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시장 성장세가 둔화되고 있다.
전기차의 높은 가격, 제한된 주행거리, 배터리 안전성 문제 등이 주된 이유로 꼽힌다.
이러한 이슈를 해결하고 전기차의 대중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배터리 기술의 혁신이 필수적이다.
중국에서는 반고체 배터리가 상용화되면서 전기차 및 배터리 업계의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반고체 배터리는 전해질을 반고체 형태로 변경하여 안전성을 높인 기술이다.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와 비교하여 주행거리, 충전 속도, 저온 성능이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높은 제조원가는 여전히 해결해야 할 과제이다.
중국의 주요 전기차 및 배터리 기업들은 반고체 배터리 상용화를 선도하고 있다.
Nio는 자사 전기차에 반고체 배터리를 탑재하여 주행거리를 크게 늘리고, 배터리 스왑 서비스의 안전성 우려를 해소했다.
CATL은 반고체 배터리를 통해 차세대 음극 소재 개발을 가속하고, 배터리 기술 리더십을 강화하고 있다.
EVE에너지 등의 배터리 기업들도 반고체를 적용하여 안전성을 높인 파우치형 배터리를 개발 중이다.
중국 기업들이 단기 수익성보다는 차별적 성능의 배터리 조기 상용화에 집중한다면,
이는 전기차 시장에서 중요한 경쟁 우위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반고체 배터리는 차세대 음극 소재의 테스트베드 역할을 하며,
전고체 배터리 기술 경쟁에서도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을 것이다.
국내 배터리 기업들도 전기차 대중화와 기술 리더십 확보를 위해 반고체 배터리 등 혁신 기술 개발과 상용화에 적극 나서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