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추절의 의미와 그 교훈!
삼하 5:1-5 막 6:1-13
2024. 7. 7.
맥추감사주일/성령강림 후 제7주
[시작]
1. 겉에 보이는 것을 넘어서 가지고 있는 의미와 사연들!
1) <하나님의 백성, 하나님의 자녀, 믿음>! 이라는 것의 의미!
2)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은 없다!
2. 오늘 성경 본문들은 '보지 못하고 깨닫지 못하는 모습!'에 대한 말씀이다. '맥추절의 의미와 그 교훈!'이란 제목으로 성경 말씀과 그 메시지를 듣고자 한다.
@ 이스라엘을 다스리던 이스보셋이 죽고 난 후에도 5년의 세월을 인정하지 않다가 드디어 이스라엘 모든 지파가 헤브론에 있는 다윗에게 나아와 그를 왕으로 삼았다는 말씀이다.
@ 예수 고향의 많은 사람이 그의 지혜와 권능에 놀랐지만 그를 배척하였기에 예수께서 모든 촌에 두루 다니시며 가르치셨고 열두 제자도 그 사역을 위해 보내셨다는 말씀이다.
⇒ 1) 맥추절의 의미를 생각하면서 우리가 <먹고 사는 일>로 분주할지라도 의무와 마땅함으로 하나님을 기억하고 우리 삶을 하나님과 그 은혜로 해석하고(바라보고) 감사하라는 메시지와 2) <주일 성수! 기도 생활! 말씀 생활!> 등이 저절로 된 것이 아닌 것 같이 <하나님 말씀! 성령! 영적 인도!>를 따라 사는 것도 노력하고 기도해야 한다는 메시지!
[말씀의 요약과 교훈]
1. 사무엘하 5:1-5절: 이스라엘 모든 지파가 헤브론에 있는 다윗에게 나아와 그가 왕이 되어야 할 3가지 이유를 말하였고 이에 이스라엘 모든 장로가 다윗을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았다며 다윗이 왕위에 올라 유다와 온 이스라엘을 다스린 기간을 말하는 내용이다.
⇒ 이스라엘을 다스리던 이스보셋이 죽고 난 후에도 5년의 세월을 인정하지 않다가 드디어 이스라엘 모든 지파가 헤브론에 있는 다윗에게 나아와 그를 왕으로 삼았다고 교훈한다.
2. 마가복음 6:1-13절: 예수께서 고향에 가서 회당에서 가르치실 때 많은 사람이 그 지혜와 권능에 놀랐지만 그를 배척하였고 이에 예수께서 모든 촌에 두루 다니시며 가르치셨고 열두 제자도 둘씩 보내 그 <사역>을 행하게 하셨다는 내용이다.
⇒ 예수 고향의 많은 사람이 그의 지혜와 권능에 놀랐지만 그를 배척하였기에 예수께서 모든 촌에 두루 다니시며 가르치셨고 열두 제자도 그 사역을 위해 보내셨다고 교훈한다.
# 사무엘하 5:1-5절
1. 배경!
1) 사울의 죽음 이후(1:1절)!
2) 유다 족속이 헤브론에 있는 다윗에게 가서 기름을 부어 왕으로 삼았다(2:4절)!
① 그러나 사울의 군사령관 아브넬은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을 온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았다(2:8-9절)!
② 사울의 집과 다윗의 집 사이의 오랜 전쟁(3:1절)!
③ 이스보셋이 그 군지휘관에 의해 암살을 당했다(4:6절)!
→ 이스보셋의 재위 2년!
3) 이스보셋의 암살과 본문 사이의 공백: 5년!
① 이스보셋의 암살 때: 다윗의 재위 2년!
② 다윗이 헤브론에서 재위 기간: 7년 6개월!
③ 따라서 <이스보셋의 암살과 본문 사이의 공백>: 최소 5년의 공백!
2. 본문: 다윗이 온 이스라엘의 왕이 되다!
1) 1-3절: 이스라엘 온 지파(장로)가 다윗을 이스라엘 왕으로 삼았다!
① 1-2절: 이스라엘 모든 지파가 헤브론에 있는 다윗에게 와서 하는 말!
→ 우리는 왕의 한 골육입니다!
→ 사울이 왕으로 있을 때에도 왕이 이스라엘을 거느려 출입하게 했었다!
→ 하나님께서도 네가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며 네가 이스라엘의 주권자가 될 것이라 하셨다!
② 3절: 이에 이스라엘 모든 장로가 헤브론에 있는 왕에게 나와 하나님 앞에서 다윗 왕과 언약을 맺으며 다윗에게 기름을 부어 이스라엘 왕으로 삼았다!
2) 4-5절: 다윗이 왕위에 오른 시점!
① 다윗이 30세에 왕위에 올라 40년 동안 다스렸다!
② 헤브론에서 7년 6개월 동안 유다를 다스렸다!
③ 예루살렘에서 33년 동안 온 이스라엘과 유다를 다스렸다!
3) 이스보셋의 암살과 본문 사이의 공백: 5년(왜 5년의 공백이 있을까?)!
① 깨닫지 못하고! ② 보지 못하고! ③ 인정하기 싫고!
3. 핵심: ① 이스라엘을 다스리던 이스보셋이 죽고 난 후에도 5년의 세월을 인정하지 않다가 ② 드디어 이스라엘 모든 지파가 헤브론에 있는 다윗에게 나아와 왕으로 삼았다는 말씀!
# 마가복음 6:1-13절
1. 주요 배경!
1) 예수께서 요한이 잡힌 후에 하나님의 복음을 전하셨다(1:14-15절)!
① 때가 찼고 하나님의 나라가 가까이 왔다!
② 회개하고 복음을 믿으라!
2) 귀신을 쫓아내고 많은 병자를 고쳤다(3:10-11절)
3) 내가 전도하러 왔다며 여러 마을과 그 회당에서 전도하셨다(2:38-39절)
2. 본문: 예수께서 고향에서 배척을 당하셨기에 모든 촌에 두루 다니시며 가르치셨다!
1) 1-6a절: 예수께서 고향에서 배척을 당하셨다!
① 고향으로 가서 안식일에 회당에서 가르치셨다!
② 많은 사람의 반응!
→ 그 지혜와 권능에 놀랐다!
→ 그러나 마리아의 아들이요 목수요 그 형제와 자매도 우리가 알지 않는가?
③ 예수를 배척(排斥)하였다(거부하여 물리쳤다, 밀어내다)!
→ 예수로 말미암아 실족(失足)한지라(발을 헛디딤, 제대로 걷지 못했다)!
→ 제대로 보지 못했다! 깨닫지 못했다!
2) 6b-13절: 모든 촌에 두루 다니시며 가르치셨고 그 열두 제자도 (사도로) 보내셨다!
① 이에 예수께서 모든 촌에 두루 다니시며 가르치셨다(6b절)!
② 열두 제자도 권능을 주시고 둘씩 보내셨다(7-13절)!
→ 그 지침들(8-11절), 왜 보내셨는가?
→ 제자들이 나가서 회개하라 전파하였다!
→ 많은 귀신을 쫓아내며 많은 병자를 고쳤다!
→ <주요 배경> 참조.
3. 핵심: ① 예수 고향의 많은 사람이 그의 지혜와 권능에 놀랐지만 그를 배척하였기에 ② 예수께서 모든 촌에 두루 다니시며 가르치셨고 열두 제자도 그 사역을 위해 보내셨다는 말씀!
# 정리
1. ① 이스라엘을 다스리던 이스보셋이 죽고 난 후에도 5년의 세월을 인정하지 않다가 ② 드디어 이스라엘 모든 지파가 헤브론에 있는 다윗에게 나아와 왕으로 삼았다는 말씀!
2. ① 예수 고향의 많은 사람이 그의 지혜와 권능에 놀랐지만 그를 배척하였기에 ② 예수께서 모든 촌에 두루 다니시며 가르치셨고 열두 제자도 그 사역을 위해 보내셨다는 말씀!
3. 연결 포인트: 보지 못하고 깨닫지 못하는 모습!
1) 5년의 공백 이유: 인정하지 못하고 깨닫지 못하고!
2) 고향 사람들의 배척: 깨닫지 못하고!
4. 제목: 맥추절의 의미와 그 교훈!
1) 맥추절의 의미!
2) 맥추절의 교훈: 노력해야 할 믿음의 모습(매우 중요한 기도 제목)!
[맥추절의 의미와 그 교훈!]
1. 맥추절의 의미!
1) 하나님의 살아계심과 그 실재를 인정하고 경외하는 기본적 자세!
2) 맥추절의 의미
2. 맥추절의 교훈: 노력해야 할 믿음의 모습(매우 중요한 기도 제목)!
1) 믿음(믿음의 모습): 저절로 되는 것 아니다! 노력하고 연단해야 한다!
2) 어떻게 노력하고 힘쓰고 또 그 방향은 무엇인가?
3. 메시지의 초점
1) 맥추절의 의미를 생각하면서 우리가 <먹고 사는 일>로 분주할지라도 의무와 마땅함으로 하나님을 기억하고 우리 삶을 하나님과 그 은혜로 해석하고(바라보고) 감사하라는 메시지!
2) <주일 성수! 기도 생활! 말씀 생활!> 등이 저절로 된 것이 아닌 것 같이 <하나님 말씀! 성령! 영적 인도!>를 따라 사는 것도 노력하고 기도해야 한다는 메시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