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행후기
2021-10-30 (토)
치악산 [稚岳山] 비로봉 1282m
강원도 원주군 소초면
⛰ 산행소개
동악명산, 적악산으로 불렸으나 상원사의 꿩(또는 까치)의 보은전설에 연유하여 꿩치 (雉)자를 써서 치악산이라 불린다. 단일 산 봉이 아니고 1,000m 이상의 고봉들이 장장 14㎞나 능선으로 이어져 있어 치악산맥으 로 불리기도 한다. 주요 봉우리는 비로봉, 남 대봉(1,181m), 향로봉 (1,043m), 매화산 (1,085) 등이다. "치악산에 왔다 치를 떨고 간다" 는 말이 나돌 정도로 치악산은 산세가 웅장하고 험하다. 주봉 비로봉에서 남대봉 까지 남북 14km에 걸쳐 주능선 양쪽으로는 깊은 계곡들이 부채살처럼 퍼져 있다.
비로봉은 치악산의 최고봉으로 이곳 정상에 서는 원주, 횡성, 영월지방이 한눈에 들어 온 다. 이를 중심으로 고봉들이 있고 4계절 마 다 그 모습을 달리하여 많은 산악인과 관광 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치악산 곳곳 에는 산성과 수많은 사찰 사적지들이 있다. 남대봉을 중심으로 꿩의 보은지라는 상원사 를 비롯해서 서 쪽으로 세존대, 만경대, 문바 위, 아들바위 등 유래깃든 경관이 있다.
영원산성, 해미산성, 금두산성, 천연동굴과 북원적 양길이 궁예를 맞아들여 병마를 정 돈했다는 성남사가 이곳에 있다. 단풍으로 도 유명하다. 우뚝우뚝 하늘로 치솟은 침엽 수림과 어우러져 자아내는 치악산 단풍 빛 은 신비하리만치 오묘하다. 구룡사 입구의 우거진 단풍은 한 폭의 수채화같은 풍경을 연상시킨다. 하얀 폭포 물줄기와 어우러진 울긋불긋한 단풍길이 끝없이 이어진다. 가을단풍이 너무 곱고 아름다워 본래 적악 산이란 이름으로 불려왔다.
⛰ 산행코스
치악산송림펜션 ➡️ 황골탐방지원센터 ➡️ 입석사 ➡️ 비로봉정상 ➡️ 사다리 병창 ➡️ 세렴폭포 ➡️ 구룡사 ➡️ 구룡사탐방지원 센터 ➡️ 구룡사대형주차장
⛰ 산행거리 ㅡ 12.89km
⛰ 산행시간 ㅡ 5시간 4분
📢 들머리 : 치악산 송림펜션
강원도 원주시 소초면 흥양리 47-1
📢 날머리 : 구룡사 대형주차장
강원도 원주시 소초면 학곡리 877-1