 3절-6절 말씀에
3절 내가 나의 두 증인에게 권세를 주리니 그들이
굵은 베옷을 입고 천이백육십 일을 예언하리라.
4절 그들은 이 땅의 주 앞에 서 있는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니
5절 만일 누구든지 그들을 해하고자 하면. 그들의 입에서 불이 나와서
그들의 원수를 삼켜 버릴 것이요. 누구든지 그들을 해하고자 하면
반드시 그와 같이 죽임을 당하리라.
6절 그들이 권능을 가지고 하늘을 닫아 그 예언을 하는 날 동안 비가
오지 못하게 하고. 또 권능을 가지고 물을 피로 변하게 하고.
아무 때든지 원하는 대로 여러 가지 재앙으로 땅을 치리로다.
두 증인은 율법의 대표인 <모세>와 성령의 대표인 <엘리야>로 보기도 한다.
그들은 두 감람나무와 두 촛대로 비유된 것으로 볼 때. 두 증인은 성령의
기름을 받아 세상에 그리스도의 빛을 발하는 성도와 교회로 본다.
<요엘서> 2장 28절-30절 말씀에
28절 그 후에 내가 내 영을 만민에게 부어 주리니 너희 자녀들이
장래 일을 말할 것이며 너희 늙은이는 꿈을 꾸며 너희 젊은이는
이상을 볼 것이며
29절 그 때에 내가 또 내 영을 남종과 여종에게 부어 줄 것이며
30절 내가 이적을 하늘과 땅에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 기둥이라.
구약 시대는 하나님의 영 곧 성령의 사역은 제한적 이였다.
제사장이나 선지자. 왕. 또는 <모세> 시대의 70인 장로들처럼
특별한 자들에게만 한시적으로 임했다.
<민수기> 11장 16절-17절 말씀에
16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스라엘 노인 중에 네가 알기로
백성의 장로와 지도자가 될 만한 자 칠십 명을 모아 내게 데리고 와
회막에 이르러 거기서 너와 함께 서게 하라.
17절 내가 강림하여 거기서 너와 말하고 네게 임한 영을 그들에게도
임하게 하리니 그들이 너와 함께 백성의 짐을 담당하고
너 혼자 담당하지 아니하리라.
<요엘> 선지자는 그 지위나 상태에 상관없이 모든 이들에게
풍성하게 임하는 성령의 새로운 사역을 예언하였다.
후일 <베드로>는 오순절 성령의 사건으로 이 예언의
성취를 인식하였다. 이것이 은혜시대의 시작이 되었다.
<사도행전> 2장 16절-21절 말씀에
16절. 이는 곧 선지자 요엘을 통하여 말씀하신 것이니 일렀으되.
17절 하나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세에 내가 내 영을 모든 육체에 부어 주리니
너희의 자녀들은 예언할 것이요, 너희의 젊은이들은 환상을 보고
너희의 늙은이들은 꿈을 꾸리라.
18절 그 때에 내가 내 영을 내 남종과 여종들에게 부어 주리니
그들이 예언할 것이요
19절 또 내가 위로 하늘에서는 기사를 아래로 땅에서는
징조를 베풀리니 곧 피와 불과 연기로다.
20절 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이 이르기 전에 해가 변하여 어두워지고
달이 변하여 피가 되리라.
21절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받으리라 하였느니라.
그러나 <요엘서> 2장 29절 말씀의
그 때는 만 국민의 심판이 펼쳐지는 예수님의 재림의 때를 의미하므로
최종적으로 환란시대의 합당한 종으로 남종과 여종을 의미한다.
5) 예수님의 신부로 합당한자로 여호와가 인정하신다.
<요한 계시록> 19장 6절-9절 말씀에
6절 또 내가 들으니 허다한 무리의 음성과도 같고. 많은 물소리와도 같고.
큰 우렛소리와도 같은 소리로 이르되. 할렐루야 주 우리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가 통치하시도다.
7절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렀고 그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하였으므로
8절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9절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들은 복이 있도다. 하고 또 내게 말하되. 이것은
하나님의 참되신 말씀이라. 하기로
성경은 종종 하나님의 백성을 신부로 비유했다.
<이사야> 54장 5절 말씀에
5절. 이는 너를 지으신 이가 네 남편이시라. 그의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이시며 네 구속자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이시라.
그는 온 땅의 하나님이라 일컬음을 받으실 것이라.
<예레미야> 3장 14절 말씀에
14절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배역한 자식들아 돌아오라.
나는 너희 남편임이라. 내가 너희를 성읍에서 하나와
족속 중에서 둘을 택하여 너희를 시온으로 데려오겠고
<에베소서> 5장 32절 말씀에
32절 이 비밀이 크도다. 나는 그리스도와 교회에 대하여 말하노라.
결혼을 통하여 남편과 아내가 한 몸으로 연합하듯 그런 원리로
그리스도와 교회가 하나로 연합하기 때문이다. 그리스도가 교회에 대하여
자신의 사랑을 나타내 보이고. 교회가 그리스도의 사랑에 반응하여
같은 사랑으로 응답할 때. 그것은 결혼으로 맺어진 남편과 아내의
깊은 친밀함과 하나 됨과 유사한 것이다.
<나봇> <엘리야> <다니엘>과 세 친구가 정절을 지킨 신앙을 가진 자였다.
우리도 신앙의 정절을 지키는 자가 되어 여호와가 인정하시는 종이 되자.
결론 : 여호와 하나님의 인정을 받을 때다<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