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 2과목 | 3과목 | 4과목 |
전파법규 | 기초전파공학 | 통신보안 | 영어 |
안녕하세요. 별이입니다 ~ ^^
오늘은 항공무선통신사 필기 합격후기로 여러분들을 찾아 왔습니다.
항공무선통신사 필기 접수는 접수당일 금방 마감이 되니 시험을 보실 분들은 빨리 접수를 해야 합니다. 저도 몇달전 처음 접수할 때 그것을 모르고 시험당일 오후에 접수하려다가 접수를 하지 못한 경험이 있습니다.
시험은 4과목 전파법규, 기초전파공학, 통신보안, 영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과목 면제를 받는 방법이 2가지 있는데 첫번째는 전파진흥원에서 인터넷교육을 9시간을 받고 기초전파공학, 통신보안을 면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수강료는 9만원 이며 생각보다 교육으로 과목면제를 받는 분들도 많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관련자격증이 있으면 통신보안 과목이 면제가 됩니다.
저는 타 무선통신사 자격증이 있어서 통신보안을 면제 받을 수 있었으나 면제를 받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통신보안은 내용이 쉬워서 저에게는 효자과목이기 때문에 전체 평균을 높일 수 있는 과목이라고 판단 하였기 때문입니다.
공부는인터넷 CBT 전자문제집에서 21회 분량의 기출문제를 다운받아서 공부를 하였습니다. 각회차 문제수가 70문제 (통신보안 10문제 나머지 세과목 20문제씩)라 총 문제수는 1470문제 입니다. 결코 적은문제는 아닙니다.
공부는 2일밖에 하지 못했지만 문답형식으로만 공부를 해서 1회독 이상은 끝낼 수 있었습니다. 1470문제를 1회독 마치고 2회독은 절반정도만 하였습니다. 그동안 전파진흥원 시험을 많이 보았고 산업인력공단보다 기출에서 더 많이 출제되어 대부분 쉽게 자격증을 취득 하였습니다.
그래서 이번시험도 99% 합격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졌고 여유있게 할격할거라 생각 하였습니다. 그러나 전파진흥원 시험이 CBT로 바뀌고 나서 기출문제가 많이 나오지 않아서 어려워 졌다는 인터넷 글들로 인해 약간 신경이 쓰이기는 했지만 크게 신경은 쓰지 않았습니다.
시험준비를 마무리하고 전파진흥원으로 시험을 보러 갔습니다. 시험장 입실전 사물함에 자신의 소지품을 넣고 시험장에 들어 갑니다. 시험장에 들어갈때 금속탐지기로 검사까지 하더군요. 전파진흥원 CBT 시험이 처음이라 약간 낯설기는 하였습니다.
그리고 시험장에 들어간후 안면인식과 CBT시험 사용요령등을 숙지한 후 시험시간이 되서 CBT 문제지를 받고 문제를 풀기 시작 하였습니다. 문제를 풀기 시작하는데 초반부터 신유형 문제가 많이 출제 되었습니다. 그래서 몇 문제 풀다가 정신을 바짝 차리고 다시 천천히 문제를 풀기 시작 하였습니다.
통신보안은 그래도 기출문제가 어느정도 출제되기는 했지만 예전 타자격증 시험볼때의 난이도 보다는 높았습니다. 영어는 포네틱코드발음 및 강세 문제들이 5~6문제 정도 출제되어 점수를 약간 쉽게 얻을 수 있었습니다. 영어는 원래 약한 편이라 50점 정도 생각하고 문제를 풀었습니다.
문제를 풀면서 잘못하면 떨어질수도 있다는 생각에 정신을 다시 집중하면서 문제를 여러번 검토하면서 70분의 시험시간을 거의 다 채우고 시험을 마무리 하였습니다. 시험결과는 전파법규 65점, 기초전파공학 60점, 통신보안 80점, 영어 50점 이렇게 평균 63.75점으로 합격을 하였습니다. 총 400점 중 255점을 받았고 240점이 합격컷이니 정말 아슬아슬 하게 합격을 하였네요.
통신보안은 10문제 출제되지만 과목당 점수가 100점이라 한문제에 10점 꼴이 됩니다. 다른 과목들은 20문제가 100점이라 한문제가 5점씩 입니다. 만약 [통신보안] 과목을 타자격증 있다고 면제 받았으면 58.3점으로 불합격 할뻔 하였습니다. 그래서 과목 면제가 된다고 무조건 면제 받는것이 좋은것이 아니라 전략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거 같습니다.
CBT로 바뀌면서 신유형 문제들이 많아져서 예전보다 어려워진건 맞는것 같습니다. 저 또한 시험전 최소 75점 이상은 받을 수 있다고 생각했지만 아슬아슬하게 합격을 했으니 말이에요. 앞으로 전파진흥원 CBT 시험은 문답 공부만으로는 어려움이 있을거란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필기에만 집중하고 실기는 필기합격하고 나중에 생각하자라고 마음 먹었는데 현명한 판단이였던거 같습니다.
다음에는 실기 합격후기로 찾아 뵙겠습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