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 3장 18절 상제께서 원일과 덕겸에게 “너희 두 사람이 덕겸의 작은 방에서 이레를 한 도수로 삼고 문밖에 나오지 말고 중국 일을 가장 공평하게 재판하라. 너희의 처결로써 중국 일을 결정하리라” 이르시니 두 사람이 명하신 곳에서 성심 성의를 다하여 생각하였도다. 이렛날에 원일이 불려가서 상제께 “청국은 정치를 그릇되게 하므로 열국의 침략을 면치 못하며 백성이 의지할 곳을 잃었나이다. 고서(古書)에 천여불취 반수기앙(天與不取反受其殃)이라 하였으니 상제의 무소불능하신 권능으로 중국의 제위에 오르셔서 백성을 건지소서. 지금이 기회인 줄 아나이다”고 여쭈어도 상제께서 대답이 없으셨도다. 덕겸은 이레 동안 아무런 요령조차 얻지 못하였도다. 상제께서 “너는 어떠하뇨” 하고 물으시는 말씀에 별안간 생각이 떠올라 여쭈는지라. “세계에 비할 수 없는 물중지대(物衆地大)와 예악문물(禮樂文物)의 대중화(大中華)의 산하(山河)와 백성이 이적(夷狄…오랑캐)의 칭호를 받는 청(淸)에게 정복되었으니 대중화에 어찌 원한이 없겠나이까. 이제 그 국토를 회복하게 하심이 옳으리라 생각하나이다.” 상제께서 무릎을 치시며 칭찬하시기를 “네가 재판을 올바르게 하였도다. 이 처결로써 중국이 회복하리라” 하시니라. 원일은 중국의 해원 공사에만 치중하시는가 하여 불평을 품기에 상제께서 가라사대 “순망즉치한(脣亡則齒寒)이라 하듯이 중국이 편안함으로써 우리는 부흥하리라. 중국은 예로부터 우리의 조공을 받아 왔으므로 이제 보은신은 우리에게 쫓아와서 영원한 복록을 주리니 소중화(小中華)가 곧 대중화(大中華)가 되리라” 일러 주셨도다.
예시 32절 상제께서 순창 피노리(淳昌避老里)에 계실 때 황 응종이 배알하니 상제께서 “고부 사람이 오니 바둑판을 가히 운전하리라” 하시고 영웅 소일 대중화(英雄消日大中華) 사해 창생 여낙자(四海蒼生如落子) 란 글을 외워주셨도다.
1) 현재의 중국은 淸 이후에 들어섰으니 淸 으로부터 국토를 회복한 것으로 보면 大中華 에 해당되고, 이후 중국이 편안함으로써 대한민국은 부흥한 것으로 보면 될 것 같고......
2) 小中華 인 우리에게 보은신이 쫒아와서 영원한 복록을 주어 대한민국이 大中華 가 될 것으로 보면 될 것 같다.....
1) 이야 이미 그렇게 된 것 같고, 문제는 2)인데.....
2)에 관하여 어떻게들 생각하시는지...?
이제는 아래 구절들 까지도 생각해야 되지 않을까 싶어진다....
(아래 구절들)
37. 그리고 장차 「청일전쟁(淸日戰爭)이 두 번 나리니 첫 번에는 청국이 패하리라。 다시 일어나는 싸움은 十년이 가리니 그 끝에 일본이 쫓겨 들어가려니와 호병(胡兵)이 들어오리라。 그러나 한강 이남은 범치 못하리니 그때에 괴병이 엄습하는 까닭이니라。 그리고 미국은 한 손가락을 퉁기지 아니하여도 쉬이 들어가리라。」고 하시니라。
38. 이어 말씀하시길 「만국 제왕의 기운을 걷어 버리노라。」고 말씀하시더니 이상한 기운이 제왕의 장엄한 거동의 모양을 이루고 허공에 벌려 있더니 사라지는도다。
39. 이 말씀을 마치신 뒤에 「동래(東萊), 울산(蔚山)이 흐느적 흐느적 사국강산(四國江山)이 콩 튀듯 하니라。」고 하셨도다。
40. 「동서양 싸움을 붙여 기울은 판을 바로 잡으려 하나 워낙 짝이 틀려 겨루기 어려우므로 병겁으로써 판을 고르게 하리라。」 하셨도다。
41. 상제께서 이르시기를 「이 말세를 당하여 어찌 전쟁이 없으리오。 뒷날 대전쟁이 일어나면 각기 재조를 자랑하리니 재조가 월등한 나라가 상등국이 되리라。」 이 공사가 끝나자 천고성이 사방에서 일어났도다。
첫댓글 https://www.youtube.com/watch?v=RgWAI2c28F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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