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 어드밴티지 | 패널티 | 보유 문화 | 제한요인 |
암하라 고지인 | 중세 성기 시대에 사라윗 혁신 잠금 해제 영주가 죄수를 거세할 수 있음 구릉지 농장 계열 건물에 추가 보너스 부여 구릉지에서 생기는 유리함 +5 구릉지 지형 내 개발도 성장 +20% 구릉지 내 건물 건설 비용 -15% 구릉지 내 봉토 건설 비용 -15% | | 에티오피아 | 에티오피아 문화 |
왕실군 | 궁정 수비대를 무장병으로 모병 가능 밀림 추적자 지휘관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일부 지휘관 특성 및 성격 특성은 밀림 보너스를 받음 밀림 지휘관을 영입할 결단을 내릴 수 있음 코끼리병 피해도 +10% 코끼리병 유지력 +10% | | 버마 | 버마 명맥 |
해안의 전사 | 본디 무장병 모병 가능 비그멘 무장병 모병 가능 바랑인 노병 무장병 모병 가능 후스카를 무장병 모병 가능 강력한 또는 건강한과 같은 특성은 위신으로 여겨짐 강력한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 | 노르드, 에스토니아,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 북부 게르만 명맥 |
히르드 | 후스카를 무장병 모병 가능 강력한 또는 건강한과 같은 특성은 위신으로 여겨짐 강력한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아이가 소란스러운 특성을 얻을 확률이 높아짐 기량 +2 기사의 수 +1 | 나약한 또는 부실한과 같은 특성은 멸시받음 아이가 사색적인 특성을 얻을 확률이 낮아짐 문화 심취 진행도 -15% | 앵글로색슨
고색슨 | 북부 게르만 명맥 |
캅카스의 늑대들 | 모나스파 무장병 모병 가능 야지 전문가 지휘관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일부 지휘관 특성 및 성격 특성은 추가 산악 보너스를 받음 산악 지휘관을 영입할 결단을 할 수 있음 산악 내 보급 한계 +25% 산악 내 징집병 규모 +10% 사막 산악 내 보급 한계 +25% 사막 산악 내 징집병 규모 +10% | | 조지아 | 조지아 문화 |
동로마의 유산 | 카타프락토이 무장병 모병 가능 무장병 모병 비용 -15% 무장병 유지비 -15% 중보병 연대 최대 규모 +2 중기병 연대 최대 규모 +2 | 징집병 규모 -25% 징집병 충원율 -25% | 그리스, 아르메니아, 로마 | 비잔티움 명맥 |
무훈시 | 중세 후기 시대에 발레 혁신 잠금 해제 시인 특성에 추가 보너스 부여 시인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전투 교육 특성이 좀 더 귀중하게 여겨짐 기량 특성이 좀 더 귀중하게 여겨짐 검투사 특성에 추가 보너스 부여 경쟁자에게 결투를 신청하여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음 질병 저항력 +5 기사의 수 +2 | 만족하는 및 겁이 많은 특성이 멸시받음 기사가 전투 중 부상을 당할 가능성이 약간 증가 | 프랑스, 노르만, 옥시타니아, 브르타뉴 | 프랑크 명맥 |
장궁경연 | 장궁병 무장병 모병 가능 장궁병 무장병이 시대를 거칠수록 우수해짐 궁병 연대의 최대 규모 +2 | 창병 연대의 최대 규모 -2 중기병 연대의 최대 규모 -2 | 잉글랜드, 웨일스 | 브리튼 명맥, 고이델 명맥, 서부 게르만 명맥 |
활의 고장 | 나일강 궁병 모병 가능 사냥터 계열 건물이 궁병을 향상 시킴 방어 측 유리함 +5 범람원 내 징집병 규모 +10% 수비대 규모 +25% | | 누비아 | 동부 아프리카 명맥 |
간척 | 중세 후기 시대에 전천후 민병대 혁신을 잠금 해제할 수 있음 남작령에 자리한 전원 지대, 농장 및 경작지, 저습지 농장, 장원, 과수원 계열 건물에 추가 보너스 적용 해안 봉토에 건설 속도 보너스 부여 산병 피해도 +5% 산병 차단 +10% | | 네덜란드 | 네덜란드 문화 |
공화정의 유산 | 최대 4명의 백작을 지역 도시 감독관으로 임명하여 공화제 봉신으로 전환 가능 중세 성기 시대에 장창 대열 혁신을 잠금 해제할 수 있음 도시 봉토가 더 많은 세금, 개발도, 징집병을 제공함 남작 등급 이상의 공화국 봉신은 더 많은 세금과 징집병을 제공함 도시 건물 건설 비용 -10% 도시 봉토 건설 비용 -10% | 도시 봉토의 장악력 증가량이 대폭 감소 공화제 봉신의 의견 -20 | 이탈리아, 키살피나, 시칠리아, 롬바르디아 | 라틴 명맥 |
끈끈한 친족 | 중세 후기 시대에 쉴트론 대열 혁신을 잠금 해제할 수 있음 가장 특성을 가진 인물이 위신 있는 인물로 비치며 더 많은 징집병을 모집할 수 있음 집안 구성원을 상대로 한 개인 모략 성공 확률 +30% 집안 구성원에게 작위 수여 시 위신 획득 집안의 의견 +15 | 집안 구성원에게 작위 박탈 시 위신 상실 주군을 향한 의견 -10 | 게일, 스코틀랜드 | 게일, 스코틀랜드 문화 |
고대의 광부 | 채석장 계열 건물에 추가 보너스 부여 구릉지 지형에 채석장 계열 건물 건설 가능 | | 콘월, 구르 | 콘월, 구르 문화 |
비잔틴 전통 | 영주가 죄수를 실명시킬 수 있음 영주가 죄수를 거세할 수 있음 고자 특성에 추가 보너스가 부여됨 상선 환관 궁정 직위 임명 가능 신체적으로 흉물이거나 불임인 주장자는 해당 문화의 영주에게 명분 압박 불가능 비잔티움 제국을 보유한 영주 아래에서 태어난 자녀는 고귀한 태생 특성을 가지며 승계 서열에서 우선권을 얻음 후계권자의 의견 +20 적대 모략 위력 +25% | 단기 재위 기간 +50%
| 그리스 | 비잔티움 명맥 |
서고트의 관례 | 고등 분할 승계법 도입 가능 동등 성별법 도입 가능 | | 서고트, 바스크, 카탈루냐, 아라곤 | 서고트, 바스크문화 |
전사 여왕 | 동등 성별법 도입 가능 여성 전유 성별법 도입 가능 여성 우선 성별법 도입 가능 전투 교육 특성 또한 기량 부여 | | 누비아, 다주 | 누비아, 다주 문화 |
존경의 환대 | 영주로 인해 궁정 신하와 문객이 영주에 반대하는 적대 모략에 가담할 확률이 감소함 문객 모집 비용 -20% 궁정 직위 봉급 비용 -20% 궁정 신하 및 문객의 의견 +10 개인 모략 성공 확률 +5% | | 아프간, 발루치 | 이란 명맥 |
영향을 잘 받는 침략자 | 혼합 문화를 생성하려면 문화 관용이 50%만큼 더 낮아야 함 혼합 문화 생성 위신 비용 -75% 현지 문화 도입 결단 위신 비용 -75% 다른 신앙 민중 의견 -20% 신앙 개종 비용 -20% | | 몽골, 거란, 여진, 쿠만, 샤투, 볼가르, 바슈키르, 카를루크, 노르드, 고 색슨, 랑고바르드 | 몽골, 투르크 명맥 |
위테나예모토 | 색슨 선거 승계법 도입 가능 자문회의 권세 봉신 하나당 매달 위신 획득 +4% 봉역 사제의 의견 +15 | | 앵글로색슨 | 브리튼 명맥, 고이델 명맥, 서부 게르만 명맥 |
팅그 회합 | 스칸디나비아 선거 승계법 도입 가능 용감한, 사교적인, 너그러운 또는 검투사와 같은 특성이 민중 의견을 부여함 | | 노르드, 스웨덴, 노르웨이, 덴마크 | 북부 게르만 명맥 |
신비로운 조상 | 집안 구성원에게 작위 수여 시 명성 획득 가문의 의견 +10 | 가문 구성원 상속권 박탈 불가능 집안 구성원에게서 작위 박탈 시 신앙도 상실 | 부랴트, 한족, 몬, 라즈푸트, 말와, 로몬, 아칸 | 부랴트, 한족, 몬, 라즈푸트, 말와, 로몬, 아칸 문화 |
율법주의 | 영토 규모로 인한 법률 비용 불이익 -50% 공정한 특성이 좀 더 흔하게 나타남 공정한 특성에 추가 보너스 부여 정당한 범죄자 처벌에 대한 봉신 승낙 확률 +20 봉신 한계 +30 작위 생성 비용 -30% | 공포당 매달 위신 획득 -1% 폭정 획득 +25%
| 에웨, 그리스, 로마 | 종교지도자 있어야함.
|
숙련된 해적 | 약탈 및 해상 약탈 능력 잠금 해제 부대 노획물 수용량 +25% | 성공적인 약탈에서 귀환할 때, 부족제가 아닌 인물은 전달한 노획물 하나당 위신을 1.5만큼 상실함 | 크루 | 영지의 50% 이상 해안가 |
뱃사람 | 해당 문화에 속한 영지에서 무역항 계열 건물이 장악도 성장 속도를 증가시킴 해당 문화에 속한 영지에서 무역항 계열 건물이 징집병의 수를 증가시킴 대하를 항해할 수 있는 능력 잠금 해제 승선 비용 -25% | | 타밀, 오리야, 구자라트, 신드, 고 색슨 | 영지의 50% 이상 해안가 |
첫댓글 오 정리 감사합니다!
수고많으셨습니다!
와우..동로마의 유산이랑 신비한조상이 사기 같네요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