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나머지 아동은 친구가 색종이의 색깔을 맞출 수 있도록 그 색의 느낌, 그 색을 띄는 물건 등을 설명해준다.
3. 대상아동은 색종이가 무슨 색인지 알아맞힌다.
4. 서로 역할을 바꾸어 실시해본다.
응집력
집중력
이해력
색종이 1묶음
2회기
릴레이 그림
1. 벽에 전지를 붙인다.
2. 순서대로 한 명씩 앞에 나와서 그리고 싶은 그림을 그린다.
3. 한 명이 그림을 다 그리고 들어오면 다른 아동이 나가서 이어 그린다.
4. 나머지 아동들은 그림 그리는 모습을 본다.
5. 활동과정 중에 느낀 점과 완성된 그림에 대해 토론한다.
적극성
사회성
전지
크레파스
파스텔
사인펜
3회기
나도 할 수 있어요
1. 도화지를 반으로 접는다.
2. 내가 가족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해 본 후 도화지의 왼쪽에 그리고, 가족이 나를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해보고 도화지 오른쪽에 그린다.
3. 100도 정도의 각도가 되도록 도화지를 접어 책상 위에 세워둔다.
4. 그림내용과 가족에 관한 이야기를 나눈다.
사회성
가족
구성원 역할인식
8절 도화지
색연필
4회기
두 얼굴의 나
1. 치료사는 아동들의 눈을 감게 하고 조용하고 천천히 요술거울에 대해 읽어 준다.
2. “자, 지금부터 여러분 자신이 세상에서 가장 큰 거울 앞에 서있다고 상상합니다. 이 거울은 바닥에서 천장까지 닿을만큼 큽니다. 그런데 이 거울은 요술이랍니다. 이 거울을 보고 싶은 사람은 누구나 거울 앞에서 자심을 비추어 보아야 합니다. 그런데 지금은 나의 아주 흉한 모습이 보입니다. 거울 속에 비치는 나의 흉한 모습은 어떤 모습인지 상상해 보세요. ”
3. 잠시동안 침묵한다.
“그런데 지금은 내가 소망하는 가장 근사한 모습이 그 거울에 나타납니다. 나의 좋은 점과 멋지고 아름다운 모습이 거울에 비칩니다. 어떻게 보이는지 상상해 보세요”
4. 잠시동안 침묵한다.
5. 치료사는 아동들에게 4절지 도화지를 반 접어 한쪽에 흉한 모습을 먼저 그리고, 다른 한쪽에는 근사한 멋진 모습을 그리도록 한다.
긍정적 자아상
이해력
4절 도화지
크레파스
색연필
5회기
보물을 찾아라
1. 치료사는 미리 야외에 나가서 미술재료를 여기저기에 숨겨둔다.
2. 치료사는 아동들에게 몇 개의 재료가 숨겨져 있는지 말해준다.
3. 보물찾기놀이를 한다.
4. 한 가지를 찾을 때마다 그 재료를 직접 사용해 본다.
5. 다른 아동이 찾는 재료와 교환하여 사용해 본다.
집중력
순발력
사회성
점토
종이류
색종이
풀
파스텔
목탄
콩테
핸디코트
핑킹가위
이젤
6회기
명화감상과 시
1. 명화를 감상한다.
2. 명화의 느낌을 그림으로 표현한다.
3. 자신의 그림 위에 생각나는 글을 쓴다.
(시. 편지)
4. 한 명씩 돌아가며 각자 자신이 쓴 글을 친구들 앞에서 소리내어 읽는다.
발표력
성취감
회화작품
종이
연필
7회기
마니또 그림
1. 두 명씩 짝을 짓는다 (치료사와 아동이 서로 짝이 될 수도 있다).
2. 짝에게 자신의 고민을 이야기하고 짝은 이야기를 들어준다.
3. 서로 역할을 바꾸어 실시해본다.
4. 짝의 고민을 풀어주기 위한 그림이나 만들기를 해서 짝에게 선물한다(편지를 쓸 수도 있다).
긍정적 자아개념
사회성
도화지
크레파스
물감 지점토
천, 솜 자연물 색종이 가위 스카치
테이프, 풀
8회기
우리가족의 모습
1. 마분지에 집안을 그린 후 90도로 접어서 책상 위에 세운다.
2. 알루미늄 호일로 사람을 만들어 집안에서 움직이는 가족을 연출한다(이때 연결부위가 끊어지지 않게 만드는 방법을 치료사가 제안해 주거나 도와줄 수 있다).
개인환경인식
가족역동관계와
역할
마분지
색연필
알루미늄
호일
스카치
테이프
9회기
모델과 디자이너
1. 한 아동이 모델이 되고 나머지 아동들은 디자이너가 되어 모델이 된 친구를 위해 의상을 만들어 입힌다.
2. 모델이 된 아동은 친구들이 둘러앉은 가운데서 친구들이 만들어준 옷을 입고 모델처럼 걸어본다(아동들이 좋아하는 음악을 틀어준다).
3. 서로 역할을 바꾸어 실시해본다.
긍정적
자아개념
사회성
줄자
가위
천, 장식물
자연물
사인펜
연필
바늘과 실
색종이
10회기
이성과 감성의 조화
1. 크레용으로 자유로운 감성적 표현이 가능하게 바탕에 선을 그린다.
2. 사각모양의 크기를 그림크기와 똑같이 자른 다음 풀칠하여 그림에 붙인다.
3. 원이 그려진 그림의 크기에 벗어나지 않게 칠을 한다.
나쁜감정대처
행동양식
인쇄된 그림
색종이
가위
풀, 자 크레파스
11회기
자화상
1. 각자의 얼굴을 그린다.
2. 얼굴을 가위로 둥글게 모양을 낸다.
3. 전지위에 과일나무를 그려 넣는다.
4. 조화롭게 배치를 한다.
5. 전체의 조화로움애서 그림과정에서 오는 감정을 정리한다.
대인관계개선
종이
크레파스
먹물, 붓
12회기
꼴라쥬
1. 잡지를 주면서 “마음에 드는 그림이 있으면 오려서 이 도화지에 붙여볼까?”하고 지시한다.
2. 책을 보면서 마음에 드는 그림을 찾아서 그것을 도화지 위에 붙인다.
3. 다 붙였다고 하면 왜 그 그림을 붙였는지 질문한다. 이때 연필을 사용하여 그 이유를 적게 할 수도 있으며, ‘왜’라는 질문에 대답을 하지 못하면 그것이 무엇인지 질문한다.
거부감 감소
분노 표출
잡지책
풀, 가위
도화지
연필
13회기
꽃병 만들기
1. 신문지를 깔고 그 위에 빈 병을 놓는다.
2. 빈 병을 돌려가며 종이죽을 붙인다.
3. 2에 아동이 원하는 모양을 꾸민다.
4. 3에 물감으로 색칠한다.
5. 완성된 작품을 보며 느낌을 이야기한다.
자발성
성취감
빈 병
종이죽
물감, 붓
14회기
스크레치
1. 밝은 색으로 다양하게 칠한다.
2. 그 위 검은색이나 어두운 색으로 칠한다.
3. 조각도, 칼이나 못으로 어두운 색을 긁어 보게 한다.
자신감
흥미유발
도화지
크레파스
조각도
칼, 못
15회기
바구니 짜기
1. 도화지에 선을 그린다.
2. 점선을 따라 자른다(한장의 도화지는 점선을 따라 위의 공간을 남겨두고 자르고 다른 도화지는 완전히 선을 따라 잘라서 띠로 만든다 ).
주의
집중력
색도화지
가위
칼, 자
스카치
테이프
16회기
난화이야기 만들기
1. 교사는 한 장의 A4용지에 난화를 그려 아동에게 준다.
2. 아동도 다른 한 장의 A4용지에 난화를 그려서 교사에게 건네준다.
3. 교사와 아동은 난화를 사용하여 심상을 형성한 뒤 난화를 이용하여 그림을 그린다.
4. 그림을 다 그린 후 이야기를 만들어 본다.
심상형성
상호관계
종이(A4)
연필
색연필
크레파스
17회기
역할교환법
1. 도화지에 원 또는 큰 네모를 그려준다.
2. 원 또는 네모 속에 선을 그어 나누어준다.
3. 각 칸에 채색하게 한다.
4. 아동이 번갈아 가면서 한 칸에 한번씩 채색을 하여 서로의 역할을 번갈아 가면서 실시한다(크레파스나 물감, 색종이 등 다양한 재료를 사용할 수 있다).
라포향성
거부감
감소
협동성
도화지
크레파스
물감, 연필
18회기
종이찢기
1. 종이를 찢는다.
2. 아동이 다하면 적극적으로 칭찬을 해준다.
3. 다 찢고 나서 뭉치거나 도화지에 풀로 자유롭게 붙이기를 한다.
관계형성
거부감
감소
다양한 크기의 도화지
다양한 두께의 종이, 풀
19회기
종이죽 반죽하여 종이위에 놓기
1. 종이죽을 반죽한 후 물감을 섞는다.
2. 1이 끝나면 종이에 옮긴다.
3. 신문지 위에 도화지를 놓고 쟁반에서 반죽한 종이죽을 도화지로 옮긴다.
4. 3을 도화지 위에서 주무르거나 모양을 만든다.
5. 4를 보고 제목을 붙인다(이때 제목을 붙이지 않더라도 강제로 요구하지는 않는다).
내면표출
자기효능성
쟁반
신문지
비눗물
종이죽
4절지
20회기
마아블링
1. 물이 담긴 넓은 그릇을 제시한다.
2. 미리 페인트나 유화물감에 석유나 휘발유를 묽게 섞어 둔 것을 제시하고, 그것을 물위에 떨어뜨리는 것을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