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1일
국립공원 치악산 새봄맞이 산행
치악산은 해발 1,288m의 비로봉을 최고봉으로 총면적 182.1㎢중 40%에 해당하는 74.37㎢가 횡성군에 소재하고 있다. 봄, 여름, 가을, 겨울 모두 그 자태가 빼어나 4계절 내내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아름다운 산이다. 치악산은 동악명산, 적악산으로 불렸으나, 상원사의 꿩(또는 까치)의 보은전설에 연유하여 꿩치(雉)자를 써서 치악산이라 불리게 되었다 한다. 치악산 단일산봉이 아니고 1,000m 이상의 고봉들이 장장 14 ㎞나 능선으로 이어져 있어 치악산맥으로 불리기도 한다. 주요 봉우리는 주봉인 비로봉(1,288m), 남대봉(1,181m), 향로봉(1,043m), 매화산(1,085) 등이다.
"치악산에 왔다 치를 떨고 간다"는 말이 나돌 정도로 치악산은 산세가 웅장하고 험하다.주봉 비로봉에서 남대봉까지 남북 14km에 걸쳐 주능선 양쪽으로는 깊은 계곡들이 부채살처럼 퍼져 있다. 주봉인 비로봉은 치악산의 최고봉으로 이곳 정상에서는 원주, 횡성, 영월지방이 한눈에 들어 온다. 이를 중심으로 남대봉(1,181m), 향로봉(1,043m), 매화산(1,085)등의 고봉들이 솟구쳐 있고 4계절마다 그 모습을 달리하여 많은 산악인과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치악산 곳곳에는 산성과 수많은 사찰 사적지들이 있다. 남대봉을 중심으로 꿩의 보은지라는 상원사를 비롯해서 서쪽으로 세존대, 만경대, 문바위, 아들바위 등 유래깃든 경관이 있다. 그외 영원산성, 해미산성, 금두산성, 천연동굴과 북원적 양길이 궁예를 맞아들여 병마를 정돈했다는 성남사가 또한 이곳에 있다.
치악산은 단풍으로도 유명하다. 우뚝우뚝 하늘로 치솟은 침엽수림과 어우러져 자아내는 치악산 단풍빛은 신비하리만치 오묘하다. 구룡사입구의 우거진 단풍은 한폭의 수채화같은 풍경을 연상시킨다.하얀 폭포 물줄기와 어우러진 울긋불긋한 단풍길이 끝없이 이어진다. 치악산은 가을단풍이 너무 곱고 아름다워 본래 적악산이란 이름으로 불려왔다. 10월 중순께 단풍이 절정을 이루면 치악산은 또다른 운치를 자랑한다. 특히 구룡사계곡은 설악산, 오대산 못지않게 단풍이 곱게 물드는 곳. 폭포와 바위가 멋진 조화를 이뤄 쾌적한 단풍을 즐길 수 있다.겨울의 치악산 정상 일대는 온통 만발한 설화와 상고대가 또한 장관이다. 가지에 눈 내린 것이 두툼하게 감싸인 것이 눈꽃, 눈가루와 서리가 내려 녹다가 다시 얼어서 투명하게 된 것이 상고대다. 국립공원으로 지정된 산 중에서 특히 눈꽃과 상고대로 이름난 산은 소백산, 덕유산, 치악산 이다.
구룡사에서 출발하는 코스 중 사다리 병창 코스와 쥐너미 코스, 배너미 코스로 해서 비로봉에 이르는 등산로가 눈에 쌓이면 나뭇가지에 쌓이고 얼어붙은 눈은 "환상의 세계"이다. 치악산 주 능선의 허리를 동서로 가로지르는 고둔치고개는 가족산행이 가능하다. 늦가을이면 넓은 억새풀밭이 펼쳐지는 고둔치는 바람에 일렁이는 억새풀이 수만 자루의 촛불을 연상케 한다. 고둔치코스는 원주시 행구동을 기점으로 고개를 넘어 향로봉과 남대봉을 오른 뒤 상원사로 내려온다.이번에는 치악산의 최단코스로 입석사에서 시작하여 비로봉 정상에 오른뒤 사다리병창을 거쳐 세렴폭포에 이른뒤 구룡사 주차장으로 향하는 코스로 치악산 산행중 가장 손쉬운 산행을 하게 된다. 춘설이 남아 미끄러우므로 산행시 반드시 아이젠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치악산 전체 산행지도
황골(입석사)~구룡사 산행 안내도
입석사~구룡사 산행지도
황골(입석사)탐방지원센타 풍경
입석사 대웅전의 풍경
입석사 오름중에 볼 수 있는 불상
비로봉 정상의 세개 돌탑들
이렇게 치악산 정상에 도착을 합니다.
치악산 정상의 돌탑과 정상석 풍경
사다리병창길 지금은 완전 고속도로 수준으로 평탄하여졌어요
아쉬운 것은 아주 안전해져서 스릴이 없어졌다는 것~
요 계단을 내려서면 세렴폭포가 나옵니다.
세렴폭포 삼거리의 풍경... 이제부터는 산책로
치악산 구룡소의 모습입니다.
치악산 구룡사 경내도 지나구요~
요 매표소를 지나서 버스주차장은 한참을 내려가야 합니다.
♣ 산행에 대하여 안내해 드립니다. ♣
① 산행일시 및 출발장소 : 3월 21일(토) 08시 구태백가든(곰배령) 앞
② 산행코스 : 입석사~헬기장~비로봉 정상~사다리병창~세렴폭포~구룡사~주차장
③ 산행거리 : 약 10km
④ 산행시간 : 5시간 내외(휴식 및 식사시간 포함, 후미기준)
⑤ 산행회비 : 25,000원(대차비, 입장료, 하산주 및 하산음식, 제경비 등 포함)
⑥ 준비물 : 등산장비, 식수, 점심도시락, 우의, 스틱, 무릎보호대, 여벌 옷 개인 비상약품.
3월 중순이라 눈과 얼음이 있으므로 아이젠을 필히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 가급적 산행을 마친 후에는 일찍 춘천에 돌아오려고 하오니 귀향을 재촉하지 말아주시기를 당부 드립니다. 산행일정 및 산행중 발생하는 모든 사고에 대하여는 본인의 귀책사유로 산악회 및 산행공지자에게는 책임이 없음을 인지하고 회원 본인의 동의하에 모든 것이 진행되는 것입니다.
♣ 차량순환안내 ♣
차량이 정해진 시간과는 다르게 맞지 않을 수도 있으니 미리 나오셔서 기다려 주십시오. 탑승차량은 한일관광 자주색(변경 가능함) 차량입니다.
07시 30분 : 우두동 쌍용회관앞(≒두미르레스텔)출발☞07시40분 포스코아파트정문앞☞충인교회앞☞07시 43분 : 후평동 에코로바 등산점앞☞07시 45분 : 청구아파트옆 강대의대쪽문앞☞박물관정문앞☞07시 49분 : 법원방향 석사사거리앞☞07시 54분 : 법원앞☞남부시장 현대자동차 건너☞08시 KBS건너 곰배령(구 태백가든)앞 정시 출발☞굿모닝마트앞☞하이마트앞☞우리소아과앞☞08시 10분 : 한방병원앞 ☞홍천 경유, 원주 치악산
♣ 차량내 음주/가무 없음 ♣
3월 19일(목) 오후 6시까지 처음 산행을 신청하시는 님들은 산까치 총무님에게 이름, 전화번호, 탑승위치 등을 남겨주세요.
산사랑, 사람사랑, 자연사랑을 최고의 덕목으로 지향하는 춘천오뚜기산악회는 전국의 명산을 찾아 모든 회원님들이 주인으로써 함께하는 인간중심의 산악회로 거듭나고자 합니다. 무엇보다도 인간중심이 되는 산악회의 대표주자 추진력 있고 강한 춘천오뚜기산악회는 언제나 처음 오시는 님들을 환영하며 끝까지 함께합니다. 어서오세요.^~^.
♣ 산행신청문의 ♣
회 장(여 유 재)010-8796-1140
부 회 장(럭 키)010-6374-2359
(믹 스)010-9873-6471
산 행 대 장(육군병장)010-9134-7948
총 무(산 까 치)010-5376-5349
춘천오뚜기산악회
첫댓글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에코로바)
보헤미안,안데스 신청합니다.
보헤미안님만 신청...
신청합니다.
다시~신청합니다~
이번치악산하구는인연이없나봅니다~담산행에서뵙겠습니다~~
신청합니다... 하이마트 ...
신청합니다~~
(9명...)
상류 .미로 신청합니다 ...구.에코로바 앞
손영미님 신청합니다...
홍천 산친구님 신청합니다...
같이갑시다. 오랜만에 신청합니다.
신청합니다(에코로바)
신청합니다~
(16명...)
*산행신청시 버스 승차하시는 곳 꼭 남겨 주시옵고(자칫 회원님들을 그냥 지나칠 경우가 발생합니다),
처음 신청하시는 님께서는 총무에게 연락처 부탁드립니다...*
*산행신청 하신후 사정으로 인하여 취소하실때 신청댓글을 지우지 마시고 취소의 글을 남겨 주시기를 바랍니다~**
**금번 산행은 정기산행으로 산악회 전용버스인 대형버스로 미리 배차를 햐여야 하였으나 신청인원이 저조하여 기사님께 늦게 연락을 하여 배차를 못받습니다...먼저 신청하신 회원님들께는 송구함을 전하오며,금번 산행은 25인승 미니버스로 진행하게 되였습니다.~회원님들에 너른 양해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