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일아함경 제44권》
48. 십불선품十不善品
[1 - 2]
또 어떤 중생이 이 사람 저 사람과 마구 싸운다면 그것은 세갈래 나쁜 세계에 태어나는 죄를 심는 것이요, 설사 인간으로 태어나더라도 미워하는 이가 많고 친척들은 뿔뿔이 흩어질 것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모두 전생에 싸웠기 때문이니라.
또 어떤 중생이 질투한다면 그것은 세갈래 나쁜 세계에 태어나는 죄를 심는 것이요, 설사 인간으로 태어나더라도 옷이 모자랄 것이다. 왜냐하면 그가 탐하고 질투하였기 때문이니라.
또 어떤 중생이 해칠 마음을 일으킨다면 그것은 세갈래 나쁜 세계에 태어나는 죄를 심는 것이요, 설사 인간으로 태어나더라도 항상 허황함이 많고 참된 이치를 이해하지 못하며 마음이 어지러워 안정되지 못할 것이다. 왜냐하면 전생에 화를 내어 자애로운 마음이 없었기 때문이니라.
또 어떤 중생이 삿된 소견을 일으킨다면 그것은 세갈래 나쁜 세계에 태어나는 죄를 심는 것이요, 설사 인간으로 태어나더라도 중앙에 태어나지 못하고 변두리에 살면서 3존尊의 거룩한 도법의 이치를 듣지 못할 것이다.
그리고 혹은 귀머거리나 장님이나 벙어리 따위의 불구자가 되어 선법과 악법의 뜻을 분별하지 못할 것이다. 왜냐하면 전생에 신근信根이 없었고 또 사문, 바라문, 부모, 형제를 믿지 않았기 때문이니라.
비구들아, 알아야 한다. 이런 열가지 악의 과보로 말미암아 이런 재앙이 있게 된다. 그러므로 비구들아, 너희들은 부디 열가지 악을 여의고 바른 소견을 닦도록 해야 한다. 모든 비구들아, 마땅히 이와 같이 배워야 하느니라."
그때 모든 비구들은 부처님의 말씀을 듣고 기뻐하며 받들어 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