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팰컨 9은 상부 단계 실패 후 2 주 만에 비행으로 돌아 왔습니다. 이미지: Adam Bernstein/Spaceflight Now.
SpaceX의 2주간의 발사 중단은 7월 11일 주력 로켓의 상부 단계 사고로 인해 Falcon 9이 비행에 복귀한 Starlink 10-9 임무로 토요일 자정 이후에 끝났습니다.
팰컨 9 로켓은 오전 1시 45분(동부 표준시, 0545 UTC)에 NASA 케네디 우주 센터의 39A 발사 단지에서 이륙했습니다. 이 임무는 2024년 50번째 전용 Starlink 발사를 기념했습니다. 발사 후 한 시간여 만에 페이로드 배치가 성공적으로 이뤄진 것이 확인됐다.
미국의 상업 우주 활동을 감독하는 기관인 연방항공국(FAA)은 스페이스X가 공식 사고 조사가 완료되기 전에 팰컨9 로켓 발사를 재개할 수 있도록 허가했다.
미 연방항공청(FAA)은 임무 수행 중 사고를 당한 발사 업체가 로켓 발사를 재개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두 가지 경로 중 하나인 SpaceX가 요청한 공공 안전 결정에 서명했습니다.
미 연방항공청(FAA)은 이날 성명을 통해 "종합적인 검토 끝에 FAA는 지난 7월 11일 스페이스X 스타링크 그룹 9-3 발사 과정에서 발생한 이상 현상과 관련해 공공 안전 문제가 없었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이 공공 안전 결정은 다른 모든 면허 요구 사항이 충족되는 경우 전체 조사가 열려 있는 동안 Falcon 9 차량이 비행 운영에 복귀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가장 많이 비행한 우주발사체인 스페이스X의 팰컨9 로켓이 11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주 반덴버그 우주군 기지에서 발사된 스타링크 9-3 임무 도중 상단에서 액체 산소 누출을 겪었다. 로켓이 처음 연소되는 동안, 발사 방송을 시청하던 시청자들은 로켓의 엔진 부분 주변에 엄청난 양의 얼음이 쌓이는 것을 볼 수 있었다.
SpaceX는 목요일 블로그 게시물에서 "누출 원인은 차량의 산소 시스템에 부착된 압력 센서의 감지 라인에 균열이 생긴 것으로 확인됐다"고 썼다. "이 라인은 엔진 진동으로 인한 높은 하중으로 인한 피로와 일반적으로 라인을 구속하는 클램프의 헐거움으로 인해 균열이 발생했습니다.
"누출에도 불구하고 2단 엔진은 첫 번째 연소 기간 동안 계속 작동했으며 엔진 정지를 완료하여 의도된 타원형 주차 궤도에서 임무의 해안 단계에 진입했습니다."
금요일 NASA의 존슨 우주 센터에서 다가오는 크루-9 우주 비행사 발사에 관한 브리핑에서 SpaceX의 드래곤 미션 관리 책임자 인 Sarah Walker는 FAA가 비행 복귀 허가를 내렸다고 말했습니다. 그녀는 NASA가 그 과정 전반에 걸쳐 관여했다고 덧붙였다.
워커는 "우리가 FAA와 함께 수행한 모든 데이터 브리핑과 데이터 조사에서 NASA는 공식적으로 테이블에 앉아서 이 모든 것에 참여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우리는 Q&A 기간을 갖고 더 많은 데이터를 교환했고, 어제 FAA는 우리의 결론에 동의하며 우리는 비행을 재개할 준비가 됐다는 최종 결정을 내렸습니다."
그녀는 액체 산소 누출로 인한 엔진 섹션 주변의 동결로 인해 점화 유체가 챔버로 천천히 전달되어 Merlin Vacuum 엔진이 "하드 스타트"를 수행했다고 말했습니다.
"이로 인해 엔진 하드웨어가 손상되었고 상부 스테이지가 조향 능력을 잃게 되었습니다"라고 Walker는 말했습니다.
NASA의 상업용 승무원 프로그램 관리자인 스티브 스틱(Steve Stich)은 스페이스X와 함께 그 힘든 시작의 비디오를 보았고 그것이 사고를 조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스페이스X는 목요일 블로그 게시물에서 상부 단계나 스타링크 위성 모두 대중에게 위험을 초래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아울러 1단 부스터인 꼬리 번호 B1063이 문제없이 작동해 이륙 후 8분여 만에 '물론 아직 당신을 사랑합니다'라는 드론 우주선에 무사히 착륙했다고 강조했다.
해결 방법은 이전 고객 임무에서 해당 구성에 남아 있던 문제가 있는 센서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Stich는 이것이 "우주 비행에 필요한 세부 사항에 대한 관심"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순간이라고 말했습니다.
"작은 변화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우리는 그 변화를 살펴봤고, NASA 측에서도 어떤 문제도 못했다"고 말했다. "그래서 SpaceX는 이 영역과 차량의 다른 영역을 다시 살펴보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이전에 가지고 있던 것과 약간 유사한 것으로 자격을 얻었지만 아마도 철저한 테스트를 거치지 않고 동일한 문제를 겪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것이 우리 모두에게 큰 교훈을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유사한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Walker가 엔진의 다른 센서와 중복된다고 설명한 문제 센서를 SpaceX는 제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텍사스 주 맥그리거에 있는 시설에서 업데이트를 테스트했습니다.
Starlink 9-3 임무 중 Falcon 9의 상부 단계에 있는 Merlin Vacuum 엔진 주변에 눈에 띄는 양의 얼음이 쌓입니다. 이미지: 스페이스X
Crew-9 임무를 지원할 Falcon 9 상위 단계는 곧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7월 30일쯤 2단계 고온화재가 발생할 예정이며, 이는 변칙성의 결과로 해당 차량이 갖게 될 새로운 개조 사항을 확인하기 위한 것입니다." 스티치가 말했다.
국제우주정거장(ISS)으로 향하는 NASA의 스페이스X 크루-9 미션 승무원들이 플로리다에 있는 NASA 케네디 우주 센터에서 승무원 장비 인터페이스 테스트(Crew Equipment Interface Test)를 진행하는 동안 사진을 찍기 위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미지: 스페이스X시작으로 돌아가기
FAA의 결정은 회사가 주력 로켓 발사를 재개할 수 있는 길을 열었습니다. 지난 주말부터 SpaceX는 발사 작업을 지원할 여러 해양 자산을 배치했습니다. 플로리다에 기반을 둔 두 대의 드론 선박이 회수 선박과 함께 배치되어 페이로드 페어링을 퍼냈습니다.
우주 발사 단지 40(SLC-40)을 위한 Starlink 10-4 임무와 Vandenberg의 Starlink 9-4 임무와 함께 비행 복귀 임무에 이어 두 번의 발사가 더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발사 재개는 SpaceX의 Starlink 별자리뿐만 아니라 NASA 및 Polaris 프로그램과 같은 고객에게도 중요합니다. NASA는 NG-21 화물 재보급 임무를 위해 노스롭 그루먼 시그너스 우주선을 발사하고 국제 우주 정거장으로 향하고, 크루-9 우주 비행사들이 궤도 전초 기지로 비행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재러드 아이작먼(Jared Isaacman)과 다른 세 명의 민간 우주비행사들도 약 5일간의 폴라리스 던(Polaris Dawn) 임무를 위해 크루 드래곤 리질리언스(Crew Dragon Resilience)에 탑승할 차례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것은 역사상 최초의 상업용 우주 유영에 의해 강조될 것입니다.
지난 금요일 NASA는 이 임무가 8월 18일 이전에 LC-39A에서 발사될 예정이며 9월 초까지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Stich는 해당 패드를 Falcon 9에서 Falcon Heavy 구성으로 전환하고 Europa Clipper가 10월에 정시에 발사될 수 있도록 하는 데 필요한 시간에 따라 타이밍이 결정된다고 말했습니다.
SpaceX는 2024년 하반기에 CRS-31 Cargo Dragon 임무를 9월쯤 ISS에 발사하는 것을 포함하여 여러 주요 임무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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