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선 지능 아동(느린학습자)지원사업 학습일지
태야
반갑게 인사하며 들어오면서 " 오늘 공부 끝나고 친구랑 놀기로 했어요~" " 그렇구나. 오늘 마카롱 만들기 활동이 있는데 못하는 거야?"라고 하니 " 네, 공부 끝나면 빨리 가야해요. 마카롱 만들기 금요일에 하면 안돼요~"라고하여 " 가능하지 선생님이 크림을 집에 가져가서 보관하였다가 내일 다시 가지로 오면 돼."라고 답을 해줌.
간단한 읽기를 통해 중심 문장 파악하기를 함. 태야는 줄을 그어가며 차분하게 읽으면서 모르는 것을 폰의 검색기능을 활용하여 알고 넘어감. 문익점의 목화씨를 읽으면서 목화 꽃과 씨가 궁금하다고 하여 검색해서 찾아보았고, 모래의 성분 현무암이 궁금하여 현무암을 검색해 봄. 현무암을 검색해본 사진에서 구멍이 여러개 뚫린 사진을 보더니 " 으 징그러워~~"라고하며 "선생님 저 환공포증 있어요. 선생님은요?"라고 질문하여 " 환공포증 까지는 아니고 선생님도 징그러운 사진 이라고 생각해. 현무암은 제주도에 많은데 실제로 보면 그렇게 징그럽지는 않아."라고 했더니 " 제주도 가지 싫어요."라고 함.
수학 1/10배, 1/100배와 10배, 100배에 따라 0의 개수많큼 소수점의 자리이동하는 연습문제를 다양하게 풀이하여 봄. " 저 알아요~"라고 자신있게 시작했는데 문제를 풀면서 소수점 자리이동을 혼동하기도 함. 4가지 수의 경우를 놓고 다른수 찾기를 통해 개념을 다짐. 수업이 끝나고 친구와 통화를 하여 만나러 감.
김유미
유미는 집에서 매일 공부하는 영어단어 5단어를 먼저 쓰고 싶어함. 초등 필수단어 800단어를 프린트 해준 것에서 원하는 단어 5개를 쓰고 읽는 방법을 알려줌. 읽기 '스페인 건축가 가우디의 건축물'을 읽기 전에 읽고 싶은 마음이 들 수 있도록 가우디의 건축물을 검색하여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보고 독특한 모양의 건축물이라는 것을 가시적으로 보여줌. 내용을 파악하면서 읽을 수 있도록 중간 중간에 쉬면서 어떤 내용인지 중심단어를 동그라미 치면서 읽어나감. 가우디의 자연의 모양과 구조를 반영한 설계와 곡선이 많은 중심 내용을 잘 파악 하였고, 확인 문제를 통해 내용을 확인함. 어휘 '쏟았다'의 의미를 잘 파악하여 같은 뜻을 가진 문잘을 찾아 o표시 함. 최근에 읽기를 하기 싫어 했는데 흥미를 부여하여 읽을 수 있도록 하니 끝까지 잘 읽을 수 있었음.
수학 여러 방향에서 본 모양으로 위, 앞, 옆에서 본 모양을 평면에 색칠하여 나타내기를 하였는데 크게 어려워 하지 않고 잘 그려냄.
임수빈
학교 끝나고 와서 마카롱도 만들고 루미큐브 활동을 하면서 기다리다가 수빈이 학습시간이 되어 학습하자는 말에 잘 따라줌.
수학 서로 합동인 도형을 보고 대응점, 대응변, 대응각을 알맞게 써 넣어봄. 돌려져 있는 도형이어도 대응점과 변, 각을 잘 찾았고, 순서에 맞게 잘 써넣었는데 앞에 점, 변, 각단어를 빠트리고 적어서 매번 점,변,각을 써 넣자고 이야기 해줌. 선대칭 도형 단원으로 넘어가서 선대창 도형의 개념과 실예를 통해 개념을 익히고 주어진 도형에 대칭선을 그려봄. 대칭축을 기준으로 대칭되는 도형을 직접 그려봄. 대칭축으로 부터 방안지의 몇칸을 이동했는지 시범예제를 한번 보여주자 스스로 할 수 있다고 하여 점을 먼저 찍은후 그릴 수 있도록 함.
읽기를 통해 중심문장 파악하기를 함. 햄버거의 유래를 읽으면서 고기를 안장 밑에 넣고 말을 타고 이동하면서 다져지고, 숙성된 사항을 연상하면서 내용을 파악했는지 " 선생님 지금은 이렇게 만들지 않죠?"라고 질문하기도 함. 지역이 이동될때 동그라미를 쳐주어서 이동된 지역을 인지 할 수 있도록 하여주었음. 글씨를 알아볼 수 없게 쓰는 편이어서 다음 시간에 수빈이가 직접 읽어볼 수 있는지 테스트 한다고 하자 조금더 신경써서 글씨를 씀. 내용파악과 주제 파악은 잘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